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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액티브 시니어층을 위한 워킹슈즈 붐
  • 트렌드
  • 일본
  • 도쿄무역관 김준한
  • 2008-09-16
  • 출처 : KOTRA

일본, 액티브 시니어층을 위한 워킹슈즈 붐

- 다양한 용도에 따라 디자인과 기능을 차별화한 제품 라인업 구축 -

 

보고일자 : 2008.9.15.

김준한 도쿄무역관

kjunhan@kotra.or.kr

 

 

□ 노령층의 걷기 붐을 등에업고 워킹슈즈 인기

 

 ○ 우리나라 인구 절반이 넘는 일본 노년층 사이에서 걷기 붐이 한창

 

 ○ 일본의 선두업체는 젊은 층의 수요도 공략하기 위해 디자인과 기능을 강조한 워킹슈즈의 라인업을 구축하는 등 적극적인 판매 전략을 펼치고 있음.

 

□ 워킹슈즈 인기 배경

 

 ○ 늘어나는 노년층

  - 총무성 통계에 의하면, 일본의 70세 이상 인구는 2017만 명(9월 15일 현재)으로 최초로 2000만 명을 돌파

  - 여성 1197만 명, 남성 820만 명으로 총 인구 1억2771만 명의 15.8%에 달함.

  - 65세 이상은 2819만 명(남성 1203만 명, 여성 1616만 명, 총인구 22.1%)

  - 한편 0~14세 인구는 1718만 명으로 총인구의 13.5%에 그침.

 

 ○ 도쿄도가 도민을 대상으로 실시한 앙케트 조사에서 노년층의 80% 이상이 지자체 활동에 참가하기를 희망하는 등 활동적인 생활을 선호

 

 ○ 최근 2~3년 사이 시니어층을 중심으로 걷기 애호가가 확대

  - 특히 중장년층 사이에서 여행용 워킹슈즈 수요가 늘어나고 있음.

  - 워킹 투어를 개최하는 여행사에서 워킹슈즈 착용을 권장하고 있다고 함.

 

일본 내 운동화 출하시장규모 추이

            (단위 : 백만 엔, % : 전년비)

품목

2005

%

2006

%

2007

잠정%

2008

예측%

운동화

180,482

106.0

187,800

104.1

193,240

102.9

203,830

105.5

자료원 : 야노경제연구소(2008년 3월 말 기준)

 

□ 일본 선두업체 동향

 

 1) 아식스

 

 ○ 워킹을 테마로 하는 전용 홈페이지를 구축해, 걷기에 대한 정보와 제품소개 등 걷기를 하나의 라이프스타일로 정착시키려는 노력을 하고 있음.

  - 비즈니스&캐주얼, 피트니스&스포티, 필드 &아웃도어 등 크게 3가지 테마로 구성

  - 가격대는 1만~2만 엔으로 다양

  - 비즈니스 캐주얼 제품군은 메이드인 재팬이 주종을 이루고 있음.

  - 시니어층 뿐만 아니라 젊은 층과 여성층을 위한 제품이 다양함.

 

 ○ 최근 제품 동향

  - 아식스는 8월 상순 자연 속의 불안정한 지면에서도 쾌적하게 걸을 수 있는 워킹슈즈를 투입. 소비자 가격은 1만1500~1만6800엔으로 스니커즈에 비해 고가

  - 캐주얼한 디자인을 채용, 여행용 수요를 겨냥함.

  - 기능면에서는 독자개발한 신형 밑창인 스프링스트라이드를 채용한 것이 특징

  - 스프링스트라이드는 독자배합 수지와 스폰지를 사용해, 발끝에서 뒤꿈치까지 발전체를 지지하는 대형 보강재를 내장하고 있음.

  - 보강재를 대형화하는 것으로, 바위나 나무의 뿌리를 밟아도 발에 전달되는 충격이 줄어든다고 함.

  - 내년 봄에는 스프링스트라이드를 사용한 스니커즈 감각의 젊은 층을 겨냥한 상품도 발매할 예정

 

 2) 미즈노

 

 ○ 아식스와 마찬가지로 워킹을 테마로 하는 전용 홈페이지를 구축해 다양한 정보와 워킹 여행정보 및 다양한 걷기 이벤트 개최

  - 아웃도어 스타일, 스포츠 스타일, 트래블 스타일, 비즈니스 스타일 등 4가지 카테고리 제품군을 보유

  - 아식스에 비해 중장년을 위한 디자인이 주류를 이룸.

 

 ○ 최근 제품 동향

  - 미즈노는 8월 하순부터 40대 여성을 타깃으로 한 제품을 발매. 소비자 가격은 1만6800엔대로 고가

  - 워킹 슈즈는 뭉툭한 디자인이 주류이나 여성층의 패션 감각을 고려해 슬림한 디자인을 적용함.

  - 발의 부담을 경감시키기 위해 독자 개발한 아치 해먹을 채용함.

  - 아치 해먹은 신발 내측의 발등부분이 발을 감싸듯이 발바닥 아치를 받쳐 올리는 것과 함께 신발 밑창의 좌우 양단을 두툼하게 한 구조임.

  - 이러한 구조는 충격완화 역할을 하는 발바닥 아치(발바닥의 움푹 들어간 부분)의 부담을 줄여 장시간 걸어도 발의 피로감을 경감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함.

 

□ 워킹슈즈 판매 관련

 

 ○ 주요 판매루트

  - 종전까지 스포츠 전문점과 백화점의 스포츠 용품 혹은 여행용품 코너에서 판매

  - 현재 신사복 전문 판매점이나 종합 수퍼체인 등에서도 판매를 실시하고 있음.

 

 ○ 지식이 풍부한 판매원 확보가 중요

  - 워킹슈즈는 근래 들어 고기능화가 진행돼, 상품단가는 상승하는 경향이 있음.

  - 판매현장에서는 소비자에 기능성이나 가격에 맞는 가치를 인정받기 위해 접객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음.

  - 미즈노는 자사 제품의 성능이나 걷기에 대한 기초지식을 가르치는 연수회를 열어, 신규 유통망인 수퍼체인의 전임 판매원 교육에 힘을 쏟고 있음.

 

□ 시사점

 

 ○ 수요에 따른 생산 판매가 아닌 라이프스타일을 적극 제안함으로써 수요를 창출하는 노력이 돋보임.

  - 건강을 위한 운동에 국한하지 않고 등산, 트래킹, 하이킹, 여행, 일상생활 등 다양한 상황에서의 걷기를 제안하고 그에 맞는 디자인과 기능의 제품을 개발

  - 걷기 붐을 조성하기 위해 다양한 이벤트와 강좌 및 정보를 제공함.

 

 ○ 고가의 고기능 제품을 팔기 위해서 풍부한 지식을 갖춘 판매원이 중요함.

 

 

자료원 : 닛케이산업신문, 니혼케자이신문, 요미우리신문, 아식스, 미즈노 등 제조사 홈페이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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