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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부 건강에 대한 인식 변화로 스페인 내 선크림 수요 증가
- 트렌드
- 스페인
- 마드리드무역관 이성학
- 2024-08-27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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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이후 빠른 성장세 유지 중
가격과 품질 경쟁력을 갖춘 선크림 제품으로 현지 시장 공략
스페인 선크림 시장 현황
스페인 선크림 시장이 고공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코로나19 여파로 야외 활동이 제한되며 스페인 내 선크림 판매액이 2019년 4.7억 유로에서 2020년 3.8억 유로로 19.1% 감소한 바 있다. 이후 팬데믹 사태가 안정되며 정상적인 야외 활동이 가능해져 선크림 시장이 빠르게 회복됐고, 2023년에는 5.4억 유로를 기록해 시장 규모가 코로나19 이전 수준을 넘어섰다.
<스페인 선크림 시장 규모 추이>
(단위: 백만 유로)
[자료: 유로모니터]
스페인 선크림 시장이 빠르게 성장한 가장 큰 이유는 피부 미용에 대한 스페인 국민의 인식 변화다. 스페인 국민은 대체로 건강해 보이는 구릿빛 피부를 선호해 해변 등 야외에서 장시간 태닝하는 것을 즐긴다. 이러한 인식은 여전히 유지되고 있으나, 피부 건강을 위해선 태닝보다 가급적 피부를 햇빛에 덜 노출해야 한다는 인식이 확산하고 있다. 스페인 의약품 유통기업인 Cofares에 따르면, 스페인 국민은 여전히 자신들의 피부를 태닝하기 원하나 피부 건강을 위해 태닝 오일 소비를 줄이고 선크림 구매를 늘리고 있는 것으로 조사했다. 또한, 스페인 국민은 장시간 야외 활동 시 효과적인 자외선 차단을 위해 과거보다 더 자주 선크림을 바르고 있어 선크림 제품 구매 빈도가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그 외에 외국인 관광객 유입이 늘어난 것도 선크림 판매 증가에 일부분 일조한 것으로 보인다. 스페인 내 외국인 관광객 유입 규모는 2023년 8510만 명으로 전년 대비 18.9% 증가했다.
스페인 내 주요 선크림 제품
현재 스페인에서는 다양한 국내외 제조기업들이 선크림을 판매 중이다. 업계 관계자들의 의견을 종합한 결과, 스페인 선크림 시장 점유율이 가장 높은 기업은 스페인 화장품 제조기업인 ISDIN사인 것으로 파악된다. 또한, Garnier(프랑스), NIVEA(독일), Bella Aurora(스페인) 등과 같은 유럽계 브랜드가 현지 시장에서 높은 인지도를 구가 중인 것으로 파악된다.
스페인 소비자들은 다양한 포맷으로 제조된 선크림을 구매 중으로, 로션, 스프레이, 롤, 스틱 등 다양한 형태의 제품이 판매되고 있다. 또한, 특정 신체 부위를 위한 선크림이 인기를 얻고 있는데, 특히 최근에는 모발을 자외선으로 보호하기 위한 스프레이 형태의 선크림이 주목을 받고 있다.
<스페인 아마존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선크림(2024년 3월 기준)>
순위
브랜드
제품명
사진
가격
(2024년 8월 기준)
용량
1
ISDIN
Fusion Water Magic
(얼굴용)
23.17유로
50ml
2
Garnier
Delial
(전신용)
12.57유로
270ml
3
ISDIN
Fusion Water Magic Medium
(얼굴용)
21.94유로
50ml
4
Bella Aurora
Protector Solar
(얼굴용)
15.87유로
50ml
5
NIVEA
Roll-On Solar Kids
(전신용)
8.99유로
50ml
6
Babaria
Stick Facial Solar
(얼굴용)
5.94유로
20g
7
Babaria
Spray Protector Solar Capilar
(모발보호용)
3.48유로
100ml
8
ISDIN
Transparent Spray Wet Skin
(전신용)
25.97유로
250ml
9
Hawaiian Tropic
Bruma Silk Hydration Air Soft
(전신용)
10.95유로
220ml
10
Garnier
Delial Sensitive Advanced
(전신용)
12.12유로
300ml
[자료: El Periodico, 스페인 아마존, Primor]
전망 및 시사점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스페인의 선크림 시장은 앞으로도 성장세를 이어 나가, 시장 규모가 2023년 5.4억 유로에서 2028년 6.3억 유로에 달할 것으로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스페인 국민에게 선크림이 피부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연중 내내 사용해야 하는 필수품으로 자리 잡고 있기 때문이다. 다만, 스페인의 경제 성장 속도가 점차 둔화하고 있어, 현지 소비자들의 구매력이 약화할 가능성이 있다. 이러할 시, 기존에 고가 제품을 구매하던 소비자들이 중저가 시장으로 이동해 판매 금액보다 판매 수량 증가 폭이 더 클 가능성이 있다.
이러한 상황을 종합했을 때, 향후 한국기업들이 스페인 선크림 시장에 진출해 시장 내 점유율을 높일 기회가 많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미 현지 대도시에 거주하는 젊은 소비자들을 중심으로 한국 기초 화장품에 대한 인기가 점차 늘어나고 있어, 이러한 K뷰티 열풍이 선크림까지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스페인에서 한국 화장품을 전문적으로 수입 중인 S사에 따르면, 한국 선크림은 현지에서 판매 중인 타제품에 비해 끈적임이나 번들거림이 적고 보습 효과 등이 뛰어나 가격 및 품질 면에서 시장 경쟁력이 우수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동 수입기업은 자체 선크림 PB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한국 선크림 제조기업과 논의 중임을 밝혔다.
자료: 유로모니터, El Periodico 일간지, 스페인 아마존 사이트, Primor 사이트, 현지 언론 종합, 스페인 바이어 S사 인터뷰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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