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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eku Cafe(车库咖啡)… 커피 한 잔으로 중국에서 창업하기
- 현장·인터뷰
- 중국
- 베이징무역관
- 2013-12-06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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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eku Cafe(车库咖啡)… 커피 한 잔으로 중국에서 창업하기
- 베이징의 실리콘밸리 ‘중관촌’에 창업지원 카페 문 열어 -
- 제2, 제3의 애플 차고(Apple‘s Garage)를 꿈꾸는 중국인 -
자료원: KOTRA 베이징 무역관
□ 스티브 잡스와 빌 게이츠 사례에서 영감을 얻은 츠어쿠 카페(Cheku Cafe)
○ 츠어쿠(車庫)란 중국어로 ‘차고(garage)’를 의미하는 단어로 츠어쿠 카페는 문자 그대로 ‘차고 커피숍’을 의미함.
- ‘츠어쿠 카페’라는 네이밍은 차고에서 설립한 동아리 수준의 작은 회사를 오늘날 Apple과 MS라는 세계 최고의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시킨 스티브 잡스와 빌 게이츠의 사례에서 모티브를 얻은 것임.
○ 츠어쿠 카페는 2011년 4월 7일, 중국의 CDN서비스 회사인 Chinacache(蓝汛国际控股有限公司)의 CEO였던 쑤디(苏菂)가 문을 엶.
- 중국의 실리콘밸리인 베이징 중관촌에 위치한 카페는 중국에서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의 만남과 교류의 장소로 유명함.
□ 츠어쿠 카페를 인터뷰하다(1): 카페 소개 및 특징
- 인터뷰 일시: 2013년 11월 28일(목), 14:00~16:00
- 인터뷰 장소: 츠어쿠 카페(베이징 중관촌)
* 주소: 北京市 海淀区 西大街 48号 鑫鼎宾馆 二层
- 인터뷰 대상: 쉬티엔하이(徐田海)츠어쿠 카페 홍보담당
○ 츠어쿠 카페의 역사
- 츠어쿠 카페는 2011년 4월 7일에 베이징에서 최초 문을 열었으며 제2, 제3의 애플, 마이크로소프트를 꿈꾸는 사람들의 ‘창업 플랫폼’ 역할을 하고 있음.
-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들끼리 함께 모여 서로 아이디어를 나눌 수 있는 공간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에서 출발함.
- ‘츠어쿠’라는 이름은 빌 게이츠와 스티브 잡스의 ‘차고의 꿈’에서 영감을 얻은 것임.
자료원: 카페홈페이지(www.chekucafe.com)
○ 카페가 단기간에 유명해진 비결은
- 창업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것을 가장 큰 장점으로 꼽을 수 있음.
- 베이징에서 창업을 준비할 때 5명 미만의 인원이 함께 일할 수 있는 작은 공간의 한달 임대료만 1만~2만 위안(약 350만 원)의 비용이 발생함. 임대료뿐 아니라 인터넷, 전기 등 기타 관리운영비까지 포함할 경우 최소 월 2만~3만 위안(약 520만 원) 이상의 유지비가 필요함.
- 창업 평균 준비기간을 6개월이라고 보았을 때 유지비와 인건비를 포함한 창업 자본금은 상당할 수밖에 없는 상황임.
- 얼마 전 현재 중국의 대부분 창업 준비자들이 가진 초기자금은 10만 위안 수준이라는 통계자료가 발표된 적이 있는데 이 금액으로 창업하기란 현실적으로 역부족임.
○ 이러한 문제점과 관련해 츠어쿠 카페만의 특징이 있다면?
- 츠어쿠 카페에서는 하루 한 잔의 커피 가격(30위안; 약 5200원)이면 전기, 인터넷 사용뿐 아니라 회의실 이용 등 창업 아이디어를 공유할 수 있는 장소가 제공됨. 특히, 주머니 사정이 여의치 않은 젊은 창업 준비자들에게 큰 환영을 받고 있음.
□ 츠어쿠 카페를 인터뷰하다(2): 창업멤버 구성 및 지원 프로그램
○ 카페 주요 고객층은
- 대부분 회사 근무 경력이 있거나 직접 사업 경영을 해본 유경험자들이 많으며 연령층은 20대 후반에서 30대 후반이 주를 이룸.
○ 외국인 이용객 여부
- 구성 비중이 높은 편은 아니지만, 고정적으로 하루평균 4명 이상의 멤버가 이곳에서 창업을 준비하고 있음. 이들은 유럽이나 미국계 외국인으로 카페를 이용하는 중국인과 영어 또는 중국어로 교류하며 창업 아이디어를 공유함.
○ 카페 이용 고객들의 팀원 구성은 어떻게 이뤄지나
- 보통 카페 안에서 팀원을 충원해 창업을 시작하는 경우가 대부분임. 츠어쿠 카페는 장소가 눈에 띄지 않는 곳에 있기 때문에 카페 이용자들은 창업 관련 정보를 얻고자 하는 뚜렷한 목적을 갖고 카페를 찾는 경우가 대부분임.
- 따라서 창업 멤버는 주로 외부에서 조직된 기존의 팀원과 더불어 이곳 츠어쿠 카페를 통해 알게 된 새로운 인원이 충원돼 구성됨.
- 이미 110여 개 이상의 기업이 츠어쿠 카페를 통해 팀원을 구성해 창업했으며 현재에도 40여 개 창업을 준비 중인 모임이 운영되고 있음.
자료원: KOTRA 베이징 무역관
○ 츠어쿠 카페만의 창업 지원 및 자문 프로그램
- (지원 프로그램) 우리 카페에서는 평일 13시 30분부터 30분 동안 카페 방문객들 간 자유토론 및 창업PR을 할 수 있는 ‘자유발언의 시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음.
- 카페를 이용하는 사람들은 누구나 즉석 신청을 통해서 발언대에서 자신이 이야기하고 싶은 주제에 대해 3~5분 정도 간단히 발표하고 질의응답 시간도 가질 수 있음.
- 카페를 방문하는 고객층 모두 창업에 대한 분명한 목표가 있는 사람들이긴 하지만, 중국인의 정서상 낯선 집단에서 자신을 노출하며 타인과 커뮤니케이션하는 분위기가 쉽게 조성되기는 쉽지 않음.
- 츠어쿠 카페는 창업 준비자들 간의 원활한 교류를 위해 ‘자유발언의 시간’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진행할 계획임. 실제로 이 프로그램을 통해 알게 된 멤버끼리 창업에 성공한 케이스도 다수 존재함.
- (자문 프로그램) 창업 관련 애로사항을 상담해주는 변호사 사무소 등 관련 기관과 협력관계를 맺고 있음. 협력업체는 츠어쿠 카페 고객을 대상으로 무료 창업컨설팅 및 간단한 계약서 작성 등을 지원하고 있음.
- 그 밖에 지분 분배 강연 등 창업에 도움이 될 만한 강연회를 개최하기도 함.
□ 츠어쿠 카페를 인터뷰하다(3): 창업 성공사례 및 창업 아이템
○ 카페 이용자 창업 성공사례
- 츠어쿠 카페 개업 후 이곳에서 창업을 준비해 실제로 시장에 진출한 기업은 이미 110개사가 넘음. 이들 중 연매출이 3억 위안 이상인 회사는 3개사 정도임.
- 유명 인터넷 게임인 ‘열혈해적왕(熱血海賊王)’도 츠어쿠 카페에서 창업을 준비해 성공한 케이스임. 우리 카페에서 시작해 창업에 성공한 이들의 사례를 엮은 서적도 곧 출간할 예정임.
자료원: 카페홈페이지(www.chekucafe.com)
○ 창업 준비자들의 주요 창업 아이템
- 대부분 IT 솔루션과 같은 기술 기반의 인터넷 서비스 사업이 주를 이루고 있음.
○ 중국의 창업에 대한 열기
- 최근 중국에서의 창업 열기는 과거 그 어느 때보다 높은 편이라 할 수 있음.
- 현재 창업의 주축인 80後 및 90後(1980년~1990년대 출생자) 세대는 인터넷과 함께 성장해 비교적 자유로운 사고방식을 갖고 있으며 여러 가지 새로운 시도를 많이 하는 편임. 또한, 인터넷을 통한 창업이 늘고 있으며 인터넷 창업의 경우 적은 인력 및 자본으로 창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 국가적 차원에서 창업을 지원하는 정책 환경이 조성되는 것도 창업 열기에 한 몫하고 있음. 지난 제18기 3중전회에서 사업자 등록 자금에 대한 규제가 상당 수준 풀렸을 뿐만 아니라 현 정부에서도 취업난 해소의 일환으로 대대적으로 창업을 지원하는 추세이기 때문에 중국의 창업 환경은 갈수록 좋아질 것으로 전망됨.
- 대학 졸업 이후 대기업 취업을 목표로 했던 중국 젊은이들 사이에서 최근 취업의 굴레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일할 수 있는 창업을 선호하는 성향이 나타나고 있음.
○ 분점 계획
- 이미 미국 스탠퍼드대 근처에 츠어쿠 카페 분점을 시범 운영하고 있으며 내년에 정식으로 영업을 시작할 계획임.
- 츠어쿠 카페 베이징 본점과 스탠퍼드대 분점은 향후 창업 네트워크를 형성해 적극적으로 국경을 넘나드는 창업 아이디어 교류의 장을 마련할 것임.
자료원: KOTRA 베이징 무역관 실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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