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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굴인식 활용한 마케팅, 숨은 고객도 찾아낸다

  • 트렌드
  • 일본
  • 오사카무역관 강민정
  • 2011-11-21

 

얼굴인식 활용한 마케팅, 숨은 고객도 찾아낸다

- 얼굴 인식기술 활용으로 고객 맞춤형 정보 제공 -

- 얼굴 촬영에 대한 거부감 극복이 해결과제 -

 

 

 

□ 얼굴인식 기술 응용한 자동판매기 등장

 

 ○ 무미건조했던 자판기가 고객에게 상품 추천

  - 구매자가 얼굴을 자판기로 향하면 상부에 설치한 카메라로 얼굴이나 연령대를 추정

  - 해당 정보에 최적인 상품에 추천마크를 붙여 강조

 

 ○ 판매데이터 확보에 적격

  - 손님의 속성이나 판매시점 정보관리(POS) 데이터를 자판기에서 제공받아 누적

  - 누적된 판매데이터를 이용, 향후 추천 정확도를 높이거나 이에 맞는 상품개발에도 활용

 

□ 일본의 급성장한 안면인식 기술

 

 ○ 안면인식 기술 활용 마케팅이란

  - 카메라로 촬영한 얼굴의 화상을 기본으로 성별, 연령층을 판정하는 '얼굴인식' 기술을 활용한 것으로 눈의 위치, 피부의 느슨해짐 등의 특징으로부터 추정

  - 여기에 POS를 도입해 그동안 보이지 않았던 구매층을 해석할 수 있으며, 전자간판과 조합해 판촉효과를 높이는 것

 

 ○ 정확도는 해마다 높아져 현재로는 90% 이상

  - 이전에는 하나하나의 화상을 해석했으나 최근에는 동성, 동년대의 대량 화상의 샘플을 데이터화하고 패턴을 만들어 인식되는 얼굴 화상의 데이터와의 근사치로부터 성별, 연령을 추정하는 것이 주류

  - 봄이나 겨울 등 마스크를 착용하는 사람이 증가하면 정확도가 떨어지는 등의 결점은 있으나  이 경우에도 70%의 정확도를 확보할 수 있다는 검증결과도 있음.

 

얼굴인식 디지털 시장 규모와 예측

                  2009년                 2010년                   2011년

자료원: 후지경제연구소

 

□ 안면인식 기술의 마케팅 활용 이점

 

 ○ 내점객의 성별, 연령층을 순간에 확인

  - 고객이 점내에 들어간 순간, 타임 세일을 고지하거나 특정의 점포나 상품의 할인 쿠폰 발행 등의 고객맞춤형 프로모션이 가능

 

 ○ 집단 정보를 추출, 특성파악이 가능

  - POS 데이터와 조합하면 상품별, 매장별 내점객 중 구매고객의 특성과 비구매 고객의 특성 파악이 가능

  - 향후 기회손실을 줄이는 방향의 마케팅도 가능

 

 ○ 파악이 어려웠던 1회 방문객 등 포인트 회원 이외 대다수의 고객의 속성과 구매행동 추정

  - 그동안 회원 구매 분석을 위해서는 포인트 지급 등 회원제를 통한 일부에 대해서만 가능

  - 구매분석 대상을 확대, 재구매 제품과 신규고객을 노린 상품등 다양한 전략이 가능

 

 ○ 판매원을 통한 판매보다도 정확도를 높일 수 있음.

  - 개인의 경험이나 판매원의 능력에 좌우되는 것보다 객관적인 데이터를 통해 정확한 상품 추천 가능

 

 ○ 이 외에도 계절이나 시간, 기후적 특징을 이용한 영상 마케팅 가능

  - 손님이 없을때에는 김이 나는 듯한 영상, 얼어붙은 것 같은 차가운 미네랄 워터 영상 등 상품의 매력을 전하는 영상을 통해 구입을 촉진시킴.

  - 또한 네트워크 연결을 통해 자동판매기를 제어 가능. 지진 등 재해 시에는 상품을 무료로 제공하도록 원격 조정하는것도 가능

 

  

 

□ 보급까지는 제자리 걸음

 

 ○ 안면인식 기술로 얻어진 데이터를 상품개발 등에 활용하는 예는 아직 미약

  - 구매층 분석이나 마케팅의 시도는 서서히 이뤄지나 보급 속도는 둔한 편

 

 ○ 판촉과의 제휴가 아직 성숙하지 않아

  - 점주나 상품 판매자의 입장에서 비용대비 수익 창출을 위한 활용법이 아직 이해도가 낮은 편

  - 얼굴인식 기술은 단독으로는 효과 발휘하기 어려움. 즉 타임세일이나 쿠폰 발생 등 판촉과의 구조화가 필요하나 아직은 시스템 개발회사도, 이용하는 소매업도 만족할만한 판촉시스템이 구체화돼 있지 않음.

 

 ○ 얼굴인식 촬영에 대한 거부감

  - 방문객에게 촬영을 고지했을 경우 이에 거부하는 사례도 상당수로 예상됨.

 

□ 실증실험과 상품개발에 활용이 점차적 확대 예상

 

 ○ 11월 11일, 카나가와현 후지사와시에 있는 씨네컴플렉스에서 실증실험 실시

  - 도큐레크리에이션, 소니, 덴츠사의 공동사업으로 영화 상영전 스크린으로 보여지는 광고영상과 예고편이 흐르는 동안 25대의 얼굴인식 카메라 가동

  - 관객의 성별이나 연령층, 시선을 보낸 시간 등을 기록

  - 덴츠는 이 데이터를 기초로 광고에 관심을 가지는 층을 분석해 광고주에게 전달

 

 ○ JR동일본 식음료은 얼굴인식 기술로 얻은 데이터를 활용한 상품개발

  - 10월에 발매한 과즙음료 '오모리온기사과'는 얼굴 인식 기능부의 신형자판기로 취급하는 30품목 중 10월 매출 3위 기록

  - 주요 타깃인 여성이 들기 쉽게 용기의 디자인을 팝적인 색조로 한 것이 예상한대로의 성과를 거둠.

 

 ○ 구매정보 확인이 어려운 수입제품에 대해서도 활용 가능

  - 구매고객 분석이 어려운 해외기업은 얼굴인식 마케팅을 이용할 경우 현지 고객 분석정보를 더 용이하게 얻을 수 있을 전망임.

 

 

자료원: 일본경제신문, 후지경제연구소, IT미디어사 홈페이지, KOTRA 오사카 무역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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