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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제리 유아용품 시장, 걸음마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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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알제리
  • 알제무역관 오현탁
  • 2014-03-31

 

알제리 유아용품 시장, 걸음마 시작

- 도시 거주 젊은 부부 증가 –

- 헤어케어, 스킨케어 부문의 높은 점유율 –

- 고품질 연구와 마케팅이 주효 -

 

 

 

□ 시장현황

 

 ○ 도시에 거주하는 젊은 부부의 증가

  - 도시에 거주하는 젊은 부부의 증가는 유아용품 판매를 증가시킴. 자식을 위해 기꺼이 지출하는 젊은 도시 가정 층의 증가로 유아용품시장은 급격히 성장했고, Laboratoires Venus Sapeco사에서 생산하는 Venus제품과 같은 대중적인 제품 덕분에 많은 소비자가 관련 제품을 구매할 수 있게 됨.

 

 ○ 2011년 유아용품(세면, 스킨케어, 헤어케어 등)시장은 22억 알제리디나르(3000만 달러)를 기록, 2010년 대비 12% 증가함.

  - 그동안 유아용품시장은 연평균 10%의 성장을 했고, 2011년에 특히 크게 성장함. 젊은 맞벌이 가족 층에서는 점차 유아를 우선시해 일반 제품보다는 고급 제품을 구매하는 추세임. 물품 단가가 비싸지만 많은 가족이 유아용 제품을 구매하기 위해 다른 지출을 줄임.

  - 부모들은 유아에게 성인용 moisturizer(모이스처라이저) 또는 올리브 오일과 같은 전통적 방법을 사용하곤 했지만 점차 유아용 피부 미용제품을 구매하는 추세임.

 

 ○ 유아용품시장 성장동력은 중간소득자층의 소비

  - 2011년 고소득 계층 소비자는 유아용 스킨케어 제품 주요 구매자로 고급 상품을 구매함.

  - 급격한 유아용품시장의 성장 동력은 중간소득자층의 소비이며, 그들은 유아를 어떻게 보살펴야 하는지를 알게 되면서 고급 제품에 기꺼이 지출함.

 

알제리 시장 진출 제품

 

자료원: http://www.triplepundit.com/2012/08/johnson-johnson-announces-ban-harmful-chemicals-products, http://shopping.cherchons.com/r/mustela-lot.html

 

 ○ 물품단가 상승의 원인은 수입 브랜드 사용 증가

  - 2011년도 유아용품(세면, 스킨케어, 헤어케어 등)의 물품 단가는 상승, 주로 고급 및 대중 브랜드의 수입품 증가로 인한 가격 때문임.

  - Nivea Baby, Johnson’s Baby와 같은 제품이 유럽에서 수입됐으며 주로 고소득층이 구매함. 관련 제품의 선택 이유는 오랜 기간의 TV 광고 마케팅으로 인한 브랜드 이미지와 우수한 제품의 질 때문임.

 

 ○ 유아용품(세면, 스킨케어, 헤어케어 등)의 주 사용 대상

  - 관련 제품의 주 사용 대상은 영아(만 3세 미만)이며 유아(만 3세 이상 만 8세 미만)에게는 성인용 제품을 주로 사용함.

  - 알제리 가정은 제품의 질에 관심이 많지만 친환경적 측면은 덜 고려해 친환경 제품시장은 소규모임.

 

 □ 경쟁현황

 

 ○ 유아용품(세면, 스킨케어, 헤어 케어 등) 매출액의 증가 추세

  - 모든 부문의 유아용품은 2003년부터 2011년까지 점진적으로 성장했으며, 특히, 헤어케어, 스킨케어 부문이 높은 점유율을 기록함.

 

 ○ Beiersdorf 유아용품 시장의 선두주자

  - Beiersdorf는 2011년 알제리 유아용품 시장의 19% 비중을 차지하는 선두주자임. Nivea Baby, Nivea baby Sun care 제품을 판매하며 고소득층이 주로 구매함. Laboratoires La Scad, Johanson &Johnson은 높은 가격으로 인해 2011년 매출액이 하락함.

 

 ○ 해외 제조사들의 시장 점유

  - Beiersdorf를 포함한 해외 기업들이 2011년 알제리 유아제품 시장을 점유, 국내 제조업자들이 보급하는 제품은 질이 낮다는 인식의 영향을 받아 선호도가 적고, 유럽상표는 상품의 질이 높은 고급제품으로 인식돼 선호도가 높음.

  - 터키(Baby Star)와 같이 가격에 비해 제품의 질이 좋다는 인식이 있는 제품들은 중간소득층 가정이 주로 구매함.

 

2007~2011년 유아용품 제품

             (단위: %)

회사명(브랜드)

2007

2008

2009

2010

2011

Beiersdorf AG, 독일 회사

(Nivea Baby, Niea Sun 등)

26.5

25.5

20.3

19.6

19.2

Laboratoires LaScad, 프랑스 회사

(Mixa Bébé)

16.4

15.1

14.7

14.2

13.7

Johnson &Johnson Inc, 미국 회사(Johnson's Baby)

6.7

7.0

8.8

9.0

8.9

Sarbec Cosmetics, 프랑스 회사

(Corine de Farme)

5.3

4.9

4.6

4.8

4.6

L’Oréal, 프랑스 회사

(Garnier Ambre Solaire)

5.3

4.8

4.5

4.1

3.9

Others

20.1

22.7

23.2

24.0

26.1

총합

100.0

100.0

100.0

100.0

100.0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 현지 알제리인 인터뷰(알제에 거주하는 30대 여성)

  - 유아 헤어케어, 스킨케어, 세면도구, 수건 모두 Mustela(프랑스 社) 브랜드를 사용

  - 제품명: 헤어케어 Mustela multi function, 수건 lingette nettoyante Mustela.

  - 유아용품를 구매 시 고려 요소는 첫째, 제품의 질 둘째, 브랜드 셋째, 디자인임.

  - 가격은 중요한 요소가 아니며, 제품의 질과 브랜드가 가장 중요한 소비결정 요소임.

  - 유아용품을 구매할 때에는 고급제품과 양산제품 가운데 고급제품을 구매, 아기에게 최선의 것을 해주고 싶기 때문에 항상 고급제품을 구매해 사용한다고 밝힘.

 

알제리의 고급제품 Vs 양산제품 시장 점유

                                                                                                                                 (단위 : %)

 

2006

2007

2008

2009

2010

2011

Premium(고급 제품)

77.9

76.1

78.1

76.9

76.5

72.0

Mass(양산 제품)

22.1

23.9

21.9

23.1

23.5

28.0

총합

100.0

100.0

100.0

100.0

100.0

100.0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from official statistics

 

□ 전망 및 시사점

 

 ○ 유아용품의 보급 확대

  - 유아용품은 연평균 성장률 5%로 전망되며 이러한 성장률은 중간 소득계층을 위한 대중 상품의 발달로 더 많은 현지 소비자가 유아용 제품을 구매하고 있으며, 약국뿐만 아니라 식품 소매점에서도 제품 구매가 가능해져 앞으로 유아용품 구매 추세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젊은 부모들은 아기들의 모이스처라이저(moisturizer)로 전통적 방식인 올리브 와인을 고수하지 않고 유아용품을 선호함.

  - 특히 스킨 케어, 수건 부문에서 성장 기대

 

 ○ 유아용품의 물품 단가 상승

  - 유아용품의 물품 단가는 세계적인 상품의 높은 수입 가격으로 인해 조금 증가하리라고 예상되지만, 가격 상승은 많은 소비자의 지출에 큰 영향을 주지 않을 것으로 전망됨.

 

 ○ 유아용품의 선택 기준

  - 가격은 제일 중요한 선택 요소가 아님.

  - 부모에게 있어 중요한 선택 기준은 제품의 질, 브랜드, 디자인이며 가격은 덜 중요한 요소

  - 제품의 질을 높이는 연구가 선행돼야 하겠지만 한국 기업의 진출에는 마케팅이 중요한 요소라 생각됨. 고급 제품과 양산제품 가운데 고급 제품을 선호하는 알제리 부모들의 소비 양식을 분석해 제품의 질 향상과 함께 브랜드 가치 상승을 위한 마케팅 노력이 꾸준히 요구됨.

 

 

자료원: Euromonitor, KOTRA 알제 무역관 자체 조사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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