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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7~8월 소비 반짝 증가로 연말경기 기대감 높아져
  • 경제·무역
  • 미국
  • 뉴욕무역관 장용훈
  • 2010-09-08
  • 출처 : KOTRA

 

美 7~8월 소비 반짝 증가로 연말경기 기대감 높아져

- 미미한 소비 개선이지만 소비심리 회복으로 이어지기를 기대 -

- 소매상들, 가격할인보다는 소비자 충성도 높이는 포로모션에 주력 -

 

 

 

상반기 매출이 기대 이하의 성적을 거둠으로써 하반기 매출이 올해 기업의 실적을 가늠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7월과 8월의 소비가 반짝 개선된 것으로 나타나 소매상들은 연말경기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짐.

 

□ 7~8월 반짝 개선된 소비지출, 연말경기로 이어지기를 기대

 

 ㅇ 7월 소비지출 반등, 8월 소비자 신뢰지수 반등

  - 미국 총 GDP의 70% 차지한 소비지출 회복 없이 경기회복 발동 걸리지 않아

  - 올 3월의 0.5% 증가 이후 4월부터 6월까지 3개월간 소비지출은 매우 약한 상태 기록

  - 7월 소비, 0.4% 증가함으로써(8월 30일 발표) 처음으로 소득증가율(0.2%) 웃돌아

  - 업계 집계 8월 소매점 실적, 증가한 접포 수가 7월보다 증가, 전반적인 소매환경 개선 판단

  - 본격적인 소비 증가보다는 지난 2년간 억눌렀던(Pent-up) 소비심리의 물꼬 터진 것으로 판단

  - 소비들의 경기신뢰지수도 8월에 들어 6월과 7월의 하락세에서 반등해 경기 활기 기대 높여

 

미국 소비지출 전월대비 증감률 추세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소비지출 증감률(%)

0.3

0.5

0.5

-0.1

0.1

0.0

0.4

-

소비자 신뢰지수

56.5

46.4

52.3

57.7

63.3

54.3

51.0

53.5

주 : 소비지출 증감률은 전기 대비, 소비자신뢰지수는 1985년이 100임.

자료원 : 미국 상무부, 컨퍼런스보드

 

 ㅇ 8월 동일점포 소매판매 살짝 개선돼 경기 호전될까 기대 갖게 해

  - 조사대상 33개 점포 중 21개 점포 판매 증가해, 6월(20개)과 7월(19개)보다 늘어나

  - 판매 하락 점포도 9개로 6월(10개), 7월(11개)보다 줄어들어

  - 판매하락에서 판매증가로 반전되고 지속적으로 증가한 경우 증가율 높아져

 

점포별 동일점포 판매 증감률 추세

 

자료원 : WWD

 

 ㅇ 백투스쿨 경기, 예년보다 대폭 개선돼(Thomson Reuters 조사)

  - 백투스쿨 경기, 8월 소매판매에 결정적 기여

  - 28개 전국체인점 판매 3.3% 증가해 당초 예상 2.5% 훨씬 웃돌아, 작년 2.9% 하락

  - 17개 주에서 판매세 감면 실시로 점포 방문자와 세일 더욱 부추겨

     일리노이주, 플로리다주, 매사추세츠주, 메인주 등에서 판매 증가

 

□ 소매상들, 새로운 프로모션으로 소비심리 자극에 올인

 

 ㅇ 가격할인 같은 프로모션은 지양

  - 대폭적인 가격할인은 가격인상에 어려움 주는 부메랑 효과 있어 부작용 많아

  - 소비자들, 가격할인 할 것으로 믿고 그 때까지 구입하지 않고 기다려 구입

  - BOGO(Buy One Get One Free) 프로모션 아직도 성행하지만 점차 줄어드는 추세

  - 가격할인 상품 비교하는 온라인 프로그램 이용 가격할인 점포(사이트)만 찾아 구매해

  - 원재료, 물류비용 등 생산비용 올라가는데 소매가격은 올릴 수 없어 진퇴양난

 

 ㅇ 고객참여 프로모션 적극 사용으로 고객들의 점포(사이트) 방문과 충성도 늘리는 방향으로

  - 고객우대카드 가입자들에게 더 많은 혜택 부여해 고객의 소매점 충성도 높여

  - 소매점 발행 고객우대 카드 사용시 제품 다발로 묶어 낮은 가격에 판매

   . (예) Rite-Aid체인, 우대카드사용시 립스틱 3개 15달러, 그리고 다른 제품 구입 시 50% 할인

  - 재고 처분과 아울러 소비자 필요한 제품을 세트방식으로 저렴한 가격에 구입 가능토록

  - 선물권으로 소비자 보상하는 방법, 온라인 컨테스트, 소셜네트워크와 기존 네트워크 병행 실시

   . Target, 선물권 보상 프로모션 실시, P &G제품 몇 개 이상 구입고객에게 5불 선물권 증정

  - 고객의 눈길을 잡을 수 있는 디스플레이와 프로모션 병행으로 고객의 관여도 높게 만들어

 

 ㅇ 소셜네트워크 참여를 통한 고객의 브랜드 충성도 높이기 전략 사용

  - 소셜네트워크로 소비자 유도해 신제품 출시 알리고 제품 교육 실시

  - 제품에 대한 설명자료 제시로 브랜드 충성도 높아지도록 유도

   . (예) CVS, 트위터에 @CVS_Extra 개설해 1만 명의 활로우 확보. 프로모션 정보 홍보

  - 20% 고객 전체 매출의 60~70% 차지, 충성된 고객확보가 매출액 지탱에 가장 큰 역할

 

자료원 : WWD

 

□ 시사점

 

 ㅇ 소비심리 완전히 회복되기 위해서는 상당한 시간 필요할 전망

  - 바이어들, 아직은 경기회복을 대비한 오더 하기에는 이르다는 판단

  - 연초 경기회복 기대 5월 유럽 금융위기 가능성으로 얼어붙어 아직 완전히 해갈되지 않아

  - 바이어들의 경기에 대한 긍정적인 시각이 형성되면 오더 나오기 시작할 것으로 전망

 

 ㅇ 낮은 증가율이지만 소비판매 지속 증가할 경우 전반적인 경기에 대한 시각은 호전될 전망

  - 전반적인 오더 증가현상 보다는 선별적인 제품에 대한 오더가 증가할 전망

  - 팔리는 제품과 트랜드 제품 등에 국한된 오더가 나올 가능성 높아

  - 바이어들, 향후 소매판매 실적을 주시하면서 오더량 조절할 전망

   . 콜럼버스데이(10월 11일), 베터란스데이(11월 11일), 추수감사절(11월 25일), 크리스마스(12월 25일)로 이어지는 4분기와 연말판매의 향방이 내년 오더 발주의 근거

 

 

자료원 : 미국 상무부, 소매점협회, 월스트리트저널, CNBC, CNN Money, WWD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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