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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골프용품 시장동향과 공략법은
  • 현장·인터뷰
  • 일본
  • 오사카무역관 조은진
  • 2016-02-05
  • 출처 : KOTRA
Keyword #골프

 

日 골프시장 동향과 공략법은

- 골프용품시장, 유니클로 등 의류업계 진출로 경쟁 치열 –

- 日 바이어, 한국 프로골프 선수 활용한 마케팅 기대 -

 

 

 

일본의 골프인구는 약 800만 명. 단카이 세대(1947~1949년에 태어난 베이비붐 세대)의 정년퇴직, 소자고령화 영향으로 향후 축소가 예상되는 골프시장에서 한국 프로선수의 활약과 인기는 일본 골프시장의 활력제가 되고 있으므로 이를 이용한 상품 개발도 기대되고 있음.

 

□ 일본 골프용품 시장규모

 

 ㅇ 제조업체 출하액 기준으로 본 2015년 일본 골프용품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2.7% 증가한 2577억 엔에 달할 것으로 예측됨.

  - 시장 확대 요인은 소비세 인상과 원자재 수입단가 상승의 영향이 큰 것으로 분석됨.

  - 일본 골프용품시장은 특별한 시장확대 요인이 없어 골프인구의 확대 없이는 시장규모 유지가 어려운 상황으로, 향후 감소도 예상됨.

 

일본 내 골프용품 시장규모 추이

                        (단위: 백만 엔)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예측치)

시장규모

258,930

242,410

251,420

262,960

251,030

257,790

증감률

-

▲6.4%

3.7%

4.6%

▲4.5%

2.7%

자료원: 야노 경제연구소

 

□ 수요 확대를 위해 노력 중인 일본 골프업계

 

 ㅇ 2015년에는 Boa Technology를 중심으로 한 다이얼식 슈즈가 인기를 끌었으나 그 외에 시장확대를 견인하는 특별한 증가 요인은 볼 수 없었음.

  - 제조업체에서는 대량생산, 대량판매, 할인판매 순으로 제품을 시장에 공급해 왔으나 불경기 영향도 있어, 결과적으로는 스스로 수익 악화를 초래

 

 ㅇ 일본 프로골프협회(PGA)는 현재 골프인구를 약 800만 명이라고 발표했으나, 실제로 골프용품을 단기간에 교체하는 층은 200만~300만 명 정도로 보고 있음.

  - 출하액에서 보면 아웃도어 용품(1845억 엔)보다 골프용품 시장이 훨씬 크지만, 소비 대상은 훨씬 적은 상황으로 일본인의 2~3%(총인구 약 1억2000만 명)을 상대로 비즈니스를 하고 있음.

 

 ㅇ 일본 골프협회는 잠재 수요가 2000만 명 존재한다고 추산

  - 골프스쿨 개설이나 의료기관과의 연계를 포함한 생활습관병 개선 캠프 등을 실시해 2024년까지 골프 인구를 1200만 명까지 늘릴 계획을 세우고 있음.

 

□ 바이어에게 들어보는 일본 골프용품 시장 동향

 

 ㅇ 일본 골프용품시장, 고객쟁탈전 격화

  - 스키용품, 골프용품, 기타 스포츠 용품의 소매체인인 Alpen Group의 담당자 T씨는 “현재 골프시장에는 유니클로 등 의류업계나 배드민턴 등 타 스포츠 업계에서도 신규 진입하는 상황으로, 수요 쟁탈이 격화되고 있다.”고 언급

  - 이에 따라 골프용품 제조기업은 박리다매보다 브랜드를 살린 고품질 고가격대 상품을 판매해 이익을 확보하려는 경향이 있다.”라고 전함.

  - Alpen Group은 저가격대 우수 PB상품으로 소비자에게 호감을 사고 있다고 함.

  - 한편 이 회사에서는 한국기업의 동남 아시아제 골프백을 찾고 있지만, 아직 가격 경쟁력을 갖춘 한국기업은 못 찾았다고 함.

 

 ㅇ 한국 프로선수를 활용한 마케팅도 기대

  - 또한 골프용품 수입 및 도소매 기업인 T사 담당자는 이보미 프로를 중심으로 매너와 실력이 좋은 한국 여자 프로선수 팬이 많아 한국 프로골프 선수를 활용한 아이템 개발을 기대하고 있다고 함.

  - 이 담당자는 이보미 프로는 사진집이 발매될 정도로 일본에서 인기가 많으며 공식 팬클럽도 있고, 갤러리도 많다고 전함.

  - 또한 이미 스크린골프에서는 한국제품이 일본에 많이 들어와 있으므로 한국 골프선수가 활약하는 지금이 한국 프로선수를 활용한 마케팅의 적기로 생각한다고 함.

 

□ 시사점

 

 ㅇ 이미 일본에는 한국제 골프용품(골프공, 연습용 도구 등)이 들어와 있으나 한국제품에 대한 이미지는 아직은 좋은 편이 아니라는 바이어 의견이 있음.

  - 접할 기회가 적거나 인지도가 낮다는 것도 있으나 실제로 불량률을 지적하는 바이어도 있음.

 

 ㅇ 유명 선수를 활용한 마케팅도 중요하지만 리스크 회피가 중요한 일본 바이어에게는 스크린 골프의 예처럼 한국 내에서 인정받은 제품을 소개하고, 반응을 보면서 영업을 확대하는 것도 중요함.

 

  

자료원 : 야노경제연구소, 바이어 인터뷰, KOTRA 오사카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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