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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에 불기 시작한 패션분야 인터넷 쇼핑 한류
  • 트렌드
  • 일본
  • 후쿠오카무역관 조병구
  • 2012-12-04
  • 출처 : KOTRA

 

일본에 불기 시작한 패션분야 인터넷 쇼핑 한류

- 성장하는 일본 인터넷 쇼핑시장 속 한국발 패션 관련 쇼핑몰 인기몰이 –

- 옷의 매력을 다양하게 표현하면서 기존 사이트와 차별화에 성공 –

- 다른 분야에서도 차별화를 통한 진출 모색해볼 만 -

 

 

 

□ 성장하는 일본 인터넷 쇼핑시장, 불붙는 패션분야 경쟁

 

 ○ 일본의 인터넷 쇼핑시장은 매년 10% 정도씩 성장하며 2011년 기준 8조4590억 엔의 거대 시장을 형성하고 있음.

 

 ○ 전체 소비시장에서 차지하는 점유율 또한 매년 증가하며 약 3% 수준까지 올라섰음.

 

일본 전자상거래(인터넷 쇼핑) 시장규모와 시장점유율 추이

자료원: 경제산업성 ‘2011년도 우리나라 정보경제사회 기반 정비 보고서’(2012년 2월)

 

 ○ 양강 ‘조조타운(ZOZOTOWN) vs 아마존(amazon)’의 대결구도 가속

  - 조조타운은 11월 1일부터 배송료 무료, 구매 포인트 10% 제공 서비스를 개시했으며, 아마존도 11월 7일부터 포인트 10% 제공 캠페인으로 응수하며 불꽃 튀는 대결을 펼치고 있음.

 

 ○ 기존 대형 기업들끼리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가운데 새로운 경쟁상대가 등장하는데, 바로 ‘한국발 패션 관련 인터넷 쇼핑몰’임.

 

서서히 인기를 끌고 있는 한국발 여성 패션 인터넷 쇼핑몰

자료원: STYLE NANDA, DHOLIC 홈페이지

 

□ 한국발 사이트의 인기 비결, ‘매력을 충분히 보여주는 표현법’, ‘최신 트렌드+저가’

 

 ○ 인기의 최대 비결은 ‘일본 기존 사이트와 차별화된 제품 표현법’

  - 기존 일본 사이트는 단순히 제품만을 보여주는 데 반해, 한국 사이트는 스커트, 코트와 같은 한 아이템에 대해 여러 명의 모델이 다양한 장소에서 입고 있는 사진을 보여줌으로써 제품을 이해하기 쉽도록 표현함.

  - 즉, 온라인의 최대 단점인 시착이 불가능하다는 점을 극복함과 동시에 예쁜 배경, 모델이 입음으로써 제품을 부각시키는 효과까지 거둠.

  - 패션 관련 인터넷 사이트 한 관계자는 ‘일본의 경우 단순히 제품만으로 어필하지만, 한국은 스타일, 분위기, 매력을 전달한다. 제품의 표현 면에서 일본보다 몇 단계는 위에 있다.’고 한국 사이트의 장점을 설명

 

단순한 컨셉의 일본 쇼핑몰(조조타운)과  화보처럼 소개하는 한국 쇼핑몰(STYLE NANDA)

자료원: 조조타운, STYLE NANDA 홈페이지

 

 ○ 최신 트렌드 디자인, 저가격도 강점 중 하나

  - 한국발 사이트는 세계적 최신 트렌드의 제품을 SPA(저가의 패스트패션 브랜드)와 비슷한 수준에 살 수 있다는 점도 인기를 뒷받침하는 것으로 분석

 

□ 시사점

 

 ○ 2000년대 이후 급성장하는 일본의 전자상거래(인터넷 쇼핑)시장은 2007년 이후에도 매년 10% 정도씩 고속성장을 거듭함.

  - 패션분야도 2년 새 67.4%나 성장하면서 1440억 엔대의 거대 시장을 이루고 있음.

 

 ○ 최근 들어 한국발 패션 관련 인터넷 쇼핑 사이트들이 인기를 끌고 있는데, 한국에선 당연시 여기던 표현 방법이 일본의 소비자들에게는 매우 새롭고 참신하게 다가왔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

 

 ○ 아직 다른 제품군 중에도 우리 사이트가 일본보다 우위에 있는 분야가 많이 존재하고 있으며, 이러한 비교우위를 잘 활용해 차별화에 성공한다면 거대한 일본 시장을 선점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

 

 

자료원: 일본 경제산업성, 닛케이 비즈니스, STYLE NANDA, DHOLIC 홈페이지, KOTRA 후쿠오카 무역관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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