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美 소비자들, 천연섬유 원단의 언더웨어 선호
  • 트렌드
  • 미국
  • 뉴욕무역관 임소현
  • 2014-09-01
  • 출처 : KOTRA

 

美 소비자들, 천연섬유 원단의 언더웨어 선호

- 美 언더웨어 시장 지속적인 성장 중 -

- 주요 언더웨어 업체들 다양한 구성의 면소재 언더웨어 출시 -

 

 

 

미국의 언더웨어 시장은 지난 3년간 연평균 3.7%의 성장을 지속했으며 2018년까지 성장을 계속할 것으로 전망됨. 하지만 소비자의 언더웨어 품질에 대한 만족은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남. 소비자는 몸에 잘 맞고 편안한 언더웨어를 선호하며 천연섬유 소재의 제품은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하고 구매할 의사가 있을 만큼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됨. 따라서 미국의 주요 언더웨어 업체들은 최근 다양한 구성의 면 혼방 원단의 언더웨어 제품을 출시함.

 

□ 성장하는 미국 언더웨어 시장

 

 ○ 미국의 언더웨어 시장 규모는 2013년 기준 158억 달러로 지난 3년간 연평균 3.7% 성장을 기록

  - 특히, 여성들은 단지 낡은 속옷을 교체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자기 자신에 대한 보상심리와 자존감 충족을 이유로 언더웨어를 구매하는 경향이 커 하이엔드 상품의 수요가 큰 편

  - 미국 언더웨어 시장에서 여성용 언더웨어는 전체 시장의 70%를 점유함.

 

 ○ 또한, 최근 남성들의 패션에 대한 관심 증가로 전반적으로 의류 및 자기관리용품에 대한 지출을 늘림에 따라 지난 3년간 연평균 4.2%의 고성장을 지속해옴.

 

 ○ 시장조사기관 Euromonitor의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 언더웨어 시장은 2018년까지 연평균 1.6%의 성장을 지속해 시장규모가 171억 24백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

  - 2018년까지 남성용 언더웨어는 연평균 2.3%, 여성용 언더웨어는 1.4%의 성장이 예상

 

미국 언더웨어 시장 규모

             (단위: 백만 달러)

구분

2011

2012

2013

2018

여성

10,328.10

10,626.70

11,136.50

11,893.10

남성

4,339.60

4,558.80

4,687.20

5,231.20

전체

14,667.70

15,185.50

15,823.70

17,124.30

자료원: Euromonitor

 

□ 美 소비자, 언더웨어 품질에 큰 만족 못해

 

 ○ 의류산업조사기관인 Cotton Incorporated Lifestyle Monitor에서 40개의 미국 주요 의류 소매업체의 온라인 쇼핑몰에 올라온 50만개 이상의 소비자 리뷰를 바탕으로 언더웨어에 대한 소비자 의견을 조사를 실시

 

 ○ 조사결과 소비자들은 언더웨어의 품질에 있어 쉽게 찢어지는 문제를 가장 큰 불만으로 여기는 것으로 나타남

  - 남성 언더웨어에서 낡고 찢어지는 문제가 품질 관련 불만의 가장 큰 비중인 27%를 차지했으며, 2위는 줄어듦(22%), 3위는 늘어나는 현상(21%)에 대해 불만이 있는 것으로 조사

  - 여성 언더웨어에도 불만족 의견이 많았는데, 찢어짐(34%), 줄어듬(17%), 늘어남(14%)의 순서로 불만이 높음.

 

언더웨어 품질에 대한 불만족 조사

자료원: Cotton Incorporated Lifestyle Monitor

 

 ○ 미국 소비자들의 언더웨어 구매 빈도는 평균 7개월의 한번이며, 지난 일 년간 평균적으로 9개의 언더웨어를 구매함.

  - 구매 동기는 ‘새로운 언더웨어가 필요했기 때문’이 전체의 56%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는데, 이는 지난해 48%의 응답 비율에서 크게 증가한 비율

  - 기존의 언더웨어가 낡아 새로 구입할 필요가 생겼기 때문이라고 응답한 비율은 47%로 지난해 55%에서 줄어든 것으로 나타남.

  - 37%의 응답자는 단지 새로운 디자인의 새 언더웨어가 구입하길 원해 언더웨어를 구매

 

 ○ 소비자들은 평균적으로 새로운 언더웨어가 2년간 품질이 유지되기를 기대하는 것으로 나타남.

 

□ 몸에 잘 맞는 천연섬유 소재 언더웨어 선호

 

 ○ Cotton Incorporated Lifestyle Monitor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속옷 구매 결정에 가장 중요하게 작용하는 부분은 78%의 응답자가 답변한 몸에 잘 맞는지(fit) 여부였으며, 편안함(77%), 소재의 부드러움(58%), 품질(55%), 가격(54%), 내구성(53%)의 순으로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남.

 

 ○ 과반수의 소비자들이 관리가 편한 속옷(52%) 또는 신축성이 있는 속옷(52%)을 찾으며, 수분을 배출하는(20%) 속옷, 냄새방지(16%), 항박테리아(12%) 등의 기능을 원하는 것으로 조사됨.

 

 ○ 언더웨어의 소재로는 합성섬유보다 천연섬유를 선호

  - 합성섬유보다 천연섬유로 만들어진 언더웨어를 선호한다고 답변한 소비자는 68%였으며 천연섬유 소재의 언더웨어를 구입할 때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할 의사가 있다는 비율도 지난해의 57% 대비 상승한 62%에 달한 것으로 조사 됨.

 

 ○ 소비자들이 언더웨어에서 가장 선호하는 천연섬유의 종류는 83%의 응답률을 보인 순면이었던 것으로 나타남.

 

□ 유명 언더웨어 브랜드도 다양한 구성의 면섬유 제품 판매 중

 

 ○ 미국 남녀 소비자 모두에게 가장 선호하는 언더웨어 브랜드(55%)로 뽑힌 Hanes는 소비자의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다양한 종류의 면혼방 섬유 제품을 판매

  - 제품은 섬유 구성에 따라 Orioinal, Premium, Comfort Blend, Cotton Stretch, X-Temp로 구분됨.

  - Orioinal과 Premium은 100% 순면제품이고 X-Temp의 경우 빠르게 마르고 수분을 배출하는 기능성 원단이며 줄어듦과 늘어남이 적은 편임.

 

 ○ 미국 소비자의 선호도 2위의 언더웨어 브랜드는 Fruit of the Loom으로 최근 새로운 면혼방제품인 Reinvented 라인을 출시해 호응을 얻음.

  - 여성제품은 더 얇은 면 원단에 더욱 부드럽고 바느질이 촘촘해 잘 비치지 않는 특성이 있으며 남성은 허리밴드에 플러시(plush) 천이 대어 착용감이 좋도록 하고 다리에서 쉽게 말려 올라가지 않도록 디자인

 

 ○ 여성들이 가장 선호하는 브랜드는 48%의 응답률을 보인 Hanes였으며 2위는 Victoria’s Secret(34%)인 것으로 조사

  - 이들 모두 면 언더웨어 콜렉션을 보유하며 데미, 와이어리스, 레이스백, 푸시업 브라 등 스타일도 다양

 

□ 시사점

 

 ○ 언더웨어의 트렌디한 디자인도 중요하지만 소비자들의 언더웨어의 품질과 기능에 대한 선호도를 파악하고 기대수준에 맞는 제품을 개발하는 것도 매우 중요

 

 ○ 미국의 인구구성 변화에 따른 다양한 취양을 충족시킬 수 있는 더욱 혁신적이고 패셔너블한 제품이 속옷산업을 성장시킬 것으로 전망

 

 

자료원: Euromonitor, Cotten Incorporated Lifestyle Monitor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美 소비자들, 천연섬유 원단의 언더웨어 선호)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