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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라질 전자상거래 급증, 상반기 40% 증가
  • 경제·무역
  • 브라질
  • 상파울루무역관 최선욱
  • 2010-08-27
  • 출처 : KOTRA

 

브라질 전자상거래 급증, 상반기 40% 증가

- 어머니 날, 애인의 날 등 기념일 전후 판매 급증 -

 

 

□ 개요

 

 ○브라질 전자상거래 협회(E-bit)가 최근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2010년 상반기 전자상거래 규모는 48억 헤알에 불과했던 지난해 상반기의 비해 40% 상승한 약 67억 헤알(약 38억 달러) 규모로 나타남.

  - 전자상거래 주요 품목으로는 서적 및 잡지, 신문 구독이 제일 많고, 그 뒤로 가전제품, 보건, 미용, 의약품, 정보통신 제품, 전자제품 순으로 나타남.

 

 ○ 올해 들어 전자 상거래가 급증한 이유는 글로벌 경제위기를 무난히 견디고 꾸준한 개인 신용구매가 늘어나 전자상거래에 대한 신뢰가 늘어난 것에 의한 것으로 분석됨,   

 

□ 세부사항

 

 ○ 브라질 내 전자상거래 시장 상반기 매출액은 67억 헤알(약 38억 달러)로 전년동기 대비 40% 상승한 것으로 나타남.

 

전자 상거래 매출액 증가 동향(상반기 기준)

                                                      (단위 : 십억 헤알)

자료원 : E-bit

 

 ○ 전자상거래를 통한 매출은 어머니 날(5월 2번째 일요일), 애인의 날(6월 12일) 등과 같은 기념일은 선물구매가 폭증하는 날로 전자거래를 통한 매출 총액의 18%가 이 두 기념일을 전후로 기록된 매출액인 것으로 나타남. 한편, 2010년 남아공 월드컵기간에는 전자상거래를 통한 TV 판매가 급증함.

 

 ○ 전자상거래를 통해 판매된 품목 가운데 1~5위는 서적 및 신문, 잡지 구독, 가전제품, 보건. 미용. 의약품, 정보통신제품, 전기제품 등인 것으로 조사됨.

  - 1위 : 서적 및 신문, 잡지 구독

  - 2위 : 가전제품

  - 3위 : 보건. 미용. 의약품

  - 4위 : 정보통신제품

  - 5위 : 전기제품

  

 ○ 올 상반기 눈에 띄는 특징 중 하나로는 전자상거래 이용객의 평균 구매액(Ticket Medio)의 상승인 것으로 밝혀짐. 지난해 같은 기간 323헤알이였던 평균 구매액은 올해 전년 대비 17% 증가한 379헤알로 상승함.

 

 ○ 최근 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자상거래 이용자들은 Facebook, Orkut 등과 같은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에 게재되는 광고를 보고 전자상거래를 이용하는 경우가 눈에 띄게 늘어 소셜 네트워킹이 전자 상거래에 직접적인 영향을 초래하는 것으로 밝혀짐.    

  - 소셜 네트워킹을 통해 전자 상거래를 이용한 사람 중 35~49세 사이 인구는 27%로 같은 연령대의 인터넷 사용자 비중인 39%보다 낮지만 18~24세 연령대의 인구 비중은 21%로 같은 연령대 인터넷 사용자 비중인 8%보다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남.

  - Webshopper 2010년 보고서는 또한 “전자상거래 이용자들의 35% 만이 자주 전자상거래를 이용하고 65% 사용자들은 가끔 이용한다.”라고 밝힘.

 

 ○ 2010년 브라질 전자상거래 시장은 점차 확대될 것으로 기대됨.

  - 2010년 하반기에는 전자상거래매출액이 약 76억 헤알로 이를 것으로 추산되며 2010년 전체 전자상거래 매출은 약 143억 헤알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함.

  - 전자 상거래 이용자는 2010년 기준 약 2300만 명에 이를 것으로 추산됨.

 

 

 

  - 이 그래프에 따르면, 올해 매출액이 전년대비 35% 성장한 약 143억 헤알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됨.

  - 올해 상반기, 월드컵 특수로 전자상거래 TV 구매는 전년 동기대비 75% 증가를 보였음.

 

 

 

 

 

□ 시사점

 

 ○ 2010년 브라질 전자상거래시장은 점차 확대될 것이며 하반기에 이르면 전자상거래매출액이 약 76억 헤알 규모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됨.

 

 ○ 전자상거래 이용자들은 Facebook, Orkut 등과 같은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에 게재되는 광고를 보고 전자상거래를 이용하는 경우가 눈에 띄게 늘어나 전자상거래 전문 사이트 대신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에 제품을 홍보하는 마케팅 전략을 사용하는 업체도 대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자료원: e-bit 홈페이지, KOTRA 상파울루KBC 보유자료 (환율: 1달러= 1.76헤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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