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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소비성향 변화로 산업 전망 순풍
  • 트렌드
  • 인도
  • 뭄바이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1-01-09
  • 출처 : KOTRA

 

인도 소비성향 변화로 산업 전망 '순풍'

- 2025년 세계 5위 소비시장으로 떠오를 전망 -

- 자동차, FMCG 등 소비자 주도산업 활황 -

     

     

     

□ 인도 소비자 소비성향의 고급화

     

 ○ 제품선택의 폭이 제한돼 있어 소비자의 다양한 제품에 대한 욕구가 커짐.

  - 중산층 인구의 급증에 따른 가처분소득의 증가로 소비자들의 제품 수요가 다양해짐.

  - Future Brands의 CEO Santosh Desai는 고객층별 소비 형태 분류가 가능해 졌다고 전함. 이는 시장 내 제품군의 세분화가 필수적임을 시사함.

     

 ○ 도시뿐만 아니라 농촌지역의 소비성향 변화에도 귀추가 주목됨.

  - 인도 전체 인구의 70% 약 8억 명이 인도 전체 소득 및 지출의 각각 56%, 64%를 차지함.

  - Ficci and Nielsen의 보고서에 의하면 2010년 초 농촌지역에서 소비량이 급성장했다고 전함. 이는 FMCG(fast moving consumer goods)의 소비량이 18~25% 증가율로 지속적으로 성장함.

  - 휴대전화 이용자는 2009년 대비 100% 증가, 자동차 판매량의 40% 준도시지역(semi-urban)과 농촌시장에서 기여

 

 ○ McKinsey의 ‘The Bird of Gold : The Rise of India's Consumer Market' 조사(2007년)에 따르면 인도 소비시장 규모는 현 세계 12위에서 2025년 세계 5위로 부상할 것으로 전망

  - 2025년에 이르면 인도 전체 인구의 41%인 5억8300 명이 중산층, 인도 소비의 59%를 좌우

  - 평균 가구당 가처분소득이 2005년 약 2527달러에서 2025년에는 약 7086달러로 약 3배 증가, 총지출은 약 15만 달러로 2005년 대비 4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전망

  - 2025년 가계별 재량지출이 총 지출의 70%를 차지하는 반면, 고정지출(spending on necessities)의 증가율은 낮을 것으로 전망

 

인도 소비성향 변화 추이

 

 * 주 : 수치는 근사치를 표기했으며 합계가 100%에 미치지 않을 수도 있음.

자료원 : Mckinsey Global Institute

 

□ 주요 산업별 동향

     

 ○ 경기회복에 힘입어 여러 산업이 성장에 박차를 가함.

  - 인도 기획위원회(Planning Commission)의 부의장 Montek Singh Ahluwalia는 다음 회계연도 말인 2012년 3월까지 인도가 전반적으로 9%의 GDP 성장률을 보일 것이라고 전망

  - Confederation of Indian Industry‘s(CII) council of Associations(Ascon)이 인도 내 127개 각 산업의 성장 평가를 조사한 결과, 약 50개 산업이 2010년 4~12월 전년동기대비 20% 이상 성장했다고 밝힘.

  - 지난 28년 대비 오직 8개 산업부분만 성장률이 감소(negative)했다고 전함.

 

인도 127개 산업 전년동기대비 성장률 평가 분류

 

 * 주 : Exellent - 20%이상 , High Growth - 10~20%, Moderate - 0-10%, Negative - 0% 미만

자료원 : CII Ascon Industry Review

     

 ○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인 산업으로는 자동차, 에어컨디셔너 및 세제 등 소비자주도 산업이 대표적임.

  - 다용도 트럭 및 개인관리용품 산업이 2010년 4~12월 전년대비 10~20% 성장

  - 철강, 시멘트, 비료, 기계장비 등 산업은 10% 미만으로 저조한 성장률을 보임.

  - 중고 방직기계나 저가 베어링이 수입되면서 현지 제조업자들이 경영 어려움을 호소함.

     

전년동기대비 성장률 평가 별 해당산업

Excellent

High Growth

 - 건설 장비

 - 자동차 부품

 - 에어 컨디셔너

 - 천연 가스

 - 트랙터

 - 질소 비료

 - 원유(crude oil)

 - 송선탑(power transmission tower)

 - 산업용 가스

 - 다용도 트럭

Moderate

Negative

 - 시멘트

 - 철강

 - 가성 소다

 - 고무 제품

 - 요소(urea)

 - 8개 산업 부문만이 지난 28년 대비 성장률이
    감소했다고 밝힘

            * 주 : Exellent - 20%이상 , High Growth - 10~20%, Moderate - 0-10%, Negative - 0% 미만

자료원 : CII Ascon Industry Review

 

□ 시사점

     

 ○ 인도 산업이 전반에 걸쳐 약 20%대의 성장률을 보이며, 중산층 인구의 증가로 소비성향이 바뀌면서 제품 수요의 증가와 수요가 다양해지고 있어 인도 소비시장 진출에 청신호임.

 

 ○ 소비활동이 활발한 젊은 층의 명품 및 수입 패션 및 가전분야 유행에 민감한 소비패턴을 보이며 럭셔리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지는 추세로 고급화 전략을 펼쳐 인도 시장에 진입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

     

 ○ 경제 회복에 따라 자동차 구매수요역시 증가 추세를 보이나 인도의 만성적 자동차 부품 공급난으로 자동차 부품 부분품시장 진입의 적기가 될 수 있음.

 

 ○ 인도의 고속 성장에 따라 자동차 및 FMCG 시장의 확장과 진출에 우리 기업들의 관심이 지대한바, 인도의 시장개방현황 및 제도변화, 이의 배경이 되는 정치역학관계 이해와 지속적인 관심을 두고 변화를 파악해야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음.

 

 

자료원 : The Financial Express, Hindustan times, Mckinsey Global Institute, CII Ascon Industry Review, 현지 언론 종합 및 KOTRA 뭄바이 KBC 의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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