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헝가리 의류 섬유산업

  • 국별 주요산업
  • 헝가리
  • 부다페스트무역관 김익중
  • 2020-07-02

□ 정책 및 규제

 

  ㅇ 헝가리의 의류 섬유업은 글로벌 제품이 지배적인 상황이나 정부의 정책적 전략으로 국내 의류 섬유 업계 활성화를 위해 노력 중

   - 헝가리 관광국(Hungarian Tourism Agency) 산하의 헝가리 패션디자인 기관(Hungarian Fashion Design Agency, HFDA)의 이탈리아 국립 패션 협회(Camera Nazionale della Moda Italiana)와 전략적 협력 계약 체결 등 상호 성장 토대를 마련할 뿐만 아니라 각종 육성책(START mentoring Programme, LAB incubation programme 등)을 제공하여 현지 디자이너와 제조업체들로 하여금 자체적인 브랜드를 출시하도록 장려 중

 2020 START mentoring programme

 - 개요: 잠재력을 보유한 헝가리 국적 디자이너에게 3단계로 구성된 전문적인 지침과 지원 제공

 - 내용: SWOT 분석 및 시장조사 방법, 파이낸싱 방법 소개, 의사소통 전략, 디지털 기술과 마케팅 전략 등 

 - 대상자: Edina Andrasi, Sara Kele, RAWfiction, Kerekes Furniture, Lazslo Tompa 이상 5개 브랜드

 - 비고: 2019년 시작으로 2회차 진행중이며 패션 업계에서 다년간 경험을 가진 유능한 디자이너의 장기적인 성장 토대 마련 지원


   - 또한, 의류 섬유업계의 부흥을 위해 지난 2018년과 2019년 Budapest Central European Fashion Week를 성공적으로 개최하였으며 2020/2021년에도 개최할 예정

 Budapest Central European Fashion Week(BCEFW)


 - 주관: 헝가리 패션 디자인 기관(Hungarian Fashion Design Agency)

 - 홈페이지: https://bcefw.com/

 - 개최주기: 연 2회 개최(* 2019년에는 3월 및 11월에 개최)

 - 내용:  50여명의 중앙 유럽 및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디자이너 초청 패션 쇼케이스 개최

 - 부대행사: 액세서리 디자이너 전시 공간, 팝업 스토어 등 디자인과 패션 관련 다양한 행사 개최

 - 비고: 코로나19로 인해 2020년 상반기(4월 중) 개최 예정 행사 잠정 연기

자료: Joy.hu(BCEFW 자료)


  ㅇ EU 회원국임에 따라 EU 내 규제를 적용중이며 대표적인 의류 섬유 분야의 규제는 다음과 같음

   - 2018년 4월 제정된 Personal Protective Equipment Regulation(2016/425)에 의거 의류에 대한 디자인과 제조 과정이 개인의 건강과 안전 요건에 부합하도록 규정

   - 2012년 5월 제정된 Textile Names Regulation(1007/2011)에 의거 섬유 생산, 가공 그리고 유통 과정상 라벨링, 표기방법, 서류 등에 대해서 준수하도록 규정

   - 최근 증가하는 환경 규제에 맞물려 의류 섬유 산업에서도 이와 같은 흐름이 나타나고 있으며 한 NGO 단체에서는 인권 윤리를 존중하고 질 좋은 일자리를 창출하며 높은 환경 기준 및 책임감 있는 거버넌스에 부합하도록 해당 산업 내 변화가 이뤄질 수 있는 EU 전략을 만들도록 촉구


□ 최신 기술 동향


  ㅇ 자동차 등 타 산업과 마찬가지로 의류·섬유 산업에서도 친환경, 지속가능성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음.

    - 건강 및 환경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며 지속가능한 섬유, 친환경 소재의 의류 판매가 증가하여 관련 제품의 인기 상승

    - 또한, 일례로 기존 의류 제작에는 많은 물과 운영비용이 소요된다는 문제점이 있음에 따라 EU범 정부 차원의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의류를 프린팅하고 제작하는 DIGITEX 프로젝트를 도입함.

 

  ㅇ 헝가리 신소재 협회(The Association of Hungarian Light Industry)에서도 이처럼 유사한 산업 방향성을 제시

    - 1. 스마트, 고성능 소재화, 2. 제조, 밸류 체인 그리고 비즈니스 모델의 디지털화, 3. 순환 경제 및 자원 효율성 추구, 4. 시장 선점을 위한 고부가가치 솔루션 제공을 선점함으로써 기존의 전통적인 대량 생산 방식이 아닌 수요 맞춤형으로 탐바꿈 시도 필요 역설


□ 주요 이슈


  ㅇ 2018년 헝가리 관광국 산하 헝가리 패션 디자인 기관(HFDA)를 설립하여 헝가리 의류 섬유업계 부흥 시도

   - 앞서 정책 분야에서 언급된 바와 같이 국가 차원의 업계 내 구조적인, 효율적인 그리고 전문적인 지원을 제공코자 설립

   - 지역 내 혁신적인 산업 발전을 위해 힘쓰고 있으며 “Budapest Select”라는 포괄적인 엄브렐라 브랜드(umbrella brand)를 내세워 상생 지원 중


  ㅇ 헝가리 기업 Nanushka International Zrt.의 정부 조달 프로젝트 최종 선정 

   -헝가리 외교부 경쟁력강화프로그램(Competitiveness-increasing Program)에 최종 선정되어 약 80만 유로의 정부 지원 수혜 

   - 총 160만 유로로 점진적인 인프라 투자를 진행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제조 기반 시설 개선, 디자인 원형 개발 등 추진

자료: Nanushka International Zrt.

 

□ 주요기업 현황

  ㅇ HFDA에 의하면 현재 패션과 의류 디자인 업계에 약 3,000개사가 활동 중이며 약 250여명의 디자이너들이 신규 제품과 대표 브랜드 개발을 추진중

   - 모든 기업들이 디자인과 제조를 자국에서 동시에 진행하지는 않으며 디자인만 헝가리에서 진행하는 기업들은 다음과 같음


헝가리에서 디자인만 진헁하는 의류 브랜드

(단위: 백만 달러, 2018년 기준)

브랜드명

회사명

매출액

Budmil

Budmil Zrt.

9.4

Devergo

Flas Kft.

5.6

Fundango

Dockyard Islands Kft.

9.4

Griff Gerntlement’s

Grantic Fashion Kft.

5.7

Mayo Chix

Mayo Chix Magyarország Kft.

2.8

Retro Jeans

DistributionOne Kft.

14

Saxoo London

Saxoo Intertanional Kft.

2.3

Thomas Jeans

Jeans-Thomas Kft.

1

자료: Forbes, Bisnode

 

   - 제품 디자인과 제조를 헝가리에서 같이 진행하는 브랜드는 다음과 같으며 대표적으로 많이 알려진 브랜드는 Nanushka와 Aeron이며 웨딩드레스 분야에서는 Adobi, Tomcsanyi, Daalarna가 세계적으로 유명함

 

헝가리에서 디자인과 제조를 수행하는 의류 브랜드

 (단위: 백만 달러, 2018년 기준)

브랜드명

회사명

매출액

Nanushka

Nanushka International Zrt.

8.6

Áeron

Gold Lument Kft.

0.79

Tomcsanyi

MyGarden Kft.

0,104

Abodi

Artabo Kft.

0.114

Anna Daubner

Adclothing Kft.

N/A

Je Suis Belle

JSB Kft.

0.032

Daalarna

Daalarna Kft.

1.5

자료: Forbes, Bisnode


  ㅇ 이외 헝가리는 타 유럽 국가들과 마찬가지로 중저가의 패스트 패션 브랜드가 시장을 점유하는 상황

   - 스웨덴계 H&M은 중동부 유럽 내 최대 규모의 네트워크를 헝가리에 운영 중이며 Zara, Pull&Bear, Massimo Dutti와 Bershka를 경영하는 스페인계 Inditex Group 또한 유사한 규모의 매장 수를 접근성이 편리한 주요 백화점, 쇼핑몰에 운영 중

 

□ 산업 수급 현황

 

  ㅇ (시장규모) Fitch Solutions Consumer & Retail Report 2020에 의하면 의류 및 신발에 대한 총 지출은 2020년 877억 포린트(28억 달러)에서 2024년에는 1100억 포린트(41억 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

   - 비록 2020년은 코로나19로 인해 매장 폐쇄와 온라인 판매로 전환함에 따라 증가세가 주춤했으나 중장기적인 관점에서는 글로벌 브랜드의 다양한 가격대의 상품 출시로 인해 회복 예정

   - 또한, 온라인 판매 채널의 다양화와 함께 증가한 가계 가처분 소득으로 인해 강력한 수요는 지속될 것이며 이외 젊은 세대의 소비성향, 각종 의류 매장의 대형 복합 쇼핑몰 등 우수한 접근성으로 인해 중장기적으로 수요가 뒷받침될 전망


자료: Fitch Solutions Consumer & Retail Report

 

  ㅇ (수출입동향) 헝가리의 HS코드 제62류 의류(편물제이외)에 대한 수출입 금액은 2019년 총 1013백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이는 2015년 대비 28% 증가, 전년 대비 6.5% 감소

    - (수입) 2019년 헝가리의 수입은 683백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독일, 폴란드, 스페인 순으로 집계. 이는 앞서 언급된 패스트 브랜드의 시장 점유로 인해 해당 국가로부터 수입이 증대되고 있음을 확인 가능


연도별 헝가리 HS코드 제62류 의류(편물제이외) 수입액 추이

(단위: 백만 달러)

국가명

2017

2018

2019

독일

93

106

107

폴란드

57

65

90

스페인

65

70

73

터키

55

41

70

슬로바키아

76

80

68

중국

56

147

59

오스트리아

49

52

48

이탈리아

41

37

25

프랑스

36

29

24

루마니아

26

22

22

전세계

653

753

683

자료: World Trade Atlas(2020.6.19.)

 

   - (수출) 2019년 헝가리의 수출 금액은 329백만 달러로 집계되었으며 독일, 이탈리아, 슬라바키아 순으로 수출 중


연도별 헝가리 HS코드 제62류 의류(편물제이외) 수출액 추이

(단위: 백만 달러)

국가명

2017

2018

2019

독일

79

81

73

이탈리아

31

37

55

슬로바키아

15

32

39

오스트리아

37

41

31

루마니아

29

16

14

영국

17

12

14

프랑스

14

13

12

폴란드

58

13

11

체코

9

9

9

크로아티아

6

7

7

총계

371

331

329

자료: World Trade Atlas(2020.6.19.)


□ SWOT 분석

 

Strength

Weakness

· 증가하는 가계가처분소득

- GDP 증가률에 맞물려 가계가처분소득 역시 지속 증가

· 정부의 산업 부흥 의지

- HFDA 설립, 각종 육성 지원책 등 부흥 의지 보유  

· 제한적인 소비시장

- 2020년 1월 기준 약 970만명의 헝가리 인구

· 경제성장세 둔화 전망

- 정부 주도의 외국인 투자 유치 전략이 포화상태에 도달했다는 예측과 함께 이전과 같은 성장세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

Opportunities

Threats

· 관련 분야의 세계적 기관과의 협업 진행

- 이탈리아, 프랑스, 영국  등 유명한 국가와의 협업 추진

· 헝가리의 지리적 이점

- 일부 GVC 해체 움직임에 따라 니어쇼어링 전략으로 유럽 대륙 진출에 용이한 헝가리 선택

· 보호무역주의 확산

- 미중 무역분쟁, 브렉시트, GVC 재편 등 일부 보호무역주의로 움직임으로 수출 시장 불투명

·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타격

- 공장 및 비즈니스 중단 등으로 경제 둔화 가시화

 

□ 유망 분야


  ㅇ 의류 섬유에 있어서 지속가능(sustainable)한 제품 개발 필요

   - EU 집행위원회의 탄소중립계획과 탄소세 등 환경에 대한 이슈가 지속적으로 제기됨에 따라 환경 및 지속가능성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며 의류 섬유업계 또한 해당 흐름을 피해갈 수 없는 상황

   - 지난 Budapest Fashion & Tech Summit에서도 이를 주제로한 발표가 이어졌으며 패션업계도 혁신적인 물질 개발을 통해 지속가능함에 초점을 맞춰야함을 전달

   - 해초 추출물로 신발을 제조하는 Algiknit사, 인조가죽과 동일한 품질을 갖고 있는 대체 물질을 개발한 Meadow사 등과의 사례와 같이 지속가능함을 추구하거나 아니면  급변하는 트렌드를 추구하지 않고 기본에 충실하는 등의 우회적인 수단 도입 필요성 강조 



자료: HFDA, Forbes, World Trade Atlas, Euromonitor, 헝가리 통계청, KOTRA 부다페스트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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