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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장산업기술] 인도의 새로운 블루오션 e-payment
  • 경제·무역
  • 인도
  • 첸나이무역관 신다혜
  • 2012-10-17
  • 출처 : KOTRA

 

인도의 새로운 블루오션 e-payment

- e-payment의 비중 5년 내 2배 이상 증가 -

- 전자상거래 활성화에 따라 기존 현금거래 대체할 듯 -

 

 

 

□ e-payment(전자결제시스템) 시장 현황

 

 ㅇ 인도는 전 세계에서 e-payment system 보급률이 가장 낮은 국가 중 하나이며, 관련 인프라의 구축이 활발한 실정임.

  - 인도에서는 ATM 한 대당 약 1만5873명이 이용하며, POS 단말기 한 대당 약 2012명이 이용함.

 

 ㅇ 아직까지는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는 현금 거래를 선호하나, 전자결제시스템 사용률이 꾸준히 증가함.

  - 전체 지불건수에서 전자납부방식의 비중은 회계연도 2005년 19%에서 회계연도 2010년에 43%로 2배 가까이 성장했고, 종이고지서 납부 방식은 81%에서 57%로 감소함.

 

인도 내 e-payment의 비중 변화 추이

자료원: TSYS/Evalueserve Study

 

 ㅇ 인도의 POS 단말기 이용률은 0.05%(백만 명 중 약 497명)에 불과하며 인도와 인구수가 유사한 중국은 인도의 5배 수준인 0.25%(약 2500명)에 달함.

  - SBI(State Bank of India)에 따르면, 현재 인도 내 POS 단말기 수는 약 60만 대로 추정되며, 이는 2002년 4만 대에 비해 크게 증가한 수치임.

  - SBI는 향후 수년 내에 50만 대의 단말기를 추가로 설치할 계획이라 밝힘.

 

인도에서 사용되는 POS(Point-Of-Sale) 단말기

자료원: Gopal Systems

 

인도 내 POS 단말기 보급 증가추세(연도별)

            (단위: 대)

자료원: The Indian Pre-paid Card Market" Published by VRL Financial News Ltd 2012

 

인도 내 ATM 보급 증가 추세(연도별)

            (단위: 대)

자료원: The Indian Pre-paid Card Market" Published by VRL Financial News Ltd 2012

 

 ㅇ 한편, 인터넷을 통한 전자결제도 더욱 확대되는데, eBay사의 자회사이자 온라인결제 대행사인 PayPal은 인도 내 전자결제시스템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힘.

  - PayPal의 전자결제시스템은 일본, 중국과 같은 전자상거래 시장이 활성화된 아시아 지역에서 이미 활발하게 이용됨.

 

□ 인도 중앙은행의 전자결제 육성정책

 

 ㅇ 지난 10월 1일, 인도 중앙은행에서는 인도의 e-payment system을 확대하고, 보급률을 높이기 위한 정책방향을 발표함.

  - 종이고지서 방식보다 안전하고 용이한 e-payment system을 활성화해 전반적인 거래 비용을 낮추겠다는 정부의 의지를 표명

  - 효율적인 bill payment의 활성화를 위해 e-GIRO system을 확대할 계획임.

 

 ㅇ 이번 RBI의 전자결제시스템 확대정책으로 여태껏 전자결제 시스템의 혜택을 받지 못했던 소외지역에서도 시스템이 보급될 것으로 기대됨.

 

 ㅇ 이번 RBI의 발표 내용은 e-payment system 확대를 장려하고 사용자들에게 접근성을 높이며 그 효율성을 인식할 수 있게 한다는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음.

 

□ 인도 전자상거래 규모 4년 내에 4배 급증 전망

 

 ㅇ 전자결제시스템 보급에 힘입어 인도의 e-commerce 시장도 급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현재로는 온라인 구매 비중이 낮은 수준이지만, 인터넷 이용자의 꾸준한 증가와 전자상거래시장의 영역 확대에 따라 시장 규모는 급속히 증가하고 있음.

 

 ㅇ 인도의 전자상거래의 규모는 회계연도 2011년 67억9000만 달러에서 회계연도 2015년 240억 달러로 4배 가까이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 온라인 쇼핑 이용자 수 역시, 회계연도 2011년 약 1000만 명에서 회계연도 2015년 3800만 명으로 증가할 것임.

  - 전자상거래 중 B2B를 제외한 온라인 쇼핑시장 규모는 회계연도 2011년 11억 달러에서 회계연도2015년 120억 달러로 증가할 것임.

 

인도 전자상거래시장의 연도별 성장추세

(단위: 백만 달러)

자료원: 'Indian Ecommerce Report' by Internet and Mobile Association

 

 ㅇ 현금만을 중시하던 인도 소비자들의 지불방식이 점차 전자결제방식으로 변화함.

  - 인도 상공회의소에서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전자상거래 결제방식 중 ‘자동이체’ 이용률이 58%로 가장 높게 나타남.

  - 그 뒤를 이어 Visa card가 21%, Master card가 12%를 차지하며 현금 결제방식보다 높은 수치를 보임.

 

2012년 전자상거래 지불 방식

자료원: ASSOCHAM Report 2012

 

 ㅇ 세계 최대 규모의 인터넷 종합 쇼핑몰 기업인 ‘Amazon’은 인도 내에서도 15.4%의 점유율을 확보해 시장 1위를 차지하며, 그 외에도 인도 현지 전자상거래 사이트인 'Flipkart', ‘Homeshop18' 등이 인기를 얻고 있음.

 

 

인도 내 주요 전자상거래 사이트의 시장점유율

                                                                                                (단위: %)

자료원: ASSOCHAM Report 2012

 

□ 시사점과 전망

 

 ㅇ 현재 인도 내 e-payment 보급은 점차 확대되고, 최근 RBI의 발표도 e-payment system의 폭발적인 성장세에 도움이 될 것임.

 

 ㅇ 인터넷 보급의 확대에 따라 이전 현금결제방식(Cash On Delivery, COD)이 카드 결제방식으로 변화함.

 

 ㅇ 그러나 아직까지도 많은 소비자가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는 현금거래방식을 선호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e-payment에 대한 효율성을 깨닫게 하는 지속적인 정책이 요구됨.

 

 

자료원: 이코노믹타임즈, ASSOCHAM, TSYS, KOTRA 첸나이 무역관 의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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