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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경영마케팅] 美, 최대 사무용품 판매업체의 그린제품 판매 전략
  • 현장·인터뷰
  • 미국
  • 시카고무역관 황선창
  • 2010-04-29
  • 출처 : KOTRA

 

美, 최대 사무용품 판매업체 스테이플스의 그린제품 판매 전략

- 그린 친환경 인증제품 판매확대 위한 그린 카탈로그 제작 -

 

 

 

□ 스테이플스사 업체 개요

 

 ○ 업체소개

  - 스테이플스사는 미국 최대 규모의 사무용품 전문 유통업체로 오피스용품, 가구, 컴퓨터, 기타 관련 제품을 판매하며 미국과 캐나다에 약 1872개의 매장을 보유함.

  - 불경기로 인해 여타 경쟁 사무용품 판매업체들은 매출이 감소함에도 불구하고 스테이플스사는 지속적인 매출 증가를 기록하며 지난 2009년에는 약 243억 달러를 기록했고 전년 대비 약 5.2%의 매출 증가율을 보였음.

 

스테이플스사의 연도별 매출액 동향

                                                       (단위 : US$ 십억)

자료원 : 스테이플스사 Annual Report 2009

 

 ○ 스테이플스사의 사무용품 판매방법

  - 이 회사는 직영 소매 매장과 함께 인터넷 판매, Catalogue, Direct Sales 방식으로 사무용품을 판매하며 서류 인쇄 및 편집, 디자인 등의 서비스를 각 소매 매장에서 제공함.

  - 사무용품을 사무실에 직접 배달하는 서비스인 Staples Contract, Staples Business 그리고 Quill 서비스를 제공함. Staples Contract은 20인 이상 종업원을 보유하는 사무실 또는 포천 500대 대기업과 계약을 맺고 사무용품을 독점 배달하는 서비스로 지난 7년간 두자릿수의 급속한 성장을 기록함.

  - 그리고 Staples Business 배달 서비스는 기업 소비자들이 카탈로그나 온라인에서 주문하면 배달해 주는 서비스이며 마지막으로 Quill은 지난 1998년에 인수한 업체로 매장을 보유하지 않고 카탈로그 판매를 통해 주문하면 배달해 주는 업체로 스테이플스사와 다른 이름으로 비즈니스가 운영됨.

 

회사명

Staples, Inc

설립연도

1986년

주소

500 Staples Dr., Framingham, MA 01702

전화

1-508-253-5000

팩스

1-508-253-8989

매장수

1872개(미국, 캐나다 포함)

매출액

US$ 243억

 

□ 스테이플스사의 친환경 정책

 

 ○ 친환경 추진 전략

  - 스테이플스사의 친환경 정책 추진을 위해 크게 친환경 제품 판매, 리사이클 프로그램 실시, 그리고 친환경을 위한 에너지 빌딩, 신재생에너지 사용 등과 같은 내부 추진전략들로 구성

 

스테이플사의 친환경 추진 3대 전략

자료원 : 스테이플스사 홈페이지(www.staples.com)

 

 ○ 친환경 제품 판매

  - 스테이플사는 친환경 제품 판매 확대를 위해 Eco Easy 프로그램을 실시하며 소비자에게 친환경 제품에 대한 이해를 돕고 쉽고 편리하게 친환경 제품을 판매할 수 있도록 별도 친환경 제품의 온라인 판매 장소를 개설했음.

  - 이 회사는 2010년에 새롭게 비즈니스 고객을 위한 온라인 그린 카탈로그는 약 1100종의 친환경 제품을 판매하며 친환경 제품은 재활용 원료를 사용했거나 친환경 디자인 제품 그리고 ENERGY STAR®등과 같이 친환경 인증을 받은 제품 등으로 구성

 

 

  - 유통업체나 소비자들은 친환경 제품이 일반 제품의 품질이나 성능과 가격에 거의 차이가 없으면 친환경제품으로 대체 판매 또는 구매해야 함. 이러한 노력들이 초기에는 작은 시작이지만 몇 년후에는 지구환경 보호에 큰 변화를 가져오게 될 것임.

  - 스테이플스사는 친환경 인증을 획득한 제품 외에도 자체적으로 구매 제품의 친환경 여부를 엄격한 심사를 통해 Eco Easy로고를 붙여 판매함. 대표적인 친환경 인증 구매제품은 다음과 같음.

 

스테이플사에서 판매하는 주요 인증

인증 로고

인증 설명

이 로고는 재활용 재료를 사용하에 만든 제품 표기임.

The ENERGY STAR®는 미국 EPA와Department of Energy standards에서

수여하는 에너지 절감 인증임. www.energystar.gov.

GreenGuard 인증은 실내 공기 오염을 줄일 수 있도록 디자인된 제품에 대해

수여되는 인증임. www.greenguard.org

SCS Indoor Advantage 인증은 실내에서 사용되는 가구가 실내공기 오염을 줄일 수 있도록 디자인 제품에 수여되는 인증임. www.scscertified.com/ecoproducts

Green Seal certifies products은 상업 및 산업용 청소용품과 인쇄용 종이 등과 같은 제품에 수여되는 친환경 인증임. www.greenseal.org

EcoLogo는 친환경 제품에 대해 수여하는 인증임. www.ecologo.org/en

미국 EPA에서 발행하는 상업용 청소 세제나 관리 용품에 부여하는 인증으로

친환경 또는 인체 해롭지 않은 화학약품에 수여함.www.epa.gov

Cradle to Cradle™은 제품의 환경영향 정도에 따라 4등급으로 평가해 소비자들이 친환경 제품을 손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도와줌. www.c2ccertified.com

EPEAT는 컴퓨터, 모니터 등과 같은 전자 제품에 대해 에너지 효율성, 유해물질

포함 여부, 재활용 여부 등에 대한 평가를 3등급으로 분류해 소비자들이 손쉽게

친환경 제품을 구매할 수 있게 함. www.epeat.net

The Biodegradable Products Institute (BPI)에서 발행하는 인증으로, 쓰레기로 버렸을 때 미생물 작용으로 분해되는 제품 인증임. www.bpiworld.org  

스테이플사의 엄격한 환경 영향 및 친환경 기능심사를 통해 부여되는 자체 인증임.

자료원 : 스테이플사 홈페이지,www.staples.com

 

□ 시사점

 

 ○ 미국 최대 사무용품 유통업체 친환경 그린 트렌드 적극 활용

  - 미국 최대 사무용품 유통업체인 스테이플스는 극심한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매출 증가를 기록했으며, 친환경 그린정책과 트렌드를 활용한 친환경 제품 판매로 기업 소비자들로부터 호평을 받음.

  - 이 회사는 친환경 그린정책을 추진하기 위해 그린제품을 판매하고 적극적으로 재활용 프로젝트를 추진하며 내부적으로 에너지 절감과 그린 매장 구축, 풍력과 태양력과 같은 신재생에너지 사용 등을 적극 추진함.

 

 ○ 그린제품 공급을 위해서 공인된 그린 인증 획득이 중요

  - 스테이플스에 그린제품을 납품하기 위해서는 제품이 공인된 인증을 획득하는 것이 중요하며 인증이 없는 경우 스테이플스에서 자체 검사를 통해 그린제품을 판매할 수도 있으나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기 때문에 사전에 인증 획득이 중요함.

 

 

자료원 : 스테이플사 홈페이지, www.sustainablelifemedia.com, 시카고 비즈니스센터 종합 및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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