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알제리 자동차 부품 시장의 메카, 아인밀라를 가다
  • 현장·인터뷰
  • 알제리
  • 알제무역관 한석우
  • 2021-06-24
  • 출처 : KOTRA

- 아인밀라, 지방 소도시 임에도 불구 알제리 최대의 자동차 부품 시장으로 발전 -

- 단순 수입을 넘어 자동차 부품의 수입대체 자체 생산 모멘텀 형성 중 -

 

 


그동안 수입에만 의존하던 알제리 자동차 부품 수입상들도 현지 정부의 제조업 육성 정책으로 자체 제조 시설을 갖추는 등 새로운 도약을 시도하고 있다. 무시할 수 없는 북아프리카의 자동차부품 수출시장인 알제리의 현 상황을 이해하고 변화된 시장 환경에 맞은 새로운 접근이 필요한 시기이다. 

 

아인밀라시 개요 

 

알제리 수도 알제에서 동쪽으로 400km, 제3의 도시 콘스탄틴 인근에 위치한 아인밀라는 전체인구 8만 8000명의 소도시이나 알제리 A/S용 자동차 부품 시장의 메카로 불린다. 북쪽으로 약 120km 거리에 위치한 공업도시이며 항구도시인 안나바와의 지리적 인접성 및 베자이아 등 인근 주요 도시로의 접근성이 양호한 아인밀라는 1990년대 중고자동차 수입을 통해 도시가 발전하다가 자연스레 A/S 자동차 부품 수입시장으로 동반 성장하게 되었다. 

 

아인밀라 방문 중 만났던 현지 기업들에 따르면 알제리 동부 지역은 튀니지, 리비아와 국경을 접하고 있어 예전 부터 국경무역이 활발했으며 석유 및 중고차 밀거래가 성행하던 지역이었다. 특히, 아인밀라와 같은 소도시가 정부의 감시를 피해 물밑거래를 하기 용이했다고 한다. 자동차 수요와 수입이 증가함에 따라 물밑거래로 자본을 축적한 기업들이 자동차 부품 수입으로 사업을 전환해 오늘날의 자동차 부품 거래의 중심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현재는 알제리 전 지역에 수입산 자동차 부품을 공급하는 도시로 성장하여 약 1,500~ 2,000여 개의 자동차 부품 판매상이 밀집해 있으며 국내 자동차 부품 기업들에도 친숙한 FKD, BenBott, Corsma, Ouari 등 자동차 부품 수입업체들이 소재하고 있는 곳이다. 

 

KOTRA 알제무역관에서는 국내 A/S 자동차 부품 기업들의 관심이 많은 아인밀라를 지난 6월 초 방문해 주요 바이어들과 최근 알제리 자동차 부품 시장 현황과 향후 전망에 대해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아인밀라 시 위치  및 부품 시장 구성

자료 : 구글 지도, KOTRA 알제 무역관 편집

 

주요 바이어 인터뷰 

 

FKD Auto Part (면담자 : Mr. Farid, Mr. Karim / 공동 대표) 

동 사는 지난 10여년 간 한국산 자동차 부품을 중심으로 터키 및 중국산 제품을 수입하여 전국 유통망을 통해 알제리 전역에 공급하고 있다. 현재도 한국 수출기업 4~5개사와 꾸준히 거래 중이라고 한다. 

 

질문) 최근 알제리 자동차부품 수입 기업들의 이슈는 무엇인가? 

 

답변/Mr.Farid 대표) 알제리는 최근 제조업 육성정책을 펼치며 기존 수입하던 제품을 현지 생산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따라서, 이곳 아인밀라 자동차 부품상들 역시 관련 제품의 현지 생산을 심각하게 고민 중이다. 그러나, 아직 알제리는 제조업 기반이 탄탄하지 못해 기술 및 노하우가 부족한 상황이다. 따라서, 우리회사의 경우 차량 필터와 같이 비교적 제조가 간단한 제품부터 시작해 보려고 하는데, 이를 위해서 공장설계부터 생산설비 구매, 공장 운영 방법 등 도움을 줄 기업을 모색하고 있다. 특히, 한국 기업과 협력 할 의사가 있으므로 관심이 있는 기업이 있으면 꼭 연락을 주기 바란다. 우리는 지금까지 자동차 부품을 전문으로 취급해 자동차 부품으로 고려하고 있지만 제품이 유사한 중장비 부품이나 여타 산업용품도 좋은 오퍼가 있으면 충분히 고려해 볼 수 있다. 

 

 

 Mr. Farid, Mr. Karim(공동 대표), 향후 공장 조성 예정 공간

자료 : KOTRA 알제 무역관


GROUP BENBOTT (면담자 : Mr. Hosni BENBOTT 대표)

동 사는 1990년 대 부터 자동차 부품을 수입하고 있으며, 주로 중국, 터키, 스페인, 프랑스 기업과 거래 중이다. 연간 수입량은 약 200 컨테이너 수준이다. 한국산 자동차 부품에 대한 인기가 높아서 한국 자동차 부품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자회사를 만들어 몇몇 한국 기업과 거래 타진을 시작하였다고 한다. 

 

질문) 최근 알제리 자동차부품 수입 기업들도 기존의 단순 수입, 유통에서 벗어나 직접 제조에 관심을 갖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하는데 귀사의 입장은 어떠한가?  

 

답변/Hosni BENBOTT 대표) 우리회사는 이미 코로나19 사태 이전부터 알제리에서 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제조를 하지 않으면 안된다는 생각으로 이미 차량용 배터리를 해외 파트너와 협력을 자체 생산하고 있고 자동차 부품 외에는 대리석 가공업도 병행 중 이다. 자동차 부품의 경우 자체 기술력이 부족해 직접 생산하기 보다는 다양한 분야로 사업을 확장해 보려고 한다.

특히, 코로나 위기가 해결되고 나면 알제리 전역에 기존 건물 리노베이션 및 신규 건설 사업들이 늘어날 것으로 관측되고 있어서 건설장비 부품의 현지 생산을 적극 고민하고 있다. 특히, 한국의 건설장비가 알제리에 많이 소개되어 있어서 동 건설장비에 들어가는 소모품 또는 부품 제조기업이 현지에 진출하고자 한다면 협력 방안을 모색하고 싶다. 아직 부족하기는 하지만 제조 공장 운영 경험 및 자체 유통망 갖고 있어 현지 생산 파트너로서 비교적 경쟁력이 있다고 자부한다. 

 

 Mr. Hosni BENBOTT 대표 및 보유 창고 전경

자료 : KOTRA 알제 무역관


NAP STAR Import auto Parts (면담자 : Mr. Abdelkader, Mr. Bachir / 공동 대표)

동 사는 아인밀라 및 일부 도시에 직접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중국산 자동차 부품을 주로 수입 및 판매하고 있다. 일부 한국산 자동차 부품은 인도에서 직접 수입하고 있다. 올해들어 코로나 이후 항만 적체, 물동량 증가, 수에즈 운하 사태 등으로 해상 운임이 기존의 2배에 육박할 정도로 급상승해 일시적으로 수입을 중단한 상태지만 해상 운임만 정상화된다면 조속히 수입을 재개할 예정이다. 

 

질문) 알제리는 2019년 이후 완성차의 수입이 전면 중단되어 있고 현지 생산하던 자동차 기업들도 제조가 중단되어 있는 상황인데, 이와 관련해 수입자동차 부품 시장은 어떤 영향이 있었는 가? 

 

답변/Bachir 공동대표) 원래부터 알제리는 대중교통이 잘 발달되어 있지 않고 차량 유지비가 매우 낮아 자동차의 의존도가 매우 높다. 알제리인들은 도보 5분 이상 거리면 무조건 차량을 이용한다고 보면 된다. 또한 알제리는 소득수준이 높은 나라가 아니여서 노후 차량이 많아 소모성 부품의 수요는 꾸준한 편이다. 2019년 중순부터 완성차 수입이 전면금지되어 신차가 시장에 유통되지 않기 때문에 신차로 바꾸지 않고 기존 타던 차량을 유지보수하는 추가 수요가 있다. 정확한 자료는 없으나 기존보다 시장 수요는 5~10% 수준 늘어난 것으로 관측된다. 


반면, 알제리는 외환보유고가 부족해 지고 있어서 보다 적극적으로 수입을 규제하고 있고 분명 자동차 부품 수입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일부 기업들은 자동차 부품을 해외 기업과 파트너쉽으로 현지 생산을 고려하는 기업도 있지만 이는 자본력이 있는 큰 회사들의 경우이고, 대부분의 바이어들은 예전보다 가격에 더욱 민감해 질 것이다. 아무래도 품질도 중요하지만 보다 싼 제품에 수요가 몰릴 수 밖에 없을 것이다. 한국산 정품 부품이나 OEM 부품들은 품질이 좋아 고급 소비자들의 수요가 높다. 하지만 전체적인 알제리 시장의 수준을 생각하면 아무래도 가격이 저렴한 터키나 중국산 제품으로 중심 이동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물론 대부분 한국의 부품 공급기업들은 자체 생산보다는 제조 기업의 제품을 납품 받아 해외로 수출하는 경우가 많아 보다 낮은 가격을 제시하는 것이 쉽지는 않은 것은 이해하지만 가격 부분에 대한 대안 도출이 반드시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Mr. Abdelkader(좌), Mr. Bachir(중)/ 공동 대표

자료 : KOTRA 알제 무역관

 

시사점 

 

단순 공정 제품의 현지 생산 파트너쉽 검토 

알제리 정부의 수입대체 제조산업 육성 정책으로 현지 자동차 부품 수입상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자국 자동차 제조산업 육성하려는 알제리 정부는 우선적으로 부품 제조 생태계 조성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으나 동 제조 산업 기반이 약한 상황이다. 따라서, 현지 생산을 희망하는 바이어에 생산설비 공급 컨설팅, 제조 노하우 전수 등을 통해 긴밀한 협조 체제를 구축하는 것도 필요하다. 실제 알제리 정부는 현지 생산 제품이 일정 수준의 품질 및 공급량에 도달하면 수입을 금지하는 등 각종 규제로 현지산 제품을 보호하고 있다. 현지 제조 기반 및 기술 수준을 고려할 때 비교적 공정이 간단한 제품, 단순 조립 생산이 가능한 제품 등이 현 단계에서는 유망할 것으로 사료된다. 


가격에 민감한 시장 특성을 고려한 전략 수립 필요 

상기 NAP STAR 바이어 의견대로 알제리 정부의 수입 규제 정책이 강화되고 있어 바이어들은 가격대가 저렴한 중국산 등 대체품 발굴에 더욱 관심을 기울일 것으로 전망된다. 물론 한국산을 선호하는 소비층이 분명 존재하고 있으나 전반적인 분위기는 저가 제품 쏠림현상이 두드러질 전망이다. 이에 대한 전략 도출이 시급한 상황이다.  

 

알제리 대금결제 규제 및 자동차 부품 통관 규정에 대한 이해 필요 

상용차 부품 수입업체 TRT AUTO PARTS의 Mr.Redouani Tayeb 대표는 무역관과의 인터뷰 통해 “알제리 수출기업들은 강화되는 수입규제 정책 및 대금결제 방식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고 강조하며 “알제리에는 자동차 부품 수입 시 T/T 사전송금 불가, L/C 개설일로부터 30일 후 제품 선적, 제품 선적일로부터 45일 후 대금지급 등 독특한 외환규제 정책이 있으나 외국 공급업체들이 잘 이해하지 못해 서로 불필요한 오해가 발생하는 경우가 빈번하다.”라고 현지 상황을 잘 이해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또한 “부품 선적 시 1차 비닐 포장, 2차 박스 포장을 해야 하며 각각의 포장마다 아랍어 라벨 부착이 필수인데 박스가 컨테이너 공간을 차지하므로 몇몇 공급업체는 이를 무시하는 사례가 있다. 이 경우 통관 지연과 불필요한 세관 검사를 받아야한다.” 현지 수출 시 정확한 준비를 당부했다.  

1차 비닐 포장(좌) 및 2차 박스 포장(우) 예시

자료 : KOTRA 알제 무역관


자료원: KOTRA 알제 무역관 현장 인터뷰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알제리 자동차 부품 시장의 메카, 아인밀라를 가다)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