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본에 불기 시작한 패션분야 인터넷 쇼핑 한류
- 트렌드
- 일본
- 후쿠오카무역관 조병구
- 2012-12-04
- 출처 : KOTRA
-
일본에 불기 시작한 패션분야 인터넷 쇼핑 한류
- 성장하는 일본 인터넷 쇼핑시장 속 한국발 패션 관련 쇼핑몰 인기몰이 –
- 옷의 매력을 다양하게 표현하면서 기존 사이트와 차별화에 성공 –
- 다른 분야에서도 차별화를 통한 진출 모색해볼 만 -
□ 성장하는 일본 인터넷 쇼핑시장, 불붙는 패션분야 경쟁
○ 일본의 인터넷 쇼핑시장은 매년 10% 정도씩 성장하며 2011년 기준 8조4590억 엔의 거대 시장을 형성하고 있음.
○ 전체 소비시장에서 차지하는 점유율 또한 매년 증가하며 약 3% 수준까지 올라섰음.
일본 전자상거래(인터넷 쇼핑) 시장규모와 시장점유율 추이
자료원: 경제산업성 ‘2011년도 우리나라 정보경제사회 기반 정비 보고서’(2012년 2월)
○ 양강 ‘조조타운(ZOZOTOWN) vs 아마존(amazon)’의 대결구도 가속
- 조조타운은 11월 1일부터 배송료 무료, 구매 포인트 10% 제공 서비스를 개시했으며, 아마존도 11월 7일부터 포인트 10% 제공 캠페인으로 응수하며 불꽃 튀는 대결을 펼치고 있음.
○ 기존 대형 기업들끼리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가운데 새로운 경쟁상대가 등장하는데, 바로 ‘한국발 패션 관련 인터넷 쇼핑몰’임.
서서히 인기를 끌고 있는 한국발 여성 패션 인터넷 쇼핑몰
자료원: STYLE NANDA, DHOLIC 홈페이지
□ 한국발 사이트의 인기 비결, ‘매력을 충분히 보여주는 표현법’, ‘최신 트렌드+저가’
○ 인기의 최대 비결은 ‘일본 기존 사이트와 차별화된 제품 표현법’
- 기존 일본 사이트는 단순히 제품만을 보여주는 데 반해, 한국 사이트는 스커트, 코트와 같은 한 아이템에 대해 여러 명의 모델이 다양한 장소에서 입고 있는 사진을 보여줌으로써 제품을 이해하기 쉽도록 표현함.
- 즉, 온라인의 최대 단점인 시착이 불가능하다는 점을 극복함과 동시에 예쁜 배경, 모델이 입음으로써 제품을 부각시키는 효과까지 거둠.
- 패션 관련 인터넷 사이트 한 관계자는 ‘일본의 경우 단순히 제품만으로 어필하지만, 한국은 스타일, 분위기, 매력을 전달한다. 제품의 표현 면에서 일본보다 몇 단계는 위에 있다.’고 한국 사이트의 장점을 설명
단순한 컨셉의 일본 쇼핑몰(조조타운)과 화보처럼 소개하는 한국 쇼핑몰(STYLE NANDA)
자료원: 조조타운, STYLE NANDA 홈페이지
○ 최신 트렌드 디자인, 저가격도 강점 중 하나
- 한국발 사이트는 세계적 최신 트렌드의 제품을 SPA(저가의 패스트패션 브랜드)와 비슷한 수준에 살 수 있다는 점도 인기를 뒷받침하는 것으로 분석
□ 시사점
○ 2000년대 이후 급성장하는 일본의 전자상거래(인터넷 쇼핑)시장은 2007년 이후에도 매년 10% 정도씩 고속성장을 거듭함.
- 패션분야도 2년 새 67.4%나 성장하면서 1440억 엔대의 거대 시장을 이루고 있음.
○ 최근 들어 한국발 패션 관련 인터넷 쇼핑 사이트들이 인기를 끌고 있는데, 한국에선 당연시 여기던 표현 방법이 일본의 소비자들에게는 매우 새롭고 참신하게 다가왔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
○ 아직 다른 제품군 중에도 우리 사이트가 일본보다 우위에 있는 분야가 많이 존재하고 있으며, 이러한 비교우위를 잘 활용해 차별화에 성공한다면 거대한 일본 시장을 선점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
자료원: 일본 경제산업성, 닛케이 비즈니스, STYLE NANDA, DHOLIC 홈페이지, KOTRA 후쿠오카 무역관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일본에 불기 시작한 패션분야 인터넷 쇼핑 한류)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일본 소비자, 인터넷으로 잡아라
일본 2012.11.21
-
2
2012년 일본 히트상품 대분석(상)
일본 2012.11.01
-
3
2013년 일본 히트예감 베스트 20
일본 2012.11.01
-
4
2012년 일본 히트상품 대분석(하)
일본 2012.11.01
-
1
日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많이 팔리는 품목은?
일본 2015-06-03
-
2
[中 전자상거래②] 춘추전국시대에 들어선 中 온라인 쇼핑몰들
중국 2015-07-02
-
3
코로나시대 일본시장의 돌파구, 전자상거래
일본 2021-02-01
-
4
한국 패션의류 중국 진출, 중국 소비자에게 묻는다
중국 2015-05-19
-
5
일본의 캐시리스, 어디까지 왔나?
일본 2021-05-25
-
6
헝가리 유통시장, 쇼루밍 족 잡아라
헝가리 2013-03-26
-
1
2021년 일본 석유산업 정보
일본 2022-01-20
-
2
2021년 일본 의료기기 산업 정보
일본 2022-01-20
-
3
2021년 일본의 산업 개관
일본 2021-12-29
-
4
2021 일본의 정보 보안 산업
일본 2021-12-29
-
5
2021 일본의 수산업
일본 2021-12-29
-
6
2021 일본의 자동차 산업
일본 2021-12-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