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요즘 뜨는 베트남 에듀테크 기업의 트렌드는?
  • 트렌드
  • 베트남
  • 호치민무역관 고우람
  • 2023-05-09
  • 출처 : KOTRA

코로나19 이후 급부상해 외국 투자자의 이목을 집중

떠오르는 5개 기업의 인터뷰 및 조사를 통해 알아보는 베트남 에듀테크 산업 트렌드는?

베트남 에듀테크 산업의 현황


투자자들은 동남아시아 중에서도 베트남 에듀테크(EdTech) 산업을 가파른 성장세와 함께 가장 잠재력이 시장으로 평가한다. Do Ventures 따르면 지난 8년 간 에듀테크 산업은 베트남 첨단 기술 분야의 투자 세번째로 높은 투자액을 기록한 분야이다. 벤쳐 캐피털의 투자액은 1조 300억 달러 4조 6,200억 달러 기록한 전자결제 분야와 4조 1,600억 달러 기록한 상거래의 뒤를 잇는 수준이다. 그러나 아직 베트남의 교육 분야에서의 디지털 전환(Digital Trasformation) 태동기로 앞으로의 성장 가능성이 기대되는 부분이다.


현재 베트남에는 300개가 넘는 에듀테크 관련 기업이 있으며, 사용자는 2백만 명, 시장 규모는 3조 달러 달하는 것으로 평가된다. 특히 베트남의 에듀테크 산업의 미래를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이유는 젊은 인구구조, 높은 경제 성장률, 정부의 다양한 지원정책, 교육비 지출의 증가세, 높은 인터넷 보급률과 스마트폰 보급률 등이다.

 

메인 플레이어는?


특히 2022년에는 베트남에서만 100개가 넘는 에듀테크 신생 스타트업이 생겨났을 정도로 열기가 뜨겁다.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인한 2020년과 2021 비대면 교육의 급격한 수요 증가 보급으로 해외 투자자를 유치하는 데에 성공했기 때문이다.


<10 에듀테크 스타트업(펀딩액 순)>

(단위: 백만 달러)

기업명

설립연도

펀딩액

투자단계

투자자

분야

Topica

2008

50

Series D

Northstar Group, Openspace Ventures, Patamar Capital

온라인 학위, 영어 과외, 스타트업 엑셀레레이터

Edupia

2017

24

Series A

Jungle Ventures, eWTP Capital, ThinkZone

영어 학습(수업 및 각종 학습자료 제공)

Point Avenue

2018

12

Series A

GAW Capital Partners, NPX TeraArk, NPX Capital

시험 준비 및 중고등학교 학습(AI 연계, AR/VR)

Marathon Education

2021

7

Series A

Vulcan, Forge Ventures, DSG Consumer Partners

전과목 학습(수학, 과학 등 전교과목 온라인 과외)

Everest Education

2011

5

Series B

Hendale Capital, VCAM, Nullabor

국제학교 전문 방과후 학습 프로그램

CoderSchool

2015

3

Pre-Series A

Monk's Hill Ventures, Iterative Accelerator, XA Network

IT 전문 교육(블록체인, UX, UX, 머신러닝 등)

Azota

2021

2

Pre-Series A

GGV Capital, Nextrans, Do Ventures

시험 문제 출제 플랫폼

Prep

2020

2

Pre-Series A

Cercano Management, East Ventures, Touchstone

영어 시험 준비(온라인 수업, AI활용 첨삭 등)

Rockit Online

2013

0.5

Seed

Learn Capital, Formation 8

과외 연결 및 온라인 과외

Prion

2014

0.5

Seed

Icebreaker, Flat Capital, Sting

유치원 학습관리 애플리케이션

 [자료: Tracxn, 기업 홈페이지, 호찌민 무역관 종합]

 

베트남 로컬 IT 기업도 이러한 시장 흐름에 동참하는 모양새다. 베트남 Viettel, FPT, VNPT 모두 각자의 이러닝 플랫폼을 개발하고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우리기업도 베트남에 진출하고 있다. 한글과컴퓨터는 하노이 국립외대, 영어교육 전문기업 윤선생과 함께 베트남의 한국어 교육사업을 벌이기 위해 계약을 체결하고 한국어 교육 스타트업 살랑코리아와 합작법인을 설립했다. 또한 네이버는 베트남 최대 에듀테크 기업인 페니카 그룹과 교육용 솔루션을 환경에서 제공할 계획이다.


베트남 언론에서 뽑은 떠오로는 에듀테크 기업


베트남 스타트업 IT 전문 온라인 언론인 Tech Collective에서는 5 떠오르는 에듀테크 기업을 뽑았다. 코트라 호찌민 무역관에서는 기업과의 인터뷰 조사를 통해 베트남 에듀테크 시장의 트렌드를 파악해보고자 한다.


1. Clevai: 하버드, 옥스포드, 구글 출신 인재를 멘토로 보유


Clevai CEO Tran Manh Thang AI 교사가 분담해야 할 역할은 다르다는 철학으로 사업을 시작했다. 교사는 전문 지식의 습득 전달에 치중해야 하고, 학생들의 집중 여부 분석, 성취도에 따른 과제 배정 등은 전적으로 AI 시스템에 맡겨야 부분이라 강조했다.


온라인 수학 학습 플랫폼인 Clevai Math 주력 상품으로 DILIVE라는 클래스에서 교사 2명과 학생 1명으로 팀을 이루어 수업을 진행한다. 학생이 능력에 비해 쉽거나 어려운 과제를 수행하면 금방 흥미가 떨어지기에 AI 시스템은 학생의 학습 이력을 분석해 개인화된 학습 경로를 제공한다.


<Clevai AI 수학 멘토>

[자료: Clevai 홈페이지]

 

2. CoderSchool: 코딩을 배우면 인생이 바뀐다


CoderSchool 마케팅 팀장인 Duong Le 코로나19 인해 오프라인 코딩 교육 시설 위주로 돌아가던 CoderSchool 전환점을 맞이했다고 했다. ZOOM 활용한 화상강의를 진행하면서 녹화된 강의를 업로드하고 하루하루의 세션을 끝내기 전에 활동을 보고하는 오히려 온라인 전환이 학생과 교사에 유익한 방향으로 바뀌었다고 평했다.


CoderSchool 기본 교육 형태는 멘토제이다. 6개월 안에 풀스택 개발자가 되는 것을 목표로 강의 계획을 수립하고 있으며, 머신러닝, 데이터 과학 등의 분야에도 강의를 개설하고 있다. 코딩을 배워서 좋은 직장에 취업해 인생이 바뀐다는 회사의 모토와 같이, 이력서 포트폴리오 작성, 기업 인터뷰 준비 등도 CoderSchool 멘토와 함께 준비하도록 시스템을 정착시켰다.

 

3. Marathon: 교육은 평생의 마라톤이다


Marathon CEO Tran Viet Tung 정규 교육과정의 베트남 초중고 학생들에게 상위 1% 교사로부터의 최고의 교육을 받을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라고 했다. Marathon 학생의 방과후 학습에 타겟팅한 플랫폼으로, 실시간 대규모 하이브리드 모델을 활용하고 있다. 수학, 과학, 인문학 등의 베트남 교육부(MOET) 정규 과목을 대상으로 좋은 교사와 협력해 학생들에게 수업을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1800만의 베트남 학생 대부분이 정규 교육 과정을 따라가고 좋은 대학에 가기 위해 사교육에 의존하고 있으나 자신이 베트남에서 경험한 사교육의 질은 천차만별이고 강의 시설도 한반에 600명이 듣는 학원도 있는 열악했다고 전했다. 베트남 학생의 모든 교육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을 목표로, 향후 정규 과목을 넘어 프로그래밍, 예술 공예, 대학 지원 다양한 분야로의 확장을 꿈꾸고 있다고 밝혔다.


<Marathon 실시간 소통형 수업 모습>

[자료: Marathon CEO Mr. Tung 홈페이지]

  

4. Edupia: For a Good Vietnam in English


Edupia CEO Tran Duc Hung 900 베트남 초등학생의 영어 교육 격차에 착안해 영어 교육 플랫폼을 구상하게 됐다고 했다. 그는 베트남 에듀테크 시장의 치열한 경쟁을 예고하며, Edupia의 제품 차별성과 가격 가지가 경쟁을 이겨나갈 방법이라고 설명했다. 먼저 제품 차별성을 위해서는 앞선 기술을 가진 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기술을 이전받았다. 또한 개발된 제품을 홍보하기 위해 베트남 지방성 도시와 협력해 For a Good Vietnam in English 대회를 조직했고, 대도시 국제학교 학생들만의 전유물인 각종 영어 게임과 대회를 여러 지방에서 개최하고 있다. 한편, 가격과 관련해서도 포지셔닝을 확실히 했다. 아무리 국제학교의 품질을 가진 좋은 제품이더라도 학생이 접근할 있는 가격으로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학습 플랫폼보다 월등히 저렴한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다.


Edupia 2022 시리즈 A 투자를 모금해 1400만 달러를 추가로 모금했으며, The BrandLaureate로부터 베트남에서 유일하게 Excellence Brand Award 2022 수상했다.

 

5. Virtual Internship: 국제 업무 경험을 국내에서


Virtual Internship CEO Daniel Nivern 국제업무 경험을 쌓는 모두가 원하지만, 모든 사람이 그럴 형편이 되거나 시간이 있는 것은 아니라는 점에서 사업을 착안했다고 했다. 또한 직장에서도 코로나19 이후 변화의 바람이 불어 Virtual Internship 낯선 개념이 정착하는 데 도움이 됐다고 했다.

Virtual Internship 인턴십의 지원 후보자 선정에 이르는 과정을 플랫폼 내에서 제공하며, 채용 이후에는 고용주에게 각종 교육, 인턴십 프로젝트 템플릿, 배치 원격 업무 관리 콘텐츠에 대한 접근 권한을 부여해 인턴의 업무 투입을 지원한다.

 

베트남 에듀테크 산업 : 앞으로의 기회는?


정규 초중고 교육과정을 보충하기 위한 학습 플랫폼이나 시험 준비를 위한 과정은 상대적으로 경쟁이 치열하지만, 미취학 아동을 위한 콘텐츠는 아직 부족하다. 특히 영유아 콘텐츠 시장을 잡으면 평생 고객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는 점에서 시장 가치가 크다고 평가된다


콘텐츠의 내용은 쌍방 소통형으로 변화하고 있다. 기존의 사전 녹화된 콘텐츠가 베트남에서 호응을 얻지 못하다가 코로나19 화상 회의실을 이용한 쌍방 소통형 강의가 호응을 불러일으킨 것을 , 사전 녹화된 콘텐츠의 비율을 줄이고 실시간 대화식 수업을 제공하는데 중점을 두어야 성공할 있다. 개인별 맞춤형 관리를 위해 빅데이터 AI와의 접목이 필수적인 이유다.


B2B 시장의 접근은 조금 신중할 필요가 있다. 선진국의 에듀테크 시장은 B2B 비즈니스가 먼저 성장을 주도했다. 다시 말하면 교육기관 이미 실체가 있는 기업에서 원하는 애플리케이션이나 프로그램의 개발을 발주하는 형식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베트남을 비롯한 신흥국은 코로나19 영향으로 전무하다시피 했던 에듀테크 산업이 급부상하게 됐고, 분야도 B2C 영역에 치중될 수밖에 없다. 베트남의 경우 호찌민과 하노이를 중심으로 공교육 분야의 에듀테크의 접목을 정부가 장려하고 있으며 사내교육 등의 영역에서도 B2B 시장은 확장성이 다분하다. ELSA, Edupia 가장 빠르게 성장한 기업이 B2B 사업으로의 사업 확장을 시도하는 것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자료: Tracxn, International Trade Administration, 현지 뉴스기사, 각 사 홈페이지, 각 사 담당자 인터뷰, Vietcetera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요즘 뜨는 베트남 에듀테크 기업의 트렌드는?)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