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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화장 비누 시장동향
- 트렌드
- 인도네시아
- 수라바야무역관 김현아
- 2018-06-12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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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구대국 인도네시아, 퍼스널 케어 및 세면용품시장 거대 잠재시장으로 성장 -
- 중산층 타깃한 기능성 비누 및 국산 비누 제조설비 진출 가능성 있어 -
□ 인도네시아 화장/목욕용 비누 시장 동향 및 소비자 특성
ㅇ 인구 증가와 소비자들의 위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부가가치화, 프리미엄화, 신흥 시장 수요가 늘어나면서 비누를 포함한 퍼스널 케어 제품 시장은 전 세계적으로 지속 성장 중임. 특히 선진국보다는 인도네시아와 같은 개도국에서 훨씬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 2016년 발간된 KPMG 보고서에 따르면 퍼스널 케어 제품에 대한 전 세계 시장은 향후 5년간 3.5~4.5%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2020년까지 총 시장 가치가 5,000억 달러에 달할 전망
- Euromonitor 역시 퍼스널 케어 제품 시장규모와 성장률이 낙관적인 것으로 보고, 이중 영유아 용품, 스킨케어, 방취제 등이 특히 더 성장할 분야로 예상
퍼스널 케어 제품에 대한 미래 글로벌 시장규모
(2014년 뷰티 및 퍼스널 케어에 대한 1인당 전 세계 소비와 2014~2019년 카테고리별 성장)
출처 : Europmonitor(2015), 전 세계/아시아태평양 지역 뷰티 및 퍼스널 케어 제품 전망 보고서
ㅇ 인구가 2억6000만 명에 달하는 인도네시아는 퍼스널 케어 또는 세면용품에 대한 잠재시장으로 기대가 모아짐. 특히 인도네시아에서의 화장 비누 또는 목욕용 비누 산업은 1980년대 이후로 성장해왔고 확장세는 팜유(CPO) 등 기본 재료가 풍부해지면서 가속화
- 인도네시아는 2억6000만에 달하는 인구와 안정적 경제 성장 및 소득 수준/고용 수준의 향상, 도시화 뿐 아니라 최소 임금 증가로 퍼스널 케어 제품에 대한 관심도가 증대되고 있으며 구매력 있는 중산층 규모 또한 커지고 있음.
- 특히 유통 채널의 범위가 폭넓어지고 제품이 다양해지며 위생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높아지고 있는 것이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어 화장 비누, 목욕용 제품 등 퍼스널 케어 제품의 현지 내수 판매에 밝은 전망
ㅇ 인도네시아는 1인당 GDP 규모가 증가하면서 중산층과 부유한 소비층 인구가 늘고 있음. 12~15%의 인구가 중산층 이상의 소득을 벌어들이고 있고 이러한 국민들은 프리미엄급과 수입품을 실제로 구매할 수 있는 여력이 있음.
- 고급제품 소비자들은 주로 도시에 거주하고 있으며 이러한 소비자 그룹에게 고급의 유행하는 명품 브랜드가 개인적 구매를 선택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함.
- 중년층 소비자들은 한 브랜드에 강한 선호도 및 충성도를 보이는 경향이 있는 데에 반해 젊은 고객들은 쇼핑을 통해 다양한 제품을 사용하고 하나의 브랜드를 고집하지 않고 종종 다른 브랜드를 구매하는 경향이 높게 나타남.
- 한편, 고급품 소비자들은 사회적 지위를 높이는 잘 알려진 브랜드 제품에 더 높은 가격을 지불하는 경향이 있으며 중산층 이하의 소비자층은 가격에 민감하고 경제적 변화를 받기 쉬움.
□ 인도네시아 내 화장/목욕용 비누 생산 현황
ㅇ 인도네시아에서 국내에서 소비되는 화장 비누 또는 목욕 비누는 지역 제조/생산업체가 전적으로 공급하고 있으며 수입품은 거의 부재
ㅇ 2005~2009년 목욕용 비누의 인도네시아 생산 규모는 2005년 약 61만3000톤에서 2009년 약 85만5000톤으로 연평균 증가율 9.1%를 보이면서 급격히 증가(최근 연도의 생산 규모 추이에 대한 데이터는 검색 애로)
인도네시아 목욕용 비누 생산(2005~2009년)
연도
생산량(톤)
성장률(%)
2005
613,050
-
2006
625,311
2.0
2007
663,585
6.1
2008
838,568
26.4
2009
855,340
2
평균 성장률
9.1
출처: 인도네시아 산업부(Directorate of Downstream Chemical Industry – Ministry of Industry)
ㅇ 목욕용 비누 제조업체 대부분은 인도네시아 자바 섬의 서부 자바와 동부 자바에 위치하고 있음. 현지에서 생산되는 목욕용 비누 종류는 목욕용 및 화장 비누, 살균 비누를 포함하고 있는데, 목욕용 및 화장 비누 생산은 인도네시아의 비누 제조 전체의 86%를 차지하고 있으며, 나머지 14%는 약용 및 살균 비누임.
ㅇ 유니레버(PT. Unilever Tbk)가 수십년 전부터 인도네시아 시장을 선도해왔으며 기타 목욕용 비누 제조 및 수출업체로 PT. Sayap Mas Utama, PT. Megasurya Mas (PT. MSM), PT. Sinar Antjol 등이 현지 목욕용 비누 산업에 주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
ㅇ 인도네시아에서 화장 비누와 목욕용 제품 등 퍼스널 케어 제품은 드러그 스토어, 편의점 체인, 미니 마켓, 수퍼마켓, 하이퍼마켓을 통해 판매되고 있고 개별적 소매점과 'Warung'(전통적 소규모 상점)에서도 구매 가능
□ 인도네시아의 화장/목욕용 비누 수출입 동향
ㅇ 2014~2016년 중 인도네시아의 목욕용 비누 대외 수출액은 다소 감소 중이며, 주로 말레이시아, 파키스탄, 싱가포르, UAE, 이라크 등 인근 동서남아 및 중동, 아프리카로 수출한 것으로 나타남.
인도네시아 목욕용 비누 수출 및 수출대상국 상위 10개국 현황
(HS Code 340111)
순위
국가
금액(백만 달러)
2014년
2015년
2016년
전 세계
396,471
312,630
284,363
1
말레이시아
32,448
29,054
36,107
2
파키스탄
24,046
22,048
15,262
3
싱가포르
18,243
15,383
14,267
4
UAE
26,290
17,490
13,815
5
이라크
11,893
18,220
11,904
6
필리핀
13,489
10,420
10,067
7
가나
12,680
10,149
9,833
8
모잠비크
7,604
7,250
9,765
9
이란
4,566
4,788
8,975
10
중국
13,897
10,016
8,529
출처 : World Trade Atlas
ㅇ 인도네시아는 목욕용 비누를 수입하기도 하지만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고 테라피 아로마를 포함한 제품 등 특정 비누 종류로 제한. 2014~2016년 기간 상위 10개국으로부터의 수입 동향 규모를 보면 목욕용 비누 수입 규모는 그렇게 크지 않은데 이는 인도네시아 자국 내에서의 목욕용 비누 제품 생산 자체가 비교적 안정적으로 이루어진 원인도 있으며, 수입은 태국, 말레이시아, 인도, 중국 등 국가에서 대개 이루어짐.
인도네시아 목욕용 비누 수입 및 수입대상국 상위 10개국 현황
(HS Code: 340111)
순위
국가
금액(백만 달러)
2014년
2015년
2016년
전 세계
13,612
13,675
12,929
1
태국
8,306
8,122
6,483
2
말레이시아
1,513
2,089
2,813
3
인도
0,576
0,661
1,042
4
중국
0,044
0,276
0,510
5
필리핀
1,795
1,458
0,364
6
폴란드
0,294
0,220
0,328
7
캐나다
0,000
0,000
0,308
8
미국
0,325
0,297
0,297
9
영국
0,233
0,224
0,234
10
프랑스
0,141
0,072
0,169
출처 : World Trade Atlas
□ 화장/목욕용 비누 경쟁동향
ㅇ 국산 제품과 수입 제품을 망라하여 인도네시아 내 선도적으로 급성장 중인 일용소비재(FMCG) 부문 대표업체 유니레버(PT. Unilever Indonesia, Tbk)는 인도네시아 목욕용 비누 시장 점유율의 약 70%를 차지. 'Business News'에서는 Lux, Lifebuoy, Dove와 Citra 등 브랜드를 바탕으로 유니레버 인도네시아가 인도네시아 비누업 분야에서 여전히 매우 지배적 입지를 구축하고 있음을 소개한 바 있음.
- 시장 선두주자인 유니레버 제품 브랜드의 세부 시장점유율은 Lux는 39.6%, Lifebuoy는 31.5%, 도브 2.9% 가량임. 글로벌 마케팅/리서치 회사인 AC Nielsen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소비자 사이에서 가장 인기를 끌고 Lux는 인도네시아 시장에도 적용되고 있으며 Lifebuoy 인기는 약용 비누로 대대적 광고를 한 요인도 한 몫함.
ㅇ PT. Megasurya Mas 는 RBD Olein, 목욕용 비누, 마가린, 특수 지방 등 CPO 기반의 다양한 제품을 생산 중
- PT. Megasurya Mas 는 한국 등 다양한 국가로 Harmony와 Lervia 목욕용 비누를 수출하고 있으나 제품을 다른 브랜드명으로 한국에 수출하고 있음.
ㅇ 또 다른 주요 비누 생산업체이자 수출업체인 PT. Wings Surya와 PT. Sayap Mas Utama(PT. SMU)는 Wings Group에 속해 있음.
- PT. Wings Surya와 Sayap Mas Utama(PT. SMU)는 유사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고 PT. Wngs Surya 생산 공장은 동부 자바인 Driyorejo-Gresik에 위치하고 있는 반면 PT. Sayap Mas Utama 생산 설비는 서부 자바에 위치하고 있음.
- Wings 그룹은 Ekonomi 브랜드로 친환경 세탁비누를 생산해 운영을 시작했으며 Ekonomi가 시장 진입에 성공을 거둔 후 Wings Group은 Wing 브랜드로 신제품 크림타입 세정제와 목욕용 비누를 런칭. 사업이 성공을 거두며 목욕용품, 목욕용 비누, 세척제, 바닥 세척제, 섬유 유연제 및 위생 냅킨 등을 전 세계에 판매하는 PT. Sayap Mas Utama(PR SMU)를 새로 설립해 확장세를 이어감. PT. SMU는 GIV 브랜드로 목욕용 비누를 생산해 사업을 시작했고 NUVO 브랜드로 약용 비누를 생산하기도 함.
인도네시아 현지 목욕용 비누 주요 제조업체
기업명
제품 / 브랜드
비고
1.
PT. UNILEVER INDONESIA
목욕용 비누 :
LUX, Lifebuoy, Dove, Citra
Graha Unilever
Jl. BSD Boulevard Barat
(Green Office Park)
Kavling 3, BSD City
Tangerang – 15345
전화 : +62 21 8082 7000
팩스 : +62 21 8082 7002
웹사이트 : www.unilever.co.id
2.
PT. RECKITT BENCKISER
브랜드 : Dettol (살균용 비누)
주소 : Artha Graha Building,
11th Floor
Jl. Jend. Sudirman Kav. 52 – 53
Jakarta – 12190, Indonesia
전화 : +62 21 5140 0177
팩스 : +62 21 5140 0178
웹사이트 : www.rb.com
비고: Artha Graha 사무실은 금융부서만으로 사용되고 기타 부서는 다음 주소로 Mead Johnson 사무실로 이전:
주소 : The Plaza - 43 Floor
JI.M.H.Thamrin Kav. 28-30.
Jakarta - 10350
전화: +62 21 2992 6300
3.
PT. WINGS SURYA
(윙스 그룹, WINGS Group)
브랜드 : GIV, GIV White, NUVO,
Fres & Natural Soap
* Giv – 뷰티용 비누
* Nuvo – 살균 비누
* Fres – 뷰티용 비누
수라바야 사무소(Surabaya Office):
Jl. Embong Malang No. 61 - 65
Gedung Ekonomi Lt. 7
Surabaya – 60261East Java, Indonesia
전화 : +62 31 532 0120,
532 0220
웹사이트 : www.wingscorp.com
비고: 공장 – Gresik
Jl. Raya Driyorejo KM 22.9,
Cangkir, Driyorejo, Gresik
Jawa Timur – 61177
전화 : +62 31 7508080
4.
PT. MEGASURYA MAS
브랜드: Harmony, Medicare,
LERVIA, Anita, Popular,
Fox, SURYA
* 미용 비누:
* 약용 비누
* 다용도 비누
* 세탁 비누 :
Jl. Tambak Sawah 32
Waru, Sidoarjo – 61256
East Java, Indonesia
전화 : +62 31 866 2390
866 8333
팩스 : +62 31 867 3602
웹사이트 : www.megasurya-mas.com
5.
PT. ADIMULIA SARIMAS INDONESIA
브랜드 : JOI Romantic Rose
* JOI - 미용 비누
Medan 본사 & Factory:
Jl. Ir. H. Juanda No. 53
Medan – North Sumatera
Indonesia
자카르타 - 영업 및 마케팅 사무실:
Jl. Puri Kencana Blok J1 No. 3 J
Perkantoran Puri Niaga II Kembangan
Jakarta – 11610
전화 : +62 21 58304093, 58304094
팩스 : +62 21 58304092
웹사이트 : www.adimulia.com
6.
PT. BINA KARYA PRIIMA (PT. BKP)
브랜드 : SAHARA, SHINZU’I, BKP ACTIVE
* BKP ACTIVE – 살균 비누
* SHINZU’I – 미용 비누
* SAHARA - 미용 비누
Jl. Raya Bekasi KM. 27 Pejuang
Medan Satria – Bekasi 17131
Indonesia
전화 : +62 21 50380068 (Hunting)
팩스 : +62 21 22652021
웹사이트 : www.bkpjkt.com
비고: PT. BKP가 제조한 비누 제품은 국내외 판매중이며 현재까지 수출 시장은 연간 5000톤에서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음. 아프리카, 중동, 중국(다용도 비누)와 한국(세탁비누)에 제품 수출
7.
ROYAL GROUP
브랜드 : 로얄 - 미용 비누
로얄 세탁 비누:
미용 비누, 세탁 비누, 비누소지 생산
본사: Bellagio Office Park
OL2/30-32 Mega Kuningan
Jakarta - 12950, Indonesia전화 : +62 21 30066151 ~ 53
팩스 : +62 21 30066155 / 66
웹사이트 : www.ptrii.com
정제 /공장 : Surya Cipta Industrial Estate
Jl. Surya Utama Kav. 1- 4
Karawang 41361 - Indonesia
전화 : +62 21 89115151 ~ 53
팩스 : +62 21 89115155 / 66이메일: info@ptrii.com
비고 : 회사에 연락하는 중 PIC 이름이 생산부서와 구매와 관련성을 파악하기 어려웠다.
8.
PT. SHANGHAI MASPION OLEO
제품 : 미용 비누
브랜드 : BEE & FLOWER
미용 비누:
PT. Shanghai Maspion Oleo Chemical Industry는 Maspion 그룹사 중 하나로 화장품사업을 하고 있으며 PT. Maspion과 상하이 비누 공장이 수립한 합작 투자사
주소 : Jl. R Muhammad
Mangundiprojo,
Banjarkemantren, Buduran,
Sidoarjo - 61252
East Java, Indonesia
전화 : +62 31 891 3351 – 52
(내선 7112)
웹사이트 : www.maspion.com
9.
PT. SINAR ANTJOL
브랜드 :
* 세탁비누 : B 29
* 미용 비누: Ayu, KRIS, Citrus
* 약용비누:
본사: Jl. Malaka II No. 1-3
Jakarta 11230 Indonesia
전화 : +62 21 6906309, 6911777(Hunting)
팩스 : +62 21 6904535, 6910625공장:
Jl. Manis II No. 17Kawasan Industri Manis
Curug, Tangerang – 15810
Indonesia
전화 : +62 21 556 50011 (Hunting)
팩스 : +62 21 556 50022Jl. Pluit Raya Selatan No. 29
Pluit, Jakarta, Indonesia
전화 : +62 21 661 1921
팩스 : +62 21 661 1922Jl. Lodan Raya No. 29
Ancol Barat
Jakarta - 14430, Indonesia
전화 : +62 21 6907210 (Hunting)
팩스 : +62 21 6907414웹사이트 : www.sinarantjol.com
10.
PT. SUNINDO BANGUN KERSANA
제품:
미용 목욕용 비누, 약용비누, 다용도 비누, 세탁비누및 호텔용
주소 : Kawasan Industri Jatake
Jl. Industri Raya IIIBlok AH No.9, Cikupa
Tangerang –15710, Indonesia
전화 : +62 21 590 5593
팩스 : +62 21 590 5594
웹사이트 : www.vascali.com
출처: 수라바야무역관 현장 조사
□ 시사점
ㅇ 인도네시아에서 화장 비누, 목욕 제품은 일상 위생 및 퍼스널 케어의 주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최근 인도네시아 소비자들의 건강 및 복지에 대한 인식이 점점 늘어나면서 판매가 증가 추세
- 퍼스널 케어 산업의 잠재적 시장 규모는 인도네시아 인구의 약 35퍼센트에 달하는 중산층의 증가로 성장 가능성이 더 크게 점쳐지고 있는데 이는 일반적으로 중산층 인구는 쇼핑을 선호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
- 중산층 소비자들은 삶의 질을 개선할 수 있는 제품을 구매하는 경향이 있는 바, 현지 중산층을 타깃으로 한 다양한 기능성 제품이 현지 진출 가능성 있음.
ㅇ 대다수 인도네시아인들이 목욕/세정용품으로 비누를 여전히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인도네시아 중산층이 2020년까지 1억 4천 1백만에 이를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인도네시아의 목욕용 비누 산업 및 관련 설비 전망도 밝음.
- 비누 산업 자체는 서부 자바와 동부 자바 지역에 위치하고 있으며 비누 제조를 위한 한국산 설비 납품도 진출 가능성이 있음. 무역관 조사에 따르면 현재 인도네시아의 비누 제조설비는 대부분 중국산 설비를 이용하고 있고 한국산 설비는 드문 상황으로 파악
- 수라바야에 소재한 PT. MEGASURYA MAS에서 근무하고 있는 연구생산 부문 센터장 방문 면담 결과에 따르면 현재 인도네시아 제조 비누는 국내 뿐 아니라 인도, 파키스탄 등 서남아 시장, 중동에서도 폭발적으로 수출이 늘고 있는 바 지속 수요가 있고, 가격과 유지보수 서비스에서 경쟁력이 있는 한 한국산 설비도 인도네시아 시장 내 진출기회가 있을 것으로 보임. 이 경우 대형 제조생산업체 보다는 수출량이 상대적으로 적은 중소형 현지업체 공략이 유리
자료원 : KPMG, Europmonitor, World Trade Atlas,인도네시아 산업부, 인도네시아 현지 주요 비누 제조사 홈페이지, 무역관 현장 조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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