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완성차 제조업 없이 미래 스마트 모빌리티 산업을 선도하는 이스라엘의 힘은 이것!
  • 트렌드
  • 이스라엘
  • 텔아비브무역관 김지은
  • 2022-01-25
  • 출처 : KOTRA

이스라엘 스마트 모빌리티 산업,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견실한 성장 지속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2년 연속, 연간 투자 9억 달러 돌파

세계 최대 네비게이션 ‘웨이즈’, 자율주행을 위한 자동차의 눈이라 불리는 ‘모빌아이’ 등을 배출한 이스라엘은 미래 모빌리티 산업을 선도할 국가 중 하나로 인정받고 있다. 스마트 모빌리티(smart mobility)란 사람과 물자의 원활한 이동을 돕는 총체적 ‘이동 서비스’를 일컫는다. 친환경적이고 안전한 이동 환경 조성, 사용자의 편의 증진, 자원의 효율적 활용을 돕는 모든 서비스와 제품이 포함된다. 이스라엘에는 자동차 제조업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혁신 소프트웨어를 앞세워 스마트 모빌리티 산업은 빠르게 성장했다. 2013년 80여 개에 불과하던 스마트 모빌리티 기업 수는 2021년 600여  규모로 성장했고 글로벌 투자 유치도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텔아비브에서 2021년 11월 8-9일 양일간 개최된 스마트 모빌리티 써밋(Smart Mobility Summit 2021)을 계기로 이스라엘 스마트 모빌리티 산업의 현황과 정부의 육성 정책을 살펴보고 써밋에 참가한 유망 스타트업들도 소개한다.

 

이스라엘 스마트 모빌리티 기업 현황


스마트 모빌리티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이스라엘 정부가 설립한 합자회사(JV) 에코모션(EcoMotion)에 따르면, 2020년 9월 기준 이스라엘에는 600개 이상의 스마트 모빌리티 기업이 활동하고 있다. 자율주행 및 커넥티드 부문 기업이 전체의 40%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뒤를 이어 이동서비스 35%, 전기에너지 및 대체연료개발 15%, 항공운송 및 드론 8%, 해상운송 2% 순이다.

 

<스마트모빌리티 기업 분포>

external_image

[자료: 에코모션(EcoMotion), 2021년]

 

코로나19로 얼어붙은 글로벌 투자 분위기도 이스라엘의 스마트 모빌리티 산업 성장을 막지는 못했다. 오히려 코로나 사태로 인해 차세대 모빌리티 개발의 중요성이 부각되며 투자는 늘어난 형세이다. 이스라엘의 2020년 스마트 모빌리티 산업 투자 총액은 전년대비 87%나 성장한 9억1,130만 달러를 기록했다. 2021년 4분기 초까지의 투자 누계는 이미 9억 달러를 바라보고 있어, 연말 합산투자금액은 또다시 최고 기록을 경신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4개년 스마트 모빌리티 스타트업 투자 추이 (2018년~2021년)>
(단위: US$ 백만)

external_image

: 2021년 4분기 초까지의 집계
[자료: 스타트업네이션센트럴(Start-Up Nation Central), 2021년]

 

이러한 투자의 대부분은 자율주행 관련 기술과 사이버보안, 사물 간 통신, 교통정보 기술에 집중되어 있다. 특히, 이스라엘은 자율주행(AV, Autonomous Vehicles)과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 대중교통 사용 최적화 애플리케이션 부문에서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다. 2021년 투자 분포*를 살펴보면 자율주행기술 투자가 4억4,610만 달러(42개사)로 가장 많았고, 뒤를 이어 대중교통(1억2,400만 달러, 25개사), 커넥티드(1억370만 달러, 39개사),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1억100만 달러, 6개사), 라스트-마일 배송(1억 달러, 21개사), 운전자 안전강화(8,820만 달러, 48개사), 자동차 유지관리(8,020만 달러, 11개사), 공유차량(4,850만, 22개사) 교통인프라 및 도로안전(4,500만 달러, 24개사), 충전소 관련 투자(3,500만 달러, 10개사) 순이다(출처: 스타트업네이션센트럴, 2021년).
    주*: 2021년 4분기 초까지 집계된 투자 기준

 

스마트 모빌리티 산업 발전 배경


이스라엘은 적대국으로 둘러싸여 있어, 국가 안보 유지를 위한 기술 개발에 오랜 시간 투자해왔다. 특히, 국가 주요 인프라 보호를 위한 사이버보안 전문가와 안보 위협을 탐지하기 위한 영상 정보를 분석하는 인공지능 전문가를 적극 양성했다. 미국 컨설팅 업체 맥킨지(Mckinsey)는 이스라엘의 사이버보안, 인공지능 기술력이 미래 모빌리티 산업의 핵심으로 꼽히는 자율화(autonomous), 연결성(connected), 전기화(electrified), 공유(sharing) 서비스에 활용되며 스마트 모빌리티 산업 성장의 밑거름이 되었다고 평가한다. 


정부의 산업육성 정책도 스마트 모빌리티 산업 발전에 한 몫을 하였다. 이스라엘 정부는 2011년, 총리실 산하에 ‘스마트 모빌리티 이니셔티브국(smart mobility initiative unit)’을 설치했다. 이는 스마트 모빌리티 산업 육성 정책을 총괄할 범부처 협의체로 2017년, ‘스마트 모빌리티 육성 계획(National Plan for Smart Mobility)’을 수립하고 5년간 960억 원 상당을 투자하고 있다. 스마트 모빌리티 이니셔티브국은 산업 육성 정책 수립 외에도 정부 주도의 고위험 기술 투자, 규제 장벽 제거, 관련 행정 절차 간소화 작업 등을 담당한다.

 

 <스마트 모빌리티 이니셔티브국 3대 전략 목표>

 

1. 대체연료, 스마트 모빌리티 분야에서 이스라엘을 산업지식 및 기술 연구의 중심지로 만든다.

2. 지역 경제에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적용을 지원하고 장려한다.

3. 대체연료와 스마트 모빌리티 분야의 글로벌 협력을 진흥한다.

 

<스마트 모빌리티 육성 계획 (National Plan for Smart Mobility)>

정책결의일: 2017년 1월 22일

예산 규모: 5년간 960억 원 상당 배정(2017~2021년)

목표
1) 테스트센터 설립(책임 시공사: Netivei Ayalon)
2) 데이터베이스 구축 및 공유(Avata database 설립)
3) 이스라엘 도로에 대한 고해상도 매핑 자료 구축

4) 연구센터 설립
5) 혁신적 솔루션을 도입한 파일럿 프로그램 장려
6) 산업발전 지원 규정 마련(advancing supportive and enabling regulation)

7) 파일럿 프로그램 지원
    주*: 2020년 말 기준, 이스라엘 공공도로상 자율주행 시험운행 허가를 받은 업체는 인텔의 모빌아이, GM, Yandex 3개사


이스라엘의 스마트 모빌리티 산업 성장 배경으로 정부의 산업 생태계 조성 노력도 빼놓을 수 없다. 스마트 모빌리티 이니셔티브국과 경제부, 혁신청은 스마트 모빌리티 산업 육성 플랫폼 마련을 위해 ‘에코모션 커뮤니티(EcoMotion community)’*를 합동 설립했다. 현재 에코모션 커뮤니티는 이스라엘 내 최대 스마트 모빌리티 플랫폼으로 620여 개의 스타트업과 만 명 이상의 기업인이 가입되어 있다. 매년 정기 콘퍼런스와 전시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연중 수시 네트워킹 이벤트도 진행하여 학술, 산업, 정부 간 교류의 장을 마련한다.
    주*: 합자회사(JV) 형태 (https://www.ecomotion.org.il/)

 

2022년 주목해야 할 이스라엘 스마트 모빌리티 스타트업


스마트 모빌리티 이니셔티브국은 매년 한 차례씩 초기 단계 스타트업의 제품을 소개하는 ‘스마트 모빌리티 써밋(Smart Mobility Summit)’을 개최한다. 2021년 11월 8-9일, 양일간 개최된 스마스 모빌리티 써밋에는 정부, 산업 관계자를 포함하여 약 5,000명이 참석하였다. 초기 단계 기술 스타트업이 대거 참가하는 만큼 이스라엘 스마트 모빌리티 신기술 개발 동향을 한눈에 볼 수 있었다. 2021년 스마트 모빌리티 써밋 참가 기업 중 눈여겨볼 만한 스타트업 4개사를 소개한다.

 

Opsys

external_image

 

현대크래들이 투자한 스타트업으로도 주목받은 바 있는 Opsys는 고품질의 라이다(LiDAR) 개발 스타트업이다. 라이다(LiDAR) 기술은 자율주행 자동차의 시야를 담당하는 중요한 부분이다. Opsys의 라이다 제품은 넓은 범위의 영역을 빠른 시간 내에 고해상도로 스캔할 수 있다는 점에서 경쟁력을 자랑한다.

 

Tactile Mobility

external_image

 

Tactile Mobility는 차량에 설치된 센서로 실시간 데이터를 수집하여, 마치 운전자가 차량 상태나 도로 상태를 촉감으로 느낄 수 있는 것과 같이 자동차의 촉각적 정보를 수집, 분석하는 솔루션을 개발했다. 차량 상태를 자체적으로 점검할 뿐만 아니라 도로 곳곳의 상태도 파악하여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관할 정부기관에 제공하는 등 모빌리티 산업 내 다양한 고객 시장을 개척하고 있다.

 

Aurora Labs

external_image

 

동 기업은 기계학습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소프트웨어가 자체적으로 오류를 진단하고 수정하는 ‘자가치유 소프트웨어 솔루션(self-healing software solution)’을 개발했다. Aurora Labs 솔루션은 주행 중에도 다운타임 없이, 소프트웨어의 오류 진단, 수정, 무선 업데이트를 가능하게 하여 자율주행차량의 오작동을 방지하여 안전을 강화할 뿐만 아니라, 사용자 경험도 크게 향상시킨다.

 

CU-BX

external_image

 

CU-BX는 차량 내 센서를 설치하여 심박수, 호흡상태 등 운전자의 생체신호를 모니터링하는 솔루션을 출시했다. 운전자가 도로 위 상황에 대한 적절한 대응을 하기 어려운 상황 또는 의식을 잃는 등의 위급 상황이 발생하면 차량이나 외부 요인에게 대응을 요청한다. 고속도로와 같은 안정적인 도로 환경에서는 측정 정확도도 매우 높으며, 영상입출력 장치를 설치할 수 있는 모든 환경에 연결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시사점


이스라엘의 스마트 모빌리티 산업은 지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유능한 인재풀과 정부 지원 정책을 바탕으로 사이버보안, 컴퓨터 영상처리 부문이 스마트 모빌리티 산업의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스라엘 총리실 주최로 매년 개최되는 스마트 모빌리티 써밋은 이스라엘의 차세대 모빌리티 기술 개발 동향을 살펴볼 수 있는 좋은 통로가 될 수 있다. 또한, 정부, 민간의 관계자들이 한 자리에 모여 모빌리티 산업 각 분야의 의제를 공유하는 기회의 장이기도 하기 때문에 민관의 네트워크 구축에도 적합하다. 그 외에도 이스라엘 협력 파트너를 찾고자 하거나, 현지 시장 진출에 관심있는 우리 기업은 서밋* 참관을 고려해볼 수 있을 것이다.
    주*: 2022년 스마트 모빌리티 서밋 개최 일정 미정


한편, 이스라엘 스마트 모빌리티의 본격적 국내소비 시장 형성 시기는 예측이 어렵다. 전문가들은 스마트 모빌리티 서비스의 국내 론칭을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기존 통신망 보완과 5세대(5G) 통신 설비투자가 확대되어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이스라엘에서는 통신망 이용자 수에 비해 인프라가 턱없이 부족하다. 5세대(5G) 이동통신네트워크 구축도 아직 초기 단계이다. 통신의 질은 승객의 안전과 직결될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통신망 구축은 스마트 모빌리티 도입에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또한, 모빌리티 산업은 이해관계자가 다양하고 개인정보부터 국가인프라 정보에 이르기까지 민감한 데이터들이 공유되기 때문에 협업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쉽지 않다는 점도 지목한다. 전문가들은 주행 안전 보장과 책임 관계, 민감 정보 취급 문제 등에 대한 사회적 논의를 충분히 거치고 어느 정도 합의를 이룬 뒤에야 본격적인 국내 서비스 론칭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한다.



자료: 이스라엘 스마트 모빌리티 이니셔티브국(총리실), 혁신청, 이스라엘 도로교통안전부, 이스라엘 국회조사처, 에코모션 커뮤니티, 세계경제포럼, 스타트업네이션센트럴, 현지언론, KOTRA 텔아비브 무역관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완성차 제조업 없이 미래 스마트 모빌리티 산업을 선도하는 이스라엘의 힘은 이것!)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