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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한국산 기능성 샤워기에 반하다

  • 트렌드
  • 캐나다
  • 밴쿠버무역관 오진영
  • 2016-07-04

 

캐나다, 한국산 기능성 샤워기에 반하다

- 바이어, 비타민∙아로마 등 기능성 샤워기에 높은 관심 -

- A/S 제공 가능한 수입유통업체 발굴해야 -

 

 

 

□ 캐나다 내 절수 움직임, 기능성 샤워기 구매로 이어져

 

 ○ 캐나다는 지방 정부별로 절수형 제품 구입 시 인센티브를 지급하거나, 신규 건축물에 절수제품 사용을 의무화하는 등 절약 활동을 장려함.

 

 ○ 정책적인 움직임과 더불어, 최근 캐나다인들은 에너지 소비를 절약하고 친환경적인 생활을 추구해 절수에 대한 의식이 높아지고 있음. 이에 따라 절수형 위생 설비와 기능성 샤워기가 주목을 끎.

  - 10년 전과 비교해 캐나다 내 절수 샤워기 또는 양변기, 수도꼭지 등을 설치한 가구 비중은 44%에서 57%까지 늘어남.

  - 절수형 샤워기, 수도꼭지, 양변기 등 관련 욕실, 배관용품의 인기도 높아지며 절수 기능이 에너지 효율기능처럼 새로운 제품 선택 기준으로 자리 잡고 있음.

 

 ○ 캐나다 배관용품 시장은 성숙기로, 2021년까지 2.8%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 배관용품은 신축 공사로 인한 수요가 가장 높고, 가정 소득 증가로 인한 리노베이션 프로젝트 증가와 일반적인 수리공사도 배관용품 시장 성장에 밀접한 관계가 있음.

  - 이 품목은 수입에 크게 의존하고, 중저가 제품의 경우 현지 유통제품의 90%가 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미국산 또는 저렴한 중국산임.

  - 고급시장은 유럽 브랜드가 대부분으로, 고급시장의 비중이 점차 확대되는 추세임.

 

 신축 아파트 콘도에는 샤워기 헤드(고정형)만 있는 제품이 주로 설치되며, 캐나다 소비자는 샤워 호스와 함께 있는 샤워기 제품을 주로 교체용으로 구매하고 있음.

  - 최근 신설되는 주택의 화장실 크기가 커지는 추세이며, 기능성을 중시한 하드웨어, 세면 및 샤워 시스템 등이 인기임.

  - 현지에서 유통되는 가능성 샤워기는 주로 간단한 수압을 높여주는 분사식 욕실용 절수기이며, 수입제품은 비타민C, 콜라겐, 아로마, 염소제거 등 부가기능이 추가돼 있음.

 

□ 주요 소비자 및 구매패턴

 

 ○ 일반 가정의 경우 주요 소비자는 30~40대 중상층 가정의 여성으로 주택 리노베이션을 이유로 주로 판매됨.

  - 바이어는 기능성 샤워기의 경우, 주요 고객층은 건강에 민감한 소비자(주로 노년층), 경제적으로 여유로운 소비자, 아시아계라고 언급함.

  - 소비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이들은 가격을 더 지불하더라도 다양한 기능과 좋은 디자인의 제품을 찾는 경향을 보임.

 

□ 수입동향

 

 2015년 기준, 욕실용품(HS Code 3922 – Baths, shower-baths, sinks, wash-basins, bidets, lavatory pans, seats and covers, flushing cisterns and similar sanitary ware, of plastics) 수입 실적은 5400만 달러로 전년대비 12% 증가함.

  - 미국 2600만 달러(점유율: 47.5%), 중국 2400만 달러(점유율: 44.9%), 멕시코 120만 달러(점유율: 2.2%) 한국은 27만 달러로 8위 기록

 

캐나다 국별 수입 통계(HS Code 392210)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2014

2015

2014

2015

 

합계

48,575

54,236

100

100

11.6

1

미국

24,369

25,741

50.2

47.5

5.6

2

중국

21,183

24,354

43.6

44.9

15.0

3

멕시코

998

1,212

2.1

2.2

21.4

4

독일

321

562

4.0

1.0

75.1

5

남아공

414

558

0.7

1.0

34.8

8

한국

8

269

0.0001

0.5

3262

자료원: 캐나다 통계청

 

□ 수입제도

 

 캐나다에서는 인증이 없는 샤워기 제품은 합법적으로 판매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바이어는 인증 여부를 최우선시함.

  - CSA 인증이 필요하며, 일부 바이어는 CUL 인증을 요구하기도 함.

 

 ○ 캐나다는 절수설비 설치를 정부 차원에서 강력히 추진 중임. 연방 에너지법과 주법에 의해 신축 및 개축되는 건축물에 수도꼭지, 샤워기, 변기 등이 일정 이하 수량이 흐르도록 규정함. 정부는 샤워기의 물소비량이 수압 65psi 기준 분당 2.5갤런을 넘지 않도록 규정함.

 

 관세율의 경우 HS Code 39221090 기준 한국산은 2.0%의 관세가 부과됨.

 

□ 주요 유통채널

 

 ○ 유통구조는 아래와 같음.

  - (가정용) 제조사 → 수입유통업체/대형체인 → (도매업체) → 소비자

  - (상업용) 제조사 → 수입유통업체 → 도매업체 → 상업용 및 주거용 시공업체

 

 ○ 업체별 특징

  - (수입유통업체) BC주 주요 수입∙유통업체는 B.A 로빈슨, Emco, Wolseley 등이 있음. 이들 업체는 소매판매점 또는 배관류 유통업체에 주로 납품하고 있음.

  - (도매업체) 주로 자체 매장을 보유, B2C 판매비중이 높으며 주로 미국 및 유럽에서 수입함.

  - (대형유통망 체인점) 인지도 높은 글로벌 브랜드제품이 아닐 경우 해외 생산공장으로부터 직수입을 하는 경우는 드물며, 중간 유통업체를 통해 주로 공급받음.

 

□ 현지 관련 제품 판매현황

 

제조업체명

브랜드명

가격

사진

원산지

㈜ 케이엔텍

Aroma Sense AS-701 Aromatherapy Vitamin C Handheld Shower Head, Large, Silver

$79.99

한국

Heaven Fresh

Aroma Luxury Fixed Showerhead Water Ioniser (HF501)

$57.98

캐나다

Waters

Therapy Shower Kit with Inline Spa Showerhead and 1 Aromatherapy Water Softener Filter Cartridge

$79.95

한국

자료원: 현지 바이어 인터뷰

 

□ 현지 바이어 반응

 

 ○ 일반적인 중저가 제품의 경우 가격을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함.

  - 고급 제품의 경우 현재 시장에 출시되지 않은 디자인과 기능을 보유했거나 고급재질을 사용한 제품을 선호

 

 우수한 품질과 신속한 A/S를 강점으로 경쟁력을 확보해야 함.

  - 카트리지를 사용하는 경우 부품을 지속적으로 공급받을 수 있어야 함.

 

 ○ 기본적으로 유럽·미국산 등 기존 제품과 같은 규격(호스, 헤드거치대 등)을 갖추어야 함.

 

 ○ 욕실용품의 경우 전체 인테리어와 조화를 이루어야 하기 때문에 단일품목보다 세트로 전시됐을 때 보기가 더 좋으며 소비자들이 선호한다고 함.

 

 ○ 샤워기의 경우 소비자가 손쉽게 교체할 수 있어야 하며, 사용방법 등이 박스에 자세히 나와있어야 할 것이라고 조언

 

 ○ 일반적인 스토어의 경우 한 달 판매량은 약 20~30개로 수요가 매우 높은 품목은 아님.

 

 ○ 매장 판매 시 사용법을 손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디스플레이 스탠드 등이 있을 경우 효과적일 거라고 조언

  - 또한, 홈쇼핑, 블로그 운영도 효과적임.

 

 ○ 캐나다 내 가장 선호하는 재질은 크롬임.

 

 ○ 밴쿠버 지역의 경우 수돗물 속 잔류 염소 양이 미미해 염소제거 효과는 제품 특징으로 보기에는 어려움.

 

 일반적으로 욕실용 액세서리 용품은 1년의 보증기간이 주어짐.

 

 ○ 기타 지역에 판매 히스토리가 있는 경우 레퍼런스로 긍정적임.

 

□ 시사점

 

  한국과 달리 미용을 위한 기능성 샤워기는 아직까지 현지에 많이 알려지지 않았으나, 비타민·아로마 등 기능성 샤워기를 접한 바이어들은 모두 높은 관심을 보임.

  - 일부 바이어는 이미 전시회, 아마존 등의 온라인 판매 사이트 등을 통해 한국산 기능성 샤워기를 접한 경험이 있었음.

  - 한국산 기능성 샤워기는 품질이 우수해 현지 바이어에게 좋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시장 전망이 밝음.

  - 한국산 기능성 샤워기는 뛰어난 기능을 바탕으로 고가의 제품을 타깃으로 하고 있으며, 고급 콘도 및 일반 리노베이션 프로젝트 등에 적합할 것으로 보임.

 

 ○ 대캐나다 제품 수출 시 제품 홍보 및 A/S 제공이 가능한 수입 유통업체를 공략하는 것이 바람직함.

  - 대형 체인점으로의 공급은 현지 내 수입유통업체 없이는 실질적으로 불가함.

  - 중견 규모 이상의 대형 수입업체의 경우 글로벌 브랜드 제품이 아닌 이상 바이어와의 미팅 주선이 어려움.

 

 ○ 현지 관련 협회는 다음과 같음. 멤버십 가입 후 관련 유통업체 목록 검색 가능

  - 캐나다 배관협회(ciph.site-ym.com)

  - BC주 배관협회(www.bcplumbingofficials.com)

 

 ○ 현지 다수의 배관 공급업체가 사이펙스(CIPHEX) 전시회 참가를 추천함. 한국산 기능성 샤워기는 이 전시회에 참가 시 많은 이목을 끌 수 있을 것이라고 함.

  - 이 전시회는 서부 캐나다 내 샤워기 관련 가장 큰 규모의 전시회로, 다수의 바이어가 참가해 신제품을 발굴하고 있음.

 

전시회명(현지어명)

CIPHEX

전시품목

배관, 욕실용품 등

개최국가/도시/개최주기

캐나다/밴쿠버/매년

규모(참가업체수)

220여 개사

개최기간(2014년)

11월 2~3일

웹사이트

www.ciphexwest.ca

 

 

자료원: 캐나다 통계청, 바이어 인터뷰 및 KOTRA 밴쿠버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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