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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 Saab 매각 - 절반의 성공?
  • 경제·무역
  • 미국
  • 디트로이트무역관 김동준
  • 2010-02-25
  • 출처 : KOTRA

 

GM, Saab 매각 - 절반의 성공?

- Saab, 네덜란드 스포츠카 브랜드 Spyker에 최종 매각 -

- Hummer, 브랜드 당초 인수대상자 텅중중공업에 매각 불발 -

 

 

□ GM, Saab 브랜드 최종 매각

 

 ㅇ 2월 23일, 네덜란드 스포츠카 메이커 SPyker Cars NV사에 매각 완료 발표

  - Spyker사가 GM에 현금 7400만달러를 지급하고, 상환우선주(redeemable preference shares) 3억2600만 달러 규모 지급하는 조건, Spyker는 계약금으로 5000만달러를 지급 완료했고, 7월에 잔금을 지급키로 결정

  - Saab 브랜드와 종업원 3400명이 Spyker사의 기존 110명 종업원과 함께 Saab Spyker Automobiles를 모기업으로 한 자회사로 출범

  - Spyker사는 1999년 설립돼 F1등 고속 경주용 차량 등 고급 스포츠카를 주문 제작 판매하는 네덜란드 자동차 회사

 

 

 ㅇ GM, Saab 브랜드 매각 과정

  - Saab는 1948년 스웨덴의 왕가 차량을 납품하면서 설립돼 1990년 GM에 매각됐음.

  - GM은 2009년 11월에 스웨덴 자동차 브랜드 Koenigsegg Group에 매각키로 발표했으나, 협상이 난항을 거듭하자 Spyker가 매각의사를 밝혀 왔음.

  - 당초 Ed Whitacre CEO를 포함한 일부 간부들의 반대 의견도 있었으나, 협상을 거듭한 끝에 1월말 양해각서에 최종 서명했음.

 

2010 Saab 9-5

 

 

□ New Saab, 재기 전략 성공할까

 

 ㅇ Spyker, 스웨덴 브랜드 정체성을 유지하는 마케팅 전략 구사

  - Saab 브랜드의 정체성을 다시 확립하고, 스웨덴에 기반한 자동차 브랜드로 혁신적이고 자유분방한 회사로 거듭날 것을 밝힘

  - Saab와 Spyker는 최근 수년간 이익을 달성하지 못했으나, Spyker는 이번 인수로 2012년경에 이익을 달성할 것으로 전망

 

 ㅇ New Saab, GM에서 벗어나기 위해 새로운 Supplier 물색

  - Saab의 대표차종으로는 올해 출시한 New 9-5 세단이 있으며, 20011년경에는 9-4X 크로스오버, 2012년에는 New 9-3 세단을 출시할 예정임. 그러나 당초 GM과의 생산과 정보공유 협정은 New 9-3 세단 출시시까지 지속될 것으로 알려짐. 차세대 9-3의 경우 GM으로부터 벗어나 새로운 Suppier로부터 신형엔진을 공급받을 예정

  - Spyker는 Saab의 최초 양산모델인 92티어드랍 형태의 차량을 개발키로 했고, 타깃시장과 자금 확보계획을 수립중에 있는 것으로 알려짐

 

 ㅇ 2년안에 금융위기 이전 판매 수준으로 회복하기 위해 안간힘

  - 사실상 매각진행으로 인해 판매가 중단되다시피 했던 Saab 브랜드는 2010년형 모델의 경우 2주후에 주문이 가능하고 3~4주후에 라인을 재가동할 것으로 예정

  - Saab는 지난해 20,791대를 생산, 글로벌 시장에서 2008년 94,751대를 판매했으나 2009년에는 39,903대로 그쳐 브랜드 이미지가 추락했음.

  - Spyker CEO Victor Muller는 Saab가 향후 2년 안에 금융위기 이전 수준인 10만~12만5000대 생산에 성공해 재기에 성공할 것으로 전망

 

매각 불발된 Hummer의 대표 차종

 

□ GM, Hummer 브랜드 중국 정부의 사실상 불허조치로 매각 불발

 

 ㅇ 당초 매각이 가장 용이할 것으로 보였던 Hummer의 매각 불발

  - 2월 24일, GM은 Hummer 브랜드 매각 협상자인 중국 텅중중공업이 중국 정부의 승인을 사실상 받지 못함에 따라 매각 불발 사실을 발표

  - 당초 GM 파산신청 전인 2008년부터 이 브랜드 매각을 준비했고, 2009년 6월에 자동차 산업에 경험이 전무한 텅중중공업의 매각 의사를 받아 들였음.

 

 ㅇ Hummer 브랜드, GM이 끌고 가지만, 매각의사는 여전해

  - 현재 153개의 딜러 운영중에 있으며, 매각불발로 기존 차량에 대한 정비 서비스와 부품 공급은 지속할 것으로 발표

  - 브랜드의 규모 축소는 불가피하나, 또다른 협상자가 나타날 경우 매각에 즉각 나설 것으로 전망되며, 2월 23일 매각에 성공한 Saab보다는 회생할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분석됨.

  - Hummer는 기존 군사작전용으로 개발된 차량을 1992년에 민간용으로 개조해 시장에 도입한 브랜드로 GM이 1999년 AM General로부터 브랜드를 인수했고, 2006년 7만1524대 최대 판매를 기록해 주목을 받았으나, 2008년 국제유가 급등으로 인해 2009년에는 연간 판매가 9046대로 대폭 축소돼 운영비용만 잡아먹는 골칫덩어리 브랜드로 전락한 바 있음.

 

□ 분석 및 전망

 

 ㅇ GM은 정부의 구제금융 지원 이후, 4개 브랜드를 정리해 나머지 4개의 브랜드로 글로벌 시장에 주력

  - 지난해 말 Pontiac이 지난 1월 28일 부로 Saturn이 각각 정리됐으며, 이번에 Saab가 최종 매각 완료됨으로써 4개 브랜드 정리 계획의 마무리 국면에 접어듦. 파산이후 GM은 Buick, GMC, Cadillac, Chevrolet 등 4개 브랜드에 주력함.

 

 ㅇ GM은 이익 실현에 중점을 둔 경영에 박차를 가해 정부의 구제금융을 조기에 상환할 것으로 전망

  - GM은 최근 재고율 조정 등을 통해 과잉생산으로 인한 불필요 경비 절감으로 이익 실현을 도모하고 있으며, 금년 내로 520억 달러의 정부 부채를 모두 상환하고, 기업 공개(IPO) 절차에 들어가는 것을 목표로 함.

 

 

자료원 : Automotive News, NYT, Ward's Auto, Spyker/SAAB 각사 웹싸이트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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