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덴마크 바이어, 천연 성분·혁신·힐링 K-Beauty 관심

  • 트렌드
  • 덴마크
  • 코펜하겐무역관 Jesper Kroyer
  • 2017-05-12

- 덴마크 화장품 매장에서는 자연주의 제품 인기몰이 -
- 해외 유명 뷰티 유튜브 보고, K-Beauty 시트마스크와 곤약 스폰지 찾는 고객 많아져 – 
- 메이저 화장품 디스트리뷰터, 천연 성분ž·혁신적·힐링 '스킨케어'에 제일 관심 -

 


 

□ 덴마크 화장품 시장 개황 

 

  ㅇ 덴마크 화장품 시장은 판매액 기준 다소 느리지만 지속적인 성장세를 기록하며, 2015년 기준 93억 덴마크 크로네(약 12억6000만 유로)를 기록  

    - 헤어케어, 스킨케어, 향수, 색조화장, 남성용 그루밍 제품의 매출액이 제일 높음. 
    - 위 표에서 볼 수 있는 바와 같이, 갈수록 프리미엄 브랜드보다 가성비가 좋은 제품(Mass) 매출이 더 빠르게 증가 
 

화장품 품목별 매출액 추이(2010~2015)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ㅇ 주요 수입시장

    - 덴마크 자생 브랜드 외에 프랑스, 독일, 미국, 영국, 이탈리아 등 글로벌 브랜드가 소재한 유럽국가 및 중국(OEM 생산)이 시장을 장악하고 있어 이들 국가로부터의 수입이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

    · 참고로 2014년 대비 2016년 덴마크 크로네 환율은 달러화 대비 20% 이상 폭락해 달러화 기준 수입액은 줄었으나, 현지화 표시 수입액은 증가세를 기록 

    - 2016년도에는 프랑스로부터 수입액은 감소세를 기록하는 대신 독일으로부터의 수입이 눈에 띄게 증가

    - 한국으로부터 수입은 아직까지 절대적인 규모는 작으나, 급신장세를 나타내고 있음.

 

덴마크 화장품 수입 추이

                                                                                                                (단위: 백만 달러)

순위

국가

2014년

2015년

2016년

금액

점유율

금액

점유율

금액

점유율


총계

263

100

237

100

232

100

1

프랑스

70

26

64

27

51

22

2

독일

45

17

40

17

49

21

3

미국

22

8

23

10

22

10

4

영국

26

10

18

8

20

9

5

스웨덴

21

8

18

8

19

8

6

이탈리아

21

8

20

9

18

8

7

벨기에

18

7

16

7

17

7

8

중국

8

3

7

3

8

4

9

네덜란드

9

4

8

3

8

3

10

스위스

5

2

4

2

4

2

16

한국

0.3

0.1

0.6

0.3

1

0.5


기타

17.7

6.9

18.4

5.7

15

5.5

자료원: World Trade Atlas


덴마크 화장품 시장 내 주요 브랜드별 시장점유율(2015년 기준) 

브랜드명

시장점유율

Clinique

9.6%

Lancome

9.4%

Biotherm

8.2%

Chanel

6.7%

Christian Dior

4.9%

Giorgio Armani

4.7%

Clarins

4.6%

Yves Roocher

4.2%

Elizabeth Arden

3.9%

Estee Lauder

3.8%

기타

40.0%

합계

100%

주: 남녀 스킨케어, 색조, 남녀향수만 대상

자료원: SPT

 

□ 현지화장품 전문 매장 실사를 통해 본 최신 시장트렌드 분석


  ㅇ 덴마크 내 최대 백화점 체인 중 하나인 Magasin Du Nord(덴마크 전역에 6개 매장 보유), Matas(덴마크 내 최대 화장품 판매 체인, 292개 매장보유) , Sephora(프랑스에 본사를 둔 화장품 전문 판매 체인) 실사

 
  ㅇ 건강 및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자연주의, 천연성분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며, 이를 내세운 브랜드가 엄청난 인기를 구가

    - 실제로 Organic Monitor 사에서 펴낸 보고서에 따르면 노르딕(스웨덴, 덴마크, 노르웨이, 아이슬란드, 핀란드 5개국) 국가 중 덴마크가 자연주의 화장품(자연유래 성분, 유기농 성분만을 이용해 만든 화장품) 마켓쉐어가 가장 높다고 함(2014년 기준 약 4%).

    - 특히 덴마크 브랜드 제품들이 이러한 특징을 두드러지게 내세우며 판매몰이를 하고 있는데 트롬보그(Tromborg),  루돌프(Rudolph), 카마메쥬(Karmameju), 사드(Sard), 멜리사(Mellisa) 등이 대표적 

    - 덴마크 메이크업 아티스트(Mod Marianne Tromborg)의 브랜드 트롬보그(Tromborg)는 자연주의 스킨케어 제품과 다양한 톤의 살색을 이용해 얼굴의 각을 조정하는 색조화장품을 내세움. 제품의 인기에 힘입어 Magasin 내 화장품 매장을 2배로 확장


Magasin 백화점 내 트롬보그 매장전경

 external_image 

자료원: KOTRA 코펜하겐 무역관 직접 촬영

 

    - 덴마크 유명 TV·라디오 진행자인 안드레아 엘리자베스 루돌프(Andrea Elisabeth Rudolph)가 만든 루돌프 브랜드 스킨케어 라인은 세계 최초로 노르딕 에코라벨과 인증서(Nordic Ecolabel and Ecocert certifications)를 보유한 것을 광고함. 창립자의 유명세를 타고 제품 판매가 급상승했으며, 화장품 매장 직원 문의 결과 제품들의 전반적인 인기가 매우 높고 최근 선케어 제품이 많이 판매됐다고 함. 


루돌프 진열대 전경

자료원: KOTRA 코펜하겐 무역관 직접 촬영

 

    - 카마메쥬(Karmameju)도 모든 제품을 자연주의 성분으로 만드는데 보디로션, 바디브러쉬 등 바디케어 제품의 인기가 높음. 사드(Sard)는 천연오일 제품으로 인기를 구가 중. 사드 제품 중 살구오일 등이 인기로 보습효과를 높이기 위해 여타 보습크림과 섞어 바르는 것이 유행이라고 함.


카마메쥬 진열대 전경

사드 진열대 전경


 자료원: KOTRA 코펜하겐 무역관 직접 촬영

 

    - 멜리사는 멀티비타민 크림으로 유기농 마카다미아, 망고, 코코아 버터를 추출해서 만든 제품을 판매하는데 Matas에 입점해 상당히 인기리에 판매 중

 

멜리사 진열대 전경

 

자료원: KOTRA 코펜하겐 무역관 직접 촬영


    - 아울러 이들 제품 대부분은 무색·무취·무향인 것으로 조사됐으며, 대부분이 자연주의 분위기와 걸맞게 하얀색 바탕이나 아주 옆은 파스텔 톤, 투명용기의 패키징에 브랜드명과 제품명만을 새겨넣어 단순한  미를 강조

  

  ㅇ 덴마크 소비자들 대부분은 안전을 위해 이미 알려진 글로벌 브랜드 위주로 제품을 구매하지만, 최근 들어 유튜브영상을 보고 새로운 제품을 시도하는 20~30대 소비자도 늘고 있음.

    - Magasin, Sephora 판매직원은 유튜브에 올려진 영상(미국·유럽 유명연예인이나 블로거들이 올린 영상)을 보고 K-Beauty 제품 중 시트마스크 제품을 찾는 손님이 눈에 띄게 급증했다고 함.  

 

  ㅇ 복합기능(Multifunctionality)을 갖춘 제품을 찾는 손님들이 증가하고 있음. 일례로 일반 스킨케어 제품의 경우 UV 프로텍션 기능이 부가된 제품이나 선케어 제품 중 보습기능을 강화한 제품 등이 인기

 

□ 덴마크 내 떠오르는 K-Beauty

 

  ㅇ 상기 3개 화장품 매장 실사 결과, 사용이 편리한 시트마스크 제품과 곤약 클렌징 스폰지의 인기는 급증세

    - 장당 35~45덴마크 크로네(6000~8000원)에 판매될 만큼 만만치 않은 가격임에도 불구하고 유튜브를 보고 찾는 고객이 많다고 함. Matas 판매직원은 아직 한국 화장품이 판매되고 있지는 않으나 시트마스크를 찾는 고객이 늘고 있다고 함. 에스티로더에서 나오는 매우 고가인 시트마스크 외에는 이를 대체할 만한 제품이 없어 한국산이 판매된다면 충분한 승산이 있을 것이라고 함. 

    - 곤약 스폰지의 경우는 영국브랜드 제품이나 한국에서 제조된 제품(OEM생산)이 많이 판매되고 있다고 함.


Magasin 내 한국 및 일본 제품 전용 진열대


곤약 스폰지 전용 진열대 전경

 

Sephora 내 한국산 제품 진열대 전경

 

자료원: KOTRA 코펜하겐 무역관 직접 촬영  

 

  ㅇ 이외에도 Sephora 판매직원은 닥터자르트의 Ceramidin 보습 제품이 매우 인기가 높다고 함.

 

□ 메이저 덴마크 화장품 디스트리뷰터, 이런 K-Beauty 제품 원한다: 힐링, 혁신성이 중요

 

  ㅇ Magasin, Matas, Sephora 내 화장품 바이어와 이들 업체에 납품하는 메이저 디스트리뷰터 5개사(Spa Supply, Elements Group, E.Saether 등 5개사)를 대상으로 K-Beauty 제품 중 관심있는 제품을 인터뷰한 결과, 색조화장품보다는 기초화장품류 전반(중저가에서 고가 제품라인 전반)에 관심이 많고 특히 시트마스크 등 힐링 제품에 관심이 많다고 함.

 

  ㅇ 한국 화장품은 신 물질 사용, 신 제조법 등 혁신형 제품으로 알려져 있는바, 혁신적인 제품류를 원하며 퀄리티가 높고 용기의 디자인 수준이 세련되며 EU 내 법규를 준수할 수 있는 업체와의 거래를 원한다고 함.

 

□ 국내기업 시사점

 

  ㅇ 시트마스크의 인기가 한동안 지속될 것으로 보이고, 천연성분 위주의 스킨케어 제품이 유망할 것으로 보임.

 

  ㅇ 제품의 혁신성을 바탕으로 기존제품과 차별화된 점을 어필하고, 디자인 용기를 좀 더 심플하게 제작하는 것도 바이어에게 관심을 사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판단됨.


  ㅇ 스토리를 중시하는 덴마크 바이어 특성을 고려 시, 제품 출시와 관련된 창의적인 스토리를 바이어에게 제시할 수 있다면 좀 더 효과적일 것으로 보임.

 

  ㅇ 덴마크 주요 화장품 고객인 20~30대 여성들이 미국이나 유럽 유명인들의 블로거나 유튜브를 통해서 K-Beauty 를 비롯한 신규 화장품 정보를 습득하고 모방구매한다는 점을 고려시 이러한 매체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

 

  ㅇ 아울러 EU 내 화장품 규정을 숙지해 이를 준수하는 것은 선결 과제 



첨부: 대 EU 화장품 수출관련 규정

자료원: 바이어 인터뷰 결과 종합, SPT(덴마크 화장품협회) , World Trade Atlas 및 KOTRA 코펜하겐 무역관 실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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