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중국 간식 시장 현황 및 미래 발전 트렌드
  • 트렌드
  • 중국
  • 시안무역관
  • 2023-11-27
  • 출처 : KOTRA
Keyword #간식

중국 간식 시장 동향

중국 간식 시장규모

 

2016년부터 2022년까지 중국 간식 시장 규모는 연간 10% 내외 성장하며 비교적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했다. 경제 발전과 중국 소비자의 소득수준 증가로 간식 수요가 늘어나고 있으며 온라인 시장과 물류의 발전으로 소비자들은 지역의 구애를 받지 않고 다양한 간식을 접할 수 있게 되었다. 식품 가공 기술이 지속적으로 발전하며 다양한 종류의 간식이 등장하고 있으며, 유통 기술의 발전으로 지역 간 유통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향후 다양한 소비자 수요에 맞춰 중국의 간식 시장은 지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2021 중국 간식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7.9% 증가한 1조4015 위안을 기록했으며, 2022 중국 간식 시장 규모는 15000 위안을 돌파했다. 2023 중국 간식 시장 규모는 1조5000 위안을 상회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간식류 식품 시장규모>

(단위: 억 위안)

[자료: 펑파이 뉴스]

 

특히 중국은 다른 선진국과 비교했을 때 1인당 간식 소비량이 낮은 편으로 향후 간식 시장 성장 가능성이 크다고 볼 수 있다. 1인당 소비량으로 보면 2022년 중국인들의 간식 소비량은 약 14㎏으로 글로벌 1인당 간식 소비량(27㎏)의 절반 정도밖에 되지 않는다. 소비 금액으로 보아도 큰 차이가 있는데, 2022년 중국의 1인당 간식 소비액은 500위안 정도로, 전 세계 평균 942위안과 미국과 일본의 1인당 간식 소비액 4908위안, 2821위안과도 큰 차이가 있다. 중국인의 소비 수준이 꾸준히 향상되고 있고 내수시장 규모도 크기 때문에 향후 중국의 간식 산업은 더 많이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전 세계 1인당 평균 간식 소비량>

(단위: )

[자료: 즈옌컨설팅]


<전 세계 1인당 평균 간식 소비액>

(단위: 위안)


[자료: 즈옌컨설팅]

 

중국 간식 업계 선두 기업

 

2022년 12월 30일까지 중국 A주(상하이증권거래소, 심천증권거래소, 북방증권거래소 포함)에 상장된 간식류 식품 업체는 총 21개이며, 총 시장 가치는 2280억3900만 위안에 달한다. 그 중 줴웨이식품의 시가총액이 371억8100만 위안으로 가장 높았고, 차차식품과 타오리빵은 각각 253억5000만 위안과 205억3000만 위안으로 2위와 3위를 차지했다. 리가오식품, 량핀푸즈, 광저우주가, 옌진푸즈, 쯔옌식품, 란차오식품, 싼즈쑹수가 10위권에 진입하여 4~10위를 차지했다. 상위 10개 기업의 총 시장 가치는 1740억2900만 위안으로 전체 상장 기업의 시장 가치의 76.3%를 차지한다.

 

< A 간식 업계 시가총액 상위 10 회사>

(단위: 억 위안)

회사

시가총액

주요제품

줴웨이식품

味食品

371.81

레저용 조림 식품

차차식품

洽洽食品

253.50

견과류 볶음류, 베이킹류, 감자칩류

타오리빵

桃李面包

205.30

빵과 과자

리가오식품

立高食品

162.87

베이킹 식품 원료, 베이킹 소스

량핀푸쯔

良品

147.85

견과류 볶음, 육류 간식, 과자

광저우주가

广州酒家

146.46

말린 과일, 견과류 소매

옌진푸쯔

139.36

레저용 제품, 육류 제품

쯔옌식품

紫燕食品

129.66

사천특색 조리식품

란차오식품

食品

97.40

포장식품 벌크식품

싼즈쑹수

三只松鼠

86.09

견과류 볶음

[자료: 넷이즈 뉴스]

 

또한 전자상거래 플랫폼 징동(JD) 의 간식 식품 카테고리의 2022년 판매액 순위를 살펴보면, 량핀푸쯔, 싼즈쑹수, 차차식품 등 규모가 큰 상장 기업의 제품들이 순위권에 있었다.

 

<2022년 중국 간식 브랜드 TOP 10 시장 점유율>

[자료: 넷이즈 뉴스]

 

중국 간식의 종류


중국 시장에서 간식은 영양성분에 따라 가지 등급으로 분류된다.


유형

특징

대표 식품

그린 클래스

영양 풍부, 저지방, 저염, 저당

무설탕 시리얼, 각종 신선한 과일과 채소, 플레인 견과류

오렌지클래스

영양소 함량은 비교적 좋지만 열량 또한 비교적 높으며 지방과 설탕, 소금을 함유

장조림, 아몬드 로션, 다크 초콜릿, 유산균 음료, 우유

레드클래스

영양가가 낮고 고지방 또는 고당도, 고염분의 식품으로, 자주 섭취하면 인체 건강에 심각한 해를 끼칠 수 있음

각종 사탕, 크림 케이크, 도넛, 감자칩, 감자튀김


맛으로 분류하자면, 다양한 향을 가미한 간식류(맛간식, 风味零食)가 38%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다양한 간식류를 포괄하는 개념이며, 육류로 만든 육포와 같은 간식류가 10%, 감자칩 같은 짠맛의 간식이 8%를 차지한다. 최근에는 웰빙을 중시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하여 저지방, 고단백 육류 식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또한 베이커리 간식류의 시장 점유율이 높다. 2022년 중국의 베이커리 간식류는 전체 시장 점유율 중 34%를 차지하였다. 현대식 베이커리 산업은 다소 늦게 시작되어 시장 집중도가 낮은 편으로 다리식품, 타오리빵, 판판식품, 하오리유 등이 주요 기업이다. 중국 베이커리 산업은 서양의 현대 베이킹 제품뿐만 아니라 서양식 베이커리와 중국 전통 베이커리가 결합된 다양한 새로운 제품이 유행하고 있다. 한편, 최근 몇 년 동안 중국 젊은이들 사이에서 이른바 '의식감(仪式感,일상적인 행동을 의식화하여 의미를 부여하는 행위를 일컫는 신조어) 열풍이 불며 다양한 베이킹 케이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2022년 중국 간식 세분 시장 점유율>

[자료: 즈옌컨설팅]

 

중국 간식 시장 미래 발전 트렌드

 

소비자 선호도 중시

 

현재 중국의 간식 산업은 경쟁이 매우 치열하며 소비자들의 다양한 수요와 취향에 맞춰 다양한 제품이 등장하고 있다. 2021년에 진행된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중국 소비자의 60% 이상이 간식을 구입할 때 성분과 건강을 고려하고, 80%의 소비자가 간식을 선택할 때 맛을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소비자의 간식 구매 시 주요 고려 요인(2021년)>

 

[자료: 즈옌컨설팅]

 

맛의 종류로 보자면 2022 짠맛 간식과 야채맛 간식의 매출액이 21% 증가했다. 짠맛 간식은 대부분 소비자들의 환영을 받고 있으며, 야채 간식은 최근 동안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 이는 건강에 대한 인식이 개선되고 ‘웰빙푸드’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맛별 중국 간식 매출액 증가 속도(2022년, 동기 대비)>

 

[자료: 즈옌컨설팅]


또한 많은 사람들이 건강 성분을 중시하게 되면서 저칼로리, 저지방, 저당류 간식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2022 제로(0) 트랜스지방 간식의 매출 증가율이 전년 대비 103% 가장 높았고, 그다음이 제로(0) 색소, 제로(0) 향료 제품으로 74%의 증가세를 보였다.

 

<중국 건강 간식 매출액 성장률(2022년, 동기 대비)>

[자료: SOHU NEWS]

 

간식 유통 구조

 

간식의 유통 구조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나눌 있으며, 오프라인 매장은 량핀푸쯔, 온라인 유통 플랫폼은 주로 싼즈쑹수에서 하고 있다.

 

<온라인 VS 오프라인 유통 구조>

유통방식

온라인

오프라인

대표기업

싼즈쑹수(三只松鼠)

량핀푸쯔(良品)

장점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트래픽 분배 배당금

강력한 브랜드 효과

다년간 쌓아온 온라인 운영 노하우

성숙한 매장 가맹 관리 시스템

대량의 오프라인 관리 인재

다년간 쌓아온 오프라인 운영 노하우

온라인 운영효율

원가

비교적 낮음

비교적 높음

재구매율

30%

~

오프라인 운영효율

영업수익

약 220만 위안

약 240만 위안

개점

회사 참여도 저조

회사 참여도 높음

[자료: 펑파이 뉴스]

 

여전히 오프라인 채널은 중국 국내 간식 판매의 주요 채널이다. 간식 상점, 마트, 슈퍼마켓, 편의점은 전체 판매의 83% 차지하고 있으며, 온라인 채널의 점유율은 13% 불과하다.

 

<중국 간식 유통 방식 시장 점유율(2022)>

[자료: 화경산업연구원]

 

한편, 라이브 스트리밍의 성장으로 온라인 판매 채널도 새로운 대세로 떠오르고 있다. 따라서 온·오프라인 판매 전략을 세울 필요가 있으며 제품 인지도를 높여야 한다.


또한 한국의 세계과자 할인점 열풍과 같이 중국에서도 ‘과자 할인점’이 크게 유행하고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전국의 3선 이하 도시와 농촌 지역에서 다양한 매장들이 생겨나고 있는데, 후난성의 “링스헌망”, “링스유쉬안”, 쓰촨성의 “링스유밍”, “링스모파”, 지앙시의 “자오이밍”과 저장성의 “라오포다런” 등의 매장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과자 할인점은 가맹점을 늘리며 규모를 확장하고 있다. 최근 간식 전문 매장이 3000개를 넘어섰으며, “링스유밍”은 2026년에 전국에 1만6000개 매장을 열겠다고 선언했다. 한 브랜드 투자 유치 사원은 인터뷰에서 "하루에 1000통 넘게 가맹 문의 전화가 올 정이며, 아직 입점이 되지 않은 지역에서도 문의 전화가 걸려오고 있다"고 말했다. 이러한 과자 할인점은 다양한 할인 행사를 통해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품을 판매한다. 또한 유통업체에 의존하기보다는 공장과 직접 구매 계약을 진행하는 등 비용 절감을 위해 노력한다.

 

<모 브랜드 간식 매장 내부 진열 사진>

eacf06771ced3f2406d56c5231112e7

[자료: 텐센트 뉴스]

 



인터뷰(甘蒂(天津)食品易有限公司 田娜,市总监)


Q1. 귀사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 부탁드립니다.

A1. 저희 회사는 2009년에 설립되었으며 톈진에 본사를 두고 있습니다. 현재 중국 10여 개 도시에 지사를 두고 있으며 전국에 물류창고 7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 다양한 국가의 브랜드를 취급하고 있으며, 주로 식품을 취급하고 있습니다.

 

Q2. 중국 간식 시장 현황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A2. 현재 중국의 간식 시장 상황은 바야흐로 춘추전국시대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슈퍼마켓, 온라인 전자상거래 플랫폼, 라이브 커머스, 지역 커뮤니티 기반 마켓(社区电) 등 다양한 소비 채널이 등장하였습니다. 뚜렷한 정체성이 없어 보입니다만, 2가지로 현재의 중국 간식 시장을 표현하자면 프리미엄화와 가성비 추구로 정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소비수준 향상으로 프리미엄 간식 시장이 커지고 있지만, 가성비를 중시하기 때문에 가격 경쟁력을 갖추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Q3. 간식 시장 잠재력이 크다고 알고 있는데, 향후 발전 현황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A3. 시장 잠재력은 매우 크다고 생각합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가성비’가 미래 중국 간식 시장에서의 성공 여부를 결정짓는 중요한 키워드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따라서, 유통 단계를 줄여 가격 경쟁력을 더 키우는 방향을 고민해야 할 것입니다. 최종 소비자까지의 단계가 적을수록, 즉 산업 사슬이 짧을수록 품질도 좋아지고 가격이 저렴해집니다. 


자료: 즈옌컨설팅, 넷이즈 뉴스, SOHU NEWS, 펑파이 뉴스, 화경산업연구원, 텐센트 뉴스 등 KOTRA 시안무역관 종합 취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중국 간식 시장 현황 및 미래 발전 트렌드)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