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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이집트 뷰티 엑스포 참관기
- 현장·인터뷰
- 이집트
- 카이로무역관 허유진
- 2023-05-26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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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기업 2개사 포함, 전세계 200개사가 참가
높은 관세 및 비관세 장벽에도 불구, 2023년 1월 한국산 화장품 수입액 약 17만 달러로, 수입 순위 8위 차지
전시회 개요
<전시회 개요>
행사명
2023 이집트 뷰티 엑스포
영문 행사명
Egy Beauty Expo 2023
개최기간
2023년 5월 13~15일 (총 3일)
개최주기
연간
개최지
이집트 카이로 Egypt International Exhibition Center, Cairo (EIEC)
한국 참가기업
주식회사 파켓(Mixsoon-Parket Inc),
트리시스(Trisys)
바이어 국적
전세계
주관
Universal Trade Fairs for Exhibitions and Conferences (UTFA)
전시규모
10,000 ㎡, 200여개사 참가
주요 전시품목
화장품 및 스킨케어, 헤어케어 제품 및 미용실 필수품, 향수, 방향제, 포장재, 원료 및 위탁 제조, 의료용 화장품, 세정제/위생용품
구성
총 1 개 홀
[자료: Egy Beauty Expo 2023 Conferences]
2023 이집트 뷰티 엑스포는 이집트 및 아프리카 시장의 미용 및 살롱 제품, 향수의 주요 상품 전시일 뿐만 아니라 미용 및 웰빙 트렌드, 미용 서비스, 포장 및 라벨링 솔루션의 쇼케이스 이기도 하다. 이 전시회에는 다양한 유형의 화장품, 에어로졸/디스펜서, 가발 및 헤어 피스, 빗 및 브러쉬, 디톡스 및 슬리밍, 모발, 피부, 바디 및 눈 관리를 위한 서비스, 여러 태의 비누 및 세제, 에센셜 오일, 향수, 향 스틱, 향료 및 향수, 웰니스 센터, 수영장 및 스파 용품 등이 전시됐다. 향초 및 기타 관련 제품 노화 방지 제품, 미백 제품, 남성 및 여성용 미용 제품, 의료 미용 치료, 슬리밍 제품, 건강 관련 서비스, 결혼식 액세서리, 포장 및 포장재, 리본 등의 제품들도 선을 보였다.
전시회 현장 전경
<한국기업 부스참가 현장>
[자료:KOTRA 카이로무역관(2023.5.14. 촬영)]
<전시회 내부 전경>
[자료:KOTRA 카이로무역관(2023.5.14. 촬영)]
<전시회 외부 전경>
[자료:KOTRA 카이로무역관(2023.5.14. 촬영)]
전시회 주요 특징
이번 2023년 전시회는 전통적인 전시회 형태에 새로운 서비스와 프로그램이 추가되었다. 3일간의 행사로 진행된 2023 이집트 뷰티 엑스포는 참관객과 전시업체가 업계 관계자 및 주요 인사들을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참가자는 O2O(온라인-오프라인) 플랫폼을 통해 전시회 참가업체, 참관객 및 초청 바이어 프로필을 검색할 수 있는 점도 이 전시회의 장점이다. 이에 따라 참가기업 입장에서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잠재 사업 파트너를 접촉할 수 있으며, 원하는 시간대에 개별 미팅을 요청할 수 있다. 참가자는 해당 플랫폼을 통해 방문객 추천 및 행사 후 통계를 확인하여 2024년 전시회 참가를 준비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참가업체의 주요 품목은 화장품 및 헤어 케어 제품, 향수 및 천연 오일, 천연 및 유기농, 화장품 및 스킨케어, 퍼스널 케어 & 위생, 헤어 및 네일 및 살롱 용품, 그리고 의료 및 제약, 화장품 등이다.이집트 뷰티 엑스포는 아프리카, 중동 및 전 세계 여러 국가의 수입 및 수출업체들이 관심을 가지고 참석하는 전시회이며, 참가 기업수는 200여 개사로 추산된다.
(1) 전시회 구성
2023 이집트 뷰티 엑스포는 하나의 대형 홀(1만㎡)로 구성되었다. 전시장은 화장품 및 스킨케어, 헤어케어, 제약 화장품, 향수 및 향수, 화학 및 클린, 위생 및 원료, 국제관, 패키징 등 여러 전문 분야로 구성되었으며, 참가 업체 목록과 평면도가 참석자들에게 배포되었다. 전시장은 주로 아래와 같이 부스를 설치하고 각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를 전시하는 데 사용되었다.
<2023 이집트 뷰티 엑스포 전시장 조감도>
[자료: Egy Beauty Expo 2023 Conferences]
(2) 참가업체 구성
전시회 참가 기업의 취급 제품 분류 기준으로 화장품 및 스킨케어(38%), 향수 및 방향제(22%), 헤어케어(20%), 포장 및 원료(11%), 의료용 화장품(9%) 순으로 참가업체가 많았다. 전시회에 참가한 전시업체 외에도 많은 참석자 또는 방문객이 구매를 위해 전시회에 참석했다. 국내외 참가자 분류 기준으로는 이집트 내 무역업체(58%)가 가장 많았고, 해외 방문객(23%), 최종 사용자(10%), 초청 바이어(9%)가 그 뒤를 이었다. 해당 분류를 비즈니스 분야로 세분화하면 주로 수입업체, 수출업체, 무역업체, 바이어, 유통업체, 에이전트(31%), 미용 및 헤어 살롱(28%), 향수 및 방향제 전문점(24%), 약국 소유주 및 관리자(17%) 순이었다.
<부스참가업체 구성>
[자료: Egy Beauty Expo 2023 Conferences]
<참가자 구성>
[자료: Egy Beauty Expo 2023 Conferences]
(3) 전시 제품
전시 제품은 화장품, 헤어 제품, 향수, 방향제, 포장재, 원료, 화장품 OEM 제품 등 거의 모든 뷰티 제품이 전시되었다.
바이어 인터뷰
(1) 파디 카밀(Fady Kamil), GEM 영업 대표
최근 이집트 화장품 업계는 약 59%(관세 45% 및 부가가치세 14%)에 달하는 높은 수입 관세, 달러 대 이집트파운드화 환율 변동, 임대료, 급여 인상 등으로 인한 제품 비용 인상 등으로 인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GEM과 같은 많은 수입 회사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집트 내 공식 에이전트로서 약 56개의 외국 기업을 대리하던 GEM은 현재 10개 기업만 대리하고 있어 상황이 더 안 좋아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2) 아흐메드 케드르 박사, ADCHEM 국가 매니저
이집트에 화장품 수출을 희망하는 한국 기업은 가격경쟁력을 우선적으로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이집트에서 한국 화장품은 매우 비싼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한국 기업들이 가격을 낮추는 것을 고려해 볼 수 있다. 현재 이집트 소비자들은 고급 화장품(전량 수입품)의 사용을 이전에 비해 줄일 수 밖에 없는 실정이다. 이는 특히 이러한 고급 화장품의 대부분이 수입품이거나 수입 원료에 크게 의존하고 있고, 현재 이집트 화장품 시장에서 수입품의 가격이 두 배로 올랐기 때문이다. 또한, 이전 세대보다 외모에 관심이 많은 젊은 세대는 저렴한 화장품에 주목하고 있다. 따라서 한국 기업들은 이집트 시장의 치열한 경쟁에 대응하기 위해 가격을 낮추는 것을 고려해 볼 수 있을 것이다.
(3) 메르나 아티아 박사, 제약 이집트 협회(PEA) 영업 대표
이집트 소비자들이 스킨케어 기능을 보완하는 메이크업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으며, 가장 중요한 제품은 세정, 보습, 수분 공급이 가능한 제품이라 보여진다. 이러한 환경에서 색조 화장품과 스킨 케어 등 뷰티와 퍼스널 케어 카테고리를 넘나드는 하이브리드 형태의 화장품은 제조업체가 판매를 촉진하기 위해 개발을 주력하는 제품의 형태일 것이다. 예를 들어, 자외선 차단 지수가 30이 아닌 50인 제품, 수분을 공급하고 피부를 보호하는 가벼운 파운데이션, 입술 보호를 위한 SPF가 있는 립 제품 등이 더욱 각광을 받고 있다. 한국 기업들은 이집트 소비자가 복합기능을 가진 화장품을 더 선호하는 트렌드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최근에 이집트인들이 자신이 구매하는 제품의 성분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했고, 밀착력 굴 피부에 영양 공급 정도 등 다양한 이점을 가진 제품을 찾고 있기 때문이다.
(4) 살레 칼리파, Target for Chemicals Industry and Trade 사 매니저
소셜 미디어 인플루언서가 색조 화장품 카테고리의 발전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인플루언서들은 끊임없이 새로운 메이크업 제품을 광고하고 있으며, 특정 인플루언서의 긍정적인 포스팅 하나만으로도 제품 판매량을 크게 높일 수 있다. 요즘 소비자들은 항상 최신 트렌드를 따르고 있다. 소셜 미디어 인플루언서는 청소년과 여성들이 최신 트렌드를 따르고 최신 메이크업 제품을 구매하도록 장려하며, 최근의 예로 컬러 아이라이너가 유행 상품으로 각광받고 있다. 인플루언서들은 시즌과 신제품에 따라 스토리를 만들어내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이집트 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한국 기업은 일정 마케팅 예산을 책정해 제품을 홍보할 소셜미디어 인플루언서 활용도 고려해볼 수 있다.
(5) 사마 압드 엘 마르디, Haj Arafa 영업 매니저
환경 문제가 소비자 수요에 점점 더 큰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에 한국 화장품 기업들은 지속가능성 및 환경 친화적인 경영 방식을 홍보할 필요가 있다. 많은 이집트 소비자들이 보다 지속 가능한 다양한 제품 카테고리에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이는 브랜드 개발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예를 들어, KIKO 브랜드는 지속 가능성 문제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지속 가능한 원재료와 지속 가능한 포장재를 사용한 시즌별 제품 출시를 선보이고 있다. 예를 들어 '그린 미 컬렉션'은 처음에는 지속 가능한 원재료로 만든 제품으로 단기간 출시할 예정이었던 제품 컬렉션이다. 그러나 출시가 성공하면서 기본 제품군이 되었다. 또 다른 제품 라인인 '블루 미 컬렉션'은 개발도상국의 높은 빈곤 수준과 해양 플라스틱 오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저개발 지역사회의 재활용 생태계를 구축하는 사회적 기업 플라스틱 뱅크와 협업하여 출시되었다. 제품을 포장한 포장용기는 100% 재활용이 가능하다. 앞으로 이집트인들의 환경에 대한 관심이 더욱 많아질 으로 예상됨에 따라 화장품 업계에서도 이전보다 더 많은 브랜드가 친환경 제품 및 포장 개발에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이집트의 화장품 수입 동향
이집트의 경우 자국에 화장품 생산공장을 갖추고 있지만, 무역협정이 맺어진 유럽 및 중동국가로부터 수입하는 경우도 많다. 특히 EU-이집트 무역협정(Egypt–EU Association Agreement)을 적용받는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등의 경우 수입관세는 0%이다. 한국은 2022년 기준 수입순위에서 26위를 차지했다.
<이집트 최근 3년 화장품(HS Code 3304) 수입동향>
(단위: US$ 백만, %)
순위
국가
수입액
수입시장 점유율
2022/2021년 대비 증감률
2020년
2021년
2022년
2020년
2021년
2022년
1
프랑스
15.3
22.4
17.0
29.6
36.1
33.1
-24.2
2
독일
7.8
7.9
10.0
15.2
12.7
19.4
26.9
3
이탈리아
4.2
4.4
4.5
8.1
7.0
8.8
3.7
4
폴란드
4.2
4.8
3.0
8.2
7.7
5.9
-37.1
5
UAE
2.8
3.3
2.6
5.4
5.4
5.1
-21.4
6
중국
3.0
3.1
2.6
5.8
4.9
5.0
-15.9
7
스페인
2.3
1.6
2.5
4.4
2.5
4.8
58.1
8
스위스
1.4
2.4
1.9
2.8
3.8
3.8
-17.2
9
미국
2.7
2.0
1.9
5.2
3.2
3.7
-5.9
10
스웨덴
1.4
1.6
1.1
2.7
2.6
2.1
-31.9
총계
51.5
62.0
52.3
100.0
100.0
100.0
-17.3
[자료: Global Trade Atlas(2023.5.22 확인)]
이집트의 한국산 화장품 수입 동향
이집트로의 한국산 화장품 수요는 한류열풍이 여전히 지배하는 동남아 국가에 비하면 그 수준은 낮으나 꾸준히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HS Code 3304 기준으로 보았을 때, 2022년 수입규모는 6만6272달러로 전년 대비 92.2% 감소했으나, 2023년 1월 이집트의 한국산 화장품 수입규모는 16만6009달러로 전년 동기대비 10000% 이상 상승했다. 이는 이집트 관세편람 기준, HS Code 330499.0000제품(선스크린 제제 및 태닝 제제(분말 제외)를 포함하는 기타 화장품 또는 화장용 제제 및 피부 관리를 위한 기타 제제(의약 제외), 분말 등)의 수입이 급증했기 때문으로 분석되고 있다. 해당 코드를 기준으로 수입 순위는 한국이 독일, 프랑스, 중국 다음으로 4위를 차지했다.
<이집트 한국산 화장품(HS Code 3304) 수입동향>
(단위: US$, %)
순위
HS Code
제품명
2020년
2021년
2022년
2023년 1월
1
330430
매니큐어제품
151,630
366,968
31,084
-
2
330420
눈 화장품
16,324
211
18,921
-
3
330499
기타, 스킨케어
218,941
405,888
16,160
166,009
4
330491
분말, 스킨케어 제제 등 파우더류
946
280
107
-
5
330410
입술용 화장품
1,840
78,693
-
-
총계
389,681
852,040
66,272
166,009
[자료: Global Trade Atlas(2023.5.22 확인)]
진출방안
외국기업으로서 이집트 시장에서 화장품을 판매하기 위한 방법에는 단순 수출과 OEM방식을 통한 유통이 있다. 제품을 수출하게 될 경우, 이집트 수출입청(GOEIC) 및 이집트 의약품청(EDA)에 제품을 등록해야 한다. 이집트로 화장품 및 향수 제품을 수출하기 위해서는 적합한 상표를 보유한 공장 및 회사를 해당 청에 등록해야 한다. 정식으로 수출하여 현지에 의약품 등록 절차를 거치는 것 외에도 현지 제조 기업과 계약을 하여 위탁생산을 하는 방법이 있다. 즉, 단순히 제품을 수출하기보다는 현지 공장 설립을 통해 현지인들이 구매할 만한 수준의 가격대의 화장품을 생산하여 현지에 유통하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다. 또는 현지 우량 제조사를 활용하여 OEM 방식의 제품을 생산하는 것도 하나의 화장품 시장 진출방법으로 생각해볼 수 있다. 포장재, 향, 원료 등은 제품 등록이 불요한 상품이며, 컨테이너 포장을 풀고 이집트로 들어오는 제품은 이집트 내 지정된 공장에서 포장해야 한다. 이러한 현지 제조사는 뷰티엑스포 측 주최측 이메일(int1.egybeautyexpo@outlook.com)로 연락하면 추천을 받을 수 있다.
시사점
한국 기업의 입장에서 이집트에서 화장품은 동남아 시장과는 달리 진입장벽이 높은 제품군으로 보여진다. 화장품 관련 인증이나 적용되는 규제가 시장 진입 자체가 불가할 정도의 수준은 아님에도 한국산 화장품에 대한 관세장벽이 높아 진입하기가 쉽지가 않다. 화장품 완제품에 대한 관세는 45%이다. 그리고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도 한국산 화장품은 우세 브랜드에 비해 그 수가 적으며 상대적으로 비싸게 판매되고 있다. 일례로 300ml 용량의 한국산 알로에 수딩젤 정품이 이집트 온라인 커머스 플랫폼에서 1개당 약 11~27달러(320~799 이집트 파운드)에 판매되고 있으나, 유사제품의 경우 용량이 500ml로 200ml 더 많은데도 불구, 단가는 약 3.1달러(약 93 이집트 파운드)로 판매되고 있다. 해당 플랫폼에서 독일산 화장품인 Beiersdorf사의 60ml 용량의 Nivea 크림이 이집트에서 약 40파운드에 판매되고 있다. 프랑스 브랜드인 로레알의 31g용량의 액상 립스틱은 개당 160파운드이며, 로레알의 경우 이집트에 생산공장이 있다.
현지에서 주로 사용하는 색조화장품 브랜드는 시장점유율 순으로 Maybelline New York(8.8%), L'Oréal Paris(8.0%), Rimmel(7.4%), Luna(6.6%), Bourjois(6.4%), Amanda(5.5%), Max Factor(3.2%), Ciao(2.5%), Sara(2.4%) 등이 있다. 주로 프랑스, 영국 등의 유럽 브랜드가 우세하며, 이 중 Amanda, Sara, Ciao 는 이집트 브랜드이다.
2023년 1월 이집트의 한국산 화장품 수입규모가 급증했으나, 최근 3년 이집트의 화장품 수입동향에 따르면 한국산 화장품 수입 규모는 매년 100만 달러 미만이다. 현재까지는 이집트 소비자 사이에서 주로 한국 화장품보다는 유럽산 제품이 더 익숙하기 때문에, 우리 제품을 이집트에서 판매하는 것은 매우 도전적인 것이 현실이다. 다만, 한국산 화장품의 수요가 꾸준히 발생하고 있는 점을 감안해 매년 개최되는 이집트 뷰티 엑스포와 같은 현지 행사에 참가하여 바이어 및 제조사와의 네트워크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수출 뿐만 아니라 투자진출, OEM 등 다방면의 비즈니스 기회를 모색하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다.
자료: Euromonitor, GTA, 바이어 인터뷰, 2023 이집트 뷰티 엑스포, amazon.eg, KOTRA 카이로무역관 자료 종합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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