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전기차 핵심 인프라, 미국의 전기차 충전시장 최근 동향과 기회 요인
  • 트렌드
  • 미국
  • 실리콘밸리무역관 이지현
  • 2023-10-25
  • 출처 : KOTRA

2027년까지 전기차 충전 인프라 현재의 3배 확대 전망

충전 인프라 관련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부문 수요 기회

미국의 전기차 확대 정책은 미국 국익과 관련된 최우선 과제다. 이와 함께 전기차 충전 인프라는 전기차의 보급만큼이나 빠르게 성장하는 분야로 전기차 시장의 최대 현안이자 기회로 부상하고 있다. 미국 전기차 충전소 시장은 2012년 이후 전기차 시장과 함께 빠르게 확장되면서 매출은 미국 거의 모든 지역에서 매년 두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다. 테슬라는 물론 미국의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이 전기차 양산에 적극적으로 뛰어들면서 향후 5년에서 10년 사이 전기차 시장의 폭발적인 성장세가 이어질 전망이다. 미국은 전기차 확대 정책과 더불어 충전소 보급을 핵심 과제로 삼고 다양한 정책을 마련하고 있는바 미국의 전기차 충전시장 최근 동향과 우리 기업이 주목해야 하는 기회 요인에 대해 알아본다.


미국의 전기차 충전 인프라 현황은?


시장조사기관 프리도니아의 2023년 9월 보고서에 따르면 2022년 말 기준, 미국에는 410만 개의 사설 전기차 충전기와 14만8000개의 공공 및 준공공 전기차 충전소가 사용 중이다. 3만6500개의 레벨3 충전소 중 거의 절반이 테슬라 충전소다. 테슬라 충전소는 2022년에 다른 제조업체가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방된 이전 독점 시스템인 북미 충전 표준(NACS) 커넥터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다.


2027년까지 미국의 개인 및 공공 전기차 충전기는 전기차 보급이 크게 증가함에 따라 3배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앞으로 테슬라, 포드, GM과 같은 주요 자동차 제조업체 간의 계약에 따라 테슬라의 북미 충전 표준시스템이 미국 내 업계 표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2012~2027년 미국 전기차 및 전기차 충전소 수>

(단위: 천 대, %)

구분

2012

2017

2022

2027

CAGR

('17~'22)

CAGR

('22~'27)

전기차 수

25

401

2037

9697

38.4

36.6

전기차 수/공공 및 준공공 전기차 충전소 수(비율)

1.7

7.6

13.8

21.9

12.7

9.7

공공 및 준공공 전기차 충전소 수

15.0

53.0

148.0

443.6

22.8

24.6

  (레벨2)

14.8

46.3

111.5

314.5

19.2

23.0 

  (레벨3)

0.2

6.7

36.5

129.1

40.4

28.7

사설 전기차 충전소 수

88

971

4096

12714

33.4

25.4

[자료: Freedonia]


충전 인프라 관련 기업 현황


미국 내 전기차 충전소 사업은 전기차 시장의 성장과 함께 급속히 확장되고 있으며, 여러 기업이 이 분야에서 경쟁하면서 인프라를 확장 및 향상하는 중이다.


<미국 전기차 충전 네트워크 순위>

(단위: 개소, 개)

충전 

레벨1

레벨2

DCFC(레벨3)

총충전소 수

총포트 수

총전소 

포트 수

총전소 

포트 수

총전소 

포트 수

ChargePoint Network

152

157

14,155

47,114

1,147

1,675

15,454

48,946

Tesla

-

-

4,436

14,677

1,246

12,580

5,682

27,257

Non-Networked

343

984

4,924

10,519

605

909

5,872

12,412

SemaConnect Network

-

-

1,908

5,802

-

-

1,908

5,802

Blink Network

-

-

1,340

3,158

76

154

1,416

3,312

Electrify America

-

-

134

152

717

3,112

851

3,264

EV Connect

-

-

686

2,774

61

183

747

2,957

Greenlots

-

-

821

2,309

279

477

1,100

2,786

Volta

-

-

913

2,199

18

19

931

2,218

EVgo Network

-

-

295

464

849

1,711

1,144

2,175

POWERFLEX

-

-

33

626

3

5

36

631

FCN

-

-

29

85

114

545

143

630

OpConnect

12

38

142

563

15

28

169

629

FLO

-

-

259

440

1

2

260

442

EVCS

-

-

21

141

30

175

51

316

LIVINGSTON

-

-

29

188

-

-

29

188

AMPUP

1

1

42

174

-

-

43

175

Webasto

-

-

59

60

56

56

115

116

EVGATEWAY

-

-

18

81

3

29

21

110

[자료: EVadoption]

 

1) 테슬라 


테슬라의 전기차 충전제품 사업은 세계 최대의 전기차 판매업체라는 지위에 힘입어 공격적으로 성장하는 중이다. 대부분의 테슬라 전기차 구매자들이 충전장비도 함께 구매하기 때문이다. 테슬라는 레벨1 충전용 모바일 커넥터와 레벨2 가정용 충전기를 모두 판매하고 있다. 또한 테슬라는 공공 사용 목적의 레벨3 전기차 충전소의 선도적인 공급업체이기도 하다. 테슬라는 현재 미국에서 가장 많은 레벨3 충전기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전에는 독점 커넥터 기술이 적용돼 테슬라 차량 운전자만 사용할 수 있었지만 2022년부터 다른 자동차 제조업체 및 충전소 업체도 해당 기술을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방했다. 이로 인해 업계 전문가들은 테슬라의 범용 충전 커넥터 디자인이 미국을 비롯한 다른 지역에서도 업계 표준이 될 것으로 전망한다.

 

<테슬라의 범용 충전 커넥터>

[자료: Tesla]

 

2) ChargePoint


차지포인트(ChargePoint)는 미국에서 공공 및 민간용 레벨2 전기차 충전제품을 가장 많이 공급하는 업체로 상업용, 주거용 고객을 위한 충전소 장비와 소프트웨어를 제작한다. 이 회사의 제품은 미국, 멕시코, 유럽 등지에서 생산되고 있으며 멕시코에서 대부분의 하드웨어가 생산되고 있다. 2022년 기준으로 차지포인트의 매출의 대부분은 전기차 충전소 장비 부문에서 발생했지만, 향후에는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부문에 중점을 두고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3) 미국시장에 진출한 해외 주요 공급업체들


미국 시장에서 중요한 입지를 차지하는 해외 공급업체로는 ABB(스위스), bp pulse(영국), Enel X Way(이탈리아), AddEÉ nergie Technologies(캐나다), Heliox(네덜란드), Siemens(독일), SK시그넷(한국), Tritium(호주), Wallbox(네덜란드) 및 Webasto(독일) 등이 있다.


최근 이들 기업의 상당수는 미국에 공장을 설립했다. ABB는 2023년 1월 사우스캐롤라이나주 컬럼비아에 있는 DC 고속 충전기 공장 가동을 시작했으며, AddEÉ nergie Technologies는 미국 최초의 전기차 충전소인 미시간주 오번힐스에 전기차 충전기 공장을 설립했다. 미국 초고속 충전 하드웨어 시장에서 가장 큰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SK시그넷은 2023년 6월 텍사스주 플라노 지역에 연간 1만 대의 초고속 충전기를 생산할 수 있는 제조 공장을 설립했다. Siemens는 2023년 4월에 텍사스주 캐롤턴에 전기차 충전기 공장을 설립했으며, Tritium은 2022년 8월 테네시주 레바논에 DC 고속 충전기 공장을 설립했다. Wallbox는 2022년 10월 텍사스주 알링턴에 연간 25만 대의 충전기를 생산할 수 있는 공장을 설립했으며 2030년까지 연간 충전기 용량을 100만 대 이상으로 늘릴 계획임을 발표했다.


이외에도 일부 기업들은 가까운 시일 내 미국 내 제조시설 확장을 계획하고 있다. 핀란드에 본사를 둔 Kempower는 2023년 말까지 노스캐롤라이나주 더럼(Durham) 지역에 전기차 충전기 공장을 설립할 계획이며, 스페인에 기반한 Ingeteam은 2023년 하반기에 위스콘신주 밀워키 공장의 충전기 용량을 확장할 계획이다. 아일랜드에 본사를 둔 ADS-TEC Energy는 2024년까지 앨라배마주 오번에 충전기 제조시설을 설립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충전 인프라가 확대되면 ‘이 제품’도 뜬다


미국의 전기차 충전소 수요는 2027년에 총 28억 달러 규모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는 2022년의 8억9000만 달러에서 매년 약 26%씩 증가하는 수치다. 이하에서 충전 인프라 확대에 따른 기회 품목을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부문으로 나누어 살펴본다.

 

1) 하드웨어 부문


전기차 충전소 하드웨어에 대한 수요는 매년 24%씩 증가해 2027년에는 22억 달러 규모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공공 충전 네트워크가 확장되면 더 높은 수준의 하드웨어에 대한 수요도 함께 증가한다. 특히 관련 업계 전문가들은 레벨2 및 레벨3 충전소 설치 비용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전원 공급 장치를 충전 인프라 성장의 핵심 요인으로 지적하고 있다. 미국에서는 레벨2 및 레벨3 공공 충전소가 늘어나면서 전원 공급장치의 시장 기회도 함께 증가하고 있으며, 전원 공급 장치는 충전소 하드웨어 비용의 가장 큰 동인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공공 충전소 전원 공급장치>

[자료: ChargePoint]

 

또한, 대부분의 소비자는 전기차 구매 시 모바일 충전 케이블을 함께 구매할 것으로 예상되는바, 전기차 판매 수가 늘어날수록 충전 케이블과 어댑터용 커넥터 수요도 함께 올라갈 것으로 보인다. 참고로 테슬라는 2022년부터 신차에 충전 케이블을 번들로 제공하는 것을 중단했지만 여전히 별도 구매를 통해 충전 케이블을 제공하고 있으며, 공공 전기차 충전 인프라가 개선되면서 더 많은 자동차 제조업체가 테슬라의 선례를 따를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충전 인프라의 표준화가 개선되면 전기차 사용자가 모바일 어댑터를 휴대해야 할 필요성이 상대적으로 제한되면서 성장 속도가 둔화할 가능성도 있다.


전기차 충전소의 기능과 효율성을 보장하는 제어보드나 사용자 인터페이스 부문도 기회가 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경우는 개인 주거용 충전소보다는 상업용 충전소 구축이 증가하면서 수요가 동반 상승할 수 있다. 한편, 공공 및 준공공 전기차 충전소 배치가 증가하면서 고전력 충전소 운영에 필요한 열 관리 시스템과 같은 하드웨어 부문도 시장 기회가 많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2)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부문


전기차 충전소 관련 소프트웨어에 대한 수요는 매년 33%씩 증가해 2027년에는 4억370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대규모 충전 네트워크가 반복적인 수익 창출 기회를 제공함에 따라 관련 소프트웨어도 향후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커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따라 결제 관리, 사용량 추적, 에너지 소비 최적화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소프트웨어에 대한 시장 기회가 예상된다. 서비스 부문의 경우는 연간 31% 증가해 2027년에는 1억41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전기차 충전시스템 설계, 배포 및 관리와 관련된 컨설팅 서비스나 가동 시간을 보장하고 에너지 사용을 지속적으로 최적화하는 모니터링 서비스 등의 시장 기회가 예상된다.


시사점


미국을 비롯해 전 세계 각국은 화석 연료 배출량을 줄이고 기후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전기차 도입 목표를 채택했다. 미국은 2030년까지 신차 판매량의 50%를 전기차로 채울 계획이다. 전기차 충전 인프라는 전기차 산업과 불가분의 관계인 바 앞서 검토한 바와 같이 미국 내 전기차 충전 네트워크가 확대됨에 따라 반복적인 수익 기회도 상당히 늘어날 것으로 보이며, 신규 충전소 구축이 증가하면서 이와 관련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수익도 창출될 것으로 전망된다. 전기차 충전소는 잠재적으로 태양광 발전과 같은 재생에너지 설비의 사용을 촉진할 수도 있으므로 이들 간의 시너지 효과도 기대되는 상황이다.


한편, 전기차 제조 A사 관계자는 “미국시장 진출을 기획하는 기업이라면 미국의 전기차 충전소 관련 규정과 정부 인센티브에 대한 최신 정보를 꾸준히 업데이트해야 한다. 미국의 전기차 충전소 산업은 충전 인프라의 접근성과 사용 편의성을 개선하기 위해 정부 규제의 적용을 받기 때문이다”라고 조언하며 연방고속도로관리국(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에서 최근 발표한 전기차 인프라 표준 및 요구사항에 대해 언급했다. 


참고로 연방고속도로관리국에서 발표한 전기차 인프라 표준 및 요구사항은 전기차 충전소 건설 프로젝트의 설치, 운영, 유지 관리 및 기술자 자격, 전기차 충전 인프라의 상호 운용성, ▲ 도로 및 고속도로용 교통 통제 장치, ▲ 충전소에서 획득되는 데이터의 제출 내용 및 빈도, ▲ 전기차 충전 인프라의 네트워크 연결성, ▲ 공개적으로 사용 가능한 전기차 충전 인프라 위치, 가격, 실시간 가용성 및 매핑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접근성 등 6개 영역과 관련돼 있다. 상세한 내용은 여기(https://www.federalregister.gov/documents/2023/02/28/2023-03500/national-electric-vehicle-infrastructure-standards-and-requirements)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자료: Freedonia, EVadoption, Tesla, ChargePoint,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KOTRA 실리콘밸리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전기차 핵심 인프라, 미국의 전기차 충전시장 최근 동향과 기회 요인)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