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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 국가 캐나다에서 인기있는 양념소스는?
  • 트렌드
  • 캐나다
  • 토론토무역관 방지원
  • 2018-12-20
  • 출처 : KOTRA

- 다문화·웰빙 추세와 맞물려 발 빠르게 변화하는 캐나다 양념소스시장 -
- 1인 가구, 현지화 등을 고려한 간편 제품으로 시장 공략 나서야 -

 



□ 시장규모 및 동향


  ◦ 2017년 캐나다 양념소스(드레싱·조미료 포함)시장은 전년대비 2.4% 증가한 C$ 34억840만을 기록


캐나다 양념소스 시장규모(단위: C$ 백만, %)

2013

2014

2015

2016

2017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3,151

-

3,212

2.0

3,272

1.9

3,329

1.7

3,408

2.4

주: 2012년 통계 부재로 2012~2013년 증감률은 확인이 어려움.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 매년 25만 명에서 30만 명에 이르는 신규 이민자를 수용하는 다민족 국가인 캐나다에서는 에스닉 푸드*에 대한 관심이 지속 증가하는 추세

    - 색다른 문화적 경험을 추구하는 경향이 강한 젊은 소비자층을 중심으로 이색적인 맛의 소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

    * 에스닉 푸드(Ethnic Food)란 이국적인 느낌이 나는 제3세계의 전통음식으로, 각국의 고유문화가 반영된 독특한 맛과 향을 내는 음식을 의미


  ◦ 최근 토론토, 밴쿠버 등 대도시를 중심으로 1인 가구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양념소스를 비롯한 간편한 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음.

    - 일과 살림을 병행하는 현대인들은 바쁜 일상 속에서 요리할 시간이 부족하기 때문에, 간편하게 맛을 낼 수 있는 만능 소스를 선호함.

      · 2016년 캐나다 통계청이 발표한 인구조사결과에 따르면, 캐나다 전체 가구(1407만 가구) 중 28.2%(397만 가구)가 1인 가구임.


  ◦ 웰빙 추세에 맞춘 소스의 프리미엄화 가속

    - 양념소스 제조업체들은 캐나다 시장 공략을 위해 소스의 종류를 다양화하거나 프리미엄화하는 등 차별화 방안을 모색하고 있으며, 이 같은 전략은 캐나다 소비자들의 가치 소비 성향을 효과적으로 자극 중임.

    - 일부 제조업체들은 제품 포장에 ‘Homemade’, ‘Premium Quality’, ‘Gourmet’, ‘Authentic’ 등과 같은 상품 특성을 강조함.


캐나다에서 시판 중인 프리미엄 소스

자료원: (좌) Thai Kitchen Canada, (중, 우) Rao’s Specialty Foods Inc.


  ◦ 2017년에는 칠리 소스가 전년대비 7.0% 성장하면서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함.

    - 칠리 소스가 유독 캐나다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은 매콤달콤한 맛을 즐기는 현지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은 현지화 전략 덕분임.

    - 전통적으로 양념소스시장의 강자였던 머스터드·토마토케첩은 5년간 시장규모가 지속 감소하는 추세

    - 캐나다 식료품 유통기업인 L사 관계자는 캐나다 소비자들의 건강식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열량이 높은 소스에 대한 인기가 줄어들고 있는 것으로 분석함.


캐나다 양념소스 품목별 시장규모(단위: C$ 백만)

구분

2013

2014

2015

2016

2017

요리용 재료

896.3

923.1

943.9

977.1

1,011.9

- 부용*

65.7

67.0

68.6

69.0

69.0

  · 그레이비 파우더

5.0

5.1

5.2

5.1

5.1

  · 액체 육수 및 소스

18.8

19.2

19.6

19.6

19.4

  · 스톡(육수) 큐브 및 파우더

42.0

42.8

43.8

44.3

44.5

- 드라이 소스

121.3

123.7

125.4

125.7

126.4

- 허브 및 향신료

201.6

214.1

224.7

235.6

248.3

- 파스타 소스

407.6

414.4

418.6

438.9

459.3

- 요리용 소스

100.0

103.9

106.6

107.9

108.8

테이블 소스

1,210.9

1,225.4

1,241.1

1,257.0

1,273.7

- 바비큐 소스

90.9

90.6

90.4

90.8

94.7

- 생선소스

4.9

4.9

4.9

5.0

5.1

- 케첩

169.7

169.0

168.7

167.5

160.7

- 마요네즈

222.2

224.3

225.8

227.6

228.8

- 머스터드

85.7

84.8

84.8

82.3

81.1

- 샐러드드레싱

350.1

355.4

360.2

369.1

380.2

- 간장

120.5

124.1

128.5

131.7

134.7

- 칠리 소스

51.9

55.4

59.3

62.9

67.2

- 기타 테이블 소스

115.2

117.0

118.6

120.2

121.2

526.1

543.7

562.6

572.7

585.9

피클 상품

325.2

323.2

323.0

316.6

327.5

토마토 페이스트

67.6

68.2

68.9

69.1

69.0

스프레드(효모)

0.8

0.8

0.8

0.8

0.8

기타 소스·드레싱·향신료

124.1

128.2

132.1

136.2

139.7

총액

3,151.1

3,212.6

3,272.4

3,329.6

3,408.4

주*: 부용(Bouillon)은 육류, 생선, 채소, 향신료 등을 우려낸 맑은 육수를 의미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 수입동향


  ◦ 2017년 캐나다의 양념소스(HS Code 2103.90 기준) 수입액은 전년대비 5.5% 증가한 US$ 4억9031만을 기록

    - 같은 기간 한국산 양념소스 수입액은 전년대비 13.5% 증가한 US$ 384만을 기록

    - 캐나다의 주요 양념소스 수입국은 미국, 영국, 중국, 태국, 멕시코 등임.


  ◦ KOTRA 토론토 무역관이 1월 초에 보고한 한인 가정의 삶을 그린 캐나다 시트콤 김씨네 편의점(Kim’s Convenience)’의 후광효과로 한국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한국산 양념·소스에 대한 수요도 함께 증가하는 추세(참고: 클릭 시 이동, [무역관 르포] 시트콤 '김씨네 편의점'을 통해 본 캐나다 내 한류)


캐나다 양념소스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2103.90)
(단위: US$ 천, %)

순위

국가

2015

2016

2017

20181~10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1

미국

389,034

7.8

388,079

-0.3

401,878

3.6

353,386

5.0

2

영국

9,647

-38.8

9,953

3.1

10,355

4.0

12,494

48.4

3

중국

8,933

3.2

9,174

2.7

9,585

4.5

9,338

21.5

4

태국

10,411

0.1

10,507

0.9

11,423

8.7

9,337

3.4

5

멕시코

2,277

-25.3

3,424

50.4

5,979

74.6

5,778

11.4

6

일본

4,134

-2.0

5,431

31.4

5,803

6.8

4,920

2.5

7

이탈리아

4,208

1.3

4,381

4.1

4,525

3.3

4,804

31.4

8

필리핀

4,321

16.2

4,740

9.7

4,334

-8.6

4,022

12.5

9

한국

3,409

5.4

3,390

-0.6

3,847

13.5

3,637

13.5

10

독일

2,762

-19.1

3,492

26.5

3,492

-0.01

3,446

36.6

총액

458,081

5.1

464,852

1.5

490,305

5.5

439,323

7.5

자료원: 캐나다 통계청(Statistics Canada)


□ 경쟁동향


  ◦ 캐나다의 양념소스시장은 Kraft Heinz, McCormick, Frito-Lay, Unilever, Loblaw 등이 주도


캐나다 양념소스 기업별 시장점유율(단위: %)

기업명

2013

2014

2015

2016

2017

Kraft Heinz Canada ULC

-

-

26.4

26.3

26.1

McCormick Canada Inc.

10.2

10.3

10.5

10.7

10.8

Frito-Lay Canada

6.1

6.2

6.1

6.2

6.1

Unilever Canada Inc.

6.9

5.3

5.3

5.2

5.1

Loblaw Cos Ltd.

4.4

4.4

4.3

4.3

4.3

Smucker Foods of Canada Corp.

4.3

4.3

4.2

4.1

4.1

Japan Food Canada Inc.

2.6

2.6

2.7

2.7

2.7

Summer Fresh Inc.

2.2

2.3

2.3

2.4

2.4

RT French's Food Co.

-

2.1

2.1

2.2

2.2

ConAgra Grocery Products Ltd.

1.7

1.7

1.7

1.7

1.7

Unico Inc.

1.8

1.8

1.7

1.7

1.7

Campbell Soup Co.

1.7

1.7

1.7

1.7

1.7

General Mills Canada Corp.

1.6

1.6

1.6

1.6

1.6

R&B Foods, Inc.

-

1.5

1.5

1.5

1.6

Sun-Brite Foods Ltd.

1.0

1.0

1.0

1.1

1.1

PL(Private Label) 상품*

2.1

2.1

2.0

2.0

2.0

기타

53.4

51.1

24.9

24.6

24.8

총계

100.0

100.0

100.0

100.0

100.0

주*: 제조업체가 아닌 유통업체의 상표를 붙여 판매하는 상품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 양념소스업체 간 경쟁이 심화되는 가운데 Kraft Heinz는 성장 돌파구를 찾기 위해 마케팅 및 고객관리에 대한 투자를 확대 중

    - Kraft Heinz는 2018년 자사 샐러드드레싱을 홍보하는 ‘Proud to Expire’ 광고 캠페인을 진행한 바 있음. 이는 제품에 인공색소와 방부제가 없고 신선한 재료만을 사용하는 점을 강조하는 등 높은 제품 품질에 대해 홍보함.

    - 2017년에는 ‘Heinz Mobile Tour’ 팝업 이벤트를 진행해 케첩 제품에 대한 홍보를 강화한 바 있음.


2017 캐나다 주요 양념소스 제품(단위: C$, %)

브랜드명(제조사)

제품명

사진

소매가*

점유율

Kraft

(Kraft Heinz Co)

Kraft Regular BBQ Sauce

 

1.93

(455mL)

9.2

Club House

(McCormick & Co Inc)

La Grille Montreal Steak Spice Seasoning by Club House

 

4.97

(188g)

9.0

Tostitos

(PepsiCo Inc)

Tostitos Mild Salsa

 

2.97

(418mL)

6.1

Bick’s

(JM Smucker Co)

Bick's Squeeze Sweet Green Relish

 

3.37

(500mL)

4.1

Heinz

(Kraft Heinz Co)

Heinz Chili Sauce

 

5.17

(455mL)

4.1

주*: 제품가격은 판매세(온타리오 주 기준 13%)가 제외된 가격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Walmart, 기업별 웹사이트


□ 관세율


  ◦ 한국산 양념소스(HS Code 2103.90 기준)는 무관세 또는 2%의 관세가 적용돼 개발도상국, 최혜국 대비 가격경쟁력을 갖춤.


2018 캐나다 양념소스 관세율(단위: %)

HS Code

한국

(FTA 특혜관세)*

개발도상국

(GPT)*

최혜국
(MFN)*

미국·멕시코

(NAFTA 특혜관세)*

2103.90.10

2

8

11

0

2103.90.20

0

5

8

0

2103.90.90

0

9.5

9.5

0

주: 1) 한-캐나다 FTA 특혜관세: 원산지가 한국인 제품에 대해 적용되는 세율

(한-캐나다 FTA는 2015.1.1. 발효됐으며, 2018년도에는 한-캐 FTA 4년차 관세율이 적용됨.)
2) 일반특혜관세(General Preferential Tariff): 원산지가 개도국인 제품에 대해 적용되는 세율
3) 최혜국(Most Favoured Nation) 관세: 캐나다와 FTA를 체결하지 않은 일반 국가들의 제품에 적용되는 세율
4)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 특혜관세: 미국 및 멕시코산 제품에 적용되는 세율

자료원: 캐나다 국경관리청(CBSA, Canada Border Services Agency)


□ 전망 및 시사점


  ◦ 2018년 캐나다 양념소스시장은 전년대비 2.3% 증가한 C$ 34억8830만을 기록할 전망


캐나다 양념소스 시장 전망(단위: C$ 백만, %)

2018

2019

2020

2021

2022

금액

성장률

금액

성장률

금액

성장률

금액

성장률

금액

성장률

3,488

2.3

3,621

3.8

3,757

3.7

3,894

3.6

4,031

3.5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 한국 기업은 1인 가구 증가로 인한 식문화 변화, 현지 특성 등을 고려해 간편하게 요리할 수 있는 양념소스 제품으로 시장을 적극 공략해야 함.

    - 신맛보다는 약간 맵거나 달콤한 한국의 맛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는 현지인의 입맛을 고려한 제품 개발에 주력해야 함.


  ◦ 대다수의 한국산 가공식품은 아시아계 소매유통망을 중심으로 판매되고 있으므로, Korea Food Trading(KFT) 같은 아시아계 유통업체 공략을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함.


캐나다 내 주요 아시아계 식품 유통업체

KFT

T&T Supermarket

Canada Six Fortune

Samjin International

 

 

  

  

자료원: 각 사 웹사이트


  ◦ 필수(강제) 인증은 아니지만 바이어들은 최소 HACCP 국제 인증을 취득한 제조업체와의 거래를 선호


  ◦ 캐나다에 제품을 수출하기 위해서는 첨가 요소의 정확한 라벨링 표기가 중요함.

    - 캐나다는 우유, 겨자, 깨, 땅콩, 달걀 등을 주요 알레르기 유발 성분으로 분류하고 있어 성분 함유 여부에 대한 라벨링 표기가 필수

    - 이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 벌금, 판매 금지, 리콜 등 강력한 조치가 이루어지므로 유의해야 함.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캐나다 통계청(Statistics Canada), Walmart, Kraft Heinz Co., McCormick & Co Inc., PesiCo Inc., JM Smucker Inc., 캐나다 국경관리청(CBSA), Korea Food Trading(KFT), T&T Supermarket, Canada Six Fortune Enterprise Co. Ltd., Samjin International Inc., KOTRA 토론토 무역관 보유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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