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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성과 디자인으로 승부하는 일본 마스크 시장
  • 트렌드
  • 일본
  • 도쿄무역관 이대신
  • 2017-03-30
  • 출처 : KOTRA

- 미세먼지 증가 추세임에도 꾸준한 외부활동으로 마스크 수요 지속 -
- 다양한 외부활동으로 기능성과 심미성을 가미한 제품 등장 -




□ 꽃가루와 중국발 황사 등 미세먼지의 증가와 잦은 외부활동으로 마스크 찾아


  ㅇ 많은 일본인은 꽃가루 알레르기(이하 화분증)를 겪고 있음. 그에 더해 중국에서 유입된 미세먼지 때문에 최근 마스크를 착용한 일본 사람들의 모습을 쉽게 볼 수 있음.
    - 기상청에 따르면 3월 중순부터 삼나무 꽃가루 알레르기가 기승을 부리고 있고, 중국발 황사 영향으로 입자 PM2.5 미세먼지가 대기 중에 다량 분포
    - 일본의 리서치 회사(WAKARUKOTO.com)는 화분증을 앓고 있는 사람이 이미 32.2%를 넘어섰다고 조사 발표
 
  ㅇ 일본의 화분증 대비 상품시장은 성장 중으로 특히 마스크에 대한 관심이 유독 두드러짐.
    - 현대인은 출근, 통학, 운동 등 외부활동이 불가피하므로 미세먼지 대비 물품에 대한 수요 지속적인 증가
    - 민간 리서치회사의 일본인 1만2000여 명 대상 조사에 따르면 마스크, 안경, 모자 등 화분증 대비 물품이 다양하게 유통되는 가운데 특히 마스크 이용(53.4%)이 가장 두드러짐.
    - 또한 2016년 후지 경제 조사에 따르면 가정용 마스크 시장 규모는 약 280억 엔 정도로 36억 매 이상 생산·수입되고 수요에 맞춰 공급은 계속 증가할 전망


일본 마스크 시장규모와 마스크 생산 및 수입량 변화 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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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좌)후지경제, (우)일본위생용품연합회


□ 다양한 성능과 디자인 추구하는 새로운 마스크 트렌드


  ㅇ 단조로운 백색의 일회용품이 대체로 소비되던 기존 트렌드
    - 기존 소비되던 마스크는 외부 물질을 차단하는 순기능만 강조된 순백색 일회용품이 다수
    - 먼지를 막는 간단한 구조이기 때문에 격한 운동이나 장기간 착용에 불편, 단조로운 하얀색으로 통일된 마스크 시장에 다양한 색감이나 디자인에 대한 수요가 점차 증가


일본 대표 전자상거래 사이트 '라쿠텐' 마스크 판매 인기순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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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라쿠텐


  ㅇ 마스크 착용이 일상화되는 환경에서 격한 운동을 위한 기능성 제품과 패션피플을 위한 디자인 제품이 점차 인기를 얻어가는 중
    - 자전거, 등산, 야외페스티벌 등 격렬한 외부활동 시 흘러내리지 않고 땀 흡수가 용이한 장시간 착용 가능 제품들이 등장하기 시작
    - 자전거용품을 취급하는 FUKAYA사는 화분증 대책으로 오토바이용 마스크를 개조한 NAROO MASK를 출시. 섬세한 원단으로 세탁 후에도 필터 기능이 재생되는 지속성은 물론 입체형 구조와 고무밴드로 흘러내리거나 떨어질 염려없이 자유로운 외부활동이 가능


FUKAYA사의 NAROO MAS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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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FUKAYA 홈페이지


    - 한국에서는 연예인 마스크로 유명한 ARAX사의 PITTA라는 제품은 세련된 디자인을 강조해 출시. 꽃가루 99% 차단이 가능해 기능도 탁월, 장시간 착용해도 편안한 느낌과 세탁해 여러 번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까지 보유해 전자상거래 사이트 라쿠텐 마스크 카테고리 매출과 주목도 부문 모두 2위를 기록하고 있음.


ARAX사의 신감각 마스크 PITTA 홍보이미지 및 젝스키스 은지원 착용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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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좌)ARAX 홈페이지, (우)News1


□ 시사점


  ㅇ 화분증과 중국발 황사 등 미세먼지로 일본 마스크 시장은 꾸준한 증가 추세로 이미 일본은 전 세계에서 가장 큰 마스크 시장을 형성하고 있음.


  ㅇ 한국 마스크 시장도 점차 성장 중으로 보건용 마스크 생산실적이 2014년 61억 원에서 2016년 153억 원 규모로 증가
    - 식약처 관계자에 따르면 최근 황사, 미세먼지가 심각해지면서 사시사철 기승, 2015년 메르스를 기점으로 보건용 마스크 수요 증가
    - 한국은 황사·미세먼지 방지 '보건용 마스크' 50여 개 제조사에서 280여 종이 생산됨. 일본처럼 백색의 단조로운 기능 제품이 다수


  ㅇ 국내 마스크 시장의 성장세에 힘입어 기존 일회용 마스크와 다른 신기능과 감각적인 디자인으로 승부하는 제품을 통해 일본 시장을 공략하면 승산이 있을 것으로 판단
    - 저렴한 일회용품 마스크의 수요가 많지만 기능성이나 디자인을 강조한 제품이 일본 시장 내 성장 가능성 다분
    - 격한 외부활동을 위한 마스크, 마스크 접촉으로 인한 피부염 방지 마스크, 패션의 일환으로의 마스크 등 차별화 전략이 중요
    - 2016년 일본의 부직포 마스크(HS코드 6307.900.29) 수입 중 한국 제품은 해당 시장 점유율 4위로 2016년 2400만 달러 규모, 전년 대비 2.73% 수입이 증가해 일본의 전 세계로부터의 해당 품목 수입 증가율(0.22%) 이상을 기록한 상황
    - 마스크는 안전과 직결된 제품이기에 ‘Made in Japan’을 전면에 내세워 홍보하는 제품도 다수, 한국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KF(Korea Filter) 표시', '의약외품’ 마크를 획득 후 일본 시장 진출 꾀하는 것이 전략적으로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임.



자료원: 닛케이트렌디넷, 후지경제, 일본위생용품연합회, 라쿠텐 등 KOTRA 도쿄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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