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정부 지원에 힘입어 성장 중인 인도 태양광 패널 시장
  • 트렌드
  • 인도
  • 첸나이무역관 이민형
  • 2024-07-31
  • 출처 : KOTRA

2032년까지 54.83GW 목표, 태양광 시장은 성장세

정부, 다양한 정책으로 태양광 패널 제작 지원

인도 태양광 시장, 연평균 13.1% 성장 예상

<인도 케랄라의 태양광 패널 현장 사진>

[자료: Cochin International Airport Limited]


기후변화와 전력 수요에 대한 우려가 계속 증가함에 따라 태양광 패널은 인도에서 에너지 문제를 해결할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인도 태양광 패널 시장은 지난 몇 년 동안 생산규모에 있어 많은 변동을 보였지만 2024년에는 95기가와트(GW) 이상의 전기를 생산하며 코로나19 이전 에너지 생산량보다 106%의 증가율을 기록했다. 화석 연료의 과도한 사용으로 인한 생태계 불균형이 심각해지고 친환경에너지원에 대한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현 시점에, 인도 정부는 친환경 에너지 사용 촉진을 위해 다양한 정책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정부 지원에 힘입어 인도의 태양광 패널 시장은 큰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다.

 

시장 성장

 

인도는 2023년 태양광 발전을 통한 에너지 생산규모로 18.11GW를 기록했다. 인도의 태양광 발전 시장은 2024년부터 2032년까지 13.1%의 연평균성장률을 기록해 2032년에는 그 규모가 54.83GW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인도의 국립 태양 에너지 연구소(NISE, National Institute of Solar Energy)는 인도의 황무지 중 3%가 태양광 패널로 덮이면 748GW의 전기를 생산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측했다. 또한 에너지 경제 및 금융 분석 연구소(IEEFA, Institute for Energy Economics and Financial Analysis)는 2026년에는 인도가 전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태양광 발전 기술 제조국으로 부상할 것으로 전망했다.

 

시장 동력

 

석유 매장량의 고갈과 원유 가격 상승으로 인해 재생 에너지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더해 인도 정부의 지원이 인도 태양광 패널 시장을 성장시키는 두 가지 주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인도는 2030년까지 전력 수요가 817GW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이 중 500GW의 전기를 재생에너지원에서 공급할 계획을 세웠다. 현재 인도는 주로 외국에서 수입한 석탄을 주요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고 있는데, 이러한 석탄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인센티브를 제공하며 태양광 패널 설치를 장려하고 있다. 인도 여당은 1000만 가구의 지붕에 태양광 패널을 설치하여 서민들의 전기 요금을 최소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인센티브 효과로 인도 정부의 태양광 패널 설치 정책은 국민들에게도 지지를 얻고 있다. 인도 국민들은 태양광 패널 시스템을 통해 가정에서 필요한 전기를 충분히 생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남은 전기를 지역 전력망에 판매할 수도 있다. 이로 인해 인도 국민들은 전기 요금 절감과 현금 창출 효과를 동시에 누리고 있다.


한편, 인도에서는 화석 연료 추출 및 연소, 폐기물 연소 등의 요인으로 환경 오염 문제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평균 기온 상승과 대기질 악화로 인해 주요 도시에서 사망자도 발생했다. 경제가 급속히 성장하고 있는 인도에서 에너지의 필요성과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으며, 재생에너지는 공해와 에너지 수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그중에서도 태양광 발전은 인도에 가장 적합한 재생에너지로 주목받고 있다.

 

시장 세분화

 

태양광 패널은 패널 유형과 최종 사용 용도에 따라 세분화 할 수 있다. 가장 인기 있는 태양광 패널 유형은 박막 태양광 패널(Thin film solar panels)과 결정질 실리콘 패널(Crystalline silicone panels) 두 가지이다. 박막 태양광 패널(Thin film solar panels)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박막 태양광 패널은 결정질 실리콘 패널보다 얇은 것이 특징이다. 박막 태양광 패널은 일반적으로 비정질 실리콘과 같은 반도체 재료로 구성된다. 인도에서 박막 태양전지 패널은 대부분 텔루르화카드뮴(CdTe, Cadmium Telluride)으로 제조된다. 박막 태양광 패널은 효율 등급이 낮지만 대규모 프로젝트와 산업 설비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결정질 실리콘 패널(Crystalline silicone panels)은 결정질 실리콘으로 구성돼 있으며 얇은 슬라이스 형태로 도금된다. 결정질 실리콘 패널은 다시 두 가지 세부 유형으로 구분될 수 있는데, 단결정 패널과 다결정 패널이 있다. 이 둘의 차이점은 단결정 패널은 하나의 얇은 실리콘 크기로 만들어지고 다결정 패널은 여러 크기로 만들어진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단결정 패널은 다결정 패널에 비해 효율은 높지만 가격이 더 비싸다.


<박막 태양광 패널(왼쪽)과 결정질 실리콘 패널(오른쪽)>

[자료: materialdistrict.com, Researchgate.net]

 

최종 사용 용도를 기준으로는 가정용, 상업용, 산업용으로 구분할 수 있다. 가정용 태양광 패널은 주택의 크기와 필요에 따라 맞춤 제작할 수 있다. 가정에서 태양광 발전 시스템을 설치할 때는 넓은 면적이 필요하지 않으므로 효율이 가장 좋은 작은 크기의 패널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따라서 단결정 실리콘 패널이 가정용 태양광 패널에 가장 많이 사용된다. 상업용 태양광 패널은 주로 기업, 교육 기관 등에 사용되는 것으로 볼 수 있는데, 가정용 태양광 패널보다는 설치에 더 많은 면적이 필요하기 때문에 다결정 실리콘 패널이 상업용 패널로 주로 사용된다. 산업용 태양광 패널은 대규모 농장이나 공장 옥상과 같은 지상에 설치된 태양광 패널을 산업용 패널로 분류할 수 있다. 산업용 태양광 패널 설치에는 넓은 면적이 필요하다.

 

<가정용 태양광 패널(왼쪽)과 상업용 태양광 패널(오른쪽)>

[자료: www.orbenergy.comwww.tatapowersolar.com]

 

태양광 패널 제작에 대한 인도 정부 정책

 

1) Tranche II 연계 인센티브 제도(PLI, Production-Linked Incentive) 중 태양광 발전 제조업체 부문이다. 인도 정부는 Tranche-II 제도로 11개 기업에 16억8000만 달러의 인센티브를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이 기업들은 총 3만9600MW의 태양광 모듈을 제조할 것으로 예상된다. 7400MW는 2024년 10월까지, 1만6800MW 용량은 2025년 4월까지, 나머지 1만5400MW은 2026년 4월까지 생산될 것으로 예상된다. 인도 정부는 Tranche-II가 111억9000만 달러의 투자를 유치할 것으로 기대될 뿐만 아니라 직접 고용 인원 3만5010명과 간접 고용 6만6477명이 합쳐져 총 10만1487개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발표했다. 


한편 생산 연계 인센티브 제도(PLI)는 인도 정부가 자국 제조업 투자유치를 위해 인센티브 및 보조금 지급, 소프트론(soft loan), 세금 환급 등의 혜택을 제공하는 제도를 의미한다. 이 제도에 따라 PLI 대상으로 선정된 기업들은 현지 생산을 위한 설비투자나 연구개발, 기술이전 등 약정 한 투자와 매출 목표 달성 시 금전적 지원을 제공받게 된다.

 

2) PM Surya Ghar Muft Bijli Yojana(Prime Minister Rooftop Solar Scheme): 이 제도는 주택 옥상에 태양광 패널 설치를 지원하는 정책이다. 인도의 가정용 전기 비용 절감을 위해 도입됐다. 1000만 가구에 불을 밝히는 것을 목표로 2024년 2월 15일 나렌드라 모디 총리에 의해 시작됐다. 예산은 약 90억 달러가 책정됐다. 인도 국민들에게 태양광 패널 설치에 대한 보조금처럼 작용해 태양광 패널에 대한 수요를 증가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3) JNNSM(Jawaharlal Nehru National Solar Mission): 2010년에 시작돼 인도의 태양광 발전 시스템 환경 조성에 기여하고 있다. 이 정책은 대규모 태양광 발전 프로젝트 개발, 옥상 태양광 설치 장려, 태양광 기술 연구 개발을 지원하고 있다. 위 정책의 2022년 목표는 100GW의 전기 생산이었지만 옥상 설치 태양광 시스템의 부족으로 달성하지는 못했다. 하지만 인도 태양광 에너지 공사(SECI, Solar Energy Corporation of India) 설립, 인도 전역에 태양열 방사선 모니터링 시스템 설치, 재생에너지 전용 송전망 등의 성과를 달성했다.

 

인도의 태양광 발전 시장의 주요 기업들

 

2023년 기준, 인도 태양광 발전 시장의 상위 5개 기업이 전체 시장 점유율 중 44.9%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태양광 발전 관련 주요 기업>

기업명

기업 설명

Tata Power Solar

Tata Group이 전액 출자한 자회사로 태양광 모듈, 태양 전지를 포함한 태양광 에너지 제품을 제조하고 태양광 발전 프로젝트를 위한 EPC(Engineerig, Procurement, Construction, 설계 시공 일괄 방식)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023년 가정 옥상 설치 부분에서 인도 전체 태양광 발전량의 26.2%를 차지하며 시장 선두를 차지했다.

Adani Solar

Adani Group의 태양광 패널 제조를 담당하는 회사이다. 태양광 패널의 가장 작은 구성 단위인 태양광 전지를 인도에서 가장 큰 규모로 생산하는 회사 중 하나로 알려져 있으며, 인도 국민들에게 저렴하지만 최고급의 태양광 모듈을 제공함으로써 태양광 에너지를 상용화 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ACME Solar

국제 신용평가사 S&P의 인도 자회사 CRISIL 보고서에 따르면 ACME Solar Holding Limited는 2024년 3월 기준, 인도에서 가장 큰 재생 에너지 *독립 발전 사업자 중 하나이며 인도 재생 에너지 상위 10대 기업 중 하나이다. 태양광 전지 제조 기업에서 인도의 종합 재생 에너지 기업으로 성장한ACME Solar Holding Limited는 최근에 재생 에너지 사업을 확장하기 위해 3억6000만 달러 규모의 기업공개(IPO)를 신청했다.

Cleantech Solar Energy (India) Private Limited

2015년 1월 19일에 설립된 민간 기업이다. 풍력 및 태양광 발전 프로젝트의 자금 조달, 건설, 운영 등을 주력으로 하고 있는 개발업체이다. 싱가포르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상업 및 산업 고객 부문의 장기 투자에 중점을 두고 아시아 전역에서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인도 본부는 뭄바이에 위치해 있다.

Vikram Solar

콜카타에 본사를 둔 회사이다. 연간 3.5GW의 모듈 제조 능력을 갖춘 인도 최대 태양광 모듈 제조업체 중 하나이며 매출 기준으로 인도에서 두 번째로 큰 태양광 에너지 회사다.

*독립발전사업자(independent power producer): 독립적으로 전력을 생산해 전력 회사에 판매하는 발전사업자로, 보통 최종 소비자가 아닌 도매 시장 혹은 소매망을 가진 전력 회사에 전력을 판매하는 발전사업자를 가리킴

 [자료: 각 기업 홈페이지, KOTRA 첸나이 무역관 정리]


SWOT 분석

 

Strengths

-풍부한 태양 자원:적도 부근에 위치한 인도는 일조량이 풍부하여 태양광 발전에 매우 유리한 지리적 장점을 가지고 있다.

-정부 지원: 인도 정부는 태양광 시스템 설치를 지원하는 많은 제도가 도입되고 있고, 인도 시민들은 점차 친환경적 에너지 공급 전환에 대한 인식이 커지고 있다.

-태양광 전지의 가격 하락: 태양광 발전 시스템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가격이 하락하고 인도의 태양광 전지 기업들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증가하는 수요에 맞춰 인도의 태양광 전지 기업들은 태양광 패널 모듈과 시스템의 생산량을 늘릴 수 있는 효율적인 방법을 찾고 있다.

-환경 오염: 환경오염으로 인한 위협이 심각해지면서 에너지 생산에 대한 친환경적인 대안에 대한 선호도가 증가되고 있다.

 

Weakness

-높은 초기 비용: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태양광 시스템 설치가 이득이지만, 보조금을 지원 받더라도 초기 설치 비용이 매우 높다. 태양광 패널 설치 비용은 최소 약 720달러로 알려져 있으며, 이는 인도의 일반 시민들이 감당하기에는 높은 금액이다.

-낮은 인지도: 초기 비용이 매우 높기 때문에 일반 시민들은 태양광 시스템 설치를 꺼리기도 한다. 태양광 시스템 설치에 따른 장기적인 혜택에 대해 시민들에게 많은 교육과 홍보가 필요하다고 현지 전문가들은 전한다.

-무역 불안정성: 지리적, 정치적 긴장이나 무역 장벽은 태양광 패널 수입을 방해해 태양광 패널 기업의 수익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시즌별 일조량 변동: 태양광 발전 시스템은 햇빛이 있을 때만 에너지를 생산할 수 있고, 태양 광선의 강도가 감소하면 발전량도 감소한다. 인도도 우기가 있고 계절별로 일조량의 영향을 받아 에너지 생산량이 변동이 있을 수 있다.

-부족한 전력 인프라: 태양광 발전량이 갑자기 증가하면 전력 시설에 무리가 가면서 생산된 전기를 관리하는데 문제가 생길 수 있다. 특히 농촌 지역에서는 태양광 발전을 통해 생산된 전기를 적절히 관리할 수 있도록 전력 시설과 인프라에 대한 보완과 업그레이드가 필요해 보인다.

 

Opportunities

-실리콘 매장량: 실리콘은 태양광 패널 생산에 중요한 원료로 인도는 실리콘 생산 국가 10위권 안에 자리하고 있다.

-태양광 발전 및 에너지 저장 프로젝트 확대: 인도 정부는 태양광 패널 설치를 권장하기 위한 지원 제도 뿐만 아니라 태양광 패널을 통해 생산된 에너지를 저장하기 위한 저장소도 설립하고 있다. 인도 정부는 풍부한 햇빛이라는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고 있으며 인도에서 태양광 패널의 수요는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 지원: 현재 인도 정부는 태양광 산업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태양광 발전 산업과 태양광 패널 설치를 지원하는 많은 제도를 도입하고 있다.

-인도의 성장하는 제조 산업: 인도는 태양광 패널 제조의 허브가 될 가능성이 있다. 최근 인도는 PLI 제도와 ‘Make in India’와 같은 정책을 통해서 수입을 줄이고 자립 제조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일반 시민을 위한 태양광 발전: 전기가 공급되지 않는 시골 지역에서는 태양광 모듈이 전력 생산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가로등이나 충전소와 같은 공공 인프라에 필요한 전기를 태양관 발전을 통해 공급하면 비용 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Threats

-정부 정책의 불확실성: 정부의 정책과 인센티브가 변경될 수 있는 위험성이 있다. 예를 들어, 최근 인도 정부는 드론 산업을 활성화하고 ‘Make in India’ 정책을 촉진하기 위해 드론의 인도 시장 수입을 금지했다. 정부 지원책에 대한 불확실성은 시장과 기업을 혼란에 빠뜨릴 수 있다.

-수입에 대한 의존도: 인도는 태양광 발전과 관련된 장비들을 주로 중국에서 수입하고 있다. 지정학적 긴장으로 인한 수출입 중단과 가격 변동을 유의해야 한다. 장비를 주로 중국으로부터 수입에 크게 의존하고 있어 공급망 중단과 가격 변동에 취약하다.

-숙련된 노동력 부족: 숙련된 노동력의 부족이 인도의 태양광 산업 발전의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교육을 통해 부족한 인력을 보충하는 노력이 절실하다.

-원자재 비용 상승: 폴리실리콘과 은과 같은 원자재 비용의 상승은 태양광 모듈 가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2020년부터 2022년까지 폴리실리콘의 가격은 약 300% 급등하였는데 이러한 변화는 인도의 태양광 발전 시스템 제조업체들에게 큰 위협이 될 수 있다.

 

인도 태양광 패널 수출입 동향


인도의 태양광 패널 수출입 환경은 지난 몇 년 동안 계속 변화가 있었다. 태양광 전지 패널에 대한 인도의 수입과 수출이 모두 급증했었지만 현재는 인도 자국 내에서 태양광 모듈을 생산을 시도하고 있어 태양광 모듈 수입이 중단되고 있다. 작년 2월 의회에서 신재생에너지부(Ministry of New and Renewable Energy) 장관에 따르면, 인도는 지난 5년간 약 111억7000만 달러 상당의 태양전지 및 모듈을 수입했다.


<2023~2024년 광전지(HS CODE 854142) 대한 인도의 수입현황 >

(단위: US$ 백만, 1,000개)

순번

국가명

수입액

수입량

1

중국

1,036.0

1,891,284.1

2

말레이시아

311.8

247,913.7

3

태국

248.8

240,499.8

4

캄보디아

119.5

140,069.1

5

베트남

89.7

98,684.9

6

캐나다

29.6

45,481.1

7

홍콩

9.7

9,135.8

8

대만

2.7

1,211.3

9

라오스

2.2

8,910.1

10

인도네시아

1.4

2,305.9

*HS Code 8541.42: 광전지(모듈에 조립되었거나 패널로 구성된 것은 제외한다)

[자료: Ministry of Commerce & Industry]

 

<2023~2024년 광전지(HS CODE 854142)에 대한 인도의 수출현황 >

(단위: US$ 천, 1,000개)

순번

국가명

수출액

수출량

1

미국

32,800

26,262.9

2

태국

12,300

11,088.6

3

인도네시아

7,900

6,128.6

4

캄보디아

950

1,008

5

이탈리아

380

168

6

중국

190

313.1

7

튀르키예

80

58

8

캐나다

70

100

*HS Code 8541.42: 광전지(모듈에 조립되었거나 패널로 구성된 것은 제외한다)

[자료: Ministry of Commerce & Industry]

 

전문가 인터뷰


KOTRA 첸나이 무역관은 인도의 태양광 패널 시장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얻기 위해, 구자라트주 아메다바드에 위치한 태양광 제품 태양광 패널 제조업체 아므루스 에너지(Amruth Energy Private Limited) 관계자 인터뷰를 진행했다. 아므루스 에너지 지방 자치 위원회 및 대도시 시의회와 같은 정부 기관에도 제품을 납품하고 있는 기업이다. 아므루스 에너지 저 라자락슈미(Ms. Rajalakshmi) 씨는 "우리 회사는 주로 태양광 패널과 태양광 램프, 태양광 가로등과 같은 태양광 제품을 취급하고 있"며 기업을 소개했다. 


제품 판매에 있어 겪고 있는 어려움에 대해 묻자 라자락슈미 씨는 "인도 서부에 기반을 둔 아므루스 에너지는 남인도 타밀나두 주에서는 좋은 시장 입지와 고객을 확보할 수 있었지만 타밀나두와 이웃한 케랄라에서는 타밀나두에 비해 제품에 관한 관심과 수요가 적었다”고 말했다. 그는 "타밀나두 시장에서는 우수한 사후 관리 서비스 때문에 고객들이 우리 제품을 선호했다. 타밀나두 시장에 관해 조사했을 때 이미 진출해 있는 다른 태양광 패널 기업들의 사후 관리 서비스가 고객들의 기대에 미치지 못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이 틈새를 노려 타밀나두 시장을 공략했다. 우리 회사는 우수한 사후관리 서비스로 타밀나두 시장에서 확고한 입지를 다질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케랄라 시장에서 입지 확보가 어려웠던 이유로 라자락슈미 씨는 "케랄라 시장에서는 브랜드 인식이 매우 중요한 것으로 파악됐다. 우리 회사의 태양광 패널의 품질과 내구성은 인도 내 유명 태양광 패널 기업 제품과 동일하지만 케랄라에서는 브랜딩이 잘 된 기업 제품이 선호되는 경향이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아므루스 에너지의 생산·공급부서 총괄 담당자 프리테시 수다르(Mr. Pritesh Sudhar) 씨와의 인터뷰에서는 태양광 패널 제조에 있어 겪었던 문제에 관해 물었다. 이에 대해 프리테시 씨는 "원자재 가용성이 주요 문제"라고 지적하며 "원자재 가격과 공급에 있어서의 변동성 때문에 제조업체로서 불편을 겪을 때가 있다"고 밝혔다. 또한 그는 "새로운 기술이 도입된 제품이 시장에 등장하면 기존의 기술은 쓸모 없어지고, 먼저 시장에 출시된 제품은 최신 기술이 없어 도태될 수 있다. 문제는 제조업체가 태양광 패널을 제조하기 위해 새로운 기계나 기술을 도입할 때마다 막대한 지출이 발생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종접합 태양전지나 HJT 기술 등의 새로운 기술을 보유한 경쟁업체는 곧바로 제품 품질이나 가격 측면에서 우위를 점하는 경향이 있다”고 말했다.  


중장비와 원자재를 어디에서 조달하는지에 대한 질문에 프리테시 씨는 "보통 기계와 원자재는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에 중국에서 조달한다"면서도 "하지만 새로운 첨단 기술이 시장에 등장하면 한국, 러시아 등 어느 나라에서든 수입을 고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인도 정부의 지원에 대해 그는 "우리 회사를 포함한 인도의 태양광 패널 업계는 정부 지원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며 "인도 정부는 태양광 발전 산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우리 회사는 PLI 제도, 메이크 인 인디아 및 기타 제조 인센티브와 같은 제도의 혜택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시사점

 

인도의 태양광 패널 시장은 막대한 잠재력이 있다. 인도와 같은 경제 성장국에서는 에너지 수요가 증가하고 있고, 비용적 측면에서 효율적인 에너지원에 대한 수요가 끊이지 않고 있다. 태양광 발전 기업들은 새로운 기술과 연구 개발을 통해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장기적인 성장을 목표로 지속적인 투자와 기술 혁신이 중요하다. 기업들은 이러한 노력을 통해 최신 기술을 시장에 도입하고,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다. 


생산량을 늘릴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연구도 필요하다. 인도 정부가 PLI제도와 ‘Make in India’와 같은 제도들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면서 태양광 패널 산업도 인도 자국내 제조와 생산의 중요성이 주목받고 있다. 태양 패널을 설치할 있는 부지의 확보와 활용에도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예를 들어 바다나 강가에 부유 구조물을 설치하고 거기에 태양광 패널을 설치하는 방법도 점차 인도에 도입되고 있다. 이와 같은 혁신적인 접근 방식을 통해 태양 패널의 설치 지역을 극대화하고 에너지 생산을 극대화할 있을 것이다.



자료: India solar photovoltaic (PV) market size reached 18.11 GW in 2023, Market Drivers Government schemes, Market Drivers, Death caused due to air pollutionMarket Segmentation, Jawaharlal Nehru National Solar Mission(JNNSM)Production Linked Incentive Scheme (Tranche II) under ‘National Programme on High Efficiency Solar PV Modules', ACME Solar files for IPOopular companies in solar Photo Voltic Market India, SWOT Analysis WeaknessSWOT Analysis Opportunities, Import Export of Solar Photo Voltic cells in India, Interview company website, 인도 정부 PLI 정책 안내서, KOTRA 첸나이 무역관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정부 지원에 힘입어 성장 중인 인도 태양광 패널 시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