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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이제는 마트도 개성이 필요할 때
  • 트렌드
  • 중국
  • 항저우무역관
  • 2014-04-23
  • 출처 : KOTRA

 

중국, 이제는 마트도 개성이 필요할 때

- 포화상태인 대도시 소매업계에 부는 고급형 마트 -

- 마트 업계 변화에 따른 맞춤형 마케팅을 구사해야 -

 

 

 

□ 중국 유통시장 현황

 

 ○ 유통 기업 현황

  - 1990년대 이후에 슈퍼마켓, 대형마트, 편의점 등이 등장하고, 까르푸, 월마트 등 외국계 유통 업체가 진입하기 시작함.

  - 소매업의 다원화 발전 추세에 따라 대형마트 중심의 경영으로 점포수가 급격히 증가했으며 각 점포의 매상이 지속적으로 증가했음.

  - 현재 중국 1, 2선 도시 대형마트는 포화 상태에 있음. 중국 소매업계는 수요파악 및 마케팅 방안 조정을 거쳐 주로 고소득 인구가 밀집된 주요 대도시에 고급형 마트를 진출시키고 2, 3선 도시와 현급 도시에 대형마트로 진출하는 방식을 택하고 있음.

 

 ○ 2013년 중국 마트 순위

  - 2013년 마트 1위는 중국 토종 기업인 리엔화 마트(联华超市)로 외자기업인 까르푸와 월마트를 제치고 1위에 올랐음.

  - 토종기업인 리엔화, 화룬완쟈, 쑤궈 중국 기업과 까르푸, 월마트, 따룬파 국외 기업이 경쟁 중임.

 

2013 중국 마트 순위

                 (단위: 만 위안, %)

번호

기업 명칭(중문)

명칭(한국어)

로고

매출규모

증가율

1

联华超市股有限公司

리엔화 마트

5,004,726

8.2

2

福(中国)管理咨
有限公司

찌아르푸

(까르푸)

3,381,912

14.1

3

康成投资(国)

有限公司(大润发)

따룬파(RT-MART)

3,356,700

31.1

4

华润万家有限公司

화룬완쟈(Vanguard)

3,344,200

39.8

5

果超市有限公司

쑤궈마트

3,035,800

15.1

6

沃尔玛(国)

有限公司

월마트

2,782,197

30.6

7

工商超市(集团)

有限公司

농공상마트

2,667,544

20.7

8

物美控股集有限公司

우메이마트

(Wu Mart)

2,080,098

9.7

9

新一佳超市有限公司

신이쟈 마트

1,749,260

4.4

10

好又多管理咨

(上海)有限公司

하오요우뚜어마트

(Trust-mart)

1,640,000

17.1

자료원: 바이두, 항저우 무역관 자체 정리

 

 ○ 유통기업의 차별화 전략

  - 최근 대형 할인마트의 경쟁이 심해지자 유통기업은 차별화된 전략을 통해 경쟁력을 높임.

  - 고급시장을 겨냥한 리엔화 마트의 씨티라이프(Citylife), 월마트의 회원제 마트 Sam’s Club(山姆会员 店), 바이지아(百佳)의 TASTE, 화룬완쟈(华润万家)의 Ole’ 와 BLT 등이 있음.

  - 고급형 마트 제품 가격은 일반 마트의 판매가격보다 30% 이상 높으며, 주로 수입식품과 유기농식품 위주로 구성돼 있음. 목표 고객은 도시의 중상류 화이트칼라 계층이나 외국인임.

  - 최근 베이징(北京), 선전(深), 항저우(杭州) 등지에 설립한 고급형 마트 올레(Ole’)의 연 매출액 성장률은 10% 이상으로 작년 총 매출액이 20억 위안을 넘겼으며 점포 수는 24개에 달함.

 

자료원: KOTRA 항저우 무역관

 

□ 중국 마트의 영업 전략 및 특징

 

 ○ 리엔화 마트(世纪联华)

  - 현재 대형 할인마트 선두 기업으로 1991년 설립됨. 전국에 온라인 구매 네트워크 건설 및 중국 최초로 스마트 배송 센터 건설했음. 또한 상업 관리 자동화를 실현함.

  - 항저우 리엔화 마트의 2013년 매출액은 총 156억4900만 위안으로 저장성 내 매출 1위임.

  - 수입상품 전문마트 ‘citylife’와 편의점 ‘콰이커(快客)’를 운영하고 있음.

 

 ○ 까르푸(家福)

  - 세계에서 2번째로 큰 대형마트로 중국 전역에 236개의 분점이 있음.

  - 까르푸는 비교적 일찍 중국에 진출해 점포 자리 선점에 유리했음.

  - 까르푸는 저가정책에만 의존하지 않고 뛰어난 관리경영 방식을 도입하고 철저한 현지화 전략으로 중국 시장 진출에 성공함.

 

 ○ 월마트(沃尔)

  - 세계에서 가장 큰 마트 유통 기업이 갖는 체계적인 물류 관리, 배송시스템을 바탕으로 중국에 390개 분점 보유

  - sam’s club은 창고식 마트 형태로 회원제로 운영됨.

 

 ○ 화룬완쟈 마트(华伦万家)

  - 중국에서 3번째로 큰 유통 기업, Vanguard 마트, 고급 마트 ‘Ole’, 중 고급 마트 ‘BLT’, 편의점  ‘Vango’' 등이 있음.

  - Ole 슈퍼는 자동화 계산 시스템을 도입해 고객에게 편리를 제공하고, 상품의 70% 이상이 수입제품임.

 

 ○ 따룬파(大润发)

  - 대만 룬타이그룹(潤泰集團)이 설립한 대형마트로 줄여서 RT마트라고함.

  - 대만 기업으로 중국 고객의 특성과 수요를 잘 이해하고 저렴한 가격을 주된 경쟁력으로 삼음. 최대 유통업체인 까르푸와 동일한 상품으로 저가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없다고 인식한 따룬파는 내부비용 관리, 구매량 증대, 협상능력 제고, 공급업체와의 잦은 접촉으로 저가 상품 공급에 성공함.

 

□ 시사점

 

 ○ 중국 대형마트의 변화

  - 현재 중국은 외국 대형마트보다 중국 현지업체의 시장점유율이 더 높은 상태임.

  - 중국 1, 2선 도시의 상권은 이미 대형마트로 포화 상태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경쟁이 덜한 2, 3선 도시에 대형마트가 진출하고 있음.

  - 1, 2선 도시에 식품 안전을 중시하는 고소득 소비자를 겨냥한 수입 식품 전문 매장이 확대되고 있음.

 

 ○ 한국 상품 진출 전략

  - 1선 도시와 2, 3선 도시로 유통매장이 확대됨에 따라 한국상품의 진출기회가 많아짐.

  - 특히, 1선 도시에 고급형 매장이 확대됨에 따라 식품류 등 한국 상품이 진출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짐. 고급형 마트에 맞춰 알맞은 한국식품 고급화 전략이 필요함.

  - 이에 따라 한국 기업은 유통기업의 특성을 이해하고, 각 유통 채널에 맞는 차별화된 전략을 통해 접근전략을 구사하는 것이 중요함.

  - 한국 기업이 중국 유통 대기업들과 협상하는 데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KOTRA나 유관기관이 주최하는 사업을 통해 한국 중소기업들이 중국 시장 진출에 필요한 발판을 마련할 수 있을 것임.

 

 

자료원: 바이두, 이투데이, 저장일보, 월마트, 화룬완쟈, 까르푸, 항저우 리엔화마트, 주간 무역, 看看新闻网, 항저우 무역관 자체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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