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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 멕시코, 대중교통 문제 해결사 `TDF 시스템`
  • 트렌드
  • 멕시코
  • 멕시코시티무역관 이환희
  • 2012-12-15
  • 출처 : KOTRA

 

멕시코, 대중교통문제 해결사 'TDF 시스템'

- 매년 42억가량의 예산 절약효과 기대 –

- 대중교통 이용자 수 꾸준히 증가 -

 

 

 

□ 멕시코 대중교통의 문제점

 

  멕시코는 2008년 지하철에 최초로 교통충전카드 시스템을 도입했으며, 그 후 메트로버스, 경전철 순서로 그 사용범위를 넓힘.

 

  하지만 교통수단에 따라 각각 다른 교통충전카드를 사용했기 때문에 대중교통을 이용하려면 여러 종류의 카드를 가지고 다녀야만 했으며, 충전액 역시 각각 나누어야만 하는 등의 여러 불편한 점이 생겨났음.

 

멕시코 구 교통충전카드

   

자료원: Decisionmexico

 

  이러한 불편사항으로 멕시코 시민은 교통충전카드를 사용하는 대신 일회용 승차권 구매을 선호해 이러한 현상은 승차권을 구매하기 위해 긴 장사진을 이루는 모습을 심심찮게 만들어 냈음.

 

  이는 시민의 불편을 유발할 뿐만 아니라 경제활동 능력을 저하시켰으며 매년 소비되는 15억 장의 승차권 발행을 위해 연간 5000만 멕시코페소(한화 42억가량)의 예산을 사용해야만 했음.

 

승차권 발행하려고 줄 서 있는 멕시코 시민

자료원: Mexico CNN

 

□ 통합교통카드 시스템 TDF

 

 ○ TDF(Tarjeta Universal del Distrito Federal)는 통합교통카드 시스템으로, 기존 지급방식의 단점을 보완하는 방안으로 강구됐으며 2012년 3월 7일 처음으로 판매를 시작했음.

 

 ○ TDF는 최초 시스템 결합 문제로 Metro Bus에서만 사용이 가능했지만 2012년 10월 17일부로 그 범위가 지하철까지 확대됐으며 추후 경전철, 일반버스, 택시까지 그 사용범위를 확대할 계획을 세우고 있음.

 

 ○ TDF는 장당 10멕시코페소(한화 800원가량)에 판매하며 모든 지하철 및 Metro Bus역에서 무인충전기계를 통해 원하는 만큼 충전이 가능함.

 

새로운 통합교통카드                       자동충전기계 사용 모습

   

자료원: Google

 

□ TDF의 장점

 

 ○ 통신교통부(SCT) 대표인 프란시스코 보호레께스 에르난데스는 TDF카드 도입을 통해 매년 승차권 발행에 사용되는 5000만 멕시코페소(한화 42억가량)의 예산을 아끼고 6000평가량의 나무를 보호할 수 있으며 자동충전기를 통해 인력낭비 역시 줄일 수 있다고 언급했음.

 

 ○ 덧붙여 TDF카드 이용 시 카드리더기가 즉시 그 정보를 통신교통부로 전달하기 때문에 요일에 따른 이용 승객은 몇 명인지, 어떠한 시간이 가장 붐비는지 등과 같은 종합정보를 획득해 멕시코 국민이 실질적으로 필요한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 확신했음.

 

 ○ 또, 더는 1개 이상의 대중교통을 이용한다고 해서 번거롭게 여러 장의 카드를 들고 다닐 필요가 없을 것이며, 매번 승차권을 구매하기 위해 낭비되는 시간 역시 줄어들 것이라 자신했음.

 

□ 시사점

 

 ○ 환승 시스템

  - 현재 멕시코는 통합교통카드 시스템을 적용함으로써 지하철, Metro Bus, 경전철, 택시에 이르기까지 통합적인 대중교통 시스템을 운영하는 방법을 적극 모색 중임.

  - 하지만 무료 환승 시스템에 대해서는 시스템 도입의 유무 여부, 그리고 도입시기 등의 구체적인 계획이 잡혀 있지 않은 상황임. 이 때문에 여러 대중교통으로 갈아타야만 하는 경우 두 번 이상의 요금을 지급해야만 하는 불편함을 겪고 있음.

  - 대중교통 이용자 수가 점차 늘어나는 상황에서 환승 시스템에 대한 요구는 계속해서 커질 것이며 시스템 구축을 위한 소프트웨어 및 관리 인프라에 대한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됨.

  - 편리성과 정확성으로 세계시장에서 그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는 한국의 대중교통 관리 시스템은 멕시코 시장에서 높은 수준의 경쟁력과 가능성을 보여줄 것으로 전망됨.

 

대중교통 이용자 수

(단위: 천 명)

자료원: INEGI

 

 

자료원: Decisionmexico, Mexico CNN, jornada, noticiasdetuciudad, 종합일간지 Reforma, 경제일간지 Economista, 멕시코 통계청 INEGI,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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