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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즉석식품 시장동향
- 상품DB
- 독일
- 프랑크푸르트무역관 조현구
- 2024-07-23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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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적으로 성장하는 간편식 시장 속 한국식품에 대한 관심 증가
미디어를 통해 유입되는 영향 커
까다로운 식품 규정은 시장 진입을 위해 극복해야 할 도전 과제
상품명 및 HS코드
- 상품명: 즉석식품
- HS코드: 1902.19, 기타(조리하지 않은 파스타(속을 채우지 않았거나 그 밖의 방법으로 조제하지 않은 것으로 한정한다))
시장 규모 및 동향
최근 10여 년 동안 독일의 즉석식품 시장은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독일 통계 기업 슈타티스타(Statista)의 조사에 따르면 2023년의 즉석 식품 시장 규모는 전년도와 비교해 14.4%가 증가한 5억8700만 유로(약 6억5744만 달러)로 관찰 기간 중 최고치를 기록했다.
<독일 즉석식품 시장 매출 규모(2010~2023)>
(단위: € 백만)
[자료: Statista(2024.4.)]
이러한 지속적인 증가에는 코로나 바이러스 유행 이후에 자택에 머무는 시간의 증가, 쇼핑 빈도 및 외식 감소, 1인 가구의 증가 등이 영향을 미쳤다. 또 즉석식품의 소비자의 39%가 밀레니얼 세대에 속하며 54%는 남성인 것으로 나타났다.
<독일 즉석식품 시장>
[자료: KOTRA 프랑크푸르트 무역관 촬영]
최근 3년 수입 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 동향
2024년 4월 기준 독일의 즉석식품 수입 규모는 2억463만 달러로 전년 대비 1.5% 감소했다. 주요 수입국은 이탈리아, 오스트리아, 튀르키예, 베트남 등이다.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은 45만 달러로 전년 대비 21% 감소했으며, 전체 수입의 0.2%를 점유했다. 상기 국가들은 파스타의 원료인 듀럼밀의 원산지이기도 하며, 특히 이탈리아는 파스타의 본고장이라는 브랜드 파워 덕분에 독일 시장의 대부분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스페인, 체코, 일본, 프랑스는 전년(2023년) 대비 증감률이 크게 증가한 것이 눈에 띄는 특징이다.
<독일의 즉석식품 주요 수입국 현황 (HS코드 1902.19 기준)>
(단위: US$ 천, %)
순위
국가
2022
2023
2024.4.
점유율
증감률
-
전체
527,229
618,489
204,632
100.0
-1.5
1
이탈리아
439,502
527,304
171,100
83.6
-3.8
2
오스트리아
30,214
33,591
11,528
5.6
3.7
3
튀르키예
6,441
7,356
3,956
1.9
1.6
4
베트남
14,440
7,924
2,720
1.3
7.5
5
그리스
5,125
8,571
2,172
1.1
-23.3
6
네덜란드
5,333
6,595
1,998
1.0
-1.1
7
스페인
1,000
4,271
1,992
1.0
508.0
8
체코
1,834
3,048
1,681
0.8
144.3
9
일본
1,903
2,060
1,161
0.6
102.3
10
프랑스
1,101
1,169
1,087
0.5
181.4
14
한국
2,911
2,125
450
0.2
-21.0
[자료: Global Trade Atlas (2024.7.)]
경쟁 동향
독일에서 스파게티, 마카로니 등 면류에 해당하는 즉석식품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소비자들은 점점 더 건강한 제품을 찾고 있으며, 이에 기업들은 트렌드에 발맞추어 통곡물, 글루텐 프리, 유기농 파스타와 같은 더 건강한 옵션을 추가하고 있다. 또한 즉석식품이 일회용 쓰레기를 많이 배출한다는 편견을 극복하기 위해 친환경 포장과 지속 가능한 원료 사용은 소비자 선택에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다. 즉석식품 제조 업체들이 바쁜 현대인들을 끌어들이기 위해 새로운 맛, 모양, 빠르게 조리되는 옵션을 추가하는 것도 요즘의 추세이다.
<독일 즉석식품 기업 및 브랜드(인스턴트 라면 제외)>
(단위: €)
브랜드
제품사진
가격
특징
바릴라
(Barilla)
2.49
프리미엄 품질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건강 지향적인 파스타로 변혁 추구
데 체코
(De Cecco)
2.84
전통적인 이탈리아 파스타 제조 기법과 프리미엄 재료 강조
부이토니
(Buitoni)
2.89
미리 조리된 파스타 등 바쁜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혁신적인 제품 출시
프로스타
(Frostar)
4.79
독일 시장의 대표적인 냉동 식품 제조업체
유쿡
(Youcook)
5.99
주로 신선한 재료와 간편한 조리법을 강조하는 밀키트 및 냉동 식품 제공업체
이지쿡아시아
(EasyCookAsia)
9.45
베를린에 창업한 아시아·밀키트 유통 전문 한국 스타트업 기업
[자료: 제조사 홈페이지 및 프랑크푸르트 무역관 종합]
유통구조
2023년 발표된 유로모니터 자료에 따르면 독일의 즉석식품 유통망은 대부분 오프라인 매장을 통해 이뤄지며(점유율 98.9%), 알디(Aldi), 리들(Lidl), 네토(Netto)등과 같은 디스카운터, 슈퍼마켓 체인으로는 레베(REWE), 에데카(Edeka)로 나뉘며, 이 외에도 레알(Real), 카우프란드(Kaufland)등과 같은 하이퍼마켓이 있다. 반면, 온라인 유통의 점유율은 1.1%에 불과하며, 주요 온라인 유통 채널로는 아마존 프레쉬(Amazon Fresh), 헬로 프레쉬(Hello Fresh) 등이 있다. 독일은 한국처럼 신선식품 당일 배송과 같은 서비스가 발달하지 않아, 소비자들은 식품 구매 시 여전히 오프라인을 선호하는 경향이 크다.
<2023년 독일 즉석식품 유통구조>
(단위: %)
주: 현재 집계 기준 최신 수치이다.
[자료: Euromonitor (2024.7.)]
관세율, 인증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즉석식품(HS코드 1902.19)의 관세율은 한-EU FTA협정으로 한국산 식품에 적용되는 관세율은 0%이다. 다만, 수출액이 6000유로 이상일 경우 한국에서 제조한 식품이라는 인증 수출자 자격을 취득해야 관세 면제받을 수 있으므로 사전 준비가 필요하다.
식품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EU 식품 라벨링 규정(Regulation No 1169/2011)을 준수하고 이를 관리 감독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FIC 규정(Food Information on Consumers)으로 알려진 라벨링 규정의 주요 내용은 ① 원산지 표시 의무 확대, ② 알레르기 유발 성분 표시 의무 도입, ③ 영양성분 표시 의무화, ④ 특정 성분 또는 성분 카테고리의 함유량, ⑤ 건강식품 광고 문구 규제이다. 각 제품에 대한 사전 대응이 매우 중요하고, 까다로운 라벨링 규정과 변화하는 이슈를 파악해 통관 거부나 회수 명령으로 수출에 지장이 생기지 않도록 대비해야 한다.
시사점
업계 관계자들은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외식 비용의 감소와 1인 가구의 지속적인 증가로 독일 내 즉석식품 시장이 계속 성장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슈타티스타(Statista)의 조사에 따르면, 즉석식품의 소비자 중 절반은 비디오 포털에서 광고를 본 경험으로 매장을 둘러볼 때 즉흥적으로 물건을 구매하는 경향이 평균 소비자보다 더 많다고 한다. 지속적인 미디어 노출로 독일 소비자들의 한국 음식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간편하게 한국 음식을 접할 수 있는 즉석제품이 주목받고 있다.
한국 기업이 독일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하기 위해서는 즉석식품의 주요 소비자인 젊은 세대를 타깃으로 하는 마케팅 전략이 효과적일 수 있다. 예를 들면, 소셜 미디어와 비디오 포털을 활용한 디지털 마케팅을 진행하고, 건강 지향적인 제품을 강조해 즉석식품은 몸에 해롭다는 부정적인 편견을 타파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다양성과 지속 가능성을 고려한 글루텐 프리, 저지방, 유기농 제품 등의 제품의 다양화도 하나의 방법이다. 아직까지 독일 즉석식품 시장에서 한국 기업 브랜드들의 제품은 점유율과 인지도는 낮고, 제품 인증의 절차로 인해 많은 어려움이 있지만,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한국 제품에 대한 관심에 힘입어 규정을 준수해 수출에 대비한다면 소비자에게 독특하고 이국적인 한국 즉석식품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자료: GTA, Statista, Handelsblatt,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각 사 홈페이지, KOTRA 프랑크푸르트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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