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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웨이트 스마트홈 꾸미기 열풍
- 트렌드
- 쿠웨이트
- 쿠웨이트무역관 문정인
- 2024-08-21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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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홈 시장 규모 꾸준히 성장세
스마트홈 시장 동향
스마트홈이란 가정용 가전제품과 기기 등을 네트워크로 연결하여 사용자가 집의 보안 시스템, 온도, 조명 등을 자동 또는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는 편리한 홈 환경을 의미한다.
기술의 발전과 미디어의 대중화로 쿠웨이트 역시 AI 기술을 기반으로 한 스마트 홈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과 수요가 눈에 띄게 증가하는 추세이다. Statista에 따르면 쿠웨이트의 스마트 홈 시장 규모는 매년 꾸준히 성장하고 있으며 2028년에는 3300만 달러 규모에 다다를 것으로 예상된다.
<쿠웨이트 스마트홈 시장 규모 추이>
[자료: Statista, Mar 2024]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분야는 보안 시스템이다. 거주 지역이 확장되고 주택이 늘어남에 따라 보안 솔루션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화재 보호 시스템, 비디오 감시 시스템, 출입 통제 시스템 등 다양한 보안 시스템에 대한 수요가 높은 편이다. 이외에도 스마트 가전, 홈 엔터테인먼트 등 기타 다른 스마트 홈 구축에 필요한 관련 제품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으며 주로 스마트폰이나 음성 지원으로 원격 제어가 가능한 통합 시스템이 선호되고 있다.
쿠웨이트 자국민의 높은 가처분 소득과 트렌드에 민감한 젊은 인구 소비층의 증가는 쿠웨이트 스마트홈 시장이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던 주요 요인이다. 쿠웨이트 전체 인구의 약 30%를 차지하는 쿠웨이티(kuwaiti, 쿠웨이트 국적자)는 외국인 인구 대비 높은 임금수준과 복지 혜택으로 높은 구매력을 보유하고 있다. 따라서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이러한 주 소비층의 지속적인 소득 증가와 시장 경쟁 심화로 인한 소비자 가격 하락 전망은 향후 몇 년간 쿠웨이트 스마트홈 시장 규모를 더욱 확대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경제 다각화를 목표로 디지털 인프라 투자를 확대하고 있는 쿠웨이트 정부 정책도 시장 성장의 주요한 원동력이다. 쿠웨이트 정부는 가파른 인구 증가로 스마트시티 등 신도시 건설 프로젝트를 진행중이며 디지털 혁신을 집중적으로 강조하고 있어 관련 수요가 더욱 증가할 전망이다. 쿠웨이트 주요 리더 기업 중 하나인 Al-Mulla Group의 수석 엔지니어 Eng. Ahmed Reyad는 쿠웨이트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쿠웨이트 정부의 디지털 혁신 이니셔티브와 민간 부문의 스마트홈 솔루션 소비 확대로 시장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며 Al-Mulla Group은 이러한 변화에 발맞춰 홈 자동화, 보안 및 에너지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최첨단 기술을 도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주요 진출 기업 및 판매처
쿠웨이트 스마트홈 시장에는 세계적으로 인지도가 높은 글로벌 기업을 포함해 다양한 브랜드들이 진출해있다. 시장 점유율 5%로 가장 선도적인 위치를 점하고 있는 기업은 중국의 대표적인 와이파이 제품 제조 및 판매 업체인 TP-Link이다. TP-Link는 다양한 제품 종류와 저렴한 가격으로 인기가 높으며 이외에도 샤오미, 삼성, 엘지, 구글 등 다수의 글로벌 기업들이 진출해 있다.
<주요 진출 기업 및 시장 점유율>
[자료: Statista]
쿠웨이트 스마트 홈 기술 부문에서 주목할 만한 성공 사례 중 하나는 중동지역 최대 통신 서비스 업체인 Zain Kuwait이다. Zain사는 쿠웨이트 최초로 ‘Zain Smart Home’ 서비스를 출시해 스마트 홈 솔루션 통합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사용자는 Zain의 단일 플랫폼을 통해 가정의 다양한 기기 및 기능을 원격 제어할 수 있으며 Zain은 솔루션과 더불어 다양한 스마트 홈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Zain의 대표적인 시스템은 스마트 보안 시스템으로 모바일 앱을 통해 원격 모니터링이 가능하며 동작 감지기 등 다양한 센서가 탑재되어 있어 실시간 알림과 라이브 비디오 피드 등을 제공한다. 또한 홈 오토메이션을 통해 조명, 온도 및 가전제품을 자동화하고 제어할 수 있어 에너지 효율성과 편의성을 도모했으며 Amazon Alexa 및 Google Assistant와 같은 인기 있는 기기의 음성 지원 호환이 가능해 쉽게 홈 기기를 음성 제어를 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다.
Zain 사례와 같이 네트워크와 스마트 기기 등을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통합 서비스 수요 외에도 필요한 특정 기기를 개별적으로 구매하는 소비자도 증가하고 있다. 쿠웨이트 최대 전자기기 판매 플랫폼인 Xcite에서는 스마트 홈을 위한 분야별 제품을 온오프라인을 통해 판매중이며 다양한 브랜드 제품들이 입점되어 있다.
<Xcite 온라인 판매 사이트-스마트 홈>
[자료: Xcite]
시사점
쿠웨이트 전자기기 시장의 경우 중국 기업 제품의 시장 점유율이 매우 높고 가격도 저렴해 시장 경쟁이 치열한 편이다. 또한 글로벌 브랜드 인지도도 중국 브랜드들이 상당히 높기 때문에 중소·중견 기업들의 신규 시장 진출이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현지 바이어들의 한국 제품 기술력과 보안 측면에 대한 신뢰도가 비교적 높기 때문에 가격 경쟁력만 확보된다면 충분히 진출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SNS 마케팅 등을 활용해 젊은 소비층을 타게팅하거나 현지 대형 이커머스 플랫폼에 선 입점하는 등 적합한 수출 전략을 병행한다면 성공적인 시장 진출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자료: Statista, 현지 언론 및 주요 관련 기업, 쿠웨이트 무역관 자체 자료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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