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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탈리아 전자담배, 담배로 분류되며 시장 성장
- 트렌드
- 이탈리아
- 밀라노무역관 유지윤
- 2016-09-21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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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련법 개정으로 의료기기의 규제에서 벗어나 담배로 분류 -
- 시장진출 위해 전자담배 소비자의 니즈를 공략하는 전략 필요 -
□ EU 담배법 개정으로 전자담배는 담배로 분류
ㅇ EU 담배법 개정으로 전자담배는 금연치료제도, 흡연보조제도 아닌 담배와 동등한 지위를 획득
- 수년간 전자담배를 의료기기로 분류할지, 담배로 인정할지에 대한 의견이 분분했으나, 2016년 1월 개정된 EU 담배법은 논란에 마침표를 찍으며 전자담배를 담배와 동등하게 인정- 전자담배에 대한 규정이나 규제가 없는 상황에서 전자담배시장은 음성적으로 성장한 면이 있었기에, 이번 담배법 개정으로 전자담배는 담배로 인정되며 시장의 활발한 성장이 기대됨.ㅇ 전자담배와 충전용액용기의 정의
- 전자담배: 니코틴이 함유된 증기를 흡입하기 위해 사용되는 제품으로, 1회용과 충전식 모두 포함
- 충전용액용기: 전자담배를 충전하기 위해 사용되는 니코틴이 함유된 용액이 담긴 작은 병
□ 전자담배 제조사와 수입사가 알아두어야 할 규제사항
ㅇ 전자담배의 제조, 수입자는 시장에 제품 출시 6개월 전에 보건부와 재정경제부에 고시해야 하며 고시의 내용은 다음과 같음.- 제조업자, 제조사의 이름과 주소
- 브랜드와 종류 별 제품의 전성분과 배출 성분 및 함유량
- 원료와 배출 시의 성분, 가열 시의 독성 정보와 흡입 시 소비자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특별한 사항과 중독성
- 니코틴 함유랑과 흡수성 정보
- 충전용 액상 제품의 성분과 작용 원리
- 제조 공정과 제조 시 법령 준수 문구
- 제품과 품질의 안전에 대한 제조사와 수입사의 책임 증명 문구
ㅇ 전자담배의 니코틴 충전용액은 다음의 규정을 따라야 함.
- 10㎖ 이하 용량, 1회용은 2㎖ 이하 용량
- 니코틴 함유량 20㎎/㎖ 이하
- 첨가물 금지(비타민, 건강보조제, 카페인, 타우린 등 에너지 활성 성분, 색소, 흡연보조제 등)
- 정제된 원료
ㅇ 전자담배 포장에 동봉된 설명서에는 다음과 같은 사항이 포함돼야 함.
- 제품의 사용법과 보관법, 젊은이와 비흡연자의 주의사항 포함
- 금기사항
- 특정 그룹에 대한 위험 경고
- 유해성 정보
- 중독성과 독성 유인 용량
- 제조사 혹은 수입사의 EU 내 책임자와 주소
ㅇ 전자담배의 포장 외부에는 다음과 같은 사항이 의무 표기돼야 함.
- 용량에 따른 내림차순으로 전성분 표시, 1회 흡입 시의 니코틴량, 로트번호,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하라는 추천- '니코틴, 중독성을 유발하는 물질이 포함된 제품으로 비흡연자의 사용을 추천하지 않음'과 같은 건강 관련 문구 삽입
ㅇ 전자담배 니코틴 CLP 규정
- 전자담배의 니코틴 용액에 대해 2015년부터 적용된 전자담배의 분류, 라벨, 포장에 관한 CLP 규정 준수가 요청됨.
- 니코틴을 피부에 접촉 시 치명적이고(H310), 삼키면 유독하며(H301), 장기적 영향에 의해 수생물에 유해한 유독물(H411)로 반드시 표기해야 함.ㅇ 전자담배 관련 금지사항
- 전자담배의 일체의 인쇄물 및 라디오 등 시청각 광고, 프로모션 활동 금지
- 국제적인 B2C 판매 금지
ㅇ 전자담배 제조사와 수입사 및 공급사는 다음과 같은 항목에 대해 매년 보건부와 재정경제부에 보고해야 하며, 예측되는 건강 유해성에 대한 정보 수집 시스템을 마련해야 함.- 브랜드와 종류별 판매량
- 소비자(미성년자, 비흡연자 포함)의 선호도 정보
- 제품 판매 방식
- 위의 사항이 포함된 시장 조사의 요약과 영어 번역본
□ 통계로 보는 이탈리아 전자담배 시장
ㅇ 2016년 이탈리아 전자담배 시장은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며 전자담배 흡연율 최고치 갱신 전망
- 고등보건연구소 Istituto Superiore di Sanità와 시장조사기관 Doxa가 2016년 발표한 흡연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8년간 감소세였던 이탈리아의 흡연 인구는 2016년 증가세로 돌아서 1150만 명으로 전체 인구의 22%를 기록하며 2008년 수준으로 회복- 전자담배 흡연 인구 또한 전자담배 도입 초기 붐을 이루었던 2012~2013년 이후, 58.5%의 높은 과세율로 인한 가격 상승으로 최근 2년에 걸쳐 1/4로 감소했으나, 2016년 5월 현재 전체 인구의 4%를 기록하며 전년대비 약 4배 증가함.- 전자담배의 매출 또한 도입 초기 연 5억 유로에서 2015년 연 2억 유로로 하락을 겪음. 그러나 2016년 증가세로 돌아선 흡연인구는 전자담배 시장의 매출 견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2013~2016년 이탈리아의 전체 인구 대비 흡연율 현황
(단위: %)
자료원: Istituto Superiore di Sanità
ㅇ 이탈리아 전자담배 흡연자는 평균 45세의 남성으로 전문 소매점에서 구매
- 고등보건연구소에 따르면, 이탈리아의 전자담배 흡연자는 여성(36.8%)보다는 남성(63.2%)이 많고, 25~64세가 반 이상을 차지해 평균연령은 45세인 것으로 분석이탈리아 전자담배 남·녀 흡연자의 연령대별 비중
자료원: 고등보건연구소(Istituto Superiore di Sanità)- 전자담배의 유통은 주로 전문소매점, 담배가게(타바키), 약국 등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으며 절반 이상의 인원이 전자담배 전문소매점에서 구매이탈리아 전자담배 흡연자의 구매처 현황
(단위: %)
자료원: Istituto Superiore di Sanità
ㅇ 전자담배는 기존 흡연자와 금연자, 신규 흡연자까지 흡수하며 성장
- 이탈리아 내 전자담배 흡연 인구 중 기존 담배를 함께 흡연하는 인구의 비중이 2012년 89.4%에서 2016년 77.6%로 감소해, 두 종류 담배 흡연에서 점차 전자담배만 흡연하는 인구의 비중이 높아지는 양상을 보임.- 전자담배 흡연자의 7.7%는 금연자로 전자담배를 기존 담배의 대체재로 이용하고 있음을 보여줌.- 또한, 전자담배 흡연자 가운데 10.7%는 기존에 흡연하지 않던 신규 흡연자로, 전자담배가 담배 시장에 새로운 수요를 창출한 것으로 분석ㅇ 2015년 전국소비자협회(UNC)의 조사는 이탈리아의 전자담배 소비자가 어떤 제품을 선호하는지에 대한 설문조사 응답을 보여줌.전자담배 구매 시 영향을 미치는 요인
자료원: UNC
□ 이탈리아 내 인기 전자담배회사명
국적
대표제품
가격
INNOKIN
중국
Cool Fire IV
89유로
Joyetech
중국
eGo AIO
65유로
OVALE
이탈리아
Kit Ego DUO
79유로
JUST FOG
한국
Kit Justfog S14
35유로
자료원: www.fumodigitale.com□ 시사점ㅇ 2016년, 전자담배가 담배로 분류되며 흡연 인구의 증가와 함께 시장 성장 전망- 2012년까지 이탈리아에는 전자담배가 거의 알려져 있지 않았지만, 전자담배 도입 초기였던 2013년 4.2%의 흡연인구를 끌어들였음. 그러나 높은 세율로 인한 가격 상승으로 2년간 하락세를 겪었으나, 2016년 현재 2013년 수준을 회복하며 재도약 전망- 개정된 EU의 담배법은 담배를 의료기기가 아닌 담배로 인정해 상대적으로 덜 엄격한 규제 아래 활발한 시장 성장을 기대하게 함.- 2028년 전 세계의 전자담배시장은 480억 달러 매출이 기대돼 기존 담배의 매출을 앞지를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흡연 천국인 이탈리아의 전자담배 시장 또한 같은 추세로 성장 전망은 밝음.
ㅇ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으로 이탈리아 전자담배 시장 진출해야
- 이탈리아 전자담배 시장에서 현재 다수의 중국 기업들이 활약하고 있으나, 소비자가 원하는 고효율의 배터리를 지닌 제품 및 원액의 품질과 안정성을 개선한 제품 출시로 이탈리아 전자담배 시장에 도전해볼 수 있을 것- 전자담배 시장 진출을 위해 관련 법령과 규제 숙지는 필수ㅇ 이탈리아의 전자담배 전시회 소개- 전시회 관람 및 참가를 통해 이탈리아 전자담배 시장의 현주소를 엿볼 수 있으며 참가 바이어, 수입사와의 미팅을 통해 이탈리아 시장 진출 모색 가능전시회명
Vapitaly
장소
베로나 Veronafiere
날짜
2016년 5월 28~30일(2017년 미정)
홈페이지
자료원: vapitaly
자료원: 일간지 corriere della sera, 고등보건연구소 Istituto Superiore di Sanità, Doxa, 전국소비자협회 UNC 및 KOTRA 밀라노 무역관 자료 종합<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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