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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출산 시대의 중국 유아용품, ‘프리미엄화’가 대세
  • 트렌드
  • 중국
  • 베이징무역관
  • 2024-03-29
  • 출처 : KOTRA

유아용 친환경 식기, 지구를 살리는 동시에 지갑도 챙기는 스마트한 선택으로 부상

유기농 간식∙이유식 호황기 맞이

두뇌개발형 완구 높은 성장세 유지 중

중국 저출산시대 본격 진입 & 유아용품 소비시장 규모 확대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2023년 중국 출생인구는 902만 명으로, 2022년에 이어서 또 한 번 역대 최저치를 경신했다. 또한 2023년 말 기준 중국 총인구 수는 전년 대비 208만 명 감소한 14억967만 명으로, 인구 자연 증가율(출생률-사망률)은 △1.48‰로 집계됐다. 2016년부터 중국의 출생 인구도 지속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2013~2022년 중국 출생 인구 및 출산율>

(단위: 만 명, ‰)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14480003.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95pixel, 세로 291pixel

[자료: 국가통계국]


중국의 유아용품 소비 시장은 갈수록 커지고 있다. 2021년 중국의 출산 및 육아용품 시장은 전년 대비 10.8% 성장해 약 3조4600억 위안의 규모를 기록했다. 또한 2026년까지 중국 유아용품 시장 규모는 5조200억 위안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중국의 출산 및 육아용품 산업이 지속 확장되고 있음을 나타내며, 해당 시장에 대한 투자와 관심이 증가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중국 유아용품 소비시장 규모>

(단위: 10억 위안)

 [자료: Statista] 

 

중국이 저출산 시대에 진입했음에도 유아용품 소비시장 규모가 지속 확대되고 있는 이유는, 1990년대생(중국 본토에서는 지우링호우(90后)라고 통칭) 부모들이 소비 주력군으로 부상하고 있기 때문이다.

 

Statista에 따르면, 2022년 1월 기준 중국 유아용품 소비자 중 지우링호우(90后) 세대가 약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지우링호우 세대는 과거의 경제 성장과 교육에 참여하면서 급속한 사회 변화를 경험한 세대로, 이들은 자녀에 대한 교육·안전·건강 등에 대한 관심이 높다. 또한 이 세대는 브랜드와 품질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는 경향이 있어 최근 프리미엄화된 소비 요구에 부응하는 유아용품 브랜드들이 더욱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2022년 1월 기준 중국 유아용품 소비자 연령대 비중> 

 [자료: Statista] 

 

이러한 중국 유아용품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세, 소비 세대의 변화는 우리 기업의 시장 진출 기회를 확대하고 있다. 이에 본 뉴스에서는 중국의 유아용품 식기, 식품, 완구 시장을 분석하고 시장별 성공 사례를 소개함으로써 우리 기업들이 진출 시 참고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유아용 친환경 식기, 안전이 최우선 

 

중국 유아용 식기 산업은 사회 및 경제 발전, 중국 가정의 소득 수준 향상, 브랜드 마케팅 등의 영향으로 향후 몇 년간 급속도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징둥(京东) 쇼핑몰에서 수입 유아용 식기 브랜드 랭킹을 보면, 한국의 락앤락(LOCK&LOCK) 이유식 프라이팬이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어서 스웨덴과 독일의 유아용 식기 세트가 2위와 3위를 기록했다. 이는 중국 본토 기업들도 시장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해외 수입 제품에 대한 중국 소비자들의 수요가 높음을 시사한다.

 

<징둥(京东) 쇼핑몰 수입 유아용 식기 브랜드 랭킹>

순위

브랜드

국가

인기제품

제품사진

단가

1

락앤락(LOCKLOCK)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47180007.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45pixel, 세로 72pixel

한국

이유식 프라이팬(22cm)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4718000c.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46pixel, 세로 578pixel

139위안

2

베이비뵨(BabyBjorn)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47180006.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53pixel, 세로 113pixel

스웨덴

유아용 식기 세트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4718000b.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796pixel, 세로 521pixel

349위안

3

NUK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47180008.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10pixel, 세로 177pixel

독일

유아용 식기 세트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4718000d.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863pixel, 세로 647pixel

129위안

[자료: 징둥(京东)]

 

'시장조사 온라인 사이트(市场调研在线网)'에서 발표한 '2023~2029년 중국 유아용 식기 산업의 발전 동향 및 투자 전망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유아용 식기 산업에서 소비자 수요는 주로 '0~3세 식기'에 집중 있다. 특히 '0~1세 식기' 소비가 전체의 40.1%를 차지하며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Statista에 따르면, 중국 소비자의 유아용품 구매 시 고려 사항 중 '안전성 및 품질'이 1, 2위를 차지하고 있다이는 초기 유아기 대상 식기 제품군이 중요한 시장 세그먼트로 자리 잡고 있음을 나타내며 부모들이 아기의 초기 성장 단계에 안전하고 건강한 식사 환경을 제공하려는 수요가 높음을 의미한다.  

 

<2022년 1월 기준, 중국 소비자의 유아용품 구매 시 선호 비중>

[자료: Statista]

 

중국판 인스타그램인 샤오홍슈(小红书)의 게시물 중 소비자들이 작성한 '유아용 식기 구매 시 주의사항' 글에는 ① 불법 상품(상표, 허가증, 제조 공장명이 없는 상품) 주의② 무늬가 있는 플라스틱 식기는 생산 공정이 복잡하고 품질 리스크가 높아지므로 식기의 직접 접촉면에 패턴이 없는 밝은색 또는 흰색 제품을 추천③ 스테인리스 식기를 구입할 때 제품 라벨에 '스테인리스 S30408'과 같이 재료 성분 또는 브랜드가 명확하게 표시 있는지 확인하고 '고품질 스테인리스 스틸', '고급 스테인리스 스틸' 등 라벨 정보가 모호한 제품을 분별해야 한다는 등의 내용이 포함 있다. 이처럼 유아용 식기 제품에 대한 중국 소비자들의 요구는 점차 엄격해지고 있다.


유아용 식기시장 성공사례: babycare(白贝壳)


최근 중국 본토에서는 babycare(白贝壳)라는 유아용품 브랜드가 지우링호우(90后) 세대 사이에서 두각을 나타내며 인기 브랜드로 부상하고 있다. 한 디자이너가 창립한 이 브랜드는 'Z세대형 新임산부 생활 방식'을 브랜드 콘셉트로 삼아 전 세계 30여 개국에 걸쳐 5000만 명 이상의 소비자에게 제품을 제공하고 있다.


<babycare(白贝壳제품 이미지>

[자료: babycare(白贝壳홈페이지]

 

Babycare(白贝壳)는 인체공학적인 디자인을 중시하는 제품 개발 철학을 가지고 있다특히 유아용 식기 제품에서 '13° 각도'를 사용한 젖병 제품이 샤오훙슈(小紅書)를 비롯한 여러 소셜 플랫폼에서 인기 아이템으로 떠오르고 있다.

 

또한, Babycare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아우르는 마케팅 전략을 적극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4월에는 중국의 대형 온라인 쇼핑몰 징둥(京东)과 협력 '부모님과 아이 캠핑(带娃露营友好计划)' 프로젝트를 론칭했다. Babycare 제품으로 완비된 캠핑장을 조성 부모들이 자녀의 물품을 따로 준비하지 않아도 되는 편리한 '봄나들이' 경험을 제공했다. 이 프로젝트는 소비자에게 제품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아이를 둔 가정에 맞춤형 프로젝트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큰 호응을 얻었다.


<babycare(白贝) ’모자 간 캠핑(带娃露营友好计划)‘ 프로젝트>

[자료후슈우재경(虎嗅财经)]


유아식품, 유기농 간식이유식 호황기 맞이

 

현지 시장조사기관 이관분석(易观分析)에서 발표한 ‘2022 중국 영유아 간식이유식 산업시장 보고에 따르면 2025년까지 중국의 영유아 간식 시장 규모916억 위안, 이유식 시장 규모는 716억 위안으로 지속해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이는 팬데믹 이후 소비자들이 유아의 식이 건강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과학적인 식단을 제공하는데 더 많은 투자를 하고 있기 때문이다.

 

현지 콘텐츠 플랫폼인 더우인(抖音)으로 영유아 간식’, ‘영유아 이유식을 검색한 결과, 관련 영유아 간식관련 콘텐츠는 최대 54억8000만 뷰를 달성영유아 간식 추천관련 콘텐츠는 18000만 뷰를 기록. 또한 영유아 이유식 제조관련 콘텐츠는 최대 111000만 뷰를 기록해 소비자들의 영유아 간식이유식에 대한 수요를 다시 한 번 입증.

 

<더우인(抖音) 검색 결과>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3e24bdb6.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290pixel, 세로 1346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3e24000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122pixel, 세로 1342pixel

주: 좌) 영유아 간식’ 검색결과, 우) 영유아 이유식’ 검색 결과

[자료: 더우인(抖音)]

 

중국 간식이유식 시장은 글로벌 시장에 비해 늦게 성장 미국 Gerber(嘉宝), 미국 little freddie(小皮), 미국 HEINZ(亨氏) 등 해외 기업들이 중국 시장에서 주요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었다. 다만 팬데믹 기간 해외 브랜드 제품의 물류 문제로 인해 중국 내 유통 및 판매가 어려움을 겪으면서 로컬 브랜드들이 빠르게 성장해 시장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iResearch(艾瑞咨询)‘2022년 어린이식품 산업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티딩러스크(이앓이 과자), 쌀가루, , 각종 퓌레 등 4개 제품이 간식이유식 시장 점유율의 90% 이상을 차지했다. 최근에는 영유아의 이유식에 관심을 가진 부모들이 프리미엄 품질, 건강 그리고 자극이 적은 제품을 중점적으로 찾고 있다. 이러한 소비자 요구에 부응해 천연 원료와 순수한 성분으로 만들어진 유기농 영유아 간식이유식 제품이 인기를 얻고 있다.

 

미국의 유아식품 성공사례: little freddie


해당 사가 출시한 퓌레(果泥)는 2023년 TAOBAO/TMALL ‘솽스이(双十一)’ 쇼핑 페스티벌 기간 동안 영유아 퓌레제품 중 판매액 1위를 기록little freddie는 유럽 EU의 유기농 인증을 받고 가공 첨가물을 첨가하지 않는 고품질의 제품으로, 아기의 알레르기 위험을 줄이고 다양한 맛의 선택지를 제공함으로써 소비자의 신뢰를 얻었다.

 

2023년 '솽스이(双十一)' 쇼핑 페스티벌을 앞두고 little freddie는 샤오홍슈(小紅書) 플랫폼과 협력 여러 프로모션을 진행했다. 특히, 중국 유명 영화배우 둥쉬안(董璇)을 홍보모델로 고용 '연예인 엄마'의 이미지로 제품을 홍보한 것이 큰 주목을 받았다. 이외에도 샤오홍슈에서 육아 채팅방을 개설해 소비자와 직접 소통하고, '소원 연못(许愿池)', '제품 복권' 등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고객 유치에 성공했다. 


<little freddie의 다양한 마케팅 포스터>

[자료샤오홍슈(小紅書)]

 

little freddie는 단순히 제품의 영양 성분을 소개하는 것을 넘어서 영유아의 성장 단계별로 제품을 추천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이러한 방식은 부모들이 자녀의 성장과 발달 단계에 맞춤화된 영양 솔루션을 찾는데 큰 도움을 주며,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이는 결과로 이어지고 있다. 

 

< little freddie(小皮단계별 추천 제품 이미지>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3e240007.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290pixel, 세로 1932pixel

[자료: little freddie 홈페이지]


유아용 완구 시장: 두뇌개발형 완구 높은 성장세 유지 중

 

중국완구유아용품협회가 발표한 '2023년 중국 장난감 및 유아용품 산업 발전 백서'에 따르면, 2022년 중국의 완구 소매 총액은 8831000만 위안으로, 전년 대비 3.3% 증가했다. 이는 2021년 완구 소매 총액이 9.6% 증가한 것에 비하면 다소 낮아진 수치이지만, 시장이 지속 성장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백서는 특히 프리미엄 완구 제품 판매가 2022년 중국 완구 소매 시장 성장의 주요 동력이었다고 밝혔다.


특히 영유아의 두뇌와 손놀림 능력 향상에 기여하는 두뇌개발형 완구와 수공예 완구(: DIY, 컬러 머드 등)의 인기가 높다. Statista의 설문에 따르면, 중국 완구 유통시장 소비자는 '교육적인 효과'가 있는 완구 제품을 가장 선호한다고 답변했다. 그 뒤를 이어 '흥미/재미', 'IP라이선스가 있는 제품', '다른 구매자의 후기가 있는 제품' 순으로 선호한다고 답변다.


<2022년 기준, 중국 완구 시장의 소비자가 제품을 선택하는 기준> 

(단위: %) 

 

[자료: Statista]


이러한 소비자 수요와 과학 기술의 지속적인 발전에 힘입어 스마트 완구제품의 종류와 기능도 점점 더 풍부해지고 있다. 징둥(京东) 쇼핑몰에서의 스마트 완구제품 브랜드 랭킹을 보면, 덴마크 LEGO사의 레고 블록이 1위를 차지했다. 이어서 중국의 홈스쿨링 중국어 학습기와 전자 퍼즐이 2위와 3위를 기록했다전통적인 퍼즐블록에서 AR 및 AI 기술을 결합한 인터랙티브 완구에 이르기까지 완구제품은 다양한 연령대와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지속해서 업그레이드되고 있다


<징둥(京东) 쇼핑몰 스마트 완구제품 브랜드 랭킹>

순위

브랜드

나라

인기상품

인기상품 

이미지

단가

1

LEGO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3270499d.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45pixel, 세로 85pixel

덴마크

레고 블록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3270000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838pixel, 세로 653pixel

328위안

2

밍샤우탕(名校堂)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32700002.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49pixel, 세로 71pixel

중국

홈스쿨 중국어학습기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32700003.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790pixel, 세로 605pixel

399위안

3

GiiKER(计客)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32700004.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60pixel, 세로 99pixel

중국

전자 퍼즐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32700005.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782pixel, 세로 707pixel

199위안

[자료: 징둥(京东)]


유아용 완구시장 성공사례: ‘체험소매’ 비즈니스 모델 구축한 bolotree


최근 중국의 두뇌개발형 완구 시장에서는 빠른 성장률, 상당한 시장 잠재력을 바탕으로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여러 기업은 체험 중심의 비즈니스 모델을 도입하고 있다. 재 중국의 쇼핑센터들은 자체 운영 면적의 대략 15%를 어린이를 위한 체험 공간으로 전환해 더 많은 방문객을 끌어들이고 있다. 이는 쇼핑센터가 단순히 쇼핑만을 위한 곳을 넘어, 가족 단위의 여가 활동 공간으로 변모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중국의 본토 두뇌개발형 완구 브랜드인 bolotree(菠萝树)는 전통적인 소매 완구 가게의 형식을 재구성한 오프라인 체험관을 설립했다또한 디지털 전환 및 업그레이드를 완료해, '체험소매비즈니스 모델을 기반으로 온라인 및 오프라인 판매 채널을 개방하고 800개 가까운 체험관을 설립이는 고객들이 제품을 실제로 사용해 보고 구매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함으로써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브랜드 충성도를 증진하는 효과적인 전략으로 평가받고 있다.


<bolotree(菠萝树매장 이미지>

[자료취이스클라우드 SaaS(趋势云SaaS)]


뿐만 아니라 bolotree는 회원 가입 시 쿠폰 사용 및 할인 혜택을 제공 많은 소비자를 회원으로 유치하고 있으며, bolotree 회원은 가입한 매장뿐만 아니라 전국의 다른 체험관도 이용할 수 있다이러한 전략은 고객의 재방문을 유도하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bolotree의 지속적인 성장과 브랜드 가치 제고에 기여하고 있다.


바이어 인터뷰


한국 유아용품 기업의 중국 수출을 지원하기 위해 KOTRA 베이징 무역관은 유아용품 수입 바이어 A씨와 인터뷰를 진행다.


Q1. 중국 유아용품 시장에서 효과적인 마케팅 및 판매 방법은 무엇인가요? 

A1. 중국의 유아용품 시장에서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을 세우려면, 첫 번째로 전시회에 참여 제품을 직접 소개하고 홍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현지 시장에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두 번째로, 틱톡·콰이쇼우 등의 온라인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을 통한 마케팅이 효과적입니다. 실시간으로 소비자와 소통하며 제품을 선보일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마지막으로, 다양한 유통 경로 및 각 지방의 대리상을 통한 판매 확대 역시 중요합니다.


Q2. 중국 유아용품 시장 소비자 트렌드는 어떤가요? 

A2. 중국 유아용품 시장의 소비자 트렌드를 살펴보면, 첫 번째로 시장이 세분되면서 각 제품 카테고리가 더욱 명확하게 정의되고 있습니다. 두 번째로, 국산 브랜드가 시장의 주도권을 잡으면서 경쟁이 심화하고 있지만 해외 브랜드들도 여전히 안정적인 시장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국 내 소비자들은 유아용품을 선택할 때 제품의 안전성을 가장 중요한 기준으로 여기며, 이에 따라 고급 수입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경향을 보입니다.


Q3. 한국 기업이 중국의 유아용품 시장에 진입할 때 갖추어야 할 조건 및 인증이 있을까요? 

A3. 중국 시장에 유아용품을 수출할 때는 각 제품의 종류에 따라 필요한 수입 허가증, 원산지 증명서, 품질 인증서, 그리고 특히 위생 관련 인증서를 갖추는 것이 필요합니다.


전망 및 시사점

 

본문에서 서술한 바와 같이, 중국의 출산율이 하락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유아용품 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가며 프리미엄화되고 있다. 이는 유아용품 시장의 경쟁이 앞으로 더욱 치열해질 것임을 시사한다.

 

현재 유아용품의 주요 소비군은 1990년대 이후 태어난 지우링호우(90), 이들은 제품의 안전성·품 그리고 특허 및 인증에 대해 엄격한 요구를 하고 있다. 따라서 유아용품 업계는 이러한 변화하는 소비자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안전성과 품질은 물론, 친환경성·디자인·개성을 강조한 제품 개발에 주력해야 할 것이다. 또한 우리 기업은 제품의 프리미엄화를 우선시 고객의 기대를 충족시키는 방향으로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제품 개발 외에 소셜 미디어와 온라인 커뮤니티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도 매우 중요하다. 지우링호우 세대는 디지털 환경에서 자란 세대로, 정보 검색과 소통의 대부분이 온라인에서 이루어진다. 따라서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홍보와 마케팅은 이 시대의 소비자들에게 도달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이다. 샤오홍슈와 같은 소셜 미디어를 통한 인플루언서 마케팅, 온라인 리뷰, 사용자 생성 콘텐츠(UGC) 등을 활용 유아용품 소비자들과의 적극적인 소통을 이어나가야 한다.


그뿐만 아니라 유아용품 시장에서 많은 소비자들이 제품 구매 전 오프라인 매장에서 직접 제품을 체험하고 느낀 후 구매 결정을 내리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오프라인에서의 만족감을 온라인으로 연결할 수 있는 창의적인 전략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우리 기업은 소비자들의 성향에 맞는 체험+소매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고 시장 트렌드를 반영한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적극적으로 모색해야 한다.


그러나 개별 기업 차원에서 오프라인 체험관을 열거나 비즈니스 모델을 독자적으로 구축하기는 어려울 수 있다. 따라서 중국 내 유아용품 전시회 등에 참여해 제품을 시장에 내놓기 전 우선적으로 시장 반응을 테스트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올해 4월 베이징에서는 최대 규모의 유아용품 전시회가 개최될 예정이다. 이번 전시회는 중국 유아용품 시장의 최신 트렌드와 소비자 선호도를 파악하는 데 있어, 중요한 창구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유아용품 전시회 일정>

전시회명

2024 중국 베이징 유아용품 전시회

일시

2024년 4월 13~15일 (3일간) 

장소

China International Exhibition Center(Shunyi new Venue), 중국 베이징

전시품목

유아용 전 제품(유모차, 침구류, 가구, 장난감, 육아용품 등)

전시회 특징

 - 중국 내 대표적인 산모/영유아 관련 전시회로 중국 국내외 1000여 개의 유명 브랜드들과 매회 3만5000여 명의 바이어 및 참관객이 집결하는 전시회

 - 중국 중심 도시인 베이징, 광저우에서 매년 2회 개최 

2023년도 개최결과

45,000명 참관 / 425개 사 참가 / 전시규모: 55,000sqm 


 

자료: 샤오훙슈(小紅書), i-Research(艾瑞咨询), 취이스클라우드 SaaS(趋势云SaaS), 후슈우재경(虎嗅财经), babycare(白贝壳), 징둥(京东), 중신증권(中信證券), 국가통계국, 이관분석(易观分析), little freddie 홈페이지, 더우인(抖音), Statista, KOTRA 베이징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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