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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 모바일 콘텐츠시장에도 한류 바람
  • 트렌드
  • 태국
  • 방콕무역관 박영선
  • 2010-07-22
  • 출처 : KOTRA

 

태국 모바일 콘텐츠시장에도 한류 바람

 

 

 

□ 태국 이동통신시장 현황

 

 ㅇ 이동통신 시장은 태국에서 가장 크게 성장하는 산업 중 하나임. 2009년 말 기준 태국의 휴대폰 사용자는 6595만 명에 다다랐음. 그러나 이것이 6700만 명의 태국 인구가 모두 휴대폰을 한 대씩 사용한다는 의미는 아님. 다수의 태국인이 한 대 이상의 휴대폰을 사용하기 때문이며, 실제로 휴대폰을 사용하는 태국인은 약 3300만 명으로 추정함.

 

 ㅇ 태국 이동통신 시장은 여섯 개의 이동통신업체가 분할하는데 그중에서도 특히 상위 3사가 전체시장의 97% 이상을 차지함.

 

태국 이동통신사업자 시장점유율(2009년)

이동통신업체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AIS

43.98%

43.44%

43.61%

43.51%

DTAC

30.27%

29,98%

29.80%

29.80%

True Move

23.97%

23.81%

23.76%

23.96%

CAT – Hutch

1.66%

2.63%

2.69%

2.58%

DPC

0.12%

0.12%

0.12%

0.12%

TOT

0.03%

0.02%

0.02%

0.03%

                     자료: The National Telecommunications Commission(NTC)

 

 ㅇ 1999년 AIS와 DTAC에 의해 선불 시스템이 도입된 이후 이동통신 가입자는 급증했음. 최근 들어 이동통신 가입자 증가율이 감소세를 보이는데 이는 시장이 포화상태에 이르렀음을 보여줌.

 

태국 이동통신 가입자 현황

연도/분기

가입자 수(백만 명)

증가율(%)

2007

Q1

43.37

8.06

석사 이상

3.11%

36 – 55

7.03%

             자료 : Internet Innovation Research Center Co., Ltd.

 

  - 상기 자료를 토대로 볼 때 대부분의 모바일 콘텐츠 이용자들은 십대와 20대 초반의 젊은이들이 주축을 이룸. 두 모바일 콘텐츠 제공업체의 차이점으로는 Mono Technology사는 여성 모델 배경화면과 같이 성인층을 대상으로 하는 콘텐츠가 많은 반면 S-One Telecom사는 만화 캐릭터에 초점을 둠.

 

  - Mono Technology사는 불과 몇 년 전만 하더라도 모바일 콘텐츠의 선두주자가 아니었으나 수영복 차림의 여성모델을 주제로 한 배경화면, 그래픽과 같이 성인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를 제공하면서부터 등급이 상승함.

 

□ 한국 모바일 콘텐츠 진출현황

 

 ㅇ 음악 콘텐츠

  - 음악 콘텐츠는 주로 노래와 벨 소리로 구성됨. Sanook.com 과 S-One Telecom 의 자료에 의하면 한국어로 된 음악 콘텐츠는 전체의 28%와40%를 각각 차지해 매우 높은 점유율을 보임.

  - 태국 엔터테인먼트 기업인GMM Grammy Public Co., Ltd에 의하면 원더걸스의Nobody는 2009년 가장 인기 있는 한국 노래일 뿐만 아니라 태국에서 가장 많이 다운로드를 기록한 노래임.

 

음악 콘텐츠 시장 점유율 현황

 

 

자료: Sanook.com and S-One Telecom Co., Ltd.

 

 ㅇ 그래픽 콘텐츠

  - 그래픽 콘텐츠는 사진, 배경화면, 테마로 구성됨. 그래픽 콘텐츠 분야에서는 일본 만화 캐릭터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함. 모바일 콘텐츠에 많이 사용되는 일본 만화 캐릭터로는 Hello Kitty와 Doraemon 등이 있음.

 

그래픽 콘텐츠 시장 점유율

자료 : S-One Telecom Co., Ltd.

 

 ㅇ 모바일 게임 콘텐츠

  - 모바일 게임 파블리셔 AIM Bangkok Co., Ltd.에 의하면 태국에서 다운로드 가능한 모바일 게임은 대부분 태국 내에서 제작됨. 태국 모바일 게임은 그 구성에 있어서 유명 게임의 형식을 차용함.

  - 태국인들이 가장 선호하는 모바일 게임은 퍼즐과 액션분야임. 퍼즐게임의 경우 한 라운드의 게임을 마치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되지 않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선호하며 Pop Cap의 Bejeweled가 가장 인기 있는 게임임.

  - 결론적으로 모바일 게임 분야는 태국 및 서양 모바일 게임이 시장을 지배함.

 

□ 진출 시사점

 

 ㅇ Sanook.com에 의하면 모바일 콘텐츠 중에서 음악 콘텐츠와 자바게임분야의 성과가 좋음. 한국 음악 콘텐츠의 인기는 가수들의 인기와 연관이 있기 때문에 모바일 콘텐츠 개발자가 발휘할 수 있는 영향력은 제한됨. 따라서 태국에 콘텐츠를 출시하고자 하는 한국의 모바일 콘텐츠 개발자들은 자바 게임에 우선 순위를 둘 필요가 있음.

 

 ㅇ 애플의 아이폰이 태국에 진출한 이후 스마트폰의 인기는 지속적으로 상승함. 태국 휴대폰 이용자들도 점차 SMS, MMS, 콘텐츠 다운로드와 같은 비음성 서비스의 사용이 증가함. 2010년 2월 기준 태국에서는 120만 명이 스마트폰을 사용하는데, 이는 2009년보다 35%가 증가한 수치임.

 

 ㅇ 따라서 스마트폰 사용자들의 증가는 모바일 콘텐츠 및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들에게 새로운 사업기회를 제공함.

 

 

자료원 : BrandAge Magazine, “Look Inside Me, Myself, and My Mobile”, Carl Rubin, Head of ICT Committee, American Chamber of Commerce, Hataitip Mhadjui, Senior Business Development Manager, Mono Technology Co., Ltd., Internet Innovation Research Center Co., Ltd., Kasikorn Research Center, Mobile Value Added Services – Strategic Priority for Providers in 2010, National Electronics and Computer Technology Center, Positioning Magazine, “Mobile Phone Market: Towards the End of 2009 with More Competition and Recovering Economy”, Sarinla Rukpollmuang, Programmer, AIM Bangkok Co., Ltd., Surachai Sensri, Managing Director, GMM International Business Unit, GMM Grammy Public, Suwat Damrongchaitham, Managing Director, GMM Digital Domain Co., Ltd.. S-One Telecom Co., Ltd., N-Content’s Price List, Thitipong Khiewpaisan, Deputy Managing Director, Advanced Info Services Public Co., Ltd., KOTRA 방콕K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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