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브라질 소비자를 뒤흔드는 인플루언서 영향력
  • 트렌드
  • 브라질
  • 상파울루무역관 최선욱
  • 2021-12-16
  • 출처 : KOTRA

축구 선수 네이마르, 브라징 최대 인플루언서

인플루언서의 영항력

 

인플루언서가 브라질 소비자의 구매 결정 과정에서 높은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것은 이미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디지털 마케팅 전문가들은디지털 영향력은 현재 높은 추세로 성장하고 있으며 정점에 도달하려면 아직 멀었다 점에 주목해야 한다고 평가하고 있다 같은 이유로 점점 많은 브랜드들이 청중과 소통하고 있는 인플루언서에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과거에는 주로 팔로워 수가 많은 대형 인플루언서를 대상으로 투자가 집중됐으나 최근에는 소인원의 커뮤니티, 특정 분야의 커뮤니티 안에서 소통하고 있는 인플루언서도 무시하지 않고 있다.

 

인플루언서에 대한 투자는 기업들에 상당한 수익을 가져왔다. 여론조사업체 Opinion Box에서 따르면 브라질 사람들은 구매 결정 시에 인플루언서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브라질 인스타그램 사용자의 67% 디지털 인플루언서를 팔로우함.

응답자의 55% 디지털 인플루언서가 추천하거나 사용하는 것을 이미 구매했다고 답변함.

18.5% 구매 결정 과정에서 유명 인플루언서의 영향을 받았다고 응답함.

브라질인의 82% Instagram에서 브랜드를 팔로우함.

47% 회사나 브랜드의 게시물에 영향을 받는다고 대답함.

 

브라질은 세계에서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을 가장 많이 받는 나라  

 

Statista Global Consumer Survey 따르면, 브라질은 중국을 제치고 세계에서 디지털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을 가장 많이 받는 국가로 부상했다2019 조사 결과에 따르면, 중국인의 40% 구매 결정 디지털 인플루언서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브라질 소비자의 36% 영향을 받는다고 답변했다그러나 팬데믹 기간 중국인 사이에서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 2021 조사에서 중국 소비자의 35% 영향을 받는다고 답변했다한편, 브라질에서는 팬데믹 기간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이 오히려 커졌으며 조사 참가자의 40% 이상 디지털 인플루언서의 영향을 받는다고 답변했다. 해당 수치는 점점 전문화되고 투자자들의 관심을 집중하고 있는 브라질 디지털 인플루언스 시장의 커다란 잠재력을 보여주고 있다.


Statista 따르면, 2021 조사에서 인도, 이탈리아, 한국, 러시아, 독일, 프랑스 등은 팬데믹 기간 디지털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이 2019 대비 증가한 국가로 나타났으며 중국과 멕시코는 2019 이후 디지털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이 감소한 것으로 드러났다. 한편, 미국, 일본, 영국은 이전 조사와 같은 수준을 유지했다Statista 글로벌 소비자 설문조사는 2020 2~3월  국가의 18~64, 1000~5000명의 응답자를 대상으로 실시됐다.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마케팅


많은 대기업이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을 활용한 마케팅 전략을 이미 구사하 것으로 조사됐다. 일부 기업들은 유명 인플루언서들에게 거액의 계약 조건을 제시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그러나 디지털 인플루언서를 활용하는 마케팅 전략은 대기업에만 국한되는 것은 아닌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기업이나 소규모 개인 사업자도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전략으로 매출을 증가시키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2021 브라질의 인플루언서 Top 10

 

<2021 브라질의 인플루언서 Top 10>

순위

인플루언서

특징

1

Neymar

직업: 축구선수

인스타그램 팔로워 수: 1억6,600만 명

개요: 브라질에서 가장 많은 팔로워를 보유한 네이마르는 수백만 헤알 대의 광고 제의를 받는 것으로 나타남. 네이마르는 인스타그램을 통해 개인 일상, 축구 경기 등을 포스팅하며 Stories를 통해서 계약을 체결한 브랜드의 상품을 홍보함.   

2

Anitta

직업: 가수 

인스타그램 팔로워 수: 5,740만 명

개요: 가수인 동시에 사업가인 Anitta는 자신의 SNS의 통해 일상을 보여주거나 자신이 출시한 상품을 홍보하며 팔로워들과 소통함.

3

Whindersson Nunes

직업: 개그맨 

인스타그램 팔로워 수: 5,510만 명

특징: 인플루언서 활동을 가장 먼저 시작한 개그맨 중 한명으로 개인 일상과 오락적인 요소가 가미된 포스팅으로 많은 인기를 얻고 있음.    

4

Tata Werneck

직업: 배우/개그우먼 

인스타그램 팔로워 수: 5,040만 명

특징: 개인 일상 및 유머를 주제로 하는 포스팅이 주를 이름. 광고 포스팅의 경우 건당 약 80,000헤알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음

5

Maisa Silva

인스타그램 팔로워 수: 4,020만 명

특징: 3살에 아역배우로 활동을 시작했으며 현재는 방송뿐만 아니라 SNS 활동을 활발히 하고 있음. 600만 명의 유투브 팔로워 수 보유

6

Marina Ruy Barbosa

직업: 배우 

인스타그램 팔로워 수: 3,900만 명

특징: 마리나의 의상, 즐겨 찾는 장소  일거수 일투족에 관심을 갖은 많은 팔로워들이 존재함. 포스팅의 많은 부분이 유명 브랜드 제품의 광고임. 광고 포스팅으로 수백만 헤알을 버는 것으로 알려져 있음.

7

Carlinho Maia

직업: 배우/개그맨 

인스타그램 팔로워 수: 2,360만 명

특징: 코믹한 비디오를 인터넷에 올리면서 유명세를 타기 시작함. 200만 명의 유튜브 팔로워 보유. 광고 포스팅으로 수백만 헤알을 버는 것으로 알려져 있음.     

8

Fernanda Souza

-직업: 배우  

-인스타그램 팔로워 수: 2,160만 명

-특징: 배우이자 방송 프로그램 사회자로 인스타그램과 유튜브 활동을 활발히 하고 있음. 현재 200만 명의 유튜브 팔로워 보유

9

Bianca

직업: 디지털 인플루언서/사업가

인스타그램 팔로워 수: 1,660만 명

특징: 유튜브 채널을 통해 화장법 비디오를 올리면서 인플루언서 활동을 시작함. 개인일상과 외부 광고 외에 자신이 개발한 화장품의 광고를 포스팅함.  

10

Felipe Neto

직업: 개그맨 

인스타그램 팔로워 수: 1,440만 명

특징: 브라질 청소년이 가장 좋아하는 대중스타 중 하나로 팔로워의 85%가 아동 및 청소년임. 유튜브 채널도 운영하며 400만 명의 팔로워를 보유함.

주: 팔로워 수: 2021년 12월 기준

[자료: top10mais.org]

 

전문가 의견


디지털 마케팅 업체 T 팀장 Guilherme 씨는인플루언서 선택의 번째 단계는 홍보하고자 하는 제품과 가장 연관성이 높은 인플루언서의 프로필과 SNS 활동을 검토하는 것이다. 다음 단계는 Facebook, Instagram, TikTok, Youtube 다양한 SNS 중에서 제품 이미지와 가장 적합한 매체를 선택하는 것이다. 우리가 인플루언스를 연결해 주었던 업체는 인플루언서가 제품을 홍보한 이후 매출이 무려 6배나 상승했다라고 언급했다.


시사점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예상보다 훨씬 앞당겨서 활성화된 전자상거래, 디지털 콘텐츠 시대에 맞춰 브라질 시장 진출을 고려하는 우리 기업들은 브라질 소비자의 구매 결정 시에 많은 영향력을 행사하는 디지털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을 구사해 필요가 있다.  

 


자료: UOL, Immarkers, Top10mais, KOTRA 상파울루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브라질 소비자를 뒤흔드는 인플루언서 영향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