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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홍콩 주얼리 산업 정보

  • 국별 주요산업
  • 홍콩
  • 홍콩무역관 Ivy Szeto
  • 2021-11-01

- 파인 주얼리(Fine Jewellery), 홍콩 주얼리 시장 90% 차지 -

- 최근 3D 프린팅, 컴퓨터 기반 CAD/CAM 등의 기술 도입  -

 

 

 

. 산업 특성


산업 정책 규제

 

1) 홍콩 제조업에 대한 ‘재공업화’ (Re-industralisation) 지원

 

홍콩 정부에서 주얼리 산업에 대한 별도 맞춤형 정책을 지원하지는 않고 있으나, 제조업 전반에 걸쳐 ‘재공업화’(Re-industralisation)를 추진하고 있다. 스마트 생산을 지원하기 위해 홍콩의 윈롱(元朗), 다푸(大埔)와 정관오(將軍澳) 지역에 생산 단지를 설립하였다. 또한, 2020년부터 정관오 생산 단지에서는 첨단 제조업 센터 (Advanced Manufacturing Centre)를 착공하여 첨단 생산 설비, 공동 물류 시스템과 창고 등의 원스톱 (one-stop) 서비스를 제공하여 제조업의 고부가가치 첨단화를 지원하고 있다.

 

2) 자체적인 ‘주얼리 평판 상호' (Reputation Shop Mark) 인증

 

2017년 주얼리 업계에서 자발적으로 홍콩 소비자 위원회 (Hong Kong Consumer Council)와 주얼리 소매업 지침을 마련하였으며 이에 자격요건에 맞는 업체에서 신청한 후 소비자 위원회의 심사를 통과하면 ‘주얼리 평판 상호’ 인증을 받을 수 있다. 2021년 2월 기준 홍콩에 총 201개의 주얼리 상점이 ‘주얼리 평판 상호’ 인증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주: 홍콩 상품설명조례 (Trade Descriptions Ordinance) 준수, 순금 인증, 천연 다이아몬드 품질 보증 등의 주얼리 업계 증서 취득

 

주얼리 평판 상호 인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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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The Code of Practice of the Jewellery Retail Industry

 

주요 홍콩 기업 현황

 

1) Chow Tai Fook(周大福)

 

1929년에 설립되어 정품과 고품질로 홍콩 시장에 뿌리내린 주얼리 브랜드인 Chow Tai Fook은 트렌드에 앞서가는 제품 디자인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중국의 제14차 5년 규획* 정책 및 가속화되는 전자상거래 발전에 따라 2021년 10월 기준 Chow Tai Fook이 중국에서(홍콩, 마카오 포함) 총 4,700개 지점을 운영하고 있으며 2025년에 7,000개까지 돌파할 목표를 세웠다. 최근 Chow Tai Fook은 AI와 로봇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주얼리 제조로부터 다이아몬드 가공, 물류, 재고관리, 판매까지 스마트화하도록 하고 있다. 기업 이사인 Adrian Cheng에 따르면, 2025년까지 절반의 상품(약 1,800만 개)의 생산 과정이 자동화될 것이며 기업 생산력이 매년 30%씩 증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주: 중국 중앙정부가 국가의 경제 발전 및 산업 육성을 위한 제14차 5년 계획안으로서 국민 소득 향상을 하나의 목표로 발표함

 

무인운반차(Automated Guided Vehicle) 시스템

고객 데이터 수집, 선호도 분석이 가능한 주얼리 트레이(RFID-enabled Smart Tray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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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Chow Tai Fook 홈페이지

 

2) Chow Sang Sang(周生生)

 

1934년 중국 광저우에서 설립되며 홍콩 내 최초로 성장한 주얼리 기업이다. 2021년 10월 기준 홍콩과 마카오를 포함하여 중국에서 총 792개의 지점이 있다. 2021년 상반기 기업의 홍콩 내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33% 상승하여 총 25억 홍콩 달러(약 3억 2,800만 미 달러)를 돌파하였다. 높은 투명도의 다이아몬드를 생산하기 위해 최근 원석 가공 및 측정 절차를 자동화하는 기계를 개발하며 특허권을 획득했다.

 

원석 가공 및 측정 자동화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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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Chow Sang Sang 홈페이지

 

3) Tse Sui Luen Jewellery(謝瑞麟)

 

1971년에 설립되어 현재 아시아에서 가장 큰 규모를 가진 주얼리 업체 중 하나이며 2021년 3월 기준 중국, 홍콩, 마카오, 말레이시아 등의 동남아 시장에서 총 478 개의 지점을 운영하고 있다. 뛰어난 제품 디자인과 공예로 패션용 주얼리 제품의 인기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013년부터 ‘징동’ (京東), ‘티몰’ (天貓) 등의 중국 전자상거래 플랫폼, 홍콩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 HKTV Mall 등을 활용하여 오프라인 매출을 확대했다.

 

전자상거래 플랫폼 상 오프라인 주얼리 상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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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HKTV Mall


최신 기술 동향

 

홍콩 주얼리제조업협회(Hong Kong Jewelry Manufacturers' Association)는 컴퓨터 지원설계/생산*(Computer Aided Design/ Manufacturing, CAD/CAM)을 추진하는 주얼리 디자인 데이터베이스(Parametric Feature Based Jewelry Component Database)를 개발했다. 주얼리 제조업체들이 제품 디자인을 진행할 때 데이터베이스에 기억되어 있는 설계정보를 360도 또는 3D 그래픽으로 추출하여 이를 바탕으로 설계할 수 있어 제품 생산 주기 (제품 디자인의 평균 소요시간 10일에서 1시간으로 줄임)를 대폭 단축시킬 수 있다.

*주: 컴퓨터를 응용하여 제품의 설계와 제조 과정을 체계화하는 기술

 

주얼리 디자인 데이터베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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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홍콩 생산력촉진국(Hong Kong Productivity Council)

 

주요 이슈

 

2020년 홍콩의 제조업은 전체 GDP의 약 1%를 차지했으며 그 중 주얼리 제품이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홍콩 무역발전국(HKTDC)에 따르면, 2019년 홍콩의 주얼리 산업(제조 및 수출입 포함)의 기업 수가 총 3,580개사이며 주얼리 산업 종사자가 약 15,000명 내외로 집계됐다. 또한 대부분의 주얼리 생산 활동이 중국 선전(深圳)과 판위(番禺)로 옮겼으나, 정밀주조, 보석 세팅(setting), 폴리싱(polishing)과 같은 고부가가치의 공정은 홍콩에서 진행되고 있다. 

 

홍콩 주얼리 산업 개황 (2019년 기준)


제조업

수출입 무역

기업 수(개사)

220

3,360

취업자(명)

1,730

13,250

자료 : HKTDC

 

홍콩의 주얼리 제조업계는 주로 중고가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특히 작은 다이아몬드를 박은 액세서리와 순금(pure gold) 제품들로 아시아 주얼리 시장에서 선도하고 있다. 홍콩은 옥(jade) 제품의 생산기지와 더불어 진주 제품의 무역 및 유통센터로 알려져 있다. 진주 원재료가 주로 일본, 인도, 호주와 중국 본토에서 수입된다.

 

주얼리 수출 산업에 대하여 홍콩 주얼리제조업협회의 Benny Do 회장에 따르면, 미국은 홍콩산 주얼리의 최대 수출 시장이며 약 50-60%의 회원사가 미국으로 주얼리를 수출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미국과 중국간의 무역갈등이 지속되면서 미국이 중국, 홍콩산 제품에 대한 제재를 강화하면서 2019년부터 홍콩으로부터 미국에 대한 주얼리 수출액이 2년 연속 감소세를 기록했다.

 

주얼리 소매시장에서는 홍콩의 주요 주얼리 브랜드(Chow Tai Fook, Chow Sang Sang 등)들이 제품의 진위와 품질을 보장할 수 있어 소비자들로부터 높은 신뢰도를 얻고 있다. 따라서 여행객들이 홍콩에 있는 실제 주얼리 상점을 방문해 제품을 구매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2019년부터 홍콩 시위 및 코로나19 사태로 홍콩을 방문하는 중국 여행객이 감소하면서 2019년 여행객의 주얼리 소비가 전년 대비 47%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현지 주얼리 생산기업들이 프랜차이징(franchising)이나 기업 간 협의를 통해 중국 본토로의 소매 네트워크를 확대하고 있다.  

 

나. 주얼리 산업의 수급 현황

 

홍콩의 주얼리 시장의 90%를 차지하는 파인 주얼리(Fine Jewellery)의 수출액은 2017년부터 지속한 증가세를 보였으나, 코로나19로 인해 미국, 스위스, EU 등 주요 시장에서 파인 주얼리 상품에 대한 수요가 감소되면서 2020년 홍콩의 파인 주얼리 수출액이 전년대비 19.9% 감소하여 503억 3,500만 홍콩 달러(약 65억 2,000만 미 달러)를 기록했다. 또한 코로나19 확산으로 결혼식, 대형 행사들이 연기되면서 귀중한 주얼리 제품에 대한 홍콩 소비자의 수요도 감소하여 2020년 기준 홍콩 주얼리 수입액이 전년 대비 17.7%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9~2020년 홍콩의 파인 주얼리 수출입 추이(SITC 897.3기준)

(단위: 백만 홍콩 달러, %)

2018년

2019년

2020년

수출액

증감률

수출액

증감률

수출액

증감률

수출

56,965

13.3

62,867

10.4

50,335

-19.9

수입

104,740

-5.3

108,162

3.3

89,020

-17.7

자료: 홍콩 통계청

 

다. 진출전략

 

SWOT분석

Strength(장점)

Weakness(약점)

- 중국과 체결한 CEPA 협정에 따라 중국 시장 진출 시 홍콩산 주얼리 제품에 대한 관세 면제

- 숙련된 주얼리 생산 기술로 아시아 주얼리 제조산업에서 좋은 평가를 받음

- 홍콩 정부에서 주얼리 산업 대상 맞춤형 지원 부족

- 인건비, 공장 임대료 등의 원가 상승으로 생산 과정이 중국으로 이전되는 추세

- 홍콩 내의 주얼리 소매업은 과점(oligopoly)*의 시장 형태를 보이며 새로운 업체들이 시장 점유율을 유치하기가 어려움

*주: 어떤 상품을 두 개 이상의 소수 기업이 공급하는 시장 형태

Opportunity(기회)

Threat(위협)

- 홍콩 브랜드에 대한 높은 신뢰도로 중국, 인도 등 아시아 국가로의 진출 유망 

- 홍콩 정부에서 ‘재공업화’를 추진하면서 스마트 생산에 대한 지원 정책을 지속적으로 수립할 예정임

- 전자상거래의 급속한 발전으로 새로운 판매 경로 활용 가능

- 코로나19 이후 소비자 소득 감소로 2020년 전 세계 개인 사치품 시장이 전년 대비 20~30% 위축되었음.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회복을 위해 최소 2~3년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

- 코로나19 확산으로 여행객이 급감하며 관광업 소비에 의존하는 주얼리 소매업에 대한 악영향

 

유망분야 및 시사점

 

홍콩 주얼리 산업에서는 3D 프린팅, 컴퓨터 기반 CAD/CAM 등의 기술 도입이 비교적 최근에 시작되었으나, 주얼리 생산 기업들이 향후 원가 감축 및 생산 효율성 제고를 위해 생산 과정에는 물론, 주얼리 디자인 과정에서도 인공지능, 자동화 로봇,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매년 약 6개의 규모가 상당한 주얼리 전시회가 홍콩에서 개최된다. 그 중 HKTDC가 매년 3월(2021년에는 11월 개최)에 주최하는 국제 주얼리 박람회가 전 세계에서 규모가 가장 큰 주얼리 거래 플랫폼으로 꼽힌다. 2021년에 개최된 제37회 국제 주얼리 박람회에 총 13,700명의 바이어와 17,000의 소비자들이 참가했다. 국내 주얼리 기업들은 홍콩에서 마련되는 국제적인 주얼리 전시회를 통해 신규 바이어를 유치하며 온라인 주얼리 판매를 주제로 하는 세미나, 보석 감정 워크숍(workshop) 등을 통해 업계 최신 기술과 동향을 파악할 수 있다. 

 


자료: HKTDC, 홍콩 통계청, Hong Kong Productivity Council, HKTV Mall, Tse Sui Leun Jewellry, Chow Sang Sang, Chow Tai Fook, Hong Kong Jewelry Manufacturers' Association, HK01, New World Development, The Code of Practice of the Jewellery Retail Industry, KOTRA 홍콩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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