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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아베노믹스, 경제를 깨울 수 있을까
  • 경제·무역
  • 일본
  • 오사카무역관 김경미
  • 2013-03-22
  • 출처 : KOTRA

 

日 아베노믹스, 경제를 깨울 수 있을까

- ‘서프라이즈’ 보너스 및 임금상승 통한 소비 확대 기대 -

- 일반 소비자, 소비 증가에는 신중 -

 

 

 

□ 회복세 보이는 일부 고급재 소비

 

 ○ 동일본대지진 이후 회복하는 경향이 있었던 여행, 명품 가방, 보석류 등의 고가품 및 레스토랑 등 서비스 소비가 ‘아베노믹스’에 의한 자산증가 기대효과로 탄력을 얻을 것으로 예상

  - '아베노믹스'란 2012년 12월 탄생한 일본 아베 내각의 경제정책으로 재정지출, 금융완화, 성장전략의 세 가지 축으로 구성됨. 긴축재정과 재분배를 중시한 종래의 민주당 정권과는 다른 방향의 정책임.

  - 예를 들어 25만 엔 상당(약 300만 원)의 1박 2일 고급호텔의 여행상품이 작년보다 호조세

 

 ○ 최근 부유층 중심으로 고가품의 구입고객층 확대

  - 단, 고가품의 수요 증가에는 엔저 영향이 있음. 해외 브랜드가 엔화 약세에 따른 가격 인상을 표명한 이후 가격 인상 전의 구매가 급증함.

 

□ 예상하지 못한 소득 통한 소비확대 기대

 

 ○ 아베 총리의 임금 정책에 부응하는 형태로 일부 유통기업에서 잇달아 보너스나 기본급 상승을 실시함.

  - 특별상여금 지급 등의 ‘서프라이즈’ 임금 상승으로 소비를 자극하는 효과가 기대됨.

 

최근 주요 임금 상승의 움직임을 보인 주요기업

기업

임금 인상 내역

로손

  20대 후반에서 40대 정사원의 보너스 증가로 연봉 3% 상승

제이아이엔

  1500명에 특별상여금 지급. 정직원은 연봉 약 6% 상승

잇큐

  전 직원에게 50만 엔의 특별상여금

세븐&아이홀딩스

  이토요카도와 소고우세이부 등에서 기본급 인상

훼미리마트

  연봉은 2.2% 상승. 정기승급과 상여금을 증액. 기본급 인상은 없음.

니토리홀딩스

  월급 평균 7159엔(2.31%) 상승. 상승폭이 7000엔을 넘은 것은 5년만임.

이온 리테일

  젊은 직원을 중심으로 기본급 상승. 파트 조직원의 시간당 급여도 소폭 증액

도요타 자동차

  보너스는 약 205만 엔으로 3년 연속 임금 인상. 200만 엔이 넘는 것은 5년만임.

히타치 제작소

  5.35개월분 보너스 지급은1991년 이래로 최고 수준

미츠비시 중공업

  보너스는 4개월 + 49만 엔으로 16년 만에 임금인상 전부 수용

자료원: 닛케이 유통신문

 

□ 아베 정권의 성장지향정책을 환영하는 해외 투자자

 

 ○ 일본은행에 의한 추가 금융 완화에 대한 기대가 해외에서 자금을 불러들임.

  - 일본은 최근 신규 주식공개(IPO) 순위가 아시아에서 1위로 상승함.

 

  ○ 동경증권거래소가 발표한 3월 첫째 주(4~8일)의 투자주체 별 매매동향에 의하면, 해외 투자자의 일본주식 매입액이 1조 엔을 상회했으며 통계가 남아있는 1982년 이래로 최대임.

 

 ○ 미국의 대형 투자회사 칼라일 그룹의 일본 공동대표인 아다치는 투자가 심리가 ‘큰 폭으로’ 개선되고 있다고 지적함.

  - 애널리스트는 인플레이션에 대한 기대가 높아질수록 주식으로 자금유입이 가속될 가능성이 크다고 예상

 

□ 아직은 신중한 일반 소비자의 모습

 

 ○ 고액 소비와 해외투자자의 반응에는 청신호가 들어오고 기업은 가계의 소비 증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나, 부유층이 아닌 일반 소비자는 조심스러운 모습을 보임.

 

 ○ 앞서 언급된 특별상여금을 받은 사원도 일상 소비는 거의 전원이 “변함이 없다”고 응답함. “특별상여금은 어디까지나 일시적인 수입이며 앞으로는 기본급여가 상승해하기를 희망한다.”는 응답도 있음.

 

 ○ 향후 엔저로 인한 물가 상승을 걱정하며 장래 부담 증가에 대한 경계심도 있는 상태

 

□ 시사점

 

 ○ 아직까지 일반적인 소비자들은 소비를 증가시키는 것에 대해 신중한 모습을 보임.

 

 ○ ‘소득 증가 → 소비 증가→ 디플레이션 탈피’라는 흐름을 만들기 위해서는 일상적인 소비확대를 촉진할 수 있는 급여 수준 향상의 지속과 확대가 필요함.

 

 ○ 일본 정부의 완화 정책에 따른 물가 상승에 대한 부담을 뛰어넘는 수입의 증가가 동반되지 못하면 소비는 변동이 없거나 오히려 더 위축될 가능성도 있음.

 

 

자료원: 닛케이 신문, 닛케이 유통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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