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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1위 패션기업 OTS, 한국 디자이너 브랜드에 러브콜
  • 현장·인터뷰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23-08-09
  • 출처 : KOTRA

OTS, 현지 유통 판매를 위한 한국 독립 디자이너 패션 브랜드 발굴 희망

한국 패션은 독자적인 스타일로 중국 내 충실한 고객층 형성, 성장 가능성 커

기업 소개


온타임쇼(Ontimeshow, 이하 OTS)’2014년 상하이에서 설립된 중국 최대의 디자이너 패션 유통기업이자 트레이드쇼 주관사이다. OTS 트레이드쇼(이하 OTS )는 중국에서 가장 권위있는 패션 비즈니스 이벤트로 매년 4pre, SS, resort, AW 시즌에 개최된다. 매회 개최할 때마다 NET-A-PORTER, Lane Crawford, hug, LOOK NOW 등 글로벌 및 중국의 주요 패션 바이어들이 참여하며, 중국 엘르, 피가로, 나일론, 마리끌레르, 보그 등 주요 패션 매거진들이 앞다퉈 보도한다.


OTS는 매 시즌 신생 디자이너 브랜드의 참가 비율을 30% 이상 유지한다. 이러한 정책을 통해 OTS는 예술과 비즈니스를 결합한 패션 생태계를 구축해 경쟁력 있는 신규 브랜드를 발굴 육성하고, 신진 디자이너 패션 브랜드의 등용문 역할을 하고 있다.


<OTS 사 및 자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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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OTS]


<OTS 사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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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OTS]


OTS 창업자&CEO 인터뷰


Q1. OTS사의 사업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A1. OTS쇼는 중국 패션 트레이드쇼 중에서 현지 바이어들이 가장 먼저 찾고 가장 많이 계약하는 쇼로 유명하다. 최근 10년간 총 18회의 쇼를 개최하는 동안 브랜드 3000개 이상, 글로벌 전문 바이어 2만여 명이 참가했으며, 연간 전시회 총주문액은 약 30억 위안(한화 550억 원)에 달한다. OTS의 자회사이자 중국 1위 패션 유통기업인 ROOMROOM(이하 룸룸) OTS를 통해 연간 30여 개 브랜드와 브랜드별 평균 1000만 위안/연 규모의 계약을 체결한다.


<OTS 쇼 현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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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OTS]


OTS쇼에 참여하는 국가 비중은 중국 50%, 유럽 30%, 한국·일본 20% 등이며, 해외 브랜드 참여 비중을 확대하고자 한다. OTS는 직접 브랜드를 선별하고 1년간 현지 유통 계약을 체결한 후 쇼에 참가하는 형태로 브랜드와 협업한다. 자회사 룸룸은 OTS 쇼 참가 브랜드 중 별도 선별한 브랜드를 대상으로 룸룸 쇼룸을 운영한다.


OTS2023 AW 상하이 패션위크 기간인 10월 8~12OTS를 개최하는데, 디자인 창의성, 디자이너 경력, 생산공급망 현황, 기존 진출 채널 등 다양한 경쟁력을 고려해 OTS의 유통대행 및 쇼 참가기업을 선정한다. 선정기업 중 일부는 룸룸 담당자가 현지 시장성 검토를 거쳐 룸룸기업과 유통대행 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OTS쇼는 우리가 국내외 협업 브랜드를 발굴하는 가장 중요한 마케팅 툴이지만, 이외 우수한 한국 브랜드가 있다면 상시 온오프라인 상담을 통해서도 발굴할 예정이다.


Q2. 한국 브랜드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나요?


A2. 최근 중국에서 중산층/Z세대와 소셜미디어 확산으로 독창성, 디자인, 개성화를 중시하는 독립 디자이너 브랜드가 부상하고 있다. 특히 상하이는 중국에서 가장 유행에 민감한 지역으로 한국 감성의 디자이너 브랜드 패션에 관심이 지속 확대되고 있다. 한국 패션은 자신만의 체계적인 표현 방식과 특징이 있어 중국에서 충실한 고객층을 형성했고, 현지 성장 가능성이 매우 크다. 일례로 한국 독립 디자이너 브랜드 A사는 4회 이상 OTS쇼에 참가한 후 중국 유명 채널 고객과 계약을 체결해 연간 200억 원 이상의 매출을 안정적으로 달성하고 있다. 매년 OTS쇼에 참가하는 많은 중국 바이어들이 한국 브랜드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올해로 10주년을 맞는 OTS 쇼 또는 상시 개별 상담을 통해 많은 한국 브랜드들을 발굴하기를 희망한다.


Q3. 어떤 기업과 협업을 희망하나요?


A3. 글로벌 안목을 가진 한국 독립 디자이너 브랜드 발굴을 희망한다. 브랜드 북, 시즌 룩북을 통해 자사 패션과 디자인에서의 혁신성, 창의성을 보여주고 예술성과 상업성을 겸비한 브랜드가 필요하다. 또한 제품 공급망이 안정적이고, 체계적인 브랜드 및 팀 관리가 가능해야 한다. 무엇보다 제품 품질 검사와 운송 유통이 세팅돼 있어 OTS에서 주문 시 공급에 문제가 없어야 한다. 물론 주요 디자이너의 커리어, 업계에서의 영향력, 그리고 디자인 및 제품의 글로벌 인지도도 고려한다. OTS 참가 또는 화상상담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한국 브랜드를 더 많이 알게 되고 더 많이 도입할 수 있기를 바란다.


협업 희망 한국기업

 ㅇ 분야: 독립 디자이너 브랜드(의류, 신발, 액세서리), 아웃도어, 라이프스타일(디퓨저, 향수 등

 ㅇ 필수조건: 합법적으로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기업으로 비즈니스 거래에서 불량거래 기록이 없는 기업

 ㅇ 우대사항: 글로벌 B2B 거래액이 300만 위안(43만 달러)/년 이상 

   * 글로벌 편집형 바잉 백화점과 협업 사례가 있는 브랜드 최우선 고려



KOTRA 상하이 무역관에서는 OTS쇼 등 상하이 패션 비즈니스 이벤트에 대한 우리 기업의 수요를 파악하고 OTS와의 화상상담, 현지 온오프라인 마케팅 및 홍보, OTS쇼 참가 등 다양한 지원 방안을 검토하고 있으며, 중국 디자이너 패션시장 진출에 관심있는 기업을 아래 링크를 통해 접수받고 있다.


ㅇ 참가 방법: 링크 클릭 후 신청서 작성 및 제출 https://wjx.cn/vm/wvN7ocf.aspx


  · 신청기한: 2023년 8월 24일(목)

  · 담당 및 문의

   - 정연수 차장 +86-21-5108-8771(#105), ysjeong@kotra.or.kr

   - 여영정 스페셜리트스 +86-21-5108-8771(#158), eadinlyu@kotra.or.kr


OTS와의 화상상담을 희망하는 경우 OTS 검토 결과에 따라 필요시 시즌 Linesheet 등 추가 자료 요청이 있을 수 있다. KOTRA 상하이 무역관은 기업 지원 필요사항을 검토하여, 맞춤형 지원을 제공 예정이다.


구분

KOTRA 상하이 무역관 지원 내역

OTS 화상상담 주선

OTS 검토 결과에 따라 화상상담 안내, 일정 조율, 통역지원, 필요시 OTS 방한 초청 및 오프라인 상담 지원

OTS쇼 등 참가 시 샤오홍슈 등 현지 온라인 홍보 지원

샤오홍슈 등 현지 주요 소셜 플랫폼 협업 및 홍보 대행 검토

팝업스토어 등 오프라인 홍보

현지 주요 오프라인 유통망 섭외, 팝업스토어 기획 및 예산 지원 검토

OTS 등 부스비 지원

일정 규모 이상 수요가 있을 경우 검토 예정(일정/규모 미정)

OTS 등 부스 VMD

현지 시장 맞춤형 VMD 구성 지원 검토

한국관 조성

일정 규모 이상 수요가 있을 경우 검토 예정(일정/규모 미정)

인증/표준 관련 컨설팅

글로벌 인증/중국 표준 맞춤형 컨설팅 기관 협업 및 지원 검토

인증/표준 관련 비용 지원

글로벌 인증/중국 표준 맞춤형 컨설팅 기관 협업 및 지원 검토

물류 지원

KOTRA 공동물류센터 사업을 통해 물류비 지원/물류 운송 관련 애로사항 상시 지원

기타

우리 기업 요구 맞춤형 지원 방안 안내



자료: OTS의 홈페이지 및 소개자료, 공얜산업컨설팅(共研产业咨询), 관얜톈샤(观研天下), OTS 인터뷰 및 KOTRA 상하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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