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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스크린 골프 시뮬레이터 ‘나이스샷’
  • 트렌드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10-12-31
  • 출처 : KOTRA

 

중국, 스크린 골프 시뮬레이터 ‘나이스샷’

- 야외 골프장의 대체품으로 주목 -

- 대도시 중심으로 한국, 미국산 제품이 인기 -

 

 

 

□ 스크린 골프장 인기리에 확산

 

 ○ 부족한 야외골프장의 대체품, 스크린 골프장

  - 2006년 중국 정부의 경지점용 제한정책이 실시된 이후 중국의 골프장 건설은 한계에 봉착해 현재 야외 골프장 건설은 중지된 상태임.

  - 부족한 야외 골프장의 대안으로 실내 스크린 골프장이 주목받으며, 연간 소비액이 120억 달러에 달하는 광대한 중국 골프산업의 주된 대체재로 떠오름.

  - 스크린 골프 시뮬레이터는 실내에서 사용되므로 날씨와 계절의 영향이 적고 언제든지 사용 가능해 최근 중국 각지 골퍼들의 주목을 받음.

 

 ○ 해외업체들도 주목

  - 중국의 스크린 시뮬레이터의 시장규모는 2004년 1030세트에서 4년 만에 50% 가까이 증가하며 매우 빠르게 성장함.

  - 한국, 미국 등의 해외 많은 생산기업들이 이미 중국 시장을 진출을 노림 .

  - 외국계 기업이 많이 위치한 연해지역에서는 스크린 골프 시뮬레이터에 대한 인식이 보편화됐으며, 이들 제품이 연해 지역의 90% 이상을 점유한 상황

 

중국 스크린 골프 시뮬레이터 시장 규모

(단위 : 세트)

자료원 : 中场调查究中心

 

□ 대도시를 중심으로 확산되는 스크린 골프 시뮬레이터

 

 ○ 화동, 화남지역의 수요가 80%

  - 스크린 골프 시뮬레이터의 주요 수요지역은 상하이, 광둥, 베이징 등 경제적으로 발달된 대도시임.

  - 이에 반해 2선 도시는 관심도가 낮은 편이나 전반적인 경제 수준이 급속도로 발전하며 이러한 추세는 골프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짐.

 

지역별 스크린 골프 시뮬레이터 수요 현황

                      (단위 : %)

    

자료원 : 中场调查究中心

 

 ○ 스크린 골프에 친숙한 칭다오()지역

  - 대부분 2선 도시에서는 스크린 골프 시뮬레이터에 익숙하지 않지만, 칭다오 지역에는 다수의 스크린 골프장이 설립돼 있으며 소비자들의 폭발적인 반응을 보임.

  - 칭다오 지역은 한국 기업과 바이어 비율이 상당히 높다는 점에서 기인한 것으로 분석됨.

  - 이외에도 중국 각 성, 현급 도시의 시장은 현재 수요량이 매우 낮지만, 호텔, 개인 주택, 사무실 등에서 스크린 골프 기기에 대한 관심이 점차 증가하는 추세

 

□ 한국, 미국, 영국의 생산기업, 중국시장에 이목 집중

 

 ○ 총생산액 지속적으로 증가

  - 2004년 이후 스크린 골프 시뮬레이터 생산량은 매년 두자릿수의 성장률을 기록함.

  - 스크린 골프 시뮬레이터 생산의 빠른 증가세는 기존의 낙후된 스크린 골프 기기를 개선하려는 각 업체의 수요에서 기인한 것임.

 

중국 스크린 골프 시뮬레이터 생산액

연도

총생산액 (억 위안)

증감률 (%)

2004

14.07

8.4%

2005

15.7

11.9%

2006

19.46

23.6%

2007

24.37

25%

자료원 : 中场调查究中心

 

 ○ 미국·한국·중국산 제품이 대부분

  - 중국 스크린골프 시뮬레이터 시장은 주로 미국·한국·중국산 제품이 주도함.

  - 미국산 제품이 37%로 1위를 기록하고, 그 뒤로 한국산 제품이 32%, 중국산 제품이 22%의 비율을 차지

 

 ○ 가장 먼저 진출한 한국의 생산 기업

  - 한국의 Golfzon이 가장 먼저 중국 스크린골프 시장에 진출했으며, 뒤이어 Family Golf, Hi-golf, X-golf, Bravo 등이 차례로 중국 시장에 진입

  - 가장 많은 점유율을 차지하는 Golfzon은 중국 시장에 진입한 지 6년이 넘었으며, 가격은 30만~40만 위안임.

  - 한국 ACE는 시뮬레이터는 부채꼴형의 스크린에서 180도로 펼쳐지는 스크린으로 실제와 같은 시각적인 효과를 주며 우수한 평가를 받음.

 

 ○ 잇달아 진출하는 미국과 영국 생산기업

  - 미국의 Full Swing Golf, AboutGolf, Double Eagle, 영국의 GPS, ApexGollff 등 미국과 영국 브랜드 또한 중국 시장에서 상당한 규모를 갖고 있음.

  - 미국의 대표적인 브랜드인 About Golf는 정확도가 99%인 군용레이더가 장착된 시뮬레이터를 출시함. 가격은 40만~60만 위안으로 다소 높은 가격대를 형성함.

 

중국 스크린골프 시뮬레이터 주요 브랜드

브랜드명/국가

사진

가격(위안)

판매업체

Golfzon/한국

360,000/세트

北京晟体育科技展有限公司

About Golf/미국

580,000/세트

     

北京海淀中通科技

开发公司

Full Swing Golf/미국

684,000/세트

北京乾兴众和科技

有限公司

Family Golf/한국

390,000/세트

慧魅力商(北京)

有限公司

Hi-golf/한국

178,280/세트

北京西恩博科技

有限公司

Sports Coach/영국

40-60만/세트

北京中联伟德技

有限公司

World Screen Golf/한국

    

198,000/세트

金尔仕高尔夫

 

□ 전망

 

 ○ 시장전망 : ‘낙관’

  - 중국의 스크린 골프 시장은 거대하나 여전히 많은 부분에서 개발이 필요하며 향후 발전해야 할 영역이 광대함.

  - 야외 골프장의 사용은 계절과 날씨에 영향을 많이 받으므로 중국 북방지역과 남방지역의 실내 골프장은 이에 대한 해결책이 될 것임.

  - 현재 각종 TV 스포츠 채널에서는 대부분 골프 관련 프로그램을 많이 방영하는 등 골프에 대한 인지도가 증가함.

  - 또한 중국은 아마추어 골프대회를 끊임없이 개최하며 골퍼를 양성하며, 골프가 귀족 스포츠라는 관념 또한 점차 변화하고 있어 거대한 수요창출이 예상됨.

 

 

자료원 : 중국시장조사연구센터(中场调查究中心), 중국실내골프장시스템산업 조사연구보고서, 중국 골프업계 보고(朝向白皮)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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