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中, 퇴근 후엔 피트니스센터 들러 건강 챙겨요
  • 경제·무역
  • 중국
  • 다롄무역관
  • 2010-08-27
  • 출처 : KOTRA

 

中, 퇴근 후엔 피트니스센터 들러 건강 챙겨요

- 건강과 미용 위해 운동하는 사람 늘어 -

- 2, 3선 도시 위주로 피트니스센터 급증 -

 

 

 

□ 중국 피트니스 산업 투자 증가

 

 ○ 중국의 경제성장과 더불어 사람들의 생활수준이 향상되자 많은 중국인들이 신체적, 미적 건강을 중시하고 피트니스 산업에 대한 투자가 급증함.

  - 중국정부의 ‘전국민건강계획요강(全國民健身計劃綱要)’ 실시, 국민체육관리체제 변화 등 사회적 변화에 따라 피트니스 산업은 신흥시장으로 떠오름.

  - 특히 2003년 SARS 등 전염병 발생이 오히려 건강에 대한 중요성을 부각시켜 도시 주민들이 건강 및 체육활동에 투자하는 비용을 증가시키는 촉매제 역할을 함.

 

 ○ 중국의 피트니스 산업은 80년대 말부터 형성됐으며, 90년대 말 크게 발전하기 시작함. 특히 2008년 베이징올림픽 개최 이후 중국의 피트니스 산업은 급속도로 성장함.

  - 중국의 피트니스센터는 전국적으로 1만2000여 개가 있으며, 이는 약 1만 명당 피트니스센터 1개 정도의 보급 수준임. 선진국은 30명 당 1개 정도로 피트니스센터가 보급돼 중국이 아직 선진국과는 매우 큰 격차를 보임.

 

 ○ 1993년 시안(西安)에서 개최된 ‘제1회 중국체육용품박람회’를 시작으로 중국 내 스포츠용품 관련 전시회 규모는 매년 커져 시장의 성장세를 반영함. 2010년 박람회는 3000여 개의 중국 및 해외 유명 스포츠브랜드가 참여해 피트니스 기구를 포함한 각종 스포츠용품을 전시함.

 

□ 상하이, 베이징이 가장 많고 주로 상업지구에 위치

 

 ○ 중국에서 피트니스 산업 발전이 가장 빠른 도시는 상하이, 베이징 등 대도시로 2008년 기준 상하이에 490개, 베이징에 483개의 피트니스센터가 있으며, 매년 60~80개가 늘어나는 추세임.

  - 피트니스센터 체인점은 상하이, 베이징 외에도 주로 광저우, 정저우(鄭州), 청두(成都), 항저우(杭州), 다롄(大連) 등지에 많이 분포함. 그 중 정저우, 청두 등 내륙 도시의 피트니스센터는 지역성이 강하고 분점 개수가 적다는 특징을 보임.

 

 ○ 중국 피트니스센터는 주로 해당 지역에서 몇 개의 분점을 가진 형태가 가장 많으며(76.32%), 전국적 규모의 피트니스센터는 23.68%로 비교적 적음.

 

피트니스센터 프랜차이즈 형태

자료원 : 健身中國期刊

 

 ○ 중국의 대부분 피트니스센터는 주로 상업지구, 주민거주지구 및 회사 내에 집중됨. 그 중 상업지역에 가장 많이 분포함. 상업지구에 있는 피트니스센터는 주민거주지구나 회사 내의 것보다 규모가 크고 투자비용도 많이 들어가는 것으로 조사됨.

  - 최근 도시 직장인들 사이에서 피트니스센터는 퇴근 후 적당히 운동을 할 수 있는 최적의 장소가 됐으며, 많은 직장인이 점심시간 혹은 퇴근 후 시간을 이용해 운동을 하고 있어 주로 회사 근처의 도심 상업지구에 피트니스센터가 늘어나는 추세임.

 

 ○ 2008년 중국의 피트니스센터는 주로 개인자본 투자 위주이며 국영방식이 그 뒤를 이음. 외자 피트니스센터는 그 수는 적지만 규모가 크고 고급스러운 특징을 보임.

  - 고급 피트니스센터는 단순히 피트니스 기구만을 놓고 운영하는 것이 아니라 코치를 통해 전문적으로 운동 방식을 알려주고 관리를 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며, 요가, 댄스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동시에 운영하는 특징을 보임.

 

 ○ 중국 주요 피트니스센터 브랜드로는 칭다오젠션(Nirvana), 중티베이리(Bally), 장베이젠션(Zhangbei), 바오디워(Bodyworks), 25샤오스(25 Hours) 등이 있음.

 

브랜드명

브랜드 로고

특징

비고(회원가격)

靑鳥健身

(NIRVANA FITNESS&SPA)

2000년 베이징에 본점 설립. 중국 최초로 체인점경영방식 채택. 현재 중국 내 16개 분점이 있음.

3600~7000
위앤/1년

中體倍力

(BALLY TOTAL FITNESS)

2001년 9월 7일 중티산업(中體産業)과 미국의 BALLY TOTAL FITNESS 합작투자해 설립함. 베이징을 중심으로 전국에 16개의 체인점이 있음.

4500 위앤/1년

張貝健身

(ZHANGBEI FITNESS)

2001년 4월에 설립, 현재 베이징을 중심으로 전국적으로 14개의 체인점이 있음.

 

迪沃

(BODYWORKS)

1993년 베이징에 설립됐고, 현재 4개  체인점이 있음.

 

25小時

(25 HOURS FITNESS CLUB)

STAR TRAC, PARAMOUNT 등 헬스클럽 내 모든 기구들은 모두 미국 등지에서 수입된 헬스기구임.

 

                         자료원 : 健身中國期刊

 

□ 피트니스 기구 및 스포츠용품 수입 증가

 

 ○ 피트니스센터가 늘어나면서 피트니스 기구 및 기타 스포츠용품 산업 역시 크게 발전함.

 

 ○ 피트니스 기구의 수입은 2009년 금융위기의 영향으로 일부 감소했으나 2010년 상반기에는 전년 동기대비 30% 이상 성장세를 보임. 주요 수입국으로는 타이완, 미국, 이탈리아 등임.

  -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액은 2009년 109만 달러로 전년 대비 4.6% 증가했으며 2010년 상반기에는 43만 달러로 전년 동기대비 23.1% 증가했음.

 

피트니스 기구 연도별 수입액 추이

(단위 : 천 달러)

주 : HS Code 9506.9110은 Equipment for exercise and recovery, 9506.9190은 Other articles and equipment for general physical exercise, gymnastics or athletics임.

자료원 : 한국무역협회

 

 ○ 한국에서 수입되는 피트니스 관련 품목(9506.9110, 9506.9190)의 관세율은 6%, 수입증치세는 17%임.

 

□ 전망 및 시사점

 

 ○ 중국 피트니스산업은 빠른 성장세를 보임. 상하이, 베이징과 같은 대도시에서는 이미 피트니스 센터가 널리 보급됐으며 최근에는 2, 3선 도시들을 중심으로 빠르게 확산 추세임.

 

 ○ 중국 국민의 소득수준 향상과 건강 및 미용에 대한 관심 증가, 도심 속에서의 적당한 운동장소 필요성 증가 등으로 피트니스센터는 앞으로도 전망이 밝을 것임.

  - 이미 피트니스센터는 많은 도시 지역에서 건강유지 및 다이어트 등을 위해 가장 일반적으로 찾는 운동장소가 됨.

 

 ○ 피트니스 산업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피트니스 기구 등을 직접 수출하는 방안도 있지만 향후에는 직접 프랜차이즈 등 방식으로 중국 피트니스센터 시장에 진출하는 것도 고려해볼 수 있음.

  - 이미 피트니스센터 보급이 많이 이뤄진 대도시보다는 최근 경제성장이 빠른 2, 3선 도시를 위주로 고급스럽고 전문적인 피트니스센터의 수요는 계속해서 증가할 것임.

 

 

자료원 : 健身中國期刊, 39健身網, 百度, KOTRA 다롄KBC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中, 퇴근 후엔 피트니스센터 들러 건강 챙겨요)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