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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보건식품산업의 새로운 트렌드
- 트렌드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16-11-10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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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년 중국 보건식품 시장 규모 2360억 위안 -
- 보건식품 소비자 노년층에서 젊은 층까지 확대 -
- 스포츠, 미용 관련 보건식품은 새로운 성장 포인트 -
□ 중국 보건식품산업 현황
ㅇ 보건식품 수요의 폭발적인 증가
- 중국의 경제발전과 주민 가처분소득의 상승으로 건강에 대한 관심은 나날이 상승 중임. 건강관념이 강화되는 동시에 보건식품에 대한 수요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 중국 사회의 고령화가 가속화되면서 노년층 인구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음. 이에 따라 노년층의 보건식품 수요도 성장하고 있음.
자료원: 중국국가통계국
ㅇ 2015년 보건식품 생산공장 수는 2440개
- 중국 보건식품 생산공장은 주로 동부, 남부 지역에 분포함.
- 주로 광둥(广东), 베이징(北京), 톈진(天津), 산동(山东), 절강(浙江), 상하이(上海) 등 경제가 발전한 지역에 많은 공장이 위치해 있으며, 신장(新疆), 시장(西藏), 칭하이(青海) 등 중서부 지역에 생산공장이 적은 편임.
ㅇ 중국 보건식품 기능별 점유율
- 중국 보건식품 중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제품은 16%로 가장 많았으며, 피로회복, 비타민, 고지혈증 감소 제품이 각각 14.5%, 11.1%, 10.9%였음.
중국 보건식품 기능별 점유율
자료원: 中国产业信息网
□ 중국 보건식품산업 동향
ㅇ 보건식품 소비층, 노령층에서 청년층으로 변화
- 과거 보건식품은 주로 중노년층 소비자들에 의해 소비됐고, 수요 또한 기본적인 영양보충제품 위주였음.- 최근 신세대 소비자들의 소비관념 변화로 보건식품 시장이 전체적으로 확대됨.
ㅇ 스포츠, 영양 관련 보건제품도 빠르게 성장
- 중국 ‘전국민 건강’ 및 ‘건강소비’ 유행에 따라 스포츠 영양 보건제품 소비도 전문 운동선수에서 대중 소비자들까지 확대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많은 기업이 헬스 보충제 등 관련 보건식품을 출시하고 있음.
2011~2015년 보건식품 종류별 성장률
자료원: 仪器信息网
'스포츠 보건' 주요 제품
구분
브랜드명
제품명
효능
이미지
스포츠
보건
MET-RX
(미국)
Size up 헬스보충제
체질 개선, 근육생성 도움
GNC
(미국)
단백질보충제가루
락트알부민 보충, 체력 강화
Gymmax
(중국)
락트알부민분말
근육 생성을 위한 단백질 보충,
소화흡수 용이, 에너지 보충
카르니틴 아미노산
보충제
지방 분해 가속,
지방의 단백질 합성 촉진, 신진대사 촉진
자료원: 中国产业信息网
ㅇ 소비자들의 수요는 기본 영양제에서 건강, 미용보건제품으로 업그레이드
- 체중 유지, 소화 촉진 등 기능은 여성의 영양보충 수요를 만족시키고 있으며, 포도씨종자, 크랜베리, 교원 단백질 등 성분은 여성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음.- 여성은 중국 보건식품 주요 소비층이며, 그 중 22~50세 여성은 보건식품 총 매출액의 약 60%를 소비함.
- 젊은 여성 소비집단(18~28세)이 전체적으로 상승하고 있음. 이 소비층은 중국 보건식품 관련 기업이 타겟팅해야 할 소비집단으로 떠오르고 있음.
- ‘아름다움의 경제(美丽经济)’는 보건식품 산업의 새로운 성장 포인트로 떠오르고 있음.
'미용 보건' 주요 제품
구분
브랜드명
제품명
효능
이미지
미용
보건
Swiss
(뉴질랜드)
고농도 크랜베리캡슐
여성 염증 예방, 비뇨기 계통
단백질 드링크
교원단백질 형성에 도움,
피부건강, 항산화 작용
Ultivite 우먼스
복합비타민
중요 비타민 공급,
광물질 및 항산화 요소 제공,
스트레스 완화, 불안심리 완화
Blackmores
(호주)
달맞이꽃종자유
월경 전 증후군 완화,
내분비선 균형
Healty care
(호주)
포도씨 추출물 캡슐
미백, 항노화, 수면보조,
항알러지, 선케어, 항복사
자료원: 中国产业信息网
ㅇ 2010~2015년 중국 칼슘보충제 시장 규모, 2배 이상 성장
- 중국 13억 인구 중 37%의 아동과 59%의 중장년층이 칼슘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남. 현재 중국 칼슘보충제 시장은 여전히 거대한 잠재력을 갖고 있음.
- 향후 16%의 소비자들이 칼슘보충제 시장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되며, 3%의 소비자가 칼슘보충제 시장을 나갈 것으로 예상됨.
- 칼슘보충제 시장 성장률은 10%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中国产业信息网
ㅇ 보건식품 온라인 구매 시장 빠르게 성장
- 2015년 타오바오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11월 보건식품 판매액은 동기대비 2배 이상 성장해 6억 원을 넘어섬. 타오바오는 11월 11일 ‘광군절(光棍节)’ 하루 동안 2억8000만 위안을 판매해 동기대비 2.4배 성장을 기록함.
- 보건식품은 소비자들이 해외직구를 하는 주요 품목 중 하나로, 2015년 중국 글로벌 소비자들의 38.6%가 보건식품을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화장품 45.7%, 영유아 용품 39.3% 다음으로 큰 수치였음.
- 현재 국내 보건식품 온라인 소비자들은 주로 동부연해안 지역 및 중부지역에 분포해 있음. 경제가 발전한 지역의 보건식품 수요가 높은 편이며, 그 중 광둥의 온라인 구매량이 12%로 가장 크고 그 다음으로 절강성(10%), 강소성(9%) 순임.
- 장강 삼각지역 보건식품 온라인 구매는 25%에 달하며, 중국 국내 보건식품 수요가 가장 큰 지역으로 나타남.
- 이로써 보건식품의 소비는 경제발전과 소비자들의 구매력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남. 경제가 발전할수록, 주민 가처분소득이 높을수록 보건식품에 대한 수요가 점점 더 커지고 있음.
중국 국내 보건식품 온라인 구매량 분포도
자료원: 121健康网
□ 시사점
ㅇ 중국 보건식품시장의 거대한 발전 잠재력
- 기존에는 중국 소비자가 보건식품에 소비하는 지출이 총 지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미미했으나, 건강관리에 대한 관심 증가로 보건식품 산업의 발전 잠재력이 충분히 있을 것으로 기대됨.
ㅇ 여성 소비자 공략 필요
- 여성은 보건식품 주요 소비자이고, 점차 보건식품 소비 연령대가 낮아지고 있는 것으로 보아 젊은 여성층이 보건식품의 주요 소비인구가 될 것으로 보임.
ㅇ 세분화, 차별화 전략 수립
- 2016년 중국 보건식품 시장에서 제품 기능이 세분화, 차별화되는 추세임.
- 중국 각 연령대의 소비자는 보건식품을 구매할 때 브랜드에 대한 인식이 강한 편임. 한국 기업은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하는 동시에 정확한 제품 타깃팅과 포지셔닝을 통해 기업 제품의 탐색 방향을 정해야 할 것으로 보임.
- 예를 들어, 노년용 건강식품뿐만 아니라 그 외 연령 소비자(영유아, 스포츠 애호가)의 수요에 맞는 제품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보임.
ㅇ 다양한 판매경로 탐색 필요
- 전통 판매경로에 진출하는 동시에, 온라인 판매경로를 탐색할 필요가 있음.
- 판매경로가 있는 중국 협력업체를 통한 시장 확대, 제3자 플랫폼 입점 등의 계획을 세울 필요가 있음.
자료원: 国家统计局, 仪器信息网, 中国产业信息网, 121健康网 및 KOTRA 칭다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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