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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E-Commerce 선풍적 인기, 소비시장 불황에도 승승장구
  • 경제·무역
  • 미국
  • 달라스무역관 전혜미
  • 2010-08-18
  • 출처 : KOTRA

 

美, E-Commerce 선풍적 인기, 소비시장 불황에도 승승장구

- E-Commerce 시장 총 매출액 지속적인 상승세 -

- GAP Inc, Delta 항공 등 다수의 미 기업들 온라인 판매사업 확장 추세 -

 

 

 

□ 여전히 침체된 미 소비시장에서 “E-Commerce는 호황“

 

 ○ 실업률 상승과 다소 느린 경기 회복세 영향으로 미 소비경기가 전체적인 침체를 벗어나지 못하는 가운데 최근 E-Commerce 분야는 빠른 성장을 지속한 추세임.

  - 리서치 전문기관인 eMarketer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최근 미 E-Commerce 시장규모는 급속히 확장되는 추세이며 2010년 2분기에는 전년 동기대비 9%의 성장률을 기록했음.

  - 2010년 1분기 기준 E-Commerce(온라인 리테일)분야 시장매출액은 총 366억 달러로 집계됐으며, 이는 전년 동기분기 대비 14% 상승한 수치로 1년 사이에 이 분야의 성장이 빠르게 진행되는 것으로 평가됨.

  - 2010년 2분기 기준 미 온라인 리테일 전체 매출액은 329억 달러로 조사됐으며, 이로써 2009년 이후 3분기 연속 플러스 성장률을 기록한 것으로 조사됨.

 

□ 美 대기업, 앞 다퉈 E-Commerce 분야의 사업을 확장하는 추세

 

 ○ GAP Inc.: GAP, Banana Republic, Piperlime, Athleta를 포함하는 총 5개의 브랜드 제품을 하나의 웹사이트에서 통합해 판매한 GAP Inc.은 올해 8월 초부터 세계 55개국(북미, 남미, 유럽, 아시아, 중동지역 포함)으로 제품의 판매 시장을 확장함.

  - 미 언론 보도에 따르면 GAP Inc.는 올해 말까지 총 세계 65개 국으로 온라인 판매 및 배송 영역을 확장할 예정이며, 이러한 해외배송 가능 지역의 확장을 통해 매출 상승을 기대한다고 밝힘.

 

GAP Inc.의 해외배송 가능 국가 리스트

자료원 : GAP 홈페이지

 

 ○ Delta 항공 : 미 소비자에게 가장 인기있는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인 Facebook을 통해 E-Commerce 사업을 확장함.

  - 최근 Delta 항공은 Facebook을 통한 항공권 발권 서비스를 게시해 미 소비자들의 큰 호응을 얻음.

  - Delta 항공 관계자와의 인터뷰 내용에 따르면 미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찾는 웹사이트 중 하나인 Facebook을 통해 항공권을 판매함으로써 소비자가 보다 편리하게 Delta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고 함.

 

Delta 항공 Facebook의 항공권 판매 페이지

자료원 : Facebook

 

□ 최근 미 E-Commerce 시장의 주목할 만한 트렌드

 

 ○ 미 소비자들에게 가장 인기있는 온라인 리테일 제품군은 전자제품, 컴퓨터 소프트웨어, 컴퓨터, PDA, 서적 및 잡지인 것으로 조사됨.

  - 이 밖에도 의류 및 신발 등의 잡화와 장난감, 스포츠 용품이 E-Commerce를 통해 판매되는 인기제품들로 손꼽힘.

  

 ○ 온라인 매장 단독 프로모션과 “Online Exclusive" 상품판매로 소비자의 온라인 구매 유도함.

  - 이메일 마케팅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온라인 매장 단독 특별세일 및 프로모션을 광고함으로써 소비자들의 온라인 상품구매를 촉진함.

  - 더불어, 온라인 매장에서는 오프라인 매장에서 판매하지 않는 소수 "Online Exclusive" 제품을 판매함으로써 상품의 희소성을 높여 소비자의 온라인 상품 구매를 유도함.

 

 ○ 미 소비자들은 온·오프라인 매장이 있는 브랜드를 선호함.

  - 온·오프라인 매장을 동시에 운영하는 업체들의 온라인 판매는 최근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는 반면 온라인 매장만 운영하는 업체들의 판매는 2009년 이후 5분기 연속 하락세를 기록함.

  - 온·오프라인 매장이 있는 대부분 업체의 경우 소비자들이 원할 경우 온라인에서 구매한 제품의 교환 및 환불을 매장에서 쉽게 받을 수 있어 제품을 반송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없음으로 미 소비자들은 온·오프라인 매장이 모두 있는 브랜드를 선호함.

  - 또한, 소비자들이 온라인에서 제품을 구매하기 전에 매장에서 실제로 볼 수 있다는 점이 더 많은 소비자를 온라인 쇼핑으로 이끄는 요인 중 하나인 것으로 분석됨.

 

□ 시사점 및 전망

 

 ○ 오바마 정부의 인터넷 관련 정책과 미 소비자들의 소비트렌드 등을 분석해 볼 때 앞으로 E-Commerce 시장의 더욱 빠른 성장을 할 것으로 전망됨.

  - 지난 2009년 오바마 정부는 초고속 인터넷의 보급을 늘리기 위한 정책을 발표한 바 있으며 현재 광통신망 산업에 본격적인 투자가 이어져 몇 년 사이에 미국 내 인터넷 보급률의 급격한 향상이 예상되며 이에 따라 E-Commerce의 인기도 크게 상승할 것으로 분석됨.

  - 최근 미 소비자들의 스마트폰과 테블릿 PC를 이용한 인터넷 사용이 증가하는 것 또한 이 시장의 발전 가능성을 대변해준다고 볼 수 있음.

  - E-Commerce의 가장 큰 장점인 편리성이 바쁜 현대를 사는 미 소비자들에게 강하게 어필돼 이 산업의 발전을 돕는 촉매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됨.

 

 ○ 최근 E-Commerce 분야가 그 인기를 더한 소비시장의 변화를 볼 때 앞으로 이 시장 관련상품과 서비스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우리 기업들은 다음과 같은 시장 진출을 모색해 볼만함.

  - 운송 및 배송 서비스 : 온라인 리테일 시장의 규모가 커짐에 따라 신속하고 정확한 운송 및 배송 서비스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됨. 서비스의 질은 물론 가격경쟁력이 필수조건으로 요구됨.

  - 포장용 박스 및 재료 : 종이 박스와 버블랩, 포장지 등 상품이 배송 중에 손상되는 것을 예방하는 제품들의 수요 역시 온라인 리테일 시장의 성장과 함께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온라인 안전 결제시스템 : 조사결과 미 소비자들이 온라인을 통한 제품 구매를 꺼리는 이유 중 하나로 개인정보 유출에 대한 두려움인 것으로 나타났음. 따라서, 온라인 제품 구매 시 필요한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는 온라인 안전결제 시스템이 각광받을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EMarketer, Facebook, GAP홈페이지, New York Daily News, NBC New York, KOTRA 달라스 KBC 자체 종합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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