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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인 태블릿시장 급성장
  • 트렌드
  • 스페인
  • 마드리드무역관 이성학
  • 2016-10-06
  • 출처 : KOTRA

- 최근 5년 사이 태블릿 판매 수직상승 -

- 시장의 중심이 대기업에서 중소기업으로 옮겨가고 있어 한국 중소기업에 기회 -

 

 

 

□ 시장 동향

 

  ㅇ 스페인 태블릿 시장 호황

    - 스페인 내 태블릿 판매대수는 2015년 기준 447만 대로, 전년대비 11.3%, 2010년 대비 5440.5%로 급성장

    - 같은 해 판매실적은 8억7230만 유로로 전년대비 6.9%, 2010년 대비 2211.1% 증가

    - 2010~2015년 데스크톱PC와 노트북 판매량이 각각 56.7%, 39.6% 감소한 것을 감안하면 경기침체 중에도 태블릿 시장이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룬 것을 확인할 수 있음.

 

스페인 태블릿 판매대수 추이

                                                                                               (단위: 천 대)

자료원: Euromonitor

  

스페인 태블릿 판매금액 추이

                                                             

  ㅇ 판매 급증 원인

    - 데스크톱PC나 노트북에 비해 가격 부담이 적어 구매력이 낮은 소비자들에게 인기

    - 또한, 무게도 가벼우며 웹서핑이나 비디오 감상, 간단한 문서 작성 등 소수의 기능만 필요한 유저에게 적합한 특징을 지님. 특히, 활동량이 많은 회사원들의 간단한 업무 처리나 학생들의 교과서 또는 노트 대체 역할도 가능해 광범위한 소비자층을 타깃으로 삼을 수 있음.

 

□ 경쟁동향

 

  ㅇ 스페인 태블릿 시장에서 시장 점유율이 가장 높은 기업은 애플사로, 2015년 기준 24% 기록

    - 그 뒤를 삼성(16.2%), 레노버(중국, 5.4%), 에이수스(대만, 3.4%), 화웨이(중국, 3.1%) 등이 따름.

    - 위의 5대 기업을 제외한 기타 브랜드 시장 비중은 47.9%로 전년대비 4.1% 증가

 

2015년 스페인 브랜드별 태블릿 시장 점유율

자료원: IDC

  

  ㅇ 유통구조

    - 태블릿을 포함한 각종 컴퓨터 및 컴퓨터 주변기기가 가장 많이 판매되는 경로는 전자기기 판매 전문점으로, 현지 유통채널의 72%를 점유(2015년)했으며, 복합 리테일러나 대형마트는 각각 16%, 9%를 기록함.

    - 온라인 쇼핑 채널 시장 점유율은 여전히 3%대로 낮음. 현지 소비자들은 여전히 직접 오프라인 매장에서 눈으로 제품을 확인하고 구매하는 방식을 선호하기 때문인 것으로 사료됨.

 

2015년 스페인 컴퓨터 및 주변기기 유통채널 비중(태블릿 포함)

 

자료원: Euromonitor

  

  ㅇ 운영시스템(OS)

    - 2010년만 하더라도 스페인에서 판매되는 태블릿의 75%가 iOS를 기반으로 한 애플 제품이 주를 이루었음.

    - 그러나, 2015년에 이르러 상황이 역전돼 iOS 시장 점유율은 17%로 낮아졌으며, 안드로이드와 윈도우가 각각 76%, 7% 차지

 

2010~2015년 스페인 태블릿 운영 시스템별 시장 점유율 변화

2010년

2015년



자료원: Euromonitor

  

□ 전망 및 시사점

 

  ㅇ 그간 태블릿 시장은 데스크톱PC와 노트북 판매 하락에 대한 반사이득을 얻어 성장할 수 있었으나, 앞으로 대형 스마트폰과의 경쟁도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

    - 최근 패블릿과 같은 태블릿과 스마트폰의 중간 성격을 가진 제품도 시장에 출시돼 판매되고 있음.

    - 아직 태블릿과 패블릿의 경쟁 구도에서 뚜렷한 승자는 없으나, 스페인 소비자들이 어떠한 제품을 더욱 선호할지에 대해서는 유심히 지켜볼 필요가 있음.

 

  ㅇ 4~5년 전만 하더라도 대기업 유명 브랜드가 태블릿 시장을 장악하고 있었으나, 최근 아시아산 중저가 브랜드도 시장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어 우리 기업에는 기회이자 위험요소가 될 수 있음.

    - 현지 소비자들은 인지도가 낮더라도 품질 대비 가격경쟁력이 우수한 중소기업 브랜드에 점차 눈길을 돌리고 있어, 우리 중소기업이 현지 시장에 진출하는 데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할 것

    - 그러나, 중국 또는 대만 브랜드가 공격적인 가격 정책으로 현지 시장을 공략하고 있어, 이를 극복할 만한 우리 기업의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이 요구됨.

 


료원: Euromonitor, IDC, 현지 언론 자료 및 KOTRA 마드리드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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