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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스포츠신발 시장동향
- 상품DB
- 영국
- 런던무역관 김미라
- 2022-07-22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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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eyword ##영국 #신발 #스포츠신발
영국 소비자, 온라인을 통한 신발 구매 추세 확대
신발 재질 표기 등 라벨링 유의
상품명 및 HS코드
HS Code 6404.11 스포츠용 신발류, 테니스화·농구화·체조화·훈련화나 이와 유사한 것
HS Code 6404.20 신발류[바깥 바닥을 가죽이나 콤퍼지션레더(composition leather)로 만든 것으로 한정한다]
시장규모 및 동향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영국 신발 시장 매출액은 2021년 기준 전년대비 매출액이 20%증가한 89억 파운드였다. 해당 시장의 성장률은 향후 5년간 평균 3.1%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여성용 신발은 2021년 최고 수치를 기록하며 매출액이 39억 파운드로 전년 대비 21% 증가하였다.
<신발용품 매출액 현황 2007-2026>
(단위: 백만 파운드)
[자료: 유로모니터]
이는 코로나로 인한 재택근무 실시로 실내에서 트레이너를 착용하여 홈 트레이닝을 즐기고, 유일한 레크레이션인 야외활동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는 사람들의 구매율이 증가하였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2021년 Nike, Puma와 같은 주요 스포츠웨어 및 아웃도어웨어 회사의 매출은 크게 증가하였고, Timberland, The North Face 브랜드는 세계 최대의 야외 활동 및 작업복을 판매하는 VF Corp매장내 입점으로 매출량이 증가했다. 또한 슬리퍼 제품판매율이 증가하였는 데 대부분의 시간을 집에서 보내면서 집안에서 편하게 신을 수 있는 제품 판매가 강세를 보였다. Crocs, Birkenstock, Havaianas등의 캐주얼 슈즈의 판매율은 2020~2021년 모두 증가율을 보였다.
스포츠 신발(트레이너)은 지속적인 판매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학교의 봉쇄조치가 풀리며 2021년3월부터 스포츠 클럽 및 캠프 재개로 트레이너 판매율이 증가하였다. 미국의 다국적 신발 회사인 Skechers는 2020년보다 2021년 매출이 50% 이상 높았다고 발표했다. 또한 정장이 아닌 스마트 캐주얼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트레이너의 판매는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세계 최대의 운동화 및 스포츠장비 제조업체인 Nike는 유명 디자이너와의 협업을 통해 미래지향적인 디자인을 출시하며 시장공략을 가속화하고 있다. 미국 프로 테니스 선수인 Serena Williams와의 스포츠웨어 컬렉션과 미국의 작곡가 겸 가수인 Bille Eillish와 Vegan Air Jordan 디자인팀 협업으로 동물성 재질을 사용하지 않는 100% 비건제품을 출시하며 브랜드 이미지를 꾸준히 높이고 있다.
영국 내 수입동향 분석
*HS Code 6404.11 스포츠용 신발류, 테니스화·농구화·체조화·훈련화나 이와 유사한 것
*HS Code 6404.20 신발류
ㅇ최근 3년간 수입동향
2022년도 영국의 스포츠용 신발류(HS 6404.11)수입액은 2억 5,652만달러였으며, 최대 수입국은 베트남(46.34%), 인도네시아(25.47%), 중국(20.58%) 순으로 나타났다. 아시아 국가의 수입율이 높아지고 있으며, 한국은 2022년 기준 23위(0.02%)를 차지하였다.
<최근 3년간 수입동향 스포츠용 신발류, 테니스화·농구화· 체조화· 훈련화나 이와 유사한 것(HS 640411)>
(단위: US달러, %)
순위
국가
2020년(점유율)
2021년(점유율)
2022년(점유율)
1
베트남
60,272,141(22.55)
65,555,460(28.61)
118,863,686(46.34)
2
인도네시아
31,861,636(11.92)
31,247,570(13.64)
65,348,122(25.47)
3
중국
26,496,794(9.91)
19,741,377(8.61)
52,795,145(20.58)
4
캄보디아
1,134,408(0.42)
737,831(0.32)
6,511,986(2.54)
5
네덜란드
49,696,975(18.59)
34,835,871(15.20)
2,188,734(0.85)
6
인도
11,673(0.04)
306,423(0.13)
2,026,039(0.79)
7
독일
30,564,610(11.43)
37,163,516(16.22)
1,824,352(0.71)
8
프랑스
9,579,535(3.58)
11,887,564(5.19)
1,442,672(0.56)
9
이탈리아
5,433,760(2.03)
6,091,007(2.66)
1,318,161(0.51)
10
아일랜드
416,001(0.16)
1,390,484(0.61)
1,061,900(0.41)
전체
267,292,397(100.00)
229,155,042(100.00)
256,523,714(100.00)
[자료: Global Trade Atlas(GTA), 순위는 2022년도 기준]
2022년도 영국의 신발류(HS 6404.20)수입액은 2,100만 달러였으며, 최대 수입국은 이탈리아(72.81%), 중국(7.80%), 스페인(4.08%)순으로 이탈리아에서 대부분의 신발을 수입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한국은 2022년 기준 34위(0.01%)를 차지하였다.
<최근 3년간 수입동향 신발류 (HS 6404.20)>
(단위: US달러, %)
순위
국가
2020년(점유율)
2021년(점유율)
2022년(점유율)
1
이탈리아
7,629,367(48.21)
6,013,627(54.83)
15,292,027(72.81)
2
중국
866,759(5.48)
562,090(5.13)
1,638,688(7.80)
3
스페인
110,112(0.70)
143,543(1.31)
855,925(4.08)
4
태국
669,024(4.23)
308,075(2.81)
541,190(2.58)
5
인도
223,739(1.41)
629,071(5.74)
520,872(2.48)
6
프랑스
1,958,885(12.38)
921,419(8.40)
335,252(1.60)
7
브라질
201,295(1.27)
325,768(2.97)
297,473(1.42)
8
포루투갈
17,988(0.11)
3,753(0.03)
270,488(1.29)
9
튀니지
-
-
263,141(1.25)
10
캄보디아
297,401(1.88)
139,817(1.27)
216,707(1.03)
전체
15,824,674(100.00)
10,967,369(100.00)
21,001,752(100.00)
ㅇ최근 3년간 대 한국 수입 규모 및 동향
<대 한국 수입 규모 및 동향>
순위
HS Code 및 품목명
2020년(점유율)
2021년(점유율)
2022년(점유율)
23
스포츠용신발류, 테니스화, 농구화, 체조화, 훈련화나 이와 유사한 것
(HS 640411)
-
1,472(0.00)
56,676(0.02)
34
신발류(HS 640420)
154,904(0.98)
-
2,845(0.01)
[자료: Global Trade Atlas(GTA), 순위는 2022년도 기준]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 기업
ㅇ경쟁 동향
2021년 봉쇄조치가 풀리면서 상품 종류별 판매액은 모두 증가하였다. 특히 2021년 3월, 학교 재개로 아동용 신발 판매가 증가하였고 결혼식, 직장, 클럽 등 외출을 하면서 신발 브랜드 매출에 상당한 도움을 주었다.
<상품 종류별 판매액>
(단위: 백만 파운드)
구분
2017
2018
2019
2020
2021
아동용
1,509.3
1,635.8
1,697.9
1,421.3
1,640.6
남성용
3,171.0
3,343.2
3,420.1
2,819.9
3,393.7
여성용
3,883.7
3,996.2
4,086.9
3,197.7
3,869.2
전체
8,564.0
8,975.2
9,205.0
7,438.9
8,903.6
[자료: 유로모니터 Footwear in the United Kingdom보고서]
ㅇ주요 경쟁 기업
2021년 영국 신발 시장의 주요 소매(Retail)기업은 상위 3개 기업인 Nike(UK)Ltd, Adidas(UK)Ltd, Clarks Footwear Ltd 가 36%이상을 차지했다.
Nike(UK)Ltd는 1985년에 설립되어 스포츠 용품, 스포츠 장비, 자전거, 부품 및 액세서리를 판매하고 있는 세계 최대의 운동화 및 스포츠 장비의 주요 제조업체이다. 전세계의 많은 유명 운동선수와 스포츠 팀을 후원하고 있는 스포츠 비즈니스 중 가장 가치 있는 브랜드이다.
Adidas(UK)Ltd 다양한 신발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의류, 가방 악세사리를 제조하는 유럽에서 가장 큰 스포츠웨어 제조업체이며 Nike다음으로 세계 2위의 제조업체이다. 럭비, 필드 하키 장비를 제공하고 수많은 선수를 후원하고 있다.
Clarks Footwear Ltd는 1825년에 설립된 C&J Clark사는 clarks 브랜드를 통해 가죽신발을 판매하고 있으며, 아동용, 여성용, 남성용 신발뿐만 아닌 가방과 같은 잡화도 판매하고 있다. 영국에서 설립되었으나, 현재는 유럽 여러 국가를 포함 호주, 뉴질랜드 미국 등 여러 국가에 판매를 하는 글로벌 브랜드를 보유한 기업이다.
<영국 신발류 기업별 점유율>
(단위: %)
[자료: 유로모니터]
Statistia 2021년 6월 통계자료에 따르면 2020년 영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스포츠 신발 및 트레이너는 Adidas로 선정되었다. 765만명이 Adidas의 신발을 구입했고, Nike(555만명), 기타 브랜드(332만명)순으로 조사되었다.
<스포츠신발 및 트레이너 브랜드별 소비자 수, 2020년>
(단위: 천명)
[자료: Statista]
유통구조, 관세율 및 수입규제·인증
인터넷을 통한 소비행태 증가와 함께 무점포 판매율이 증가하였고, 이로 인해 비전문 브랜드를 통한 구매율이 점점 높아질 것 이라고 전망한다.
<유통구조(판매액 기준)>
(단위: %)
구분
2017
2018
2019
2020
2021
점포 판매
68.7
66.6
64.8
50.5
46.8
-식료품점
5.1
5.0
5.0
5.3
4.4
-식료품점 외 신발 판매 전문점
53.1
51.5
49.7
37.5
35.2
-기타 소매점(예: 백화점)
10.4
10.1
10.1
7.7
7.2
무점포 판매
31.3
33.4
35.2
49.5
53.2
-홈쇼핑
0.8
0.7
0.6
0.7
0.5
-온라인
30.4
32.7
34.6
48.8
52.7
전체
100.0
100.0
100.0
100.0
100.0
[자료: 유로모니터]
<관세율>
(단위: %)
HS Code및 품목명
일반관세율
대한 수입 관세율
스포츠용신발류, 테니스화, 농구화, 체조화, 훈련화나 이와 유사한 것
(HS 6404.110000)
16.00%
0%
신발류(HS 6404.201000)
16.00%
0%
[자료: 영국 정부 온라인 관세율 사이트]
ㅇ 수입 규제 및 인증
신발을 제조·유통 또는 판매하는 경우 특별 규칙을 준수해야 한다. 라벨링에는 80%를 구성하는 재료에 대하여 명시해야 하며, 여러 재료가 사용되는 경우 신발구성의 2가지 주요 재료를 표시 해야 한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 링크에서 확인 가능하다. Footwear labelling - GOV.UK (www.gov.uk)
영국 내로 신발류를 수입하는 경우에는 종류에 따라 CN코드가 다를 수 있는 점을 유의하여야 한다.
<신발 상품 코드>
명칭
CN코드
Wellington boots(weatherproof plastic or rubber boots)
6401
Plastic uppers with rubber/plastic soles
6402
Leather with plastic/rubber or leather soles
6403
Textile uppers with rubber/plastic soles
6404
Textile uppers with textile soles
Fur and Sheepskin boots
Leather uppers with textile soles
Plastic uppers with textile soles
Textile uppers with textile soles
6405
Gaiters
In-soles
Leggings, Leg warmers
Middle soles
Outer soles
Quarters(footwear parts)
Spikes, studs etc
Stiffeners(footwear)
Vamps
6406
Sports footwear
6402,6403,6404
Other footwear
6401,6404,6405
[자료: UK Global Tariff]
ㅇ관련 법령 및 규정
‘Consumer Right Act 2015’법은 크게 3가지를 통합한 법률로써, ‘Sales of Goods Act’, ‘Unfair Terms in Consumer Contracts Regulations’, ‘Supply of Goods Services Act’를 통합한 소비자 권리 법률이다. 해당 법률에는 상품의 품질, 환불관련 규정, 수리 또는 교환 규정등과 관련된 내용을 담고 있다. 또한 온라인으로 제품을 판매할 경우 소비자의 데이터보호를 위한 ‘GDPR(The General Data Protection Regulation)’,’The Electronic Commerce(EC Directive)Regulations 2002’, ‘The consumer Contracts Regulation 2013’, ‘The information Commissioners Officer(ICO) Cookie’법을 준수하여야 한다.
시사점
2021년 신발의 브랜드 보다는 기능을 우선시하는 인식 전환에 따라 비전문 브랜드 선호현상이 두드러져 나이키(Nike), 클락스(Clarks), 아디다스(Adidas)와 같은 신발 전문브랜드의 판매는 점차 감소하고 있다. 유로모니터는 인터넷을 통한 소비자들의 소비행태가 향후 영국의 신발 비전문 브랜드를 통한 구매율을 더욱 높일 것이라고 전망한다.
우리기업은 혁신적인 디자인 및 가격을 무기로 현지시장 진출공략이 필요하다.
자료원: 유로모니터, GTA, UK Global Tariff, Statista 및 KOTRA런던무역관 자료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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