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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온라인쇼핑 소비트렌드 분석(2)
  • 경제·무역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09-07-21
  • 출처 : KOTRA

 

中 온라인 쇼핑 소비트렌드 분석 (2)

- ‘멀티기능+경제성’ 갖춘 디지털 제품 및 휴대폰 인기 높아 -

 

 

 

 중국 IT 전문조사기관인 ‘인터넷 소비자 조사연구 중심(中關村在線, ZDC)’에서 발표한 ‘2009년 중국 온라인쇼핑 소비자 분석’ 보고서를 요약, 3회에 나눠 연재할 예정임.

 - 조사시기 : 2009.5.23~6.21.

 - 조사대상 : 인터넷을 통해 네티즌을 대상으로 온라인쇼핑에 관한 설문조사 실시. 설문조사 대상자는 남성 85.4%, 여성 14.6%임.

 - 조사내용 요약 : 소비자의 기본특징, 구매횟수, 구매금액 및 관심을 보이는 구매사이트 등 다양한 내용 포함

 - 참고사항 : ZDC 자체가 IT 전문사이트이기 때문에 이 사이트를 통해 참여한 설문대상자 대부분이 IT제품에 관심이 있음.

 

□ 온라인 쇼핑 소비자 관심 제품

 

 ○ 소비전자류 제품에 대한 관심도가 절반 이상 차지

  - 소비전자류 제품에 대한 관심도가 58.6%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 생활용품은 소비전자류보다 36.5%p 낮은 22.1%로 2위이며, 의류(11.7%)와 학습오락제품(6.4%)이 각각 3, 4위 차지

  - 이번 조사는 IT 전문사이트에서 IT 네티즌을 주요 대상으로 했기 때문에 전자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게 나타남.

 

2009년 상반기 온라인 쇼핑 제품에 대한 관심도

자료원 : ZDC

 

 ○ 성별에 따라 제품 관심도 차이 보여

  - 소비전자제품의 경우 남성 네티즌의 관심도는 여성의 2배를 초과하는 반면, 생활용품, 의류, 학습오락은 여성의 관심도가 남성보다 높음.

  - ZDC 조사결과에 따르면 남성 가운데 31~35세 연령대 남성은 디지털 제품, 휴대폰, DIY 하드웨어, 컴퓨터 외장, 네트워크 부품 및 기타 부품에 대한 관심도가 모두 10% 이상임. 특히 가전, 노트북, 모니터, 테스크톱, 컴퓨터용 책·걸상은 25~30세 남성이 더 높은 비중 차지

   · 이는 31~35세 남성 대부분이 생활이 안정돼 IT제품에 대한 수요가 사용을 위한 실용성보다 개성화와 DIY를 추구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

   · 반면 25~30세 남성은 경제적 자립을 시작한 상황이라 기초 제품에 더 높은 관심을 보임.

  - 여성은 25~30세 연령대의 소비전자제품에 대한 관심도가 높게 나타났으나 제품별 관심도는 큰 차이가 없었음.

 

2009년 상반기 성별에 따른 온라인 쇼핑 제품 관심도

자료원 : ZDC 데이터

 

□ IT 전자제품 소비현황

  

 ○ ‘멀티기능+경제성’ 갖춘 디지털 제품과 휴대폰이 인기 높아

  - 디지털 제품에 대한 관심비중은 18.5%로 1위이며, 휴대폰은 18.1%로 2위 차지

  - 그 외 DIY 하드웨어, 컴퓨터 외장, 네트워크 부품 및 기타 부품 4가지 제품에 대한 관심도가 10%를 초과. 이들 제품은 인터넷에 그 정보가 많고 부피가 작아 생산업체에서 직접 유지보수해 주기 때문에 AS 등이 편리해 온라인 쇼핑 소비자들의 관심이 큼.

  - 특히 부품의 경우 부피가 작을 뿐만 아니라 신기하며, 가격이 저렴한 제품이 많아 네티즌들의 각광을 받고 있음.

  - 반면 가정용 가전과 컴퓨터, 모니터 등의 제품은 변수(제품 기능과 품질 영향 요인)가 많고 부피가 크며, 가격이 비싸 관심이 크지 않은 편임.

 

IT 제품 종류별 관심도

주 : DIY 하드웨어는 CPU, 메모리 용량, 그래픽 카드, 하드 드라이버를 포함. 컴퓨터 외장은

 마우스, 프린터기, 스캐너 등 포함. 기타 부품은 USB 인터페이스, 마우스 매트 등이며,

네트워크부품은 랜카드, 라우터, card of surfing Internet 등을 포함

자료원 : ZDC

 

 ○ 1000~5000위앤 가격대의 IT 제품 구매에 집중

  - 소비자가 과거에 온라인 쇼핑을 했던 IT 제품의 금액을 표시하는 문항에 응답자들은 주로 1000~5000위앤 제품 구매(56.2%)에 집중됨.

   · 구체적으로 보면 네티즌이 온라인 쇼핑을 통한 IT 제품 구매액 중 3001~5000위앤이 29.1%로 가장 많음. 300~500위앤, 300위앤 이하, 1만 위앤 이상의 소비액을 차지하는 비중은 10% 이하로 구매가 미미한 편

  - ZDC 조사연구기관은 가격이 1000위앤 내외, 외관이 깜찍하며 기능이 다양한 제품이 온라인 쇼핑 방식에서 경쟁력이 있다고 조언

 

IT 제품 온라인 쇼핑 금액 분포

자료원 : ZDC

 

 ○ IT 네티즌이 온라인 쇼핑에서 선호하는 IT 제품 순위

  - 중국 IT 네티즌이 제일 즐겨 구매하는 IT 제품은 디지털카메라, 디지털비디오카메라, MP3, MP4 등 디지털 제품이 68.3% 차지. 휴대폰이 66.7%로 2위 차지

  - 그 외 DIY 하드웨어(CPU, 메모리 용량, 그래픽 카드, 하드 드라이버 등) 구매가 56.5%로 상당한 비중을 차지. 컴퓨터 외장(마우스, 프린터기, 스캐너 등 포함) 구매 49.2%, 기타 부품( USB 인터페이스, 마우스 매트 등) 구매 47.4%, 네트워크 부품(랜카드, 라우터, card of surfing Internet) 구매 38.0%임.

  - 노트북 구매는 가전(TV, 냉장고, 세탁기, 드라이어 등) 구매(11.75%)보다 0.06%p 낮은 11.69%로 8위를 차지

  - 부피가 크며 가격 만만치 않은 모니터, 데스크톱 구매는 각각 7.8%, 7.5%로 낮게 나타남.

  - 가격도 저렴하고 제품도 다양하며, 편리한 온라인 쇼핑 방식이 IT 네티즌의 중요한 쇼핑방식으로 부상했음.

 

중국 IT 네티즌 온라인 쇼핑 시 IT 제품 선호순위

자료원: ZDC

 

□ IT 네티즌의 온라인 쇼핑 이유

 

 ○ 남성은 ‘제품 업그레이드’ 수요, 여성은 ‘제품 정보 중시’

  - 여성의 ‘실제수요’에 따른 IT 제품 구매비율은 남성보다 높지만 ‘업데이트’ 수요로 보면 남성의 IT 제품 구매가 여성보다 훨씬 높은 비율을 차지

  - 외부 원인을 보면 여성 네티즌은 외부 정보의 영향을 쉽게 받음. 제품사진, 제품소개서 등 정보에 대해 민감하며 이는 ‘할인판매’보다 더 큰 영향을 줌.

  - 온라인 쇼핑은 일반적으로 소비자가 단독 판단해 구매하므로 남성 소비자의 판단력은 큰 영향을 받지 않으나 일반적으로 여성 소비자의 경우 ‘의견 문의 및 교류’를 좋아하기 때문에 제품설명, 실감나는 사진 등은 여성소비자의 소비를 촉진하고 있음.

 

 ○ 연령별로 살펴 본 18~30세 소비자의 구매 이유

  - 18~30세 연령대 소비자들에겐 ‘업데이트’ 수요를 제외한 실제수요, 친구 권유, 제품정보, 제품할인, 기타 등의 이유가 큰 비중을 차지함.

  - 이들은 사회생활을 하면서 신분이 변화했고 안정적 수입이 있어 소비수요를 발생시킴. 또한 이들에게는 외부정보와 제품 사진 및 설명 등이 중요한 영향을 끼치고 있으며, 단순히 ‘제품 업그레이드’용 실제수요는 적음.

 

2009년 상반기 IT 네티즌 연령별 온라인 쇼핑 구매이유

자료원 : ZDC

 

 

자료원 : ZDC(zdc.zol.com.c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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