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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아마존닷컴의 경쟁력 비결
  • 경제·무역
  • 미국
  • 시카고무역관 황선창
  • 2010-09-17
  • 출처 : KOTRA

 

美, 끊임없이 진화한 아마존닷컴의 경쟁력 비결

- 종합 온라인 판매업체에서 데이터저장 서비스업까지 확대 -

 

 

 

□ 아마존닷컴사 개요

 

 ○ 미국 최대의 온라인 판매업체

  - 아마존닷컴사는 세계 최대 온라인 판매업체로 지난 1994년에 설립됐으며 처음 책 판매부터 시작해 가전제품, 음반, 자동차 부품, 스포츠용품, 그리고 건강식품 등 거의 모든 제품을 판매하는 세계 최대 온라인 판매 업체로 성장했음.

 

업체 개요

회사명

로고

웹사이트

www.amazon.com

전화

1-206-266-1000

매출액

(연도)

24,509(백만 달러, 2009년)

 팩스

1-206-266-1821

종업원수

(연도)

24,300명 (2009년)

자료원 : www.hoovers.com

 

  - 또한 최근에 전자책 리더기인 킨들을 출시해 전자책 판매를 활성화해 아이파드가 음악유통 채널을 바꾼 것처럼 출판 및 책 유통시장을 크게 변화함.

  - 아마존 닷컴사는 극심한 경기 침체에도 매년 높은 매출 성장을 기록하며 지난 2009년에 전년 동기대비 27.9% 증가한 약 245억 달러를 기록해 불경기에도 높은 성장세를 유지할 수 있는 경쟁력을 가진 업체임.

 

최근 4년간 매출액 추이

                                                                                                    (단위 : 백만 달러)

연도

2006

2007

2008

2009

매출액

10,711

14,835

19,166

24,509

자료원 : Amazon.com Annual Report

 

 ○ 지속적인 경쟁업체 등장

  - 아마존닷컴이 온라인 판매를 통해 미국 소매판매 환경을 변화한 지 15년이 됐지만, 아직도 많은 굴지의 월마트와 같은 대형 온라인 및 오프라인 유통업체와 가격 경쟁, 그리고 이베이와 같은 온라인 유통업체들로부터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아마존 시장 잠식을 위해 지속적인 도전을 함.

  - 인터넷 기술 발달과 더불어 경쟁업체들의 빠른 학습으로 인해 온라인 쇼핑몰 관련 기술은 큰 차이가 없고 새로운 기술 및 방법이 개발되면 빠르게 확산돼 기술력 차이가 많이 나지 않음.

  - 또한 아마존닷컴의 성장의 기반이 돼 책 판매와 영화 그리고 음악 판매에 대한 업체 간 경쟁은 더욱 치열해져 수익성을 유지하기에 많은 어려움을 가짐.

 

 ○ 아마존닷컴의 경쟁력과 시장변화의 리더 역할 수행

  - 지난 창업 초기 아마존은 기술혁신은 다른 경쟁업체에 비해 크게 앞질러 후발업체로부터 위협을 받지 않았으며 아마존이 개발한 쉽고 편리한 온라인 쇼핑환경을 제공하는 원 클릭(one-click)주문 방식은 온라인 매장 중 가장 효율적인 시스템을 구축한 것으로 평가 받음.

  - 또한 아마존닷컴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은 많은 출판사들의 사업과 작가들의 판권 지불까지 변화를 가져왔음. 또한 전자책 리더기 판매 확대와 전자책 판매증가로 인쇄된 책을 주로 판매하는 대형서점들 중 경쟁력이 없는 업체들은 폐업함.

  - 그리고 대학교재 출판 및 서점들은 학생들이 전자 전자 교과서로 선호도가 변화될 것으로 전망돼 위기 의식이 고조됨.

 

□ 아마존닷컴의 경쟁력 유지 전략

 

 ○ 경쟁력 핵심은 혁신과 업체 간 협력

  - 이러한 도전을 극복하기 위해 아마존닷컴은 지속적인 노력에도 새로운 온라인 비즈니스 모델의 출현 등으로 위협을 받으나 클라우딩 컴퓨터와 텔레비전 사업분야 등과 같은 새로운 사업분야 진출을 통해 높은 성장세를 유지함.

  - 아마존닷컴은 몇 년 전만 하더라도 클라우딩 컴퓨터 및 텔레비전 사업분야에 전혀 무관한 업체로 알려져 있었음. 그러나 현재는 이 산업들은 아마존뿐만 아니라 다른 기업 및 산업에 막대한 영향을 끼치는 분야로 어떻게 온라인 판매 전문업체가 다양하게 사업 영역을 확대할 수 있었는지에 대해 많은 의문을 가지게 됨.

  - 이러한 의문점을 해결해 줄 수 있는 답은 혁신(Innovation)적인 사고에서 찾을 수 있으며, 아마존은 경쟁 업체 또는 미래 경쟁업체보다 한발 빠르게 움직이기 때문임. 특히 시장을 선점하고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기술투자와 업체 간 파트너십을 적극 활용함.

  - 아마존닷컴은 전자 책인 킨들(Kindle)을 출시해 애플이 아이패드(iPod)로 음악 유통시장을 완전히 바꾼 것처럼 출판 시장을 크게 변화하게 함. 아마존은 3년 전에 전자책 리더기인 킨들을 출시한 후 약 300만 대와 2000만 권을 전자 책을 판매하는 성과를 거뒀고, 전자책 시장을 태동함.

  - 전통적인 온라인 판매 비즈니스는 아마존이 공격적으로 사업 파트너 물색과 협력 체결을 적극 추진하면서 크게 성장했음. 현재 아마존은 약 200만 개 업체의 사업 파트너를 가지며 파트너 업체 구성은 주문절차 개발에서부터 창고운영업체까지 아주 다양함.

 

 ○ 인수 합병을 통한 다양한 사업 분야 진출

  - 그리고 아마존닷컴은 다양한 시장에서 기술적 혁신을 통해 기존의 제품을 보존 개선하고 비즈니스 파트너와 협력을 통해 매출과 수익 창출 극대화를 추진함.

  - 아마존닷컴은 진보된 컴퓨팅 능력을 가진 업체와 협력 관계를 유지하면서 효율적으로 잘 활용하고 있음. 예를 들자면, 아마존은 스포츠 전문 케이블 방송 채널인 ESPN과 온라인 매치메이킹 업체인 eHarmony사에 제품을 판매하는 것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데이터 저장과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를 제공함.

  - 아마존닷컴은 미국 최대의 인터넷 의약품 및 기능성 식품 쇼핑업체인 drugstore.com, 인터넷을 통해 고가품을 전문으로 취급하는Ashford.com, 전 세계의 독특한 수공예품을 판매하는 eZiba.com등을 인수함으로써 사업다각화를 추진했고, 신발류 및 액세서리를 판매하는 zappos.com을 인수했음.

 

 ○ 현명한 마케팅 전략

  - 아마존닷컴사는 애플사의 iPad를 출시되면서 전자책 리더기인 킨들의 대응 전략에 대해 많은 고민을 했으나 애플과 대응해 타블렛 PC를 출시하기보다는 가격을 최대한 낮춘 전자책 리더기에 기능에 충실한 제품을 출시해 지금까지 큰 성공을 거둠.

  - 단말기 경쟁업체들이 따라 올 수 없을 정도로 가격을 최대한 낮춰 단말기 판매를 통한 수익성 창출보다는 전자책 판매를 통해 수익성을 확보하는 전략을 세움.

 

□ 시사점

 

 ○ 혁신과 인수 합병을 통한 새로운 사업 분야 진출 및 경쟁력 확보

  - 아마존닷컴은 과거 단순히 온라인을 통해 책을 판매하는 업체에서 혁신과 기술 투자, 인수 합병 그리고 비즈니스 파트너 구축을 통해 다양한 시장을 지배함.

  - 경기 침체와 경쟁업체들의 매년 높은 매출 성장세를 유지할 수 있는 비결은 지속적인 기술 및 경영 혁신 추진 그리고 파트너 업체 발굴과 인수 합병을 통한 사업영역을 확대함.

  - 그 동안 아마존닷컴은 온라인을 통해 책을 판매하는 획기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해 출판업계, 콘텐츠 유통산업 그리고 일반 비즈니스 환경에 요구되는 종합적이 자료 처리 관련 비즈니스 컴퓨팅(Business Computing) 산업을 크게 변화하게 했고, 다른 새롭게 부상한 구글(Google) 애플(Apple)사의 버금가는 경쟁력을 확보함.

  - 아마존닷컴사는 향후 소형 가전제품을 판매하고, 영화 및 음악 그리고 도서 다운로드 및 텔레비전 시청, 그리고 비즈니스 컴퓨팅 플렛폼(Business Computing Platform) 변화 등 과 같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으로 성장함.

  - 출판산업은 종이에 인쇄된 책에서 전자 책으로 빠르게 전환되며 아마존닷컴의 전자책 사업은 더욱 활성화될 것임. 그리고 클라우딩 컴퓨터시대가 도래하면 아마존닷컴은 성장 및 기회는 더 크게 확대될 것으로 기대됨.

 

 

자료원 : Cnet, Forbes, KOTRA 시카고 비즈니스센터 종합 및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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