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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휴대폰시장 동향
  • 경제·무역
  • 러시아연방
  • 블라디보스톡무역관
  • 2010-08-16
  • 출처 : KOTRA

 

러시아, 휴대폰시장 동향

- 스마트폰의 약진, 2010년 650만 대 판매 예상 -

 

 

 

□ 노키아, 삼성의 꾸준한 성장세

 

 ○ 마케팅 전문회사 IFORS 의 휴대폰 브랜드 인지도 조사에 따르면 러시아 인들은 노키아(71%)브랜드를 가장 많이 알고 있었으며, 그 뒤를 이어 삼성(62%), 소니-에릭슨(27%)을 알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음.

  - 노키아, 삼성, 소니-에릭슨 은 지난 3년간 브랜드 인지도가 꾸준히 상승했으며, 그 외 브랜드의 경우 오히려 하락함.

 

 ○ 러시아 소비자들은 핸드폰 구매 시 고려사항으로 품질을 가장 중요 시 한다고 답했는데 조사의 응답자 중 56%가 노키아 휴대폰의 품질을 가장 우수하다고 답했으며(2007년 대비 12% 상승), 삼성(25%), 소니-에릭슨(15%) 순으로 답했음.

 

러시아 휴대폰 브랜드 인지도 순위 2007~10년

(단위 : %)

자료원 : IFORS (http://www.ifors.ru)

 

□ 스마트폰 시장 확대

 

○ 모바일 전문 커뮤니티MForum의 조사에 따르면 러시아에서 2010년 상반기 기준 294만 대(같은 기간 전년 대비 77% 상승), 9억4700만 달러(같은 기간 전년 대비 57% 상승)의 스마트폰이 팔렸으며, 2010년 말까지 650만 대의 스마트폰 판매를 예상함.

 

러시아 스마트폰 판매량

 

자료원 : MForum(http://www.mforum.ru)

 

 ○ 2010년 상반기 스마트폰의 평균가격은 322달러로 2009년에 비해 11% 하락했으며, 최저 가격은 약 150달러였음.

 

러시아 스마트폰 평균가격 추이

(단위 : 달러)

자료원 : MForum(http://www.mforum.ru)

 

 ○ 러시아에서는 2010년 상반기 기준 114종류의 스마트폰 모델이 판매되며 제조사별 점유율은 노키아가 45%로 가장 높았으며, 그 뒤를 이어 삼성이 29%, 소니 에릭슨 5%, HTC12%가 뒤따름.

 

러시아 제조사별 스마트폰 점유율

자료원 : MForum(http://www.mforum.ru)

 

□ 평가 및 시사점

 

 ○ 스마트폰 판매량이 호조를 보이는 이유는 가처분소득 증가로 새로운 기능과 단말기 내 인터넷의 접속, 매력적인 디자인에 대한 구매요구 증가, 3G망과 같은 새로운 통신망의 확장 등을 뽑을 수 있음. 이와 관련해 IFORS 조사에 따르면 러시아인의 9%가 2010년 새로운 휴대폰을 구입하기를 원하는 것으로 조사됐음.

 

 ○ 우리 기업들은 가격대비 품질의 우수성을 적극적으로 홍보하는 마케팅 전략을 세울 필요가 있으며, 스마트폰 관련 액세서리(스크래치 방지 필름, 입력용 펜 등 주변제품)와 소프트웨어분야에서 다양한 콘텐츠 개발과 홍보로 시장에 적극 참여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 MForum, Rambler, KOTRA 블라디보스토크KBC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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