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오만 식량안보 정책 트렌드

  • 트렌드
  • 오만
  • 무스카트무역관 이슬아
  • 2020-07-09

- 코로나19로 오만 내 식량안보 중요성 부각 –

- 오만 세계 식량안보지수 상위 50개국 내 선정 –



 

코로나19로 인해 전 세계의 식량 안보가 위협받고 있는 상황이다. 아랍 상공회의소 연합(UAC)이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오만은 다른 GCC 국가들과 함께 식량 안보 지표가 높은 국가들 중 하나로, 급작스럽게 도래한 식량안보 위기에 적절히 대처하고 있다. 또한, EIU에 따르면 아랍 14개국 중 6개국(오만, 사우디아라비아, 카타르, UAE, 쿠웨이트, 바레인)이 경제성과 가용성을 기준으로 세계 식량안보지수 상위 50개국으로 분류된다고 밝혔다.

 

오만 식량안보 동향

 

식량안보는 2007-08년 세계 식량가격 급등 이후 오만 농업정책의 핵심이었으며 오만 정부는 국내 생산을 증가시켜 수입 의존도를 감소시켰다. 8 5개년 계획(2011~ 2015)에 따르면 오만은 기존 인프라를 업그레이드하는 것뿐만 아니라 농업과 어업 관련 프로젝트에 49억 달러 이상을 투자했다. 이를 통해 2011년부터 2013년 사이에 오만의 전체 식량 생산 자급률이 32.8% 증가하였고 2018년 식량 생산 자급률은 79%를 기록했다. 그러나 식량 수요의 약 51%를 국제 시장에 의존하고 있다.

 

Tanfeedh프로젝트(국가 경제 다각화 전략)의 어업정책은 8년간 16억 달러를 투자해 GDP 대비 어업 기여도를 36960OMR(9 5990만 달러)에서 7 3920OMR(19억 달러)로 두 배 늘리겠다는 목표를 밝힌 국가어업발전전략 2013-20과 맥락을 같이 한다. 이 프로젝트는 2020년을 넘어 계속 확장될 계획이며, 하마드 빈 사이드 알 오우피 오만 농림수산부 차관은 2018 9월 오만 농수산부가 2023년까지 기여도 13OMR(34억 달러)에 도달하여 GDP에 대한 어업 기여도 증가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오만은 국영 기업인 오만식품투자회사(Oman Food Investment Holding Co, OFIC) 주도로 식량 안보 관련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2012년 설립된 이후 오만 내 모든 식품 관련 사안에 대해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 OFIC은 식품회사, 투자자, 기타 이해관계자들과 제휴하여 국내외 식품 프로젝트에 투자함으로써 오만의 식량 안보와 경제적 복지를 증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오만 식품 품목별 자급률 목표 도표>

external_image

자료 : OFIC

 

OFIC CEO 알 샨파리의 인터뷰에 따르면 식량안보 관련 3가지 프로젝트를 언급했는데 첫 번째는 채소 및 과일 마케팅 프로젝트이다. 이 프로젝트는 오만에 있는 일부 주()에서 야채와 과일의 수집, 분류, 포장, 마케팅을 위한 통합 시스템을 확립을 목표로 한다. 이 프로젝트는 농부로부터 채소와 과일을 수집, 저장, 가공, 마케팅하고, 오만 전역에 모범 농장을 설립하여 우수 농업 사례를 도입하고, 시장 내 상품 부족을 보강하고 수입을 줄이며, 축산 폐기물 감소를 목표로 하고 있다.

 

두 번째는 푸드 테크노 파크식품 혁신 단지를 조성이다. 이 프로젝트는 식품 가공의 혁신을 촉진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장려하며, 식품 관련 활동의 다양한 개념과 혁신을 강조하기 위한 통합 센터를 설립하는 것이다. 중소기업과 벤처 캐피털 기업을 육성해 식품 분야의 인재와 잠재력을 증강시키는 것도 목표로 하고 있다.


세 번째는 식품 분야의 모든 자회사를 서비스하기 위한 식품 물류 회사를 설립하고, 이 전문 서비스를 사용해야 하는 다른 회사들을 설립하는 프로젝트이다. 오만에서 영업하는 식품회사의 물류운용을 통합하는 것이다. Al Ameen 물류 회사와 프로젝트 아이디어 통합을 모색하여 Al Ameen사의 민영화 계획을 달성하고, 물류모델을 발굴하는 것이 목적이다.

 

식량 안보를 위한 오만의 각종 프로젝트

 

가장 최근 식량 안보를 위한 투자 중 하나인 1억 달러 규모의 오일시드(Oilseed) 프로젝트가 OFIC 주도 하에 진행 중이다. 이를 통해 소하르 항구와 자유지역에 오만 최초의 통합 오일시드 추출 플랜트가 건설될 예정이다. 플랜트 CEO 알 루바이에 따르면, 이 통합 플랜트는 콩이나 카놀라 씨앗을 가공하여 식용유뿐만 아니라 더 넓은 지역의 가금류 농장을 위한 고단백 사료를 생산하도록 설계될 것이며 구체적으로 하루에 약 3천 톤의 콩이나 2,400톤의 카놀라 씨의 압착 및 추출을 예상하고 있다.

  

<오일시드 프로젝트 소개 사진>

external_image

자료 :  businessgateways

 

정부의 식량 안보 계획을 강화하고 보완하기 위해, 카자엔(Khazaen) 경제도시는 푸드 클러스터 프로젝트를 수용할 계획이다. 약 100만 평방미터 규모로 설계된 최첨단 시설인 푸드 클러스터는 오만 식품 산업의 가치 사슬을 강화할 것이다. 1단계는 오만의 식품산업, 지역 농∙식품의 활성화 및 시장 역할을 할 중앙 과일 시장 등이 주요 프로젝트로 포함될 예정이다. 새로운 중앙 시장은 신선한 농산물의 원천이자 도매 무역의 플랫폼이 될 것이며, 이는 오만과 그 지역의 증가하는 식량 소비 수요를 충족시킬 것이다. 2단계는 식품 가공, 포장, 통조림, 방부제와 같은 관련 산업들을 포함할 예정이다. 카자엔은 또한 오만의 중심부에 위치했기 때문에 전국의 물류 관문으로써 이익을 얻으면서, 시의 지원하에 오만을 지역적, 세계적인 물류 허브로 활용하기 위해 현지 및 글로벌 투자자 외에 식품산업 가치사슬 전반에 걸쳐 운영하는 국제 기업들을 대상으로 프로젝트를 시행할 전망이다.

 

<카자엔(Khazaen) 경제도시>

external_image

자료: Oman Observer

 

코로나19로 인한 오만의 식량안보에 대한 노력

 

오만의 양계산업은 식량안보를 달성하고 육류, 달걀, 각종 식품 등 식량 제공에 기여하는 필수적이고 중요한 경제활동 중 하나로 꼽힌다. 오만 농림수산부 통계에 따르면 오만산 닭의 2018년 생산량은 12 9천 톤으로 추정되며, 이 중 54%가 현지에서 소비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파르 주(州)는 연간 2만 9천 톤을 생산하는 두 회사인 A'Safa Foods와 Dhofar Poultry를 통해 양계 산업 분야에서 경제성장을 이루고 있다. A'Safa Foods 의 CEO인 모하메드 빈 수하일 알 샨파리는 코로나19가 국내 시장에 확산되는 파장에 대응하기 위해 생산 능력을 증가시켰다고 말했다. 오만 농림수산부는 가금류 사업주에게 기술적, 재정적 지원을 하는 것 외에 특히 동물지도프로그램인 많은 개발 프로그램과 사업을 시행함으로써 오만 지역의 가금류 산업 분야에 관심을 쏟고 있다.

 

<오만 2015 – 2040 달걀 자급률 도표>

external_image

자료 : OFIC

 

<오만 2015 – 2040 가금류 자급률 도표>

external_image

자료 : OFIC

 

또한 OFIC는 오만의 새로운 대표 유제품 회사인 마준(Mazoon) 유제품 회사의 설립을 이끌었다. 오만에서 가장 큰 통합 낙농 프로젝트로 선전된 이 회사는 오만 국가 식량 안보 구상의 지원을 받으며 탄생했다. 이를 통해 자국민뿐 아니라 외국인 모두에게 최고 품질의 신선한 유제품 제공을 목표로 함과 동시에 유제품 생산에서 자급률을 향상시키고 1인당 우유 소비량을 향상시키는 등 식량 안보 환경을 더 조성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전체시장 및 지역시장 우유 부문 기여도 도표>

external_image

자료 : OFIC

 

마준 유제품 회사 프로젝트를 통해 2026년에 유제품 약 2 2천만 리터 생산, 2040년에는 9 8,500만 리터 생산할 예정이며, 유제품 수입 의존도를 2014 69%에서 2026 13%로 낮출 계획을 갖고 있다.

 

오만 국가기술투자회사(ONEIC)는 오만의 식량안보 강화 노력의 일환으로 서부지역에 브로일러용 양계장을 건설할 예정이다. ONEIC OFIC의 자회사인 A’Namaa 가금류 회사로부터 1850만 달러(710 OMR) 계약을 따내 브로일러용 양계장 관련 시설을 지었다. 오만 서부 아다히라주()에 위치한 이 프로젝트는 2020 5 31일 가금류 단지 완공을 목표로 진행 중이다.

 

오만 식량 안보 전략의 전망

 

국제식량정책연구소(IFPRI) 농업과학기술지표(2014년 자료, 2020년 확인가능 최신자료)에 따르면 오만의 농업 R&D 지출은 2007년과 2012년 사이에 약 3분의 1 증가했다. 농업부문이 GDP의 약 6.5%를 차지하는 오만은 농업 부문에 상당 부분을 연구에 투자했다. 또한 수산업 분야 확대는 오만의 국가 경제 다각화 전략과 일자리 창출에 있어 핵심 부분이다. 2015년 정부의 예산은 두큼 어업 단지와 어업 인프라 개발이라는 두 가지 주요 어업 프로젝트를 우선시했다. 어업 분야는 오만의 장기적인 식량 안보와 경제 사회 안정을 지원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 전망한다.

 

오만은 경제를 다각화시키려는 노력에서 강한 정치적 의지를 보여주었지만, 석유 수입의 손실이 사회 경제적, 정치적으로 중대한 영향을 미치기 전에 그 과정을 가속화해야 한다는 상당한 압력에 직면해 있다. 정부 지출은 석유의 생산, 수출, 수입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 현재의 경제 다각화 사업이 비석유 부문을 적절히 확장하지 못할 경우 오만의 무역기반 식량공급 체계와 대체 수자원 개발을 지속할 수 있는 국가의 능력이 위협받을 수 있는 상황이다.

 

또한 오만에 있어 농경지 부족과 관개용수 부족이 가장 큰 과제로 남아있다. 오만의 강수량은 연간 80mm를 넘지 않는다. 비의 거의 80%는 증발하고 6%는 바다와 사막으로 간다. 14%의 강우량만이 토양에 도달한다. 단지 1,318mm의 지표수와 지하수만이 매년 이용 가능하다. 오만 전체 식량 생산량의 30%에 육박하는 식량 생산 폐기물의 수위 증가도 또 하나의 과제이다. 따라서 오만의 식량 안보 전략은 현재 가뭄에 강하고 식염수성 작물 생산에 대한 연구를 대학가에 후원해 국내 식량 생산을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오만은 2014년 호주 빅토리아 주(州)와 식량 생산, 연구 개발, 교육에 관한 양해각서를 체결하였다.

 

2015년 담수화 공장의 가동 중단은 수안보에 큰 영향을 미쳤다. 2015 5월 바닷물 배관 파열로 소하르 담수화 공장의 상수도 공급이 중단되면서 25만 명이 피해를 봤고, 상수도 공급 차질과 사회경제적 파장에 대한 국가의 취약성이 부각됐다. 식수 소비를 위한 담수화 공장의 추가 개발은 식수 공급이 증가하는 수요를 따라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중요한 우선 과제이며 비음용 폐수 처리시설을 개발하는 것 또한 식량 안보에 있어 요점이라고 볼 수 있다.

 

오만 식량 안보에 대한 시사점

 

현재 오만은 코로나19 사태와 더불어 식량안보에 상당히 초점을 맞추고 있다. 또한 오만의 어업과 농업, 축산업은 국영 기업에 의해 자급자족이 가능하며 다수의 연구 및 개발이 이미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다. 그렇기 때문에 한국기업들의 관련 부문 진출이 어려울 수 있으나, 앞서 언급한 오만의 부족한 부분인 담수화 공장, 관개 시설, GRP탱크 등 수자원 부문에 한국 기업들이 초점을 맞추거나 혹은 오만의 기후 환경에 강하고 재배하기 쉬운 다양한 품종, 스마트팜 등을 바탕으로 진출을 꾀한다면 일부 오만 진출의 기회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오만 토지수자원 연구소(Soil and Water Research Center)의 디렉터 함단 알 와하비(Dr. Hamdan al Wahabi)는 "오만 정부가  오만의 스마트 농업 문화와 그 응용 분야를 확산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으며, 또한 "기후 변화와 염분에 따른 사막화, 토지 훼손 문제 외에도 수자원에 미치는 영향에 비추어 오만은 스마트 농업 개념을 도입해 향후 농업 생산을 개선, 식량 안보를 강화하 수 있을 것" 이라고 시사했다.


<푸드&호스피탈리티 전시회 로고>

external_image

자료 : FHO 웹사이트

 

또한 식량안보와 관련하여 Food and Hospitality Oman 전시회가 오만 컨벤션 센터에서 2020 10 5 ~ 1073일 간 개최될 예정이다. 전시회에서 농업, 임업, 축산 및 식품 관련 품목들을 볼 수 있다.

(웹사이트 링크 : https://www.foodandhospitalityoman.com/)

 

자료 : OFIC, Oxford Business Group, Pulse of Oman, Oman Observer, Times of Oman, Strategic Analysis Paper(The Sultanate of Oman: Food and Water Security to 2025, Sinéad Lehane), KOTRA 무스카트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오만 식량안보 정책 트렌드)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