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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년 인도 PC 판매량 900만 대 이상 예상
- 경제·무역
- 인도
- 첸나이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0-08-13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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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년 인도 PC 판매량 900만 대 이상 예상
- IT관련 하드웨어 시장이 되살아나, 2009 회계연도 기준 800만 대 이상 판매 -
- 노트북 시장의 빠른 성장 및 넷북 시장의 성장 -
□ 인도 IT 하드웨어 시장 현황
ㅇ MAIT(Manufacturer’s Association Information Technology) 보고에 따르면 FY 2010 기준 데스크톱과 노트북, 넷북을 포함한 IT 하드웨어 판매량은 총 803만 대를 기록. 이는 지난 연도보다 18% 늘어난 수치임.
ㅇ 데스크톱은 552만 대로 작년 대비 5% 성장, 노트북과 넷북은 250만 대를 판매해 작년 대비 65%로 큰 폭의 성장을 보임.
ㅇ MAIT 전망에 따르면 글로벌 경제위기 이후 침체된 소비시장이 되살아 점차 되살아 나며, IT하드웨어 시장 역시 되살아날 것으로 전망했고, 판매는 기업보다 개인의 소비가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전망함.
□ 인도 IT하드웨어제품 시장의 잠재 성장성
ㅇ MAIT보고에 따르면 현재의 거시경제와 구입정서를 감안할 때 2011년도에는 16% 성장한 935만 대의 판매량을 달성할 것으로 전망함.
인도IT관련 하드웨어 판매량
자료원 : MAIT(Manufacturer’s Association Information Technology)
□ 개별 품목별 판매량
ㅇ 노트북 : 노트북은 가장 빠른 성장을 보이며 작년 대비 65%의 성장을 기록해 앞으로도 가장 기대되는 분야임. 기업보다는 가계의 구매량이 큰 폭으로 성장했으며, 전체 판매의 56%를 차지하는 가계 구입은 작년 대비 89% 성장함.
ㅇ 데스크톱 : 데스크톱시장은 작년 대비 5% 성장하는데 그쳤으며, 작년보다 4% 성장세가 둔화되면서 시장 입지가 좁아짐.
ㅇ 서버 : 기업의 IT 하드웨어 투자와 관련한 서버시장은 작년 대비 -15%를 기록했고, 글로벌 경제위기 이후 마이너스 성장을 거듭함. 서버시장의 특성상 새로이 기업의 투자가 활발하게 일어나지 않는 이상, 기존 판매망의 재투자시기까지 일정의 기간이 필요하므로 전체 IT 하드웨어 시장의 성장과 관계없는 실적을 보임.
ㅇ 프린터 : 기능별로 도트 프린터, 레이저 프린터, 잉크젯 프린터, 라인 프린터로 구분함. 레이저 프린터와 잉크젯 프린터 시장이 전체 시장의 주를 이루며, 총 시장규모는 작년 대비 6% 성장한 172만 대 판매를 기록. PC 시장과 달리 개인보다는 기업이 성장을 견인하는 시장임.
□ 인도 PC 시장 Key maker
ㅇ Hewlett-Packard
ㅇ Dell
ㅇ Acer
ㅇ IBM
ㅇ Fujitsu-Siemens
- 외국 브랜드 제조사들이 주를 이룸.
□ 시장진입 성공사례
ㅇ Dell 최근 인도 PC판매 1위 달성
- 인도 PC판매 시장의 부동의 1위는 글로벌 메이커 HP의 자리였음. 하지만, 지난 분기(2010년 6월 결산 기준) Dell의 판매액은 약 766만 달러, HP의 판매액은 약 720만 달러를 기록하면서 처음으로 Dell이 HP를 제치고 인도 PC 판매시장에서 1위를 달성함.
- Dell의 마케팅 담당자는 인도 시장 성공 요인에 대해서 다른 공급자와 차별화를 둔 판매 전략이 주효 했다고 밝힘.
- Dell의 전략은 지역 공급망을 거치지 않고 직접 소비자(개인 및 소매점)와 거래하는 전략을 택함으로 소비자와의 관계를 강화함. 이와 같은 전략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 면에서 여전히 우위를 가지고 있는 HP의 시장점유율을 극복했다는 사실은 매우 주목할 만한 점임.
ㅇ 한계점
- Dell의 성공전략의 배경에는 글로벌 PC브랜드로서의 인지도와 가격경쟁력을 갖춘 고품질 제품이 바탕이 됐음.
□ 인터넷 보급 현황
ㅇ 인도의 PC제품의 빠른 성장과 관련해 제반 시설인 인터넷 보급은 2010년 3월을 기준으로 가입자 수 천만 명을 기록함. 작년 대비 17% 증가해 빠른 속도로 보급됨.
ㅇ 현재 인도 전 지역을 포함한 이미 설치된 인터넷 계정 중 26%만이 활성화됐으며, 나머지 74%는 휴면계정으로 남음. 주요 17도시의 인터넷 보급률은 기업 53%, 개인 21%를 기록함.
ㅇ 일반적으로 기업의 65%는 DSL/Cable로 공급되며 11%는 ISDN 방식으로, 10%가 일반전화 회선을 이용한 다이얼 모뎀연결 방식으로 공급되고 나머지 일반 유선공급자를 통한 방식과 데이터카드 이용하는 방식, VSAT방식 등을 사용함.
□ 시사점
ㅇ Market Segment 에 따라 데스크톱보다는 노트북 부문을, 기업의 수요보다는 개인의 수요동향을 파악해 시장에 접근하는 전략이 필요함.
ㅇ 먼저 글로벌 메이커의 품질과 가격경쟁력의 우위를 극복하고, 차별화된 판매전략으로 기존의 진입장벽을 뛰어 넘을 수 있는 방안을 모색
ㅇ 인도의 IT하드웨어 시장에서 브랜드 인지도를 재고하기 위해 프린터, 모니터 등의 시장에서 지위를 확고히 하고 점차 데스크톱, 노트북 시장으로 확대하는 방안도 고려해 볼 수 있음.(2010년 상반기 기준 국내 삼성프린터의 판매량이 HP의 프린터의 판매량을 추월했음.)
참고자료 : MAIT Report, The Times Economics, IBS center Management Research, KOTRA 첸나이KBC 의견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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