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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콩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인증 로고: Caring Company
  • 경제·무역
  • 홍콩
  • 홍콩무역관 장수영
  • 2013-03-22
  • 출처 : KOTRA

 

홍콩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인증 로고: Caring Company

- CSR 인식 높아 Caring Company 로고 관심 고조 -

- 로컬 기업에 이어 최근에는 외국기업들 취득사례 증가 -

 

 

 

□ Caring Company·Organization 소개

 

  Caring Program은 2002년 홍콩 사회봉사연합회(HKCSS)에서 시작한 프로그램으로, 사회적 책임활동이 우수한 기업을 선정하고 그들의 사회적 책임의식과 활동을 격려함.

  - 설립 목적은 홍콩 복지사회 안전망 확대 및 경제발전 기여이며, 특히 기업과 복지사회의 협력을 홍보하고 조화로운 사회를 만들어 나아가는 데에 있음.

  - 2010/11년도에는 총 2217개의 기업 및 기관이 Caring Company 로고를 받았는데, 사회적 책임활동이 우수한 기업인 Caring Company로 선정되면 이를 통해 사회활동 우수기업이라는 이미지를 홍보하고 소속 직원들의 자긍심을 고취할 수 있음.

 

□ 로고

 

로고

자격

대표 취득기업

Caring Company 로고는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회사에게 수여하는 로고임.

- Bonjour Holdings Limited

- Café de Coral Holdings Limited

- Adidas Hong Kong Limited

- Woori Bank, Hong Kong Branch

Caring Organization 로고는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관에 수여하는 로고임.

- The Hong Kong Jockey Club

- City University of Hong Kong

- Hong Kong Post

 

5 Years Plus Caring Company Logo와 Caring Organization Logo는 5년 이상 연속으로 Caring Company 또는 Caring Organization으로 선정됐을 경우 받는 로고임.

- HSBC Insurance (Asia-Pacific) Holdings Limited

- 3M Hong Kong Limited

- Bank of America Merrill Lynch

- Bank of China (Hong Kong)

- Hong Kong Disneyland Resort

- Samsung Electronics HK Co. Ltd

 

10 Years Plus Caring Company Logo 와 Caring Organization Logo는 10년 이상 연속으로 Caring Company 또는 Caring Organization으로 선정됐을 경우 받는 로고임.

- Cathay Pacific Airways Limited

- General Electric International Inc.

- KPMG

- Lee Kum Kee Company Limited

- Li &Fung (Trading) Ltd.

- Microsoft Hong Kong Limited

- Morgan Stanley Asia Limited

자료원: Caring Company 웹사이트 (http://caringcompany.org.hk)

 

□ 취득자격

 

  지역사회, 직원, 환경 부문에서 최소 2가지 기준 충족해야

  - 모든 후보기업, 기관들은 적어도 한 단체로부터 추천을 받아야 하며 정부 부처가 아닐 경우 자진 후보등록은 불가능함.

  - 기업 추천이 가능한 단체는 HKCSS Agency Members에 등록된 사회복지, 교육, 의료, 환경, 문화, 스포츠 단체 또는 홍콩 내 자선 단체와 국제 자선단체에서 추천할 수 있음. (HKCSS Agency Members 리스트: http://www.hkcss.org.hk/cm/mls/member/amliste2.asp)

  - 기업이 사회단체들에 추천받기 위해 3가지 부문(지역사회, 직원, 환경)에서 부문당 최소 2가지 기준을 충족시켜야 함.

 

자격요건

부문

내용 및 기준

지역사회

(Caring for the Community)

로컬 사회복지를 위한 자원봉사활동 및 소외계층 사람들을 지원해 그들의 자립을 돕는 활동(봉사활동, 기부, 멘토링, 소외계층 고용, 사회봉사단체나 사회적 기업이 제공하는 제품 또는 서비스 조달)

임직원

(Caring for the Employees)

회사 임직원을 중요한 자산으로 인식해 그들의 업무와 사생활 균형을 보장하고 직원 신체·정신 건강을 향상시키기 위한 활동(임직원을 자산 인식, 직원의 안전, 직원 건강, 직원의 가족 책임, 일과 생활의 균형, 열린 대화, 시상활동)

환경

(Caring for the Environment)

지역사회 단체와 정부기관과 협력해 폐기물, 대기오염을 줄이고 에너지를 절약하는 활동(환경보호활동, 환경친화적 제조공정, 탄소배출 절감, 그린 파트너십, 환경라벨 취득)

자료원: Caring Company웹사이트 (http://caringcompany.org.hk)

 

□ 로고 사용

 

  웹사이트, 홍보용으로 활용도 높아

  - Caring Company·Organization 로고를 취득한 기업은 1년 동안 로고 사용이 가능하며 수상기업의 직원들이 각종 명함이나 우편물 등에 해당 로고를 새겨 넣을 수 있어 사회활동 우수 기업이라는 이미지를 홍보할 수 있음.

  - 인터넷 웹사이트, 홍보 책자 및 채용 홍보 브로슈어 등에도 로고 사용이 가능하지만, 그 내용이 합법적이고 정직한 내용이어야 함.

 

로고 사용의 예

자료원: The Clear Bay Golf &Country Club, NWS Holdings 홈페이지

 

□ 홍콩 내 Caring Company 로고 취득 한국기업 현황

 

  삼성물산·우리은행·아시아나 홍콩지점, Caring Company로 선정

  - 우리은행 홍콩지점은 2008년, 홍콩 구룡·삼수이포 지역에 있는 가톨릭 수녀원인 '인애원'에서 노숙자들을 위한 배식활동과 생필품을 나누어줌.

  - 2012년에는 홍콩 가정복리회를 방문해 결손가정 어린이들과 전시관 견학, 학용품 전달, 게임활동, 뷔페 식사 등의 행사를 하는 등 다양한 현지 맞춤형 봉사활동을 진행함.

  - 삼성물산 홍콩지점은 홍콩 사회봉사단체와 연계해 독거노인, 장애우 방문 등 다양한 봉사활동을 지속적으로 실천하고 있으며, 2010년에는 수차례에 걸쳐 임직원 50여 명이 자원봉사에 참여함.

 

아시아나 항공 홍콩지점 Caring Company 로고 취득 관련

- 홍콩 내 여러 외항사 중 선도적으로 CSR 마크를  획득했음. (2013년 3월)

- 신청을 위해 많은 서류를 제출해야 했지만, 홍콩 기업들이 Caring Company에 대한 내용과 로고를 잘 알고 있는 경우가 많아 현지 여행사나 파트너들이 높게 평가해 주는 분위기라 전함.

 

□ 시사점 및 참고사항

 

 ○ 홍콩 내 CSR은 선택이 아닌 의무

  - 홍콩인은 기부 기업에 대한 사회적 인정과 이러한 기부가 기업의 또 다른 이익창출로 이어진다는 긍정적인 사고를 하며, 외국 기업이 홍콩 내에서 이윤을 얻은 만큼 그에 상응하는 사회적 책임 의무가 있다고 생각함.

  - 홍콩대학교 CSR 관련 보고서에 따르면 상품이나 서비스 구매 시 CSR 요소를 고려한다는 응답자가 80%를 넘으며, 이를 통해 CSR 활동이 기업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큰 것으로 분석됨. 또한, 최근 이슈가 되는 지속가능경영을 위해서도 기업의 윤리적 행동은 기업경영 전반에 큰 영향을 끼침.

 

 ○ Caring Company·Organization 로고에 대한 홍콩인들의 일반적인 견해(인터뷰 결과)

  - 대부분의 홍콩 기업(직장인)이 로고를 인식하고 있어 한국기업이 로고를 명함에 넣어 상대방에게 주면 특별히 관심을 보이며 물어보는 경우가 많다고 함.

  - 모건스탠리, KPMG, 마이크로소프트 등 글로벌 기업들은 10년 이상 Caring Company 자격을 유지하고 있는데, 이는 홍콩 정부와 시민에게 대표적으로 내세우는 현지 CSR 업적임.

 

 ○ 현지 맞춤형 사회봉사활동

  - 홍콩 내 한국 기업의 경우 한인 소식지 발간, 한인 축구동호회 후원 등 한인사회를 위한 사회적 활동을 하고 있음.

  - 다만, 홍콩 내 인지도 상승 및 홍콩 로컬사회와의 나눔문화 확산을 위해 홍콩 사회복지단체와의 네트워크를 확충하고, 콘텐츠 계발을 통한 꾸준한 노력이 이루어져야 함.

 

 

자료원: HKCSS, 현지언론, KOTRA 홍콩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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